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6일 오후 3시부터 삼성동에 있는 JBK 컨벤션 홀에서
파멸의 여신 유저 간담회 겸 발표회인 하이파이브 파티가 진행되었다.


기자가 이 날의 행사에 참여해 개발진의 프리젠테이션을 보고 듣고
파멸의 여신 최신 버전 시연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통해 많은 정보를 입수할 수 있었다.
그 중에서 리니지2 플레이어들이 바라던 사안, 궁금해 하는 사안들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았다.



※ 하이파이브 파티에서 공개된 최신 정보 및 새로운 시스템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기사입니다. 부족한 이미지와 정보는 추후 정보가 입수되는대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 인벤 각 게시판에 작성된 하이파이브 파티 참가자들의 정보도 취합에 본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재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프리젠테이션에서 등장한 정보




1. 말하는섬 마을 변경

말하는 섬에 에 사기라 유적지가 떨어져 지형이 변했고, 말하는 섬 마을 역시 완전히 바뀌었다.
박물관 등 새로운 건축물은 물론 새로운 엔피씨를 볼 수 있다.
생성된 모든 캐릭터는 종족을 불문하고 말하는 섬 마을에서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2. 판매 대행 엔피씨의 등장

판매 아이템을 각 마을에 있는 판매 대행 엔피씨에게 등록해 대신 판매할 수 있으며,
구매자는 검색창을 통해 아이템의 성능, 인챈트, 속성, 옵션 등을 쉽게 검색하여
구매 할 수 있다. 판매 대행 엔피씨 이용에는 소정의 아데나가 판매 수수료로 사용될 것이다.






3. 각종 기록 통계 동상

게임 내 통계 및 업적 등과 자신의 기록을 게임 내 박물관 통계(시스템 창)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플레이 시간, 획득 경험치, 풀파티 플레이 시간, 개인 상점 판매량, 퀘스트 클리어,
전투 시간, 사망 횟수, 몬스터 킬수 등의 기록은 마을에 캐릭터의 모습을 본딴 동상
으로 나타난다.








4. 초보자가 이용할 수 있는 탈 것

말하는 섬 마을에서 드워프들이 만들어낸 탈 것을 빌려타고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이 탈 것은 기계로 된 타조 모양을 하고 있으며, 새로워진 말하는 섬을 둘러보는데에 사용할 수 있다.



5. 점프 이동

말하는 섬 마을 게이트 키퍼 근처에는 각성을 이룬 캐릭터들만 사용할 수 있는 점프 이동 루트가 존재한다.
이 이동 지점에 다가가면 점프이동 버튼이 화면 중앙에 팝업되며,
클릭하면 점프 이동이 시작되어 단번에 에 사기라 유적지로 이동할 수 있다.



6. 에 사기라 유적지

에 사기라 유적지는 고 레벨 사냥터이면서 동시에 최저 레벨 사냥터로 만들어져 있다.
때문에 고레벨 플레이어들이 초보 플레이어들을 돕고 게임 시스템에 대해 가르쳐주는 현장이 될 것이다.


에 사기라 유적지 지역에는 각성 퀘스트 완료 후 이용할 수 있는
각성 관련 퀘스트 엔피씨와 스킬 트레이너(익시온 동상 형태) 등이 존재한다.



7. 익시온 변신

99레벨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익시온으로 변신할 수 있다.
익시온은 일반 플레이어의 2~3배 크기로 거대 로봇과 같은 형태의 변신체이다.
※ 익시온으로 변신했을 때의 장점이나 특징 등은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8. 각성 캐릭터의 특혜

각성을 이룬 캐릭터는 각 직업을 상징하는 망토를 받게 된다.
이 망토는 R그레이드 방어구를 착용하면 장비할 수 있다.


또한 각성 직업별로 탈 것을 받게 되는데 이 탈 것은 기본 이동 속도도 빠르지만
추가로 가속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 더욱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9. 새로운 마을 마그멜드

사냥꾼의 마을에서 '앙헬 폭포'로 이동한 후 폭포 뒤편에 있는 통로를 지나면
아인하사드가 세상의 가장 아름다운 것들만 모아서 만들었다는 이상향 마그멜그에 도착할 수 있다.


마그멜드에 있는 캣족의 마을은 현재 실렌이 마그멜드에 심어놓은 '썩어가는 어둠의 군주'의
영향으로 오염되어가고 있으며 이를 막기 위해 캣족의 무녀들이 마을 중앙에서 의식을 행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퀘스트를 통해 이들을 도와 마그멜드와 아덴 대륙의 평화를 되찾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10. 업데이트 일정 연기

파멸의 여신 개발팀의 콘텐츠 제작은 모두 완료된 상태이며,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본
파멸의 여신은 레이드 몬스터, 새로운 지역, 각 직업의 스킬 및 모션 등 모든 것이 완성되어 있었다.


하지만, 아직 pvp, pve 밸런싱 작업이 남아있어서 3월에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하려는 목표는
아쉽게도 달성할 수 없으며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찾아뵙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파멸의 여신 최신 버전 시연을 통해 얻은 정보



▶ 새로운 시스템과 콘텐츠

1. 새로운 문양

각 마을 잡화 상점에는 의문의 염료 상인이라는 새로운 엔피씨가 있다.
의문의 염료 상인은 힘, 민첩, 체력 등 각종 스탯별 문양 염료를 판매한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원하는 문양 염료를 바로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량의 아데나를 건네주면 같은 계열(str계열, dex계열 등) 중 랜덤한 문양 염료를 준다.


다시 말해 이것은 일종의 뽑기 구매 방식으로 문양의 능력치에 따라 각각 획득 확률이 다른데
높은 확률로 받을 수 있는 염료는 str +3, con -3 등 기존의 염료와 같다.


하지만 '전설의 ~ 문양', '고대의 ~ 문양' 등 매우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는 희귀한 염료들은
각 메인 스탯에 패널티 스탯이 없을 뿐 아니라 보조 스탯도 추가되며 계열별로 속성 내성을 가지고 있다.
ex) 전설의 힘 문양 염료: str +5 dex +1 불 속성 내성 +25


또한 문양에 붙는 속성 내성은 주요 스탯이 무엇인가에 따라 다르다.
ex) 힘 문양은 불 속성, 민첩 문양은 대지 속성 등



2. 주사위

잡화상인이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하트, 클로버 문양의 주사위를 판매한다.
이것은 일종의 놀이 도구로, 구매 후 사용하면 해당 문양의 6면체 주사위를 굴리게 된다.
차후 플레이어간 놀이나 아이템 분배 등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3. 새로운 소셜 액션들과 시스템 액션

새로운 액션 단축 아이콘인 징표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해당 단축 아이콘을 사용하면 타겟의 머리위에 별, 하트 등의 문양을 띄울 수 있고,
또 다른 단축 아이콘으로 해당 징표가 찍힌 대상을 어시스트 할 수 있다.






4. 데미지 텍스트 환경 설정 창

옵션창을 통해 데미지 텍스트의 노출을 조정할 수 있다.
크게 자신, 공격 대상, 회복 대상, 펫/소환수 항목으로 나뉘어 있으며,
세부 항목에는 체력 회복, 마나 회복, 경험치 획득, SP획득, 일반 데미지,
지속적인 데미지, 크리티컬, 면역, 저항, 막기, 회피 등의 항목이 존재한다.







▶ 캐릭터 및 스킬

1. R그레이드 탈리스만

기존의 탈리스만과는 차원이 다른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었다.
R급과 R90급인 것으로 보아 R그레이드는 각성 이후 바로 착용 가능한 아이템과
95레벨 99레벨에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R그레이드 팔찌는 탈리스만 슬롯이 6개로 다양한 탈리스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






2. R그레이드 무기 및 방어구

특이한 점은 장비 아이템의 이름 앞에 '축복받은' 이라는 접두사가 붙어있다는 점이다.
아직 이 접두사의 정확한 의미를 알 수는 없지만, 이름이 파란색으로 바뀌는 이유인 것으로 보인다.


형제 게임인 리니지1에는 축복받은 무기에 마족/언데드류에 추가 데미지, 축복받은 방어구에는
추가 회피/추가 방어력 등 보너스 옵션이 있으며, 또 다른 형제 게임인 아이온에서는
제작 시 붙는 접두사로서 특별한 추가 옵션이 붙는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무기는 집혼 옵션이 '포커스 + 헬스' 와 같은 형태로 두 가지가 동시에 붙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방패는 툴팁에 공격형 또는 방어형의 세트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고 쓰여있는데,
머리, 가슴, 다리, 장갑, 신발 등 방어구와 함께 세트 옵션 적용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방어구의 경우 특이한 점은 세트 효과가 장비한 방어구의 수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적용된다는 점이다.
또한 방어구에 부여된 속성이 각각 Lv9 (속성 방어력 300)까지 부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결정화와 공방 스킬

모든 캐릭터에게 결정화 스킬(크리스탈라이즈)이 패시브로 존재하고
기존 드워프 캐릭터처럼 인벤토리 하단에 결정화 창이 존재한다.
또한 아이템을 결정화 할 경우 결정체 뿐 아니라 재료 아이템이 함께 추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95레벨 시연 캐릭터 기준으로 가지고 있는 커먼 크래프트 레벨은 10 이상이었고,
공방 스킬은 따로 없었지만 공개된 종족 스킬로 보아 드워프 종족은 제작에 특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4. 4차 스킬(각성 스킬)의 습득

4차 스킬의 습득에는 캐릭터의 레벨과 SP, 혹은 아이템까지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스킬은 상급자를 따로 찾아가지 않아도 조건만 된다면 스킬 창을 통해 바로 습득할 수 있다.


특히, 4차 스킬을 배울 때에는 3차 직업에 따라 다르지만, 기존에 배웠던
1, 2, 3차 스킬 중 적게는 1개에서 많게는 5개가 삭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종족 특성 스킬

구분

휴먼

엘프

다크엘프

공격

공격력/마법력 증가

물리/마법 치명 확률 증가

치명 위력 증가

명중 증가

공격 속도 증가

밤 능력치 증가

 

물 속성 공격 강화

바람 속성 공격 강화

방어

마법 방어력 증가

정신계 메즈 내성

정신계 메즈 내성

치명타 피격 확률 낮음

MP 회복 증가

흡혈 효과 추가

회복력 증가

물 속성 방어 강화

바람 속성 방어

특수

독/출혈/홀드 해제

축복받은 귀환스킬

자체 부활

스턴 해제

비전투 시 이속 증가

 

구분

오크

드워프

카마엘

공격

광기 발동

스킬 사용 시 추가 데미지

대인 공격력 증가

불 속성 공격 강화

땅속성 공격 강화

암흑 속성 공격 강화

 

데미지 반사, 체력 회복

 

방어

육체계 메즈 내성

육체계 메즈 내성

소모 MP 감소

HP 회복 증가

물리 방어력 증가

침묵, 공포 내성 증가

불 속성 방어 강화

땅 속성 방어 강화

암흑 속성 방어 강화

특수

HP 0 이하 무적 발동

제작 확률 증가

2차 변신

 

 

메즈 보호막





6. 파티 플레이 활성화를 위한 각 직업별 파티 전용 버프

각 직업에게는 파티 플레이 활성화를 위한 파티 전용 버프인 '포스'가 존재한다.
이는 지난 1월 개발진 인터뷰에서 언급되었던 직업별 시너지 버프인 것으로 보인다.


각 포스는 각성 직업 이름을 따 각각 시겔, 에오르, 율, 오셀, 티르, 페오, 윈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으며,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버프이다.



  • 티르 포스 :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물리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
  • 율 포스 :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마법 시전 속도와 MP회복 능력이 증가.
  • 오셀 포스 :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근거리 물리 공격 속도가 증가.
  • 페오 포스 :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마법 시전/원거리 물리 공격 속도 증가.
  • 윈 포스 :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마법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
  • 에오르 포스 :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마법력과 원거리 물리 공격력이 증가.
  • 시겔 포스 :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근거리 물리 능력이 증가.



    7. 95레벨 시연용 페오 위저드의 스킬

    CrazyTaker 님의 페오 위저드 시연 정보 바로가기 [클릭]






    8. 95레벨 시연용 티르 워리어의 스킬






    9. 95레벨 시연용 오셀 로그의 스킬





    10. 95레벨 시연용 율 아처의 스킬





    11. 95레벨 시연용 이스 인챈터의 스킬

    그 동안 존재하던 버프류를 대부분 통합해 6~7개의 버프로 묶어 이스 인챈터가 가지게 되었다.
    이 버프는 '포엠' 이라는 일종의 정령이 등장해 주는 버프로 설정되어
    시전 시 정령이 등장하는 이펙트와 함께 파티원에게 적용된다.


    악기의 이름을 본따 '포엠 오브 드럼', '포엠 오브 오르간', '포엠 오브 혼' 등의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시간은 각각 30분이다.

    가디언스, 버서커스, 매지션스 하모니는 셋 중 하나만 적용할 수 있는 오라 형태의 버프로
    각각 방어 능력, 근접 공격 능력, 마법 공격 능력을 극대화 하는 버프이다.


    컴뱃 소나타, 블러드 레퀴엠 등은 30초간 파티원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스킬도 있었다.
    이 스킬들은 과거 쥬디케이터가 가지고 있었던 인스팅트류 스킬들의 강화판이다.








    12. 95레벨 시연용 에오르 힐러의 스킬





    13. 95레벨 시연용 윈 서머너의 스킬

  • 서먼 큐트 베어 - 요정계에서 귀엽고 방어력이 좋은 큐트 베어를 소환한다.
  • 서먼 세이버 쿠거 - 야수계에서 용맹하고 근접 공격을 하는 세이버 쿠거를 소환한다.
  • 서먼 그림 리퍼 - 마계에서 악명 높고 마법 공격을 하는 그림 리퍼를 소환한다.
  • 마크 오브 위크니스 - 대상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고 디버프에 대한 내성을 낮춘다.
  • 마크 오브 보이드 - 대상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고 데미지의 일부를 이용해
    자신과 소환수의 HP/MP를 회복시킨다.
  • 마크 오브 플레이그 - 대상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고 회복을 방해한다.
  • 마크 오브 트릭 - 대상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고 스킬 사용을 방해한다.
  • 컨보크 - 대상의 주변 적들에게 강력한 마법 공격을 한다.
  • 엑자일 - 대상을 다른 차원의 세계로 추방시킨다.
  • 블레싱 오브 자이언트 - 고대 거인의 영혼을 빙의하여 소환수의 전투 능력을 상승시킨다.
  • 윈 포스 - 자신을 제외한 모든 파티원의 마법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한다.



    빛여울 님의 윈 서머너 시연 정보 바로가기 [클릭]


    방랑워커 님의 윈 서머너 시연 정보 바로가기 [클릭]



    14. 95레벨 시연용 시겔 나이트의 스킬과 스탯



    이미지 출처 - 인벤 가족 '렁아'님의 게시물



    ※ 시겔 나이트는 기자가 직접 시연을 하고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지만,
    다른 직업들은 시연을 하지 못해 정보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리며, 다른 클래스를 시연해보신 인벤 가족분들의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제보가 들어오는대로 본문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파이브 파티에서 얻은 정보들은 자유 시연 형식이었고,
    개발진과의 질의 응답 시간이 없었던 관계로 추가적인 궁금증을 해결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그동안 많은 플레이어들이 궁금해 하던 점, 불편해 하던 점 등
    인벤에서도 리니지2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전달했던 몇 가지 사안이
    이번 간담회를 통해 해결되었다는 점에서 발전하는 리니지2를 볼 수 있었다.


    업데이트 일정이 밀린것은 아쉽지만, 기자가 직접 눈으로 귀로 확인해 본
    파멸의 여신은 기대해도 좋을 만큼 많은 변화와 재미를 갖추고 있었다.










    Inven Deba
    (Deba@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