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신규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새로운 진영간 콘텐츠인 "격전지"가 등장한다. 격전지에서 얼라이언스와 호드 양 진영은 "아라시 고원"의 제어권을 두고 서로 격돌한다.

격전지에서는 특정 진영이 아라시 고원을 점령한 상태로 시작해 공격자 진영이 물자를 모으고 달성도가 100%에 도달하면 "격전지: 격전의 스트롬가드"라는 20인 PVE 전장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아라시 고원의 제어권은 공격 진영에게 넘어가고 뺏긴 진영은 다시 물자를 모아 공격 준비를 하는 것이 반복된다. 이때 한 진영이 아라시 고원을 독점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무조건 양 진영이 교대로 제어권을 획득한다.

☞ 좀 더 복잡한 아라시 분지? PvE 전장 콘텐츠 "격전지: 격전의 스트롬가드"(지난 기사 바로가기)

격전지 콘텐츠에는 단순히 PVE 전장에 참여해 보상을 얻는 것 이상의 풍부한 보상들이 있다. 아라시 고원의 제어권을 뺏긴 진영(공격자 진영)은 일일 퀘스트를 진행하며 물자 기여를 통한 보상을, 반대로 제어권을 얻은 진영(점령자 진영)은 아라시 고원에서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야외 우두머리, 희귀 몬스터 등을 사냥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공격자 진영이 얻을 수 있는 보상

아라시 고원을 빼앗겨 공격을 준비해야 하는 진영에서는 일일 퀘스트를 통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얼라이언스는 보랄러스 바람의 구원호 근처, 호드는 줄다자르 잔달라 항구에 있는 NPC에게 전쟁 물자, 골드, 전문 기술 재료, 제작 아이템을 기부해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보상으로는 아제로스의 심장에 유물력을 부여하는 아이템과 7군단(얼라)/명예결속단(호드) 평판을 얻는다.

▲ 해당 지역에 있는 NPC에게 아이템을 기부해 기여도도 올리고 보상도 받을 수 있다

▲ 유물력과 평판을 올릴 수 있는 기회!



■ 점령자 진영이 얻을 수 있는 보상

아라시 고원의 제어권을 얻으면 해당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차원문이 열린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보랄러스 항구의 이베라 던윙 근처에, 호드의 경우 잔달라 항구에 있는 드루자 네더팽 옆에 열리며 즉시 아라시 고원으로 이동할 수 있다. 아라시 고원에서는 6가지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보상으로 280레벨 장비, 전쟁 자원, 유물력, 평판 등을 얻을 수 있다.

▲ 아라시 고원을 점령하고 있다면 차원문을 사용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 다양한 퀘스트를 통한 보상이 기다리고 있다


또한 야외 우두머리나 희귀 몬스터를 사냥하고 탈것과 장난감, 애완동물을 획득할 수 있다. 아라시 고원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은 탈것 5종류(이 중 하나는 진영 전용 탈것), 장난감 10개(이 중 하나는 진영 전용), 애완동물 9개이다. 또한 특정 희귀 몬스터를 사냥해 아라시 고원에서만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투에 도움이 되는 동료를 소환할 수 있다. 아래는 우두머리, 희귀 몬스터의 위치와 드랍되는 탈것, 장난감, 애완동물을 정리한 것이다.


아라시 고원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탈것
       고원 야생마(얼라)
       굴복한 고원 야생마(호드)
       꼬마 당나귀
       두개골절단자
       마른나무껍질 공포날개
       재빠른 백색 랩터

   장난감
       구린 위장
       마른나무껍질 징
       마법의 돌멩이
       몰로크 모자
       비밀결사대 가면
       유령의 형상
       장난감 공성 탑(얼라)
       장난감 전쟁 기계(호드)
       코보르크 의상
       한파의 청량석
       화로 모자

   애완동물
       곰딱지
       공허꿈틀이
       꼬마 꽥꽥이
       꼬마 털뭉치
       꼬마루크
       부정깃털
       분노삐약
       알드루시안 묘목
       작은 티탄 보주

   버프
       물결치는 거수
       불타는 거수
       요동치는 거수
       우레의 거수
 
 

■ 탈것

◇ 고원 야생마(얼라)

얼라이언스 전용 탈것으로 크셰크 농장에 있는 파멸기수 헬그림을 처치하고 얻을 수 있다. 파멸기수 헬그림은 해당 위치 집 앞에서 찾을 수 있다.





◇ 굴복한 고원 야생마(호드)

호드 전용 탈것으로 다비리 농장에 있는 기사대장 알드린을 처치하고 얻을 수 있다.




◇ 꼬마 당나귀

표시된 위치에 있는 마른수염 광산으로 들어가면 광산 안에서 감독관 크릭스를 찾을 수 있다. 그를 처치하면 꼬마 당나귀를 획득할 수 있다.





◇ 두개골절단자

해당 위치의 길가에서 돌아다니는 붉은색 랩터인 두개골절단자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탈것이다.
두개골절단자는 원을 그리며 배회하고 있다.





◇ 마른나무껍질 공포날개

표시된 위치에서 야영지 앞에 있는 학살자 니마르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탈것이다. 그의 주위에는 세 명의 트롤이 경호 중이다.





◇ 재빠른 백색 랩터

해당 위치에서 길을 따라 정찰 중인 야수기수 키마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탈것이다. 야수기수 키마는 하얀색 랩터를 타고 있으며, 주변에 트롤들이 많으니 주의해야 한다.






■ 장난감

◇ 구린 위장

뒤뚱발이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장난감이다. 뒤뚱발이는 동굴 속 깊은 곳에 있는데 불타는 거수가 있는 정령의 마법진 근처에서 동굴 입구를 발견할 수 있다. 동굴에 진입하면 입구에서 다른 희귀 몬스터인 고보르크와 마주치게 되며, 계속해서 안으로 들어가면 뒤뚱발이를 찾을 수 있다.





◇ 마른나무껍질 징

마른나무껍질 농장에 있는 동굴로 들어가면 찾을 수 있는 마른나무껍질 잘라스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장난감이다. 사용하면 숲트롤 징 모양의 장난감을 소환한다.





◇ 마법의 돌멩이

표시된 위치의 길 옆에서 주문을 외우고 있는 루울 윈스톤을 처치하고 얻을 수 있다. 아군 플레이어에게 던질 수 있는 장난감이다.





◇ 몰로크 모자

해당 위치에서 고기를 손질하고 있는 무쇠주먹 몰로크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다. 돌로 된 몰로크 머리를 쓸 수 있는 모자 형태의 장난감이다.





◇ 비밀결사대 가면

다비리 농장에 있는 집 안에 있는 싱어를 처치하고 구할 수 있다. 싱어는 다수의 비밀결사대 용병에게 호휘를 받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투구 위에 착용할 수 있는 가면 형태의 장난감이다.





◇ 유령의 형상

끔찍한 원혼을 처치하고 얻을 수 있다. 끔찍한 원혼은 진영에 따라 발견할 수 있는 위치가 다른데 얼라이언스의 경우 폐허가 된 아르고로크에서, 호드의 경우 무너진 스트롬가드 요새에서 찾을 수 있다. 사용하면 유령의 형상을 취하는 장난감이다.





◇ 장난감 공성 탑(얼라)

얼라이언스 전용 장난감으로 표시된 위치에 있는 호드의 전쟁기계인 멸망의 고함을 파괴하고 얻을 수 있다. 해당 장난감을 소환해 조종하는 것이 가능하다.





◇ 장난감 전쟁 기계(호드)

호드 전용 장난감으로 표시된 위치에 있는 얼라이언스 병기인 사자의 포효를 파괴하고 얻을 수 있다. 해당 장난감을 소환해 조종할 수 있다.




◇ 코보르크 의상

코보르크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장난감이다. 코보르크는 불타는 거수가 있는 정령의 마법진 근처 동굴로 들어가면 발견할 수 있다. 이 장난감을 사용하면 작은 코보르크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 한파의 청량석

동굴로 들어가 해당 위치에 있는 한파의 코르그레쉬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장난감이다. 사용 시 나풀나풀 눈을 소환한다.





◇ 화로 모자

망치 주둔지에서 동쪽에 있는 동굴 안으로 들어가면 가장 안쪽에서 흙점쟁이 플린트대거를 발견할 수 있다. 그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장난감으로, 사용 시 머리 위에 작은 화로를 올려놓는다.






■ 애완동물

◇ 곰딱지

뉴스테드에서 찾을 수 있는 감염된 거대 곰 요구르사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애완동물이다. 요구르사의 새끼인 곰딱지를 애완동물로 얻을 수 있다.





◇ 공허꿈틀이

다비리 농장에서 표시된 위치의 집 안에 잇는 다벨 몬트로즈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애완동물이다. 흑마법사인 그녀의 공허꿈틀이를 애완동물로 얻을 수 있다.





◇ 꼬마 꽥꽥이

해당 위치에서 꽥꽥이와 함께 순찰 중인 인간수집가 로그를 처치하고 구할 수 있는 애완동물이다. 그가 데리고 다니던 꽥꽥이와 비슷한 꼬마 꽥꽥이를 애완동물로 얻을 수 있다.





◇ 꼬마 털뭉치

고셰크 농장 근처에 있는 베노마루스를 처치하고 구할 수 있는 애완동물이다. 베노마루스와 닮은 꼬마 털뭉치를 얻을 수 있다.





◇ 꼬마루크

붉게 표시된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포즈루크를 처치하고 구할 수 있는 애완동물이다. 이동 범위가 넓지만 포즈루크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멀리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포즈루크를 닮은 꼬마루크를 얻을 수 있다.





◇ 부정깃털

해당 위치에서 원을 그리며 비행하고 있는 역병깃털을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애완동물이다. 역병깃털의 새끼인 부정깃털을 획득할 수 있다.





◇ 분노삐약

표시된 위치에 있는 무너진 건물 앞에서 분노부리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애완동물이다. 분노부리와 똑같이 생긴 분노삐약을 획득할 수 있다.





◇ 알드루시안 묘목

아르고로크 북쪽 표시된 위치에 있는 나뭇가지군주 알드루스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애완동물이다. 나무 정령인 알드루시안 묘목을 획득할 수 있다.





◇ 작은 티탄 보주

표시된 위치에서 여러 정령들에게 둘러쌓인 미즈라엘의 메아리를 처치하고 획득할 수 있는 애완동물이다. 티탄의 일을 돕도록 설게된 작은 티탄 보주를 얻을 수 있다.






■ 버프

아라시 고원에서는 아군을 불러 전투를 돕도록 하는 버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해당 아이템은 물결치는 거수, 불타는 거수, 요동치는 거수, 우레의 거수를 처치하고 획득할 수 있다. 가령, 불타는 거수를 처치하고 얻게 되는 불타는 정수를 사용하면 10분동안 "떠도는 불의 정령"을 소환해 함께 전투할 수 있다. 아래는 버프 아이템을 드랍하는 몹의 위치를 표시한 것이다.

▲ 불타는 거수를 처치하고 드랍된 아이템을 사용해 전투를 도와주는 불의 정령 소환!


◇ 물결치는 거수





◇ 불타는 거수





◇ 요동치는 거수





◇ 우레의 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