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즐앤드래곤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받는 컨텐츠입니다.


안녕하세요! 블루넬 5번입니다! 이전 글에 이어서 '재화 수급처'의 두번째 시간입니다.


퍼드가 9년 이상 된 게임이다보니 아무래도 '재화'의 종류가 많은 편인데요, 오늘은 그런 재화들 중에 질문으로 자주 올라올 법한 내용들을 한데 모아 재화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수급처는 어디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겁니다.


이번 글은 두번째 시간으로 몬스터 단위로 카운팅 되는 노엘 드래곤이나 슈퍼 노엘 드래곤 등을 수급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두번째도 힘차게 출발해봅시다!


- 노엘 드래곤/슈퍼 노엘 드래곤​


1


2

노엘 드래곤은 노엘 드래곤 속성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략 3,000,000 가량의 합성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게 해주는 강화 소재입니다. (쁘띠 노엘 드래곤은 노엘 드래곤의 절반)

슈퍼 노엘 드래곤은 노엘 드래곤의 상위 개념으로 99레벨을 찍었을때 레벨이 파란색으로 나오는 몬스터에게 하나로 한계돌파를 부여해서 최대 레벨을 110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110레벨인 몬스터에게 다섯개로 초 한계돌파를 부여해서 최대 레벨을 120까지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나 한계돌파 및 초 한계돌파가 중요한 메타이고, 초 한계돌파 후에만 달 수 있는 잠재각성도 일부 있다보니 요즘 메타에서 수급하는게 상당히 중요한 재화입니다.

추가로 몬스터 교환소의 '강화' 탭에서 노엘 드래곤 4개를 슈퍼 노엘 드래곤 1개로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노엘 수급하실때 참고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1. 던전에서 수급하는 방법​

3

4

5

6

7

8

노엘드래곤 자체가 등장한지는 좀 오래된 재화이다보니 수급할 수 있는 던전들이 은근 많은 편입니다.

대표적인 던전이 극한의 투기장의 '운명의 세 바늘', 초월 극한의 투기장의 '초월 운명의 세 바늘', 신들의 성역 전 플로우가 있으며, 수라의 환계 던전의 '기구성의 절대자', 신비의 차원 던전의 '사차원의 탐방자', 초월 신비의 차원 던전의 '초월 사차원의 탐방자' 던전에서는 슈퍼 노엘 드래곤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그냥 노엘을 수급하는 것도 좋지만 기왕이면 슈퍼 노엘 드래곤을 함께 수급하는게 좋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아무리 낮게 잡아도 노엘 드래곤과 슈퍼 노엘 드래곤을 함께 얻을 수 있는 초월 운명의 세 바늘 정도를 파밍 목표로 잡아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상위 던전의 클리어 가능하시다면 기구성의 절대자나 사차원의 탐방자 돌아서 2~3개 이상의 슈퍼 노엘 드래곤을 수급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게릴라 던전에서 수급하는 방법​

9

킹 다이아 드래곤의 역습 게릴라와 교차로 보통 격일마다 열리는 '노엘드래곤 대집합'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99스태미나에 5스테이지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노엘 드래곤과 쁘띠 노엘 드래곤 종류들이 등장합니다. 슈퍼 노엘 드래곤은 1~4층과 보스 층에서 각각 한번씩 난입해서 한 판에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소비하는 스태미나에 비해서 수급량이 많지 않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파밍 파티만 완성된다면 상위 던전을 도는 것보다 훨씬 안전하게 노엘 종류를 모을 수 있기 때문에 파밍 파티 구성해서 파밍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그 외의 방법

○ 다른 유저에게 보낼 수 있는 '선물' 기능으로 나오는 에그에서 노엘 드래곤이 등장할 수 있습니다.

○ 퀘스트 던전 등 일부 이벤트 던전의 보상에 노엘 드래곤이 포함된 경우가 있습니다.

- 잠재 각성​

10

몬스터에게 달아주는 부가적인 효과로 스킬 지연을 방지하거나 특정 타입에게 추가적인 대미지를 주거나 파라미터에 보너스를 주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파라미터 관련 잠재각성

공격, 체력, 회복에 보너스를 줄 수 있는 잠재 각성입니다. HP 강화, 공격 강화, 회복 강화, HP 강화+, 공격 강화+, 회복 강화+, HP 강화++, 공격 강화++, 회복 강화++이 있습니다.​

11

○ 이 중 기본적인 'HP 강화, 공격 강화, 회복 강화'는 '프레도라 대량발생' 게릴라 던전이나 몬스터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효율이 너무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잠재 각성입니다.

12

○ +가 붙어있는 'HP 강화+, 공격 강화+, 회복 강화+'는 '프레도라 대량발생' 게릴라 던전과 극한의 투기장 두번째 층인 '쌍극의 여신 2'와 노말 던전 투기장 중 '연마의 투기장', '극한 연마의 투기장'에서 수급할 수 있습니다. 해당 각성도 사용 빈도가 높진 않지만 한계돌파를 하지 않은 몬스터에게도 달아줄 수 있기 때문에 랭던 등에서 가끔씩 사용되기도 합니다.


○ 추가로 모든 파라미터를 다 올려주는 '모든 파라미터 강화' 잠재각성도 있는데 이쪽은 초월 극한의 투기장 첫번째 층인 '초월 쌍극의 여신'과 극한의 투기장 세번째 층인 '쌍극의 여신 3'에서 입수 가능합니다. 올려주는 수치가 너무 애매해서 출시 이후로 메이저하게 쓰인 적은 없습니다.

13

14

○ +가 2개 붙어있는 'HP 강화++, 공격 강화++, 회복 강화++'은 테크니컬 던전 수라의 환계의 마지막 층인 '기구성의 절대자' 던전 7층 라인업 중 '5연속 에그 드래곤'이 드랍하고 몬스터 교환소의 '강화'탭에서 이벤트 메달 (무지개) 2개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초 한계 돌파가 적용된 몬스터에게만 사용할 수 있고, 보통 회복을 담당해주는 친구들에게 회복 강화++을 달아주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2. 킬러 관련 잠재각성​

15

16

잠재 각성 칸을 2칸 소모해서 달아줄 수 있습니다. 달아줄 경우 해당 몬스터가 킬러 각성에 해당하는 적을 공격할때 잠재 각성 하나당 공격력이 1.5배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 신 킬러 잠재각성을 달아준 몬스터가 신 타입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대미지 1.5배 상승)


다만 진화, 능력 각성, 강화 타입, 매각용 킬러를 제외한 나머지 킬러 각성들은 지정된 타입에게만 달아줄 수 있기 때문에 달아주기 전에 어떤 타입에게 달아줄 수 있는 확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17

○ 먼저 진화용 킬러, 능력 각성용 킬러, 강화 합성용 킬러, 매각용 킬러 잠재각성은 테크니컬 던전 극한의 투기장 두번째 층인 '쌍극의 여신 2'에서 입수 가능하며, 프레도라 대량발생 게릴라에서도 드랍합니다. 킬러 각성이 적용되는 몬스터들이 등장 빈도가 낮은 편이라 랭킹 던전 등에서 특정 몬스터를 저격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 이외의 타입인 신, 드래곤, 악마, 머신, 밸런스, 공격, 체력, 회복 킬러는 공통적으로 노말 던전은 '극연의 투기장'에서 등장하고 테크니컬 던전의 경우에는 초월 극한의 투기장의 '초월 이형의 존재', '초월 쌍극의 여신'에서 등장하며, 극한의 투기장의 '이계의 화신', '이형의 존재', '쌍극의 여신 3'에서 등장합니다.


또한 신, 드래곤, 악마, 머신은 노말 던전 '지옥 연마의 투기장'에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정 타입에게 대미지를 올려줄 수 있는 각성이다보니 파밍부터 시작해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잠재 각성입니다. 쓴다면 보통 2~3개를 한번에 쓰는 경우가 많아서 미리 모아두시면 좋습니다.


3. 경감류 잠재각성​​

18

특정 속성의 대미지를 일부 경감해주는 잠재각성입니다. 일반 각성과 +가 붙은 각성으로 나뉘어있으며, 일반 각성은 1칸, +가 붙은 각성은 2칸을 소모합니다. 일반 속성 경감 잠재 각성은 하나당 해당 속성의 적에게 받는 대미지를 1% 경감시킬 수 있고, +가 붙은 잠재 각성은 하나당 해당 속성의 적에게 받는 대미지를 2.5% 감소합니다.

19

일반 경감 잠재 각성은 프레도라 대량 발생 게릴라 던전과 몬스터 포인트를 통해 수급할 수 있습니다.

20

문제는 +가 붙은 경감 잠재 각성인데 이 친구들은 퀘스트 등 이벤트 던전의 보상으로 배포하는 것 말고는 정규적인 수급처가 없습니다. 일판에서는 그나마 퍼드배틀이라는 GPS 기반 어플이 있어서 그 어플에서 수급이 가능한데 한퍼드에는 들어오지 않아서 이벤트로 뿌리는 양에 의존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얻을 수 있을때 최대한 얻어놓으시고 쓰실 때는 최대한 아껴쓰시는 방법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ㅜ


4. 스킬 지연 내성​

21

잠재 각성 하나당 적이 사용하는 스킬 지연 패턴을 1턴 막을 수 있습니다. (ex. 스킬 지연 내성 3개를 달아준 몬스터가 6턴 지연을 받을 경우 스킬 지연 내성으로 3턴을 막고 3턴의 스킬 지연만 맞음)


가장 기본적인 게릴라 수급처는 '프레도라 대량발생'과 '초 타마도라 축제' 입니다. 이 중 프레도라 대량발생 던전은 위에서도 언급이 계속 나오다싶이 온갖 잠재 각성과 프레도라들이 등장하는 던전이라 수급률이 높지 않아서 그닥 추천하지 않고, 초 타마도라 축제는 기본적으로 등장하는 적들이 6억~20억의 체력을 갖고 있기도 하고 스킬 지연 내성 잠재 타마도라는 5층에서 한번만 등장하기 때문에 역시 스킬 지연 내성을 놓고는 효율이 크게 좋지 않습니다.​

22

고정적인 수급처는 테크니컬 던전 초절 극한 콜로세움의 두번째 층인 '창잠의 전제' 입니다. 던전이 쉬운 편은 아니지만 해당 던전을 클리어 할 경우 스킬 지연 내성 잠재 타마도라를 3개 획득할 수 있습니다.

23

또 다른 효율이 좋은 수급처는 이벤트 기간에 기간 한정으로 열리는 '비기의 빙성' 던전으로 보통 초절지옥급에서 무조건 1개가 등장하고 특정 몬스터가 난입할 경우 하나를 더 드랍하는 형식으로 최대 2개까지 획득 가능합니다. 파밍 파티 구성만 가능하다면 이벤트 던전을 이용해서 수급도 가능합니다.

24

역시 이벤트 던전인 '가네샤의 보물 동굴'도 효율이 좋은 편인데 이쪽은 몬스터 교환소 이벤트라서 가네샤의 보물 동굴이나 가네샤의 숨겨진 보물을 돌아서 얻는 이벤트 메달 금, 은, 동을 이용해서 스킬 지연 내성을 포함한 다양한 몬스터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네샤의 숨겨진 보물' 던전이 고난이도 던전이라 이벤트 메달 (금)을 반드시 드랍하기 때문에 보통은 가네샤의 숨겨진 보물을 파밍하는 방법으로 이벤트 메달을 수급하고 그 메달로 스킬 지연 내성을 벌어올 수 있습니다.

25

이외에 퀘스트 보상, 이벤트 던전 보상 등으로도 획득할 수 있으며, 몬스터 구입에서 2만 5천 몬스터 포인트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5. 6칸 소모 고급 잠재 각성


잠재 각성 중 잠재 각성 칸 6칸을 고모하는 잠재 각성입니다. 칸을 많이 잡아먹긴 하지만 그만큼 효율적인 효과를 갖고 있어서 사용 빈도가 높은 잠재 각성입니다.


28​​


○ 공통 사항


아래 기재할 잠재 각성들은 매달 퀘스트의 보상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미리 확인하고 받아주시면 좋고, 몬스터 교환소의 '강화' 탭에서 이벤트 메달 (무지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대미지 상한 개방'만 이벤트 메달 (무지개) 3개를 요구하고 나머지는 2개를 요구합니다.


○ 독 각성 내성/방해 각성 내성/속성 흡수 관통/대미지 무효 관통/리더 체인지 내성​


26

얻을 수 있는 가장 낮은 던전은 테크니컬 던전 '초월 극한의 투기장'의 '초월 경계의 화신'입니다. 다만 던전 길이도 21층으로 긴데 챙겨야 할 기믹도 너무 많고 7×6 드랍판에 대한 저격도 너무 빡세기 때문에 선호도는 낮은 편입니다.

27

특히 인플레가 많이 진행되면서 초월 마의 문의 수호자는 준파밍 수준으로 돌 수 있는 파티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그런 파티들 연구해서 돌아보시면 상위 던전을 돌때 필요한 고급 잠재 각성들도 수급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속성 흡수 관통, 대미지 무효 관통, 리더 체인지 내성은 테크니컬 던전 '신비의 차원'의 '사차원의 탐방자'에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지울 수 없는 드롭 회복/룰렛 회복/대미지 흡수 관통


29


정기적인 수급처는 신비의 차원의 '사차원의 탐방자' (초월도 가능)입니다. 던전이 쉬운 편은 아니긴 한데 최근 인플레가 진행되면서 초월 마의 문의 수호자 던전처럼 쉽게 돌 수 있는 파티들이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는 중입니다. 먼저는 퀘스트로 수급하신 뒤에 사차원의 탐방자 계속 돌면서 채우는 식으로 보강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급처가 많이 없다보니 급하면 이벤트 메달 (무지개) 사용해서 교환해오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 대미지 상한 개방​​

30

31

초 한계 돌파 몬스터를 대상으로 대미지 상한을 2배로 늘려줄 수 있는 잠재 각성입니다. 몬스터 체력이 계속해서 높아지는 현재 메타에서 중요한 잠재 각성 중 하나입니다.


정기적인 수급처는 테크니컬 던전 수라의 환계의 '기구성의 절대자'와 신비의 차원의 '사차원의 탐방자' 입니다.


기구성의 절대자는 7층에서 10연속 에그 드래곤이 등장할 경우 무조건 드랍하는데 10연속 에그 드래곤 등장 확률이 다른 에그 드래곤보다 낮아서 '대미지 상한 개방 때문에 돈다'라는 느낌보다는 '기구성을 돌았더니 대미지 상한 개방을 줬어요' 라는 느낌으로 보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사차원의 탐방자는 고급 잠재 각성을 2개까지 얻을 수 있다보니 기구성에 비해서는 얻을 확률이 높은 던전입니다. 다만 드랍하는 잠재 각성의 종류가 7종류이다보니 '기구성보다 확률이 높다' 정도의 느낌으로 접근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그 외 잠재 각성


○ 칸 해방 잠재 타마도라: 일부 몬스터의 7번째와 8번쨰 잠재 각성을 해방해줄 수 있는 잠재 타마도라 입니다. 마의 문의 수호자와 초월 마의 문의 수호자에서 확정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그 외에는 경계의 화신, 초월 극한 콜로세움, 지옥 연마의 투기장 등에서도 확률 획득 가능합니다.


또한 갓 페스티벌 기간 동안 이벤트 메달 (무지개) 2개로 교환이 가능한데 현재는 이벤트 메달 (무지개)로 고급 잠각 교환이 가능하다보니 교환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 조작 시간 연장/조작 시간 연장+: 조작 시간 연장은 하나당 0.05초, 조작 시간 연장+는 하나당 0.12초의 조작시간을 늘려줍니다. 올려주는 양이 높지 않아서 달아주는 것 자체를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조작 시간 연장은 프레도라 대량 발생과 몬스터 포인트 구매로, 조작 시간 연장+는 극한 연마의 투기장, 연마의 투기장, 쌍극의 여신 2, 프레도라 대량 발생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자동 회복: 달아주면 드랍을 지울 경우 해당 몬스터의 회복력 15%를 회복합니다. 효율이 낮아서 역시 추천하지 않으며, 프레도라 대량 발생과 몬스터 구입으로 수급할 수 있습니다.


- '~피' 시리즈​

32

해당 ~피 시리즈와 동일한 주속성의 몬스터의 스킬 레벨을 확정으로 올려줄 수 있는 몬스터입니다. 단, 무지개피는 속성 상관 없이 사용 가능하며 확정으로 스킬 레벨을 2 올려줍니다. (ex. 불속성 몬스터에게 호노피를 사용할 경우 스킬 레벨이 1 증가)


미리미리 여유있게 모아두면 스킬 레벨 업 수단이 없는 몬스터를 대상으로 스킬 레벨 업을 할때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강림 몬스터의 경우에도 강림 몬스터를 다수 획득하지 않고 ~피 시리즈로 스킬 레벨 업을 밀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역시 다다익선인 재화 중 하나입니다.​

33

34

35

36

37

등장 시점이 오래된 편인 재화라서 수급처가 꽤 많은 편이고, 이벤트로 지급하거나 특정 던전의 보상이나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할 때도 많습니다.


그 외에는 다양한 테크니컬 던전의 투기장류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게릴라 던전 중 '피탕 러시'에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38

추가로 일반 ~피 시리즈의 경우 몬스터 교환소의 '강화' 탭에서 동일한 속성의 킹 탕 5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킹 탕이 여유있게 있다면 교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9

획득에 가장 효율이 좋은 이벤트 던전은 '겅호 콜라보' 이벤트 던전입니다. 콜라보이긴 하지만 자사 콜라보라서 주기적으로 복각하는 콜라보인데다가 이벤트 던전에서 드랍하는 티켓 중 '겅호 콜라보 티켓 (금)' 1개로 원하는 속성의 피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티켓 교환 효율도 동 티켓 3개로 은 티켓 1개를, 은 티켓 3개로 금 티켓 1개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바짝 파밍 해두면 많은 양의 피를 얻어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겅호 콜라보가 열리면 다른 던전들보다 겅호 콜라보 던전을 우선순위로 둬서 피 파밍을 미리 당겨두시면 겅호 콜라보 외의 기간 때 스태미나를 다른 재화 모으는데 소모할 수 있어서 경제적으로 스태미나를 소모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10만 몬스터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킹 ~탕' 시리즈​

40

스킬 레벨 업을 위한 보조 소재로 동일한 스킬을 가진 몬스터를 합성하는 방식으로 스킬 레벨 업을 할때 베이스 몬스터와 동일한 주속성의 킹 ~탕을 포함해서 합성하면 100%의 확률로 스킬 레벨 업을 할 수 있습니다.


(ex. 주속성이 나무인 몬스터 A와 완전히 동일한 스킬을 가진 a를 합성할때 a 4마리와 킹 모쿠탕 하나를 합성할 경우 확정 4레벨 스킬 업)


특히 강림 몬스터를 파밍해서 스킬 레벨 업을 할때 필요한 소재 중 하나이기 때문에 ~피 시리즈보다 파밍 우선 순위가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갖고 있을만한 친구들이긴 합니다.​

41

가장 효율이 좋은 방법은 게릴라 던전으로 열리는 '피 탕 러시' 던전을 도는 방법입니다. 들이는 스태에 비해서 얻을 수 있는 탕의 양도 많고, 돌면서 ~피 종류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이 높은 편입니다.


그 외에는 극한의 투기장의 '운명의 세 바늘'과 초월 극한의 투기장의 '초월 운명의 세 바늘'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월 운명의 세 바늘에서는 슈퍼 노엘 드래곤과 노엘 드래곤 획득도 가능하기 때문에 돌면서 같이 틈틈히 모아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5만 몬스터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고, 일부 던전에서 드랍하는 '~탕' 동일 속성 5개를 몬스터 교환소에서 교환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 그 외에 알아두면 좋은 몬스터 단위 재화 팁​

42

43

44

○ 간혹 몬스터 진화 재료로 쓰여서 급하게 필요할 때가 있는 킹 ~ 드래곤, 황제 ~ 드래곤, 초황제 메탈 드래곤은 몬스터 교환소 '강화' 탭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환할때 필요한 하위 몬스터의 속성에 구애받지 않고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일 개방되는 ~드래곤 대량 발생 던전에서 하위 재료 모아다가 교환해서 진화재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특히나 초황제 메탈 드래곤은 몬스터 구입에서 1만 몬스터로 구매하는 친구이기도 해서 몬스터 포인트 쓰기보다는 해당 방법으로 교환해서 쓰는게 더 좋습니다.

45

○ 타마도라 역시 몬스터 교환소에서 킹 타마도라 1개를 주고 타마도라 9개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특히나 어시스트 진화 개념이 생겨서 9개보다 적은 각성을 가진 몬스터들이 많아지고 있다보니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장비 몬스터들의 각성을 좀 더 경제적으로 뚫을 수 있습니다.


--------------------------------


이상 두번째 시간은 몬스터 단위로 카운팅되는 재화들의 수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이 아마 마지막이 될 것 같은데, 다음 시간은 진화 재료로 사용되는 재화를 수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재화 수급처를 알아보자'에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