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기본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라요.

<특이점 말벌집 기본 정보 Click! >

정독하고 하는 것도 좋고 시험 삼아 1-2트 정도 해보는 것도 좋음.

* 공략이 아닌 팁 & 후기입니다. 탱버 제대, 우리형 킬까지 하며 고득점을 노리는 소땅 분들은 여기를 클릭



- 보급품 회수
말벌집 히든은 보급품 회수가 가장 중요합니다.(보급품 위에서 보급할 때마다 + 10000점) 만약 전투 제대 스펙이 애매하다면 차라리 더미 제대로 바꾸어 보급품만 주우러 다니는 제대로 바꾸는 것을 추천. 이것 저것 다 뚜까팰 수 있는 스펙을 지닌 소땅이 아니라면 매턴 행동점수 배분 우선 순위는 1.보급품 회수 2.남는 점수로 최대한 철혈 킬(7킬마다 다음 턴 보급품 + 1) 입니다.

- 레이더 기믹
7시 레이더를 밟으면 180k 히드라를 제외한 정규군이 전부 소멸합니다. 최소 4턴에는 밟는 것을 추천. 그렇지 않으면 초반에 생성되는 탱크&장갑병 정규군이 길 여기저기를 막아버려서 보급품도 못 줍고 레이더도 못 밟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기믹은 한번만 쓸 수 있는 게 아니고 매번 제대가 레이더로 이동할 때마다 발동합니다. 히드라는 어찌어찌 잡는다 하더라도 탱크는 탱버 제대 아니면 답이 없습니다. 너무 오래 안 밟으면 보급품 위에 떡하니 서 있거나 가는 길을 방해하거나 하니 레이더 근처에 제대를 두고 필요할 때마다 밟아 주세요.

- 적 이동 경로
사실상 후반으로 갈수록 소땅- 이 아닌 한에야 헬리포트에서 나오는 철혈을 킬하기가 어려워집니다. 한번은 싸울 수 있더라도 연전은 힘든 경우가 태반. 때문에 괜히 생각없이 이동했다가 적을 보고 오금이 저려 다시 뒷걸음질 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고 마지막 1점으로 제대를 이동했는데 근처에 적한테 들박 당하고 퇴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헬리포트 근처에 보급품이 떨어진 경우 조심해서 이동합시다. 보급품 회수 우선 순위는 1.중앙에 가까운 것 2.현 제대 위치에 가까운 것 3.적 헬리포트에 가까운 것 순입니다.

- 수복 & 퇴각
특이점 자체가 운빨겜이고 어떤 턴은 현 제대가 있는 곳에 보급품이 바로 떨어지는가 하면, 어떤 턴은 보급품을 180k 히드라가 떡하니 지키고 있어 눈물을 머금고 도망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 지역에 보급품이 몰려 떨어지는 경우, 제대가 큰 피해를 입은 경우, 제대 퇴각, 재소환을 과감히 이용하도록 합시다. 제 경우 전투하면서 드는 탄식보다 퇴각으로 인한 탄식 소모가 더 컷습니다. 특이점 맵이 딱히 밟을 수 있는 헬리포트도 없고 하다보니 수복을 하려면 강제 퇴각 후 소환 전에 수복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들박당해서 퇴각해야할 운명이다 싶으면 턴 넘기기 전에 그냥 강제 퇴각을 시켜줍시다.

- 제대 상성
탱버 제대를 제외했을 때 가장 이상 적인 제대 구성은 거신, 장갑병 대용 랍딱 제대 + 화력 AR 조합인 듯합니다. 샷망 제대는 장갑병이 아니면 거의 힘을 못쓴다고 봐도 될 정도로 야간 일반병에게 무능합니다. 샷건이 못 버티는 게 문제가 아니고 스카웃, SMG 철혈(이름이??) miss가 너무 많이 나서 뒤에 있는 MG들 링크가 까여서 전투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무리하게 들이박지 않도록 합시다.


후기& 자주하는 실수

일단 1호기러인 제가 사용한 제대는 이렇습니다.
요정은 만렙 공수 1기, 만렙 조명 1기, 8렙 공수 1기, 3렙 조명 1기.

1제대 - 에이전트 뚜까패 제대

- 야간 시야가 없어 조금 불편하지만 앵간한 철혈이랑 만나도 걱정이 없는 제대라 그냥 이대로 씀. 이보다 더 약해도 컨&스킬 쿨타임 조절만 해주면 충분히 잡을 수 있음.

2제대 - 폭탄마

- 넘나 유명한 조합입니다. 장갑병은 무리지만 스카웃 때려 잡는 데는 이만한 제대가 엄슴.

3제대 - 사중 샷망

- 공 21k 짜리 장갑병까지는 1탄창에 작살낼 수 있는 제대. 장비 강화 좀 더 해주면 거신까지도 무난했을 듯. 실제로 거신 잡긴 잡는데 많이 아픔.

4제대 - 와브드 샷라

- 조금씩 얻어 맞긴 하지만 장갑병이든 일반병이든 무난한 제대. 딥다 히든에서 샷라가 힘을 못써서 다른 제대 들고갈까 했는데 은근히 잘 싸움.

5제대 - 필드 랍딱

- 29k 거신까지 뚜가팰 수 있는 제대. 조금 얻어 맞기는 합니다.

6제대 - 혼종

- 딱히 잘 싸우는 건 아닌데 딱히 못 싸우는 일도 없는 제대. 쓸만하긴 한데 많은 전투를 치룰 정도는 못 됩니다.

7제대 - 카구식

- 거신 & 장갑병 뚜까패 제대. 철갑탄이 풀교 풀강이 아니라 얻어 맞긴 했음.

8제대 - 잠스티온

- 여분의 AR제대가 없어서 들고 간 제대. 일반병 상대로는 꽤 괜찮고 장갑병도 1-2번 정도는 잡는데 8번 자리에 있는 권총이 많은 고통을 호소함.

9제대 - 치명 샷망

- 장갑병 상대로는 무난한데 야간 일반병 상대로는 진짜 별로임.

10제대 - 포도리 제대

-포도리가 미쳐 날뛰는 걸 볼 수 있는 제대. 포돌이한테는 야시경을 안 껴줬는데 이러면 일반병에서는 별로 딜을 못하지만 장갑병에서는 혼자서 딜 60-70퍼를 하는 괴력을 발휘함.

여분 제대 - 사충 샷망

-들고 갈까 하다가 스킬작도 제대로 안 되어 있고 장비도 별로라 빼기로 함. 사실상 말벌집은 야간 히든이라 샷망이 힘을 못씁니다.


- 저는 54만점이고 현재 12%네요. 보급품 운만 더 좋았다면 60만점 중반까지는 가능했을 듯. 15% 안에 들고 싶습니다. 소린이 분들 어서어서 취사 요정을 먹으러 와주세욧!

- 탱버 제대를 구성할 수는 있었으나 한번 들박해보고 포기했습니다. 특이점 자체가 렉도 많이 걸리고 애초에 빠요엔 컨 자체가 가상키나 페이커의 손가락 없이는 불가능한 컨입니다. 초반에 지뢰 컨 해보고 이것도 못하겠다 싶으면 탱버 제대 포기하는 게 빠릅니다. 물음표에서 튀어나오는 빨콩 잡는 컨은 쉬워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정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뢰 컨)
(3빨콩 2보스 컨, 물음표에서는 3빨콩만 나옴)

(탱크 컨...)

- 자동 보급 OFF(필수!). 꺼놔도 보급품 먹으러 가야되는데 실수로 헬리포터에서 보급을 눌러버려서 먹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공수가 만렙이 아니라면 이동 경로도 신중해야 해요. 괜히 성급하게 이동했다가 리트한 적 있음.

- 외쳐! 히든 운빨 X망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