최근 아레나 던전이 추가되고 무려 신화 등급의 보상을 드롭하는 전설 보스 제파르가 등장하면서 리니지2M에서 보스를 공략하는 이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제파르는 강제 텔레포트라는 새로운 능력을 사용하여 유저를 괴롭히는데, 신규 보스 제파르와 기존 대표적인 전설 보스들은 어떤 특징을 보이고 있을까?



■ 따끈한 최신 보스! 최고의 보상! 타락 천사 '제파르'

출현 장소 : 아레나 던전_제파르의 전당 3구역 '부활의 제단'
특징 : 원거리&마법 피해 감소, 강제 텔레포트, 광역 스턴, 강력한 광역기

차원의 틈에 은신하고 있는 타락 천사 제파르는 힘을 추종하기에 그만큼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천사였기에 커다란 날개가 등에 돋아나있고, 한 손에 힘의 근원인 금단의 서를 들고 있다. 보스의 붉게 물든 강력한 마법은 아주 위협적인데, 무엇보다 유저를 가장 힘들게 만드는 것은 강제 텔레포트 능력이다.

제파르가 사용하는 가장 특이한 능력은 전투 중 일부 유저들을 강제로 텔레포트시켜서 전투 지역 밖으로 쫓아내는 힘이다. 그로 인해 공략 시간이 길어지고, 몇 번씩이나 쫓겨났다가 전장으로 복귀하기를 반복해야 한다. 이때 던전 내부는 텔레포트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뛰어서 복귀해야 한다는 점이 상당히 귀찮은 부분으로 뽑힌다.

게다가 텔레포트당한 틈에 경쟁 혈맹 등이 침입하여 보스 경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제파르를 공략하는 유저들은 경쟁자의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 보스가 출현하는 제단의 입구를 막고 경계하는 인원을 배치하며 보스 공략 중! 따라서 아군들이 텔레포트 당했을 땐 잠시 공략을 멈추고 생존에 집중하는 게 안정적이다.


▲ 강한 카리스마를 지닌 타락 천사 제파르.



가장 귀찮은 특징이 강제 텔레포트라면 가장 강력한 공격 스킬은 보스를 중심으로 터지는 광역기가 있다. 제파르는 모든 공격 시 붉은 힘을 모아서 발동시키는 방식의 행동을 보이는데, 그중 붉은 기운을 모으면서 손을 들어 올렸다가 폭발하는 광역기가 가장 위험하다.

해당 광역기는 원거리 유저도 타격받을 만큼 넓은 공격 범위를 지니고 있으며, 유저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방어력과 스킬 저항이 300 후반대에 이르는 유저도 7~80% 체력이 소모된다. 해당 광역기는 강제 텔레포트처럼 일정 간격을 두고 주기적으로 사용하며, 피격 시 빠르게 체력을 회복하는 게 중요하다.

제파르는 주로 전방에 발사, 폭발시키는 방식의 공격 패턴을 보이는데, 그중에는 광역 스턴 효과가 다수 발견된다. 공중에 뜬 상태에서 전방에 깃탈을 소환하여 던지는 직선 패턴의 공격과 한 손에 힘을 모아서 땅을 폭발시키는 공격 등에 피격되는 유저들은 스턴에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출처: 유튜브 귀남유Tv.



아레나 던전의 특징상 2개의 월드가 통합하여 던전을 공유하고, 70레벨 이상의 강한 유저들만 출입하기 때문에 현재 대부분 큰 무리 없이 제파르를 공략하는 편이다. 특히 연합의 규모가 클수록 쉽게 보스를 공략하고 있는데, 만약 던전 내에서 다른 혈맹과의 적대 관계를 형성 중이라면 이를 견제하기 위한 인원이 필요하므로 보스 공략에 집중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럼에도 제파르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공략 중 경쟁자들과 전투가 벌어지지 않는 한 어렵지 않다는 의견이 많다. 단, 보스의 강제 텔레포트는 굉장히 신경 쓰인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으며, 보스의 강력한 광역기를 버틸 수 있다면 공략 전력으로 참여하는데 무리가 없는 편.

무엇보다 제파르는 최대 신화급 보상까지 기대할 수 있는 보스기 때문에 아레나 던전을 이용하는 모든 유저에게 주목받고 있는 대상이다. 따라서 매주 제파르를 공략하기 위해 모이는 유저들은 다른 월드에서 어떤 보상이 출현했는지까지 귀를 기울이는 중이다.


● 제파르 주요 보상




■ 제파르와 어떻게 다를까? 필드의 주요 전설 보스

◎ 필드 보스 중 가장 최근에 등장! 라하

출현 장소 : 아덴 영지 아덴 국경지대
특징 : 원거리&마법 피해 감소, 미스릴&오리하르콘 재질 약점, 지속 피해, 컨퓨즈, 침묵, 끌어당기기

필드 최신 지역인 아덴 국경지대에 등장하는 보스 라하는 최신 필드 보스인 만큼 강력한 힘을 자랑하고, 탱킹을 중심으로 하는 유저가 어그로를 끌면 나머지 딜러와 힐러는 보스의 뒤편에서 거리를 두고 공격한다. 공략 중 주위에 등장하는 일반 몬스터를 지속적으로 처치해야 하는데, 해당 몬스터들에게 피격 시 스턴이 걸릴 수 있기 때문.

라하는 주로 검을 휘두르며 전방의 근접 공격을 많이 펼치지만, 자신의 몸 주변에 폭발을 일으켜 유저를 밀어내는 광역 공격도 사용한다. 해당 스킬은 아주 넓은 범위를 지니지는 않지만, 위력이 강해서 위협적이기 때문에 되도록 접근하지 말고 거리를 두고 싸우는 게 좋다.

보스의 특징 중 위험한 건 강력한 지속 피해 공격을 활용한 다는 점이다. 해당 지속 피해에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추가 공격을 받으면 힐러의 노력으로도 생존이 쉽지 않기 때문에 지속 피해 적중 시 뒤로 도망쳐서 재정비를 하는 게 좋다.

게다가 공략 후반에 접어들면 라하는 컨퓨즈와 침묵을 사용하여 유저를 괴롭히고, 오브 캐릭터가 침묵으로 힐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지속 피해가 겹친다면 굉장히 위험할 수 있다. 또한, 보스는 주기적으로 일부 유저를 자신의 앞으로 끌어당긴 후 연속 공격을 펼치는데, 이 스킬은 높은 사망률을 보인다.


● 주요 보상

▲ 출처: 유튜브 규리TV.



◎ 아덴 영지를 휘어잡는 강력한 적! 올크스

출현 장소 : 아덴 영지 고요한 분지 내 올크스의 신탁소
특징 : 원거리&마법 피해 감소, 강력한 광역기, 스턴, 디버프(방어력 감소, 아케인 쉴드 불가)

올크스는 아덴 영지를 대표하는 보스답게 다양한 능력을 보여준다. 처음 전투에 들어가면 오른쪽과 왼쪽 양 어깨를 먼저 파괴해야 하고, 이때 보스는 다양한 광역 공격을 선보인다. 한방에 사망할 수 있는 스킬은 양손을 들었다가 지면을 내려치면서 부채꼴 모양 피해를 입히는 공격인데, 단순하지만 가장 강력한 위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발로 지면을 밟아서 주위에 광역 스턴을 걸거나 연속으로 지면을 내려쳐서 디버프를 유발하기도 한다. 발로 밟는 경우 원거리 유저가 피격될 만큼의 범위는 아니지만, 연속으로 지면을 치는 공격은 화면을 가득 채울 정도의 범위를 보인다. 해당 연속 공격의 가장 큰 특징은 피격 시 방어력 -150의 엄청난 디버프가 걸린다는 점! 따라서 디버프 상태에서는 생존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그밖에 주기적으로 부하들을 소환하여 유저를 괴롭히기도 하고, 목표를 향해 점프했다가 착지하며 광역 피해를 입히는 스킬도 사용한다. 점프 스킬은 상당히 강력하며, 공격 범위에 일정 시간 귀환 불가 지역을 형성하여 주문서 이동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양 어깨를 파괴하고 후반 공략이 시작되면 점점 날씨가 어두워지면서 보스의 공격 패턴에도 변화를 보인다. 이때 추가되는 것은 기존의 점프 공격이 한 번이 아니라 2~3회의 연속 공격으로 진화한다는 것. 잘못하면 순식간에 파티원 여럿이 사망할 수 있는 위협적인 공격이다.

또한, 후반에서만 볼 수 있는 공격으로 보스의 몸이 보라색으로 빛나면서 주위에 레이저를 발사한다. 레이저에 적중당하면 지니고 있던 아케인 쉴드가 해제되고, 일정 시간 아케인 쉴드 불가 상태가 되는 스티그마 디버프에 빠진다.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켜주는 아케인 쉴드는 보스 공략에 필수이므로 해당 디버프 상태에서는 우선 후방으로 대피할 필요가 있다.


● 주요 보상

▲ 출처: 유튜브 우레.



◎ 오렌 영지 최고의 지배자! 오르펜

출현 장소 : 오렌 영지 포자 확산지 내 오르펜의 둥지
특징 : 원거리&마법 피해 감소, 미스릴&오리하르콘 재질 약점, 속박, 침묵, 스턴, 컨퓨즈, 가시 소환

필드에서는 강력한 전설 보스의 시작을 알렸던 오르펜은 최근 출현하는 보스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어려운 패턴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움직임이 느린 편이라서 금세 익숙해질 수 있는데, 주로 내려찍는 공격으로 전방의 직선거리를 타격하거나 팔을 휘두르며 주위에 피해를 입힌다.

오르펜은 처음 시작 시 오른쪽과 왼쪽 집게발을 먼저 파괴해야 하며, 집게발이 파괴될 때마다 공격에 변화가 생긴다. 집게발 파괴 전에는 스턴과 더불어 속박, 부하인 시녀 몬스터 소환 등의 공격이 특징! 여기서 위험한 건 속박 공격으로 일부 유저의 체력을 거의 빈사 상태까지 감소시키고, 행동 불가로 만든다.

단, 속박이 유지되는 동안 오르펜 역시 추가 행동을 보이지 않고 멈춰있기 때문에 힐러들은 속박이 걸린 아군을 빠르게 회복시키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딜러들은 오르펜이 소환한 시녀에게 속박된 유저가 공격받지 않도록 시녀를 제때 처리해 주는 것도 필요하다.

그리고 집게발이 하나 파괴되면 침묵 패턴이 추가된다. 전장인 오르펜의 결계 안에 있는 모든 유저에게 침묵이 적용되고, 오르펜을 상대하는 메인 딜러들을 제외한 나머지는 결계 밖으로 나가서 침묵 해제 후 큐어로 내부 아군을 지워해야 한다.

또한, 이때 오르펜은 무작위 대상을 지정하여 땅에서 가시를 소환하는데, 적중하면 거의 필사의 피해를 받게 되므로 귀환으로 도망쳐서 피해야 한다. 이후 양쪽 집게발이 모두 파괴되면 가장 위험하던 속박, 가시는 사용하지 않고, 스턴, 컨퓨즈, 침묵 등의 상태 이상만 주로 활용! 전에 비해 위협적이지 않다.


● 주요 보상

▲ 출처: 유튜브 쵸튜브[쵸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