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치 일반론


테라에서는 기본 능력치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비와 사용 아이템, 지속 효과를 이용해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모든 캐릭터는 초기에 기본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이 수치는 레벨이 오르더라도 성장하지 않지만,
장비 아이템에 의한 능력치 보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레벨이 올라 보다 좋은 장비를 갖추면 캐릭터의 강력함이 달라지게 된다.

캐릭터의 스테이터스와 능력치는 P키를 누르면 캐릭터 정보의 장비창의 하단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컨디션과 HP/MP




컨디션과 HP/MP는 캐릭터 정보에 표시되지 않고, 화면 상단의 컨디션 상태와 HP/MP바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컨디션 : 캐릭터의 컨디션 상태. 컨디션이 높으면 HP/MP 최대치가 증가하고 모닥불에 부적을 사용했을 때의 효과가 높아진다.
HP : 캐릭터의 생명력. HP가 0이되면 캐릭터가 사망하여 마을로 이동하게 된다. 컨디션이 높을 수록 최대치가 증가한다.
MP : 캐릭터가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비용. MP가 낮으면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컨디션이 높을 수록 최대치가 증가한다.


종합 능력치




그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전투 능력으로 공격력과 방어력, 치명타 확률 등의 능력치를 의미한다.

종합 능력치는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와 장비, 그리고 외부적인 효과에 의해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전투력이므로 이 수치가 높아질 수록 보다 강력한 캐릭터가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다.


공격력 : 적에게 줄 수 있는 피해의 정도. 공격력이 높으면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증가한다. 무기와 반지, 목걸이의 공격 성능과 기본 능력치의 힘에 영향을 받는다.

방어력 : 적에게 공격을 당했을 때 감소되는 피해의 정도. 방어력이 높으면 적에게 받는 피해가 감소한다. 방어구와 귀걸이의 방어 성능과 기본 능력치의 맷집에 영향을 받는다.

다운/경직 유발 : 적을 공격했을 때 넘어트릴 수 있는 확률의 정도. 다운/경직 유발 수치가 높을 수록 공격을 할 때 적이 넘어질 확률이 증가한다. 무기와 반지, 목걸이의 충격 증폭과 기본 능력치의 충격에 영향을 받는다.

다운/경직 저항 : 적에게 공격을 당했을 때 넘어지지 않는 확률의 정도. 다운/경직 저항이 높을 수록 적의 공격으로 넘어질 확률이 감소한다. 방어구와 귀걸이의 균형 보정과 기본 능력치의 균형에 영향을 받는다.

치명타 유발 : 적에게 공격을 했을 때 치명타가 발생하는 확률의 정도. 치명타 유발이 높을 수록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증가한다. 팔 방어구의 추가 옵션에 영향을 받는다.

치명타 저항 : 적에게 공격을 당했을 때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는 확률의 정도. 치명타 저항이 높을 수록 적의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감소한다.

치명타 위력 : 치명타가 발생했을 때 원래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배율. 일반적으로는 2배의 피해를 입히지만, 크리스탈이나 버프 등으로 치명타 배율이 증폭되거나 감소할 수 있다.



기본 능력치




그 캐릭터의 기본 스탯.
종합 능력치는 기본 능력치에 장비와 캐릭터에 걸린 효과 등이 조합/계산되어 결정된다.


: 기본적인 공격 능력 척도. 힘이 높으면 공격에 의한 피해가 증가한다.

맷집 : 기본적인 방어 능력 척도. 맷집이 높으면 적의 공격에 의한 피해가 감소한다.

충격 : 다운/경직 유발 능력 척도. 충격이 높으면 적을 공격했을 때 넘어트릴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한다.

균형 : 다운/경직 저항 능력 척도. 균형이 높으면 적에게 공격당했을 때 넘어질 수 있는 확률이 감소한다.

공격 속도 : 적을 공격할 때의 속도. 직업에 따라 사용 무기가 다르며, 무기별로 공격 속도가 다르다.

이동 속도 : 캐릭터의 이동 속도. 비전투 상태에 비해 전투 상태에선 이동 속도가 감소하며, 크리스탈 효과나 다리 방어구의 옵션으로 이동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상 상태




적의 공격으로 인한 해로운 효과에 대한 저항 능력으로, 이 수치들이 높으면 해로운 효과에 적은 피해를 받거나 해로운 효과들에 걸리지 않게 된다.


상태 약화 저항 : 이동속도 감소, 방어력 감소 등 해로운 효과에 걸릴 확률이 감소한다.

지속 피해 저항 : 독이나 출혈 같은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효과로 받는 피해가 감소한다.

행동 불능 저항 : 스턴, 기절 등 행동이 불가능한 효과에 걸릴 확률이 감소한다.


숙련도




채집 기술에 대한 숙련도. 숙련도가 높으면 보다 상위 재료를 채집할 수 있다.

광석채집 숙련도 : 광물채집을 하면 상승. 숙련도가 높으면 보다 상위 광석을 채집할 수 있다.

식물채집 숙련도 : 식물채집을 하면 상승. 숙련도가 높으면 보다 상위 섬유를 채집할 수 있다.

정기채집 숙련도 : 정기채집을 하면 상승. 숙련도가 높으면 보다 상위 정기를 채집할 수 있다.



인던


◆ 현재 미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