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www.inven.co.kr/board/girlsfrontline/5082/1946


알수 있는 것. 경향파악 (모르겠으면 아래를 세 줄을 외우고 시작할 것)

1. 칸이 적을수록 스텟 패널티가 심하다(한계 6칸)

2. 별이 낮을수록 스텟 패널티가 심하다(한계 5성)

3. 한 스텟이 몰릴수록 패널티가 심하다(스텟 종류마다 패널티량은 다름)



1-1. 칩셋 칸은 5칸짜리가 모양에 따라 a형, b형 집합으로 나뉘어져 있다

a형 집합의 칩셋 모양은 맞추기 쉬운대신 패널티가 소량 있지만, b형 집합의 칩셋은 맞추기 까다로운 모양인 대신에 6칸짜리와 마찬가지로 패널티가 없다.

→ 칩셋을 맞출 때에는 5칸b형과 6칸으로 이루어진 것들로 맞춰야한다.
 
칩셋 5a, 5b 차이



출처 http://www.inven.co.kr/board/girlsfrontline/5082/1946



3-1 
 


출처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icateam&no=751635


위 이미지는 노패널티 칩셋이 맥 20강일때 각 pt에 따른 스텟의 최종량

한 칩셋에서 스텟이 한 종류에 몰리면 손해를 볼수 있는걸 알수 있다.

예를들어 살상 1pt짜리 칩셋 두개면 살상이 26 오르지만, 살상 2pt짜리 칩셋 하나면 살상이 23pt밖에 오르지 않는다.

→스텟이 고루 퍼져있을수록 효율이 좋다.



효율 간단분석 *절대량이 아닌 효율만 비교한것 = 스텟 절대량/pt값

살상

1pt > 3pt > 2pt > 4pt > 5pt (이해가 안된다면 2pt짜리 두개의 합과, 각각 1pt 3pt 짜리 두개의 합 비교)

파쇄 

1pt > 3pt > 2pt > 4pt = 5pt

정밀

1pt > 2pt > 3pt > 4pt > 5pt 

장전

1pt = 2pt = 3pt > 5pt > 4pt





또한 같은 pt라도 스텟 종류에 따라 절대량은 파쇄>정밀>장전>살상 순으로 높다.










지원소대 칩셋 규격





출처 http://www.inven.co.kr/board/girlsfrontline/5082/1946



원리 응용 

예시) bgm같은 경우 칩셋을 36칸 장착할수 있고 필요 정밀량이 191이다.

모두 6칸짜리 칩셋으로 채울 경우 칩셋을 6개 사용할 수 있고, 정밀을 꽉 채운다고 가정할 경우 최소 10pt가 필요하며 

효율에 따라 칩셋에 정밀 pt는 각각 2,2,2,2,1,1로 정밀이 합 192가 나온다.

하지만 5b칸짜리 칩셋 6개와 6칸짜리 칩셋 하나, 총 7개의 칩셋을 사용할 경우 정밀 pt의 최고 효율은 2,2,2,1,1,1,1이 되며 정밀합은 194가 나온다.

→ 5b칸짜리 칩셋으로 구성이 이루어질수록 스텟을 이득볼 가능성이 높다.

위 예시는 스텟을 꽉 채워서 스텟이 오버됐지만 현실적으로 꽉 채울수 없는 경우 신경써야 할 부분









이 글은 이제와선 대부분 유저에게 필요가 없고, 극히 개인용이지만

소전 유저들이 칩셋 시스템을 조금이라도 더 깊이 이해하고 자신이 사용하는 칩셋이 어느정도 효율을 내는진 알아야하지 않나라는 생각으로 작성

칩셋조합기를 사용하지 말란 소리가 아님. 당연히 사용하는게 편함

하지만 칩셋조합기에선 알려주지 않는 칩셋 각각의 효율, 칩셋 조합의 이론상 최고 효율등은 이 글에서 나온 칩셋 구조만 파악하면 스스로도 얼마든지 계산해낼 수 있다.

개인용이라 잡담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