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에 석궁이 등장하면서 전용 무기와 스킬북의 가격과 매물이 많은 이들의 관심을 샀다. 석궁은 PvP에서 성능이 좋을 것으로 여겨지며, 높은 공격 능력을 선보이는 중! 그러나 사냥 유지력에서 아쉬운 면을 가지면서 호불호가 나뉘고, 클래스 체인지까지 진행하면서 생각보다 무기, 스킬북의 거래가 활발하지 않은 편이다.

그로 인해 일주일이 지난 현시점에서는 무기와 스킬북 모두 초기의 높은 가격 거품이 사라지고 타 클래스와 비슷한 수준의 가격대를 형성 중. 하지만, 스킬북의 경우 클래스 체인지로 획득 가능한 종류와 그렇지 않은 종류의 가격 차이가 크게 벌어진 모습이다.



■ 석궁 출시 후 일주일, 무기와 스킬북 가격은?

신규 클래스의 등장 후에는 관련 무기와 스킬북을 찾는 이들이 많고, 그만큼 가격이 높게 책정되기 마련이다. 실제로 석궁이 등장하고 전용 무기와 스킬북은 비교적 높은 가격을 선보였는데,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서 가격 거품이 빠지는 모습을 보이며 안정권에 들어서고 있다.

일찍 가격이 하락한 것은 유사한 수준의 기존 아이템들 가격이 낮게 고정된 지 오래됐으며, 무엇보다 거래가 생각보다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지는 않은 편이기 때문. 이는 석궁 클래스 등장과 함께 클래스 체인지를 판매하고 있어서 유저 간 거래가 활발하지 않은 편으로 볼 수 있다.

기존 유저들이 석궁으로 전환할 땐 클래스 체인지로 보유 중인 무기, 스킬까지 교체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석궁 아이템 거래가 많이 이뤄지지 않은 것. 그로 인해 석궁이 등장한지 일주일 만에 전용 아이템들의 가격이 다른 클래스와 유사한 수준으로 하락한 모습이다.


▲ 클래스 체인지때문에 석궁 무기, 스킬북 가격이 빠르게 낮아졌다.



◎ 타 클래스와 비슷한 가격대 형성 중! 석궁 무기 거래소 현황

석궁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이 찾는 영웅~전설 등급 무기는 보유 중인 기존 무기를 클래스 체인지로 교환하는 경우가 많아서 스킬북보다 더 거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매물은 꾸준히 생성되고 있고, 거래소에서 영웅급 석궁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 보니 거래소에서 석궁 가격이 꾸준히 하락할 수밖에 없는 셈. 지금은 동급의 다른 클래스 무기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영웅 무기 중에서는 광역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쏜 크로스보우'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 중이며, 뒤를 이어 '버스트 어벤져', '소울 슈터'의 가격이 좀 더 높은 편이다.

그러나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쏜 크로스보우' 역시 평균 거래가는 3,850으로 현 최저가 매물보다 한참 낮은 수준으로 지금 판매 중인 매물이 꼭 판매된다는 보장은 없는 셈. 게다가 전설 석궁인 '루드커터 크로스보우'와 '사룽가' 역시 여기저기서 매물이 발견되고 있으며, 가격대 역시 타 클래스 전설과 비슷한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다.


◆ 영웅~전설 석궁 판매 현황 (2021.07.07 기준)

▲ 동급 강화에서 영웅급 석궁은 '쏜 크로스보우'의 가격이 높은 편.



◎ 헤로익 체인지는 최고가! 석궁 스킬북 거래소 현황

스킬북은 경우 석궁이 등장했던 초기에는 희귀급도 1000 다이아 이상으로 매물이 올라올 정도였지만, 급속도로 거품이 사라지면서 현재에는 100 다이아 안팎의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더불어 일부 영웅급 스킬북 역시 굉장히 낮은 가격의 매물이 발견되고, 타 클래스 스킬북보다 더 저렴한 것들도 다수 보인다.

먼저 혈맹 상인에게 명예 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이스케이프', '백 텀블링' 스킬북은 안정적인 획득처가 존재하는 만큼 거래소 가격이 상당히 낮게 측정되어 있다. 더불어 스킬북 상인에게 따로 구매할 수 있는 '파이널 이베이젼' 역시 낮은 가격으로 판매 중이지만, 세 스킬북은 거래소 이용보다는 상인에게 구입하는 편이다.

그리고 '디서플린', '뱀피릭 마인드'도 가격이 낮은데, 이는 클래스 체인지를 통해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스킬들이라 스킬북 가격이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두 스킬북은 클래스 체인지 시 상위 티어 스킬로 분류되지 않아서 혈맹 상인에게 구입한 스킬로도 획득이 가능하기 때문.


▲ 클래스 체인지 중 교체가 쉬운 스킬북은 가격이 굉장히 낮다.



조금 더 높은 티어로 여겨지는 스킬북 '블랙아웃 볼트 샷'은 그만큼 가격 역시 더 높은 편이다. 그러나 '블랙아웃 볼트 샷' 역시 영웅급 스킬북 중에는 낮은 가격이라고 볼 수 있고, 현재는 꽤나 저렴한 스킬북으로 분류된다.

그 외에 체인지에서 1~2티어 스킬북으로 교체되는 '체인볼트', '페럴라이즈는' 훨씬 높은 가격대를 형성 중. '체인볼트'는 평균적인 영웅 스킬북 가격대라고 볼 수 있고, 체인지 1티어인 '페럴라이즈'는 영웅 스킬북 중에서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최상급 스킬북으로 취급받고 있다. 덕분에 '페럴라이즈'의 가격은 다른 영웅 스킬북보다 월등히 높은 모습.

하지만 석궁의 영웅급 스킬북 중 최고가는 바로 '헤로익 체인지'다. 더블 시 스킬 대미지 증폭이라는 효율적인 성능과 함께 클래스 체인지로는 구할 수 없는 스킬북이라는 희소성을 가져서 가격이 폭등한 것. 영웅 스킬북 중에서는 최고가 수준으로 타 클래스의 최고가 스킬북에도 뒤처지지 않는 가격이다.

또한, 전설 등급 스킬은 매물이 많지 않아서 비교가 쉽지 않고, 판매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갈린다. 석궁의 전설 스킬북 중 현재 판매되고 있는 '포커싱'의 경우 타 클래스와 비슷한 10만 중반대 정도를 보이는데, 추후 스킬 종류에 따라서는 몇 십만의 가격대도 등장할 것으로 여겨진다.


◆ 희귀~전설 스킬북 판매 현황 (2021.07.07 기준)

▲ '헤로익 체인지'는 가장 높은 가격대의 영웅 스킬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