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팩트는 전용 카드를 슬롯에 장착하여 고유 효과를 받는 시스템이다.
아티팩트 카드는 직업별 스킬 강화, 슬롯 활성화 시에는 무작위 능력치가 부여된다.
보유 아이템의 등급과 강화가 높을수록 많은 코스트를 보유하여 아티팩트 활용 범위가 넓어진다.
아티팩트 카드는 다이아 상점, 아레나 던전, 거래소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슬롯 능력치 활성화는 전용 코인이 필요, 코인은 카드 합성 실패 시 얻는 재료로 제작한다.



▲ 새로운 시스템 아티팩트를 찾아볼 수 있다.




■ 아티팩트, 전용 슬롯에 카드를 장착하여 고유 효과를 얻는다

- 신규 강화 시스템 아티팩트는 직업마다 전용 카드를 장착하여 고유 효과를 발동한다.
- 아티팩트는 성장 탭에 직업마다 8개 슬롯이 준비되어 있고, 1~8번까지 순차적으로 장착한다.
- 장착, 해제에 비용은 요구되지 않으며, 해제 시 장착의 역순으로 진행해야 한다.
- 아티팩트 카드는 다이아 상점의 교환소 또는 아레나 던전 심연 지역 사냥, 아레나 상점에서 획득한다.
- 영웅 이상 아티팩트 카드는 클래스, 아가시온과 마찬가지로 소환 확정, 교체 시스템이 적용된다.


리니지2M(엔씨소프트)에 새롭게 등장한 아티팩트 시스템은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강화의 한 부분으로, 직업별 아티팩트 카드를 장착하여 고유 효과를 획득하는 게 기본이다. 아티팩트 카드는 일반~전설까지 직업마다 다른 종류가 존재하며, 슬롯에 장착하여 카드 고유 효과가 발동한다. 카드 효과는 특정 스킬을 강화하는 형태로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카드를 장착하는지에 따라 성능이 크게 차이 날 전망이다.

아티팩트의 성장 탭에 들어가면 직업별 카드 슬롯을 확인할 수 있는데, 스롯은 직업마다 8개가 준비되어 있다. 1~8번의 카드 슬롯은 낮은 번호부터 순차적으로 카드를 장착하는 방식이며, 장착 및 해제에 따로 비용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단, 카드를 해제할 때는 슬롯 번호가 높은 곳부터 역순으로 진행해야 한다.

카드는 다이아 상점의 교환소→레아의 성소에서 매일 골드로 2개씩 소환이 가능하며, 교환소→계승자의 아지트에서 신탁의 증표로 영웅, 전설 등급 선택 상자를 구매해 얻을 수 있다. 또한, 아레나 던전에서 사냥을 통해 획득하거나 아레나 상점을 통해 전용 재화로 구매할 수 있고, 거래소를 통한 유저 거래도 가능하다.

그리고 소환으로 얻는 아티팩트 카드의 경우 클래스, 아가시온과 마찬가지로 영웅 등급 이상에서 소환 확정, 교체 시스템이 적용된다.


▲ 다이아 상점의 거래소(좌), 아레나 던전(우)에서 카드를 획득한다.

▲ 거래소에도 아티팩트 항목이 추가됐다.



◎ 활용 1, 카드 장착을 통한 고유 스킬 강화

- 카드마다 장착에 필요한 코스트가 정해져 있으며, 장착 시 카드 코스트만큼 보유 코스트가 차감된다.
- 아티팩트 카드는 일반에서 전설까지 등급이 나눠져 있고, 등급이 높을수록 장착 코스트가 많이 필요.
- 보유 코스트는 창고 및 가방 속 자신의 아이템 최상위 32종의 등급, 강화 단계에 따라 측정된다.
- 보유 코스트는 직업마다 동일하게 측정되며, 카드 장착 시 차감 코스트는 직업마다 따로 적용된다.
- 코스트 변경으로 요구 코스트가 부족할 시 가장 높은 번호의 슬롯부터 비활성화 처리가 진행된다.
- 같은 계열 스킬 강화 아티팩트 카드는 중복 장착이 불가능하다.


아티팩트 카드는 등급마다 일정량의 코스트가 지정되어 있고, 카드 장착 시 해당 코스트만큼 보유 코스트가 차감된다. 즉, 카드를 지니고 있어도 마음대로 장착할 수 없고, 보유 코스트를 고려해야 하는 셈. 자신의 창고 및 가방에 가지고 있는 아이템의 최상위 32종의 등급, 강화 단계가 높을수록 보유 코스트 총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좋은 아이템을 보유할수록 아티팩트의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진다.

카드 등급마다 필요하 코스트는 일반 4, 고급 16, 희귀 32, 영웅 80, 전설 600이다. 전설 등급 카드의 코스트가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전설 카드는 장착이 쉽지 않을 터. 자신의 코스트 총량과 활용 스킬의 강화 효과 등을 고려하며 슬롯에 카드를 배치할 필요가 있고, 앞으로 유저들은 장착 카드에 따라 다양한 성능 차이가 발생할 전망이다.

보유 코스트 총량은 직업마다 동일하게 측정되지만, 카드 장착 시 차감되는 코스트는 직업마다 따로 적용되기 때문에 직업 스위치를 활용할 때 카드 코스트에 대한 부담이 있진 않다. 그리고 코스트 총량에 변동이 발생, 장착 카드에 필요한 코스트가 부족해질 시 슬롯 번호가 높은 곳부터 비활성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같은 계열 스킬 강화 카드를 중복으로 장착할 수는 없다. 따라서 아티팩트 카드를 여러 장 이용하여 하나의 스킬을 여러 차례 강화하는 건 불가능한 셈이다.


▲ 스킬 강화 성능의 일반~전설 등급 아티팩트 카드를 만나볼 수 있다.

▲ 직업별 8개 슬롯에 순차적으로 카드를 장착한다.



◎ 활용 2, 슬롯 효과 활성화로 추가 능력치 상승

- 아티팩트 슬롯마다 희귀 이상 카드 장착 시 카드 효과 외에 무작위 슬롯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 등급이 높은 카드를 장착 시 더 많은 슬롯 효과가 활성화, 슬롯마다 최대 3개까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동일 등급의 여유 카드 4개를 합성, 확률적으로 상위 등급 획득 가능하다.
- 희귀 이상 카드 합성 실패 시 아티팩트 스톤을 지급, 해당 재료로 아티팩트 코인을 만들 수 있다.
- 아티팩트 코인은 슬롯 효과 부여, 무작위 교체에 소비된다.


아티팩트는 활용 시 카드의 고유 효과 외에도 추가로 슬롯에 따른 능력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카드가 장착되는 슬롯마다 최대 3개까지 무작위로 능력치를 활성화할 수 있는데, 장착 카드의 등급에 따라 해당 슬롯에서 얻을 수 있는 능력치의 개수에 차이를 보인다. 희귀 카드는 1개, 영웅 카드는 2개, 전설 카드는 3개의 슬롯 효과 활성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 희귀 이상 카드를 장착해야만 슬롯 효과가 활성화되는 것.

단, 카드를 장착한다고 슬롯 효과가 자동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아티팩트 코인을 소비하여 슬롯 효과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 아티팩트 코인은 슬롯에 효과 부여, 무작위로 능력치 재설정 시 소비되는 전용 아이템으로 아티팩트 카드 합성을 활용하여 얻는 게 가능하다.

아티팩트 카드는 클래스, 아가시온처럼 동일 등급의 여유 카드 4장을 재료로 사용하여 합성을 진행, 확률적으로 더 높은 등급 카드가 출현하는 합성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때 희귀 이상 카드 합성이 실패하면 '아티팩트 스톤'이라는 재료를 얻게 되는데, '아티팩트 스톤' 1개, '신탁의 증표' 5만, '마력이 깃든 양피지' 100개, 아데나 1천만으로 '아티팩트 코인'을 제작하게 된다.

'아티팩트 스톤'은 물론 '신탁의 증표'와 '마력이 깃든 양피지'까지 필요 재료의 희소성이 높기 때문에 '아티팩트 코인' 역시 쉽게 획득, 사용할 수 없을 전망. 우선 슬롯마다 능력치 활성을 목표로 선정하고, 이후 원하는 옵션으로 능력치를 교체하는 순서로 코인을 소비할 필요가 있다.


▲ 슬롯마다 아티팩트 코인으로 능력치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 등급별 합성 실패 시 얻는 아티팩트 스톤 수량
: 일반 0개 / 고급 0개 / 희귀 1개 / 영웅 20개

▲ 아티팩트 코인은 제작을 통해 획득한다.



◆ 직업별 카드 종류


◆ 슬롯별 획득 가능한 주요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