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텍사스포도입니다]

벌써 51레벨을 달성했습니다. 콜헨 용병단과 함께 여러 전투를 진행하다보니 금방 이렇게 되었습니다.
* 0화 (링크), 1화 (링크)

이 정도 레벨까지 메인퀘스트를 진행하셨다면 변신 스킬을 얻으셨을 겁니다. 그럼 변신 스킬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이야기 해볼까요.

[다크나이트와 팔라딘]

마영전에는 다크나이트와 팔라딘 이렇게 두 종류의 진영이 있습니다. 변신을 하게 되면 여러 스탯이 상승하고 공격의 역경직이 사라져서 더 빠르게 공격할 수 있고, 체력까지 회복하며(훌륭한 포션) 변신 발동시 부여되는 무적으로 적의 공격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멋진 성능은 두 진영 모두 동일하니 마음에 드는걸 선택하세요. *진영선택 가이드 (링크)

약간 차이가 있다면 다크나이트는 강탈 스킬로 공격력이 '조금' 더 상승할 수 있긴 합니다.
또 2차 변신 후에 다크나이트는 적을 순간적으로 정지시키는 스킬(어둠의 균열)을 팔라딘은 일부 데미지를 받아주는 방어막(신념의 가호)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저는 다크나이트를 선택했습니다(전 남캐는 닼나, 여캐는 팔라 이렇게 통일했거든요).


변신 스킬은 설명처럼 변신 수치를 필요로 하는데요, 스킬 설명에 나온 시간에 따라 얻는 수치는 대략 한 시간에 100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스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에도 소량의 변신 수치를 얻을 수 있고 레벨이 오를 때에는 변신 수치 100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변신을 해야 TP를 얻어 진영 스킬을 올릴수 있고 육성 과정에서는 레벨이 자주 오르니 변신을 아끼지 말고 사용해주세요.

[마영전의 스탯]

위에서 스탯 이야기가 나왔으니 마영전의 스탯들은 간단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캐릭터창(기본 단축키 'C')을 열어서 스탯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간단한 설명이 나오는데 이에 덧붙여 추가적인 내용을 적어볼게요.


전투력, 테크닉
적힌 그대로입니다. 주로 빠른 전투의 최소 입장 조건을 확인할 때 사용됩니다.


힘 1당 공격력이 2.7 증가합니다. 작아보이지만 나중에 만렙을 달성하고 나서 공격력을 끌어올릴때 무시 못할 스탯입니다.


민첩
방어력이 오른다고는 하나 크게 오르지는 않습니다(자세한 수치는 까먹었어요).
스태미너 회복속도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전투 호흡 스킬과 효과와 중첩되어 나중에는 대부분 스태미너 회복 속도 상한에 도달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리시타의 경우에 민첩 2000까지 퓨리 데미지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지능
지능 1당 마법 공격력이 2 증가합니다. 힘보다 증가 수치가 작지만 후반 장비들이 이 비율에 맞춰서 지능을 더 많이 올려줍니다. 
마찬가지로 만렙을 달성하고 나서 마법 공격력을 끌어올릴때 중요한 스탯입니다.
메디테이션 보너스 AP주기가 짧아진다고는 하지만 유의미한 값은 아닙니다. 예전에 군대를 간다던가 할 때 잠옷이라고 지능 높은 천옷을 입히고 잠수를 타던 때도 있었는데 요즘 만렙 장비는 다 지능이 높아서 이 부분은 신경안쓰셔도 됩니다(물공캐릭이 메디테이션 뽕 뽑으려고 지능 계발 스킬에 AP를 주는건 낭비에요).


의지
의지 133 - 134당 크리티컬이 1 증가합니다(400당 3씩 의지 2000까지 적용돼요). 장비가 애매할때 의지가 2000을 못 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의지가 크리티컬 상승 구간 값보다 조금 낮을때 의지를 조금만 올려주면 크리티컬이 1오르니 가끔 확인을 해주면 좋습니다(ex 의지가 1864일때 의지를 3올려 1867을 달성하면 크리티컬이 1 증가한다).


*생도 배지는 행운을 올려주는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행운
적 처치시 추가코어 확률 증가. 즉, 보상을 늘려주는 스탯입니다. 보통 생도 배지와 같은 캐쉬템이나 이벤트 버프 템(오랜지맛 사탕) 등으로만 증가합니다.

최대 생명력
말 그대로 입니다.

최대 스태미나
스태미나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스태미너는 초록색 게이지로 표시되고 있는데요, 캐릭터의 일부 동작(공격, 회피 등)을 할때 소모되는 자원입니다. 스태미너는 기본적으로 다른 동작 없이 걷거나 멈춰 서 있을 때만 회복됩니다(캐릭터에 따라 스태미너 회복 기술도 있습니다). 스태미너를 전부 소모해서 0이 되면 순간적으로 캐릭터가 무릎을 짚으며 헉헉 거리는데요 이때 완전히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빠른이동(달리기)을 사용하면서 이동하면 빠르게 이동은 하지만 스태미너가 회복되지는 않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걷거나 멈추는 행위를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밸런스
마영전은 같은 공격을 해도 대미지가 계속 다르게 들어갑니다. 이 대미지의 편차를 나타내는게 밸런스인데요, 밸런스가 80일때 최대 200의 대미지를 주는 공격을 한다면 160-200사이의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공격속도
어떤 스탯인지 감이 오지요? 높을 수록 플레이가 달라지는 멋진 스탯이지만 올리기 힘든 스탯입니다. 주로 무기 강화와 인챈트를 통해서 올릴 수 있습니다. 캐릭터 별로 공속구간이란게 있는 경우도 있는데 한 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공격력
얘도 어떤 스탯인지 감이 오지요? 전투 정보를 보면 전투마다 공격력 최대 얼마까지 적용되는지 나와있습니다. 이 말은 그 이상의 공격력은 최종 대미지에 차이를 주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방어력
그렇습니다.

pvp 공격력, 방어력
pvp에서 적용되는 수치입니다. pvp 공격력, 방어력을 추가로 올려주는 장비들이 있답니다.


공격력 제한 해제
설명에 나온 그대로 입니다.


크리티컬
크리티컬 수치 - 적 크리티컬 저항 만큼의 확률로 크리티컬 공격이 발동합니다(최소 3, 최대 50, 리시타는 스킬로 최대값 올릴 수 있음). 공격력, 추가피해만큼 여러분의 대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스탯이라 매우 중요합니다만 뒤로 갈수록 적 크리티컬 저항이 높아지기 때문에 상한까지 도달하기는 힘들것입니다. *보스별 크리티컬 상한선(보스 크리티컬 저항 + 50, 검시는 + 55, 창시는 + 43)을 찾아보세요.


크리티컬 피해량
크리티컬 피해량이 150이면 200의 대미지를 주는 공격에 크리티컬이 발동하면 300의 대미지를 주게 됩니다. 추가적인 셋팅으로 올릴 방법은 없으니 신경안써도 됩니다.


크리티컬 저항
적들도 크리티컬 수치가 있습니다. 적에게 크리티컬로 맞으면 매우 아프긴합니다만 다른 스탯이 중요하니 나중에 신경써도 됩니다.


추가피해
추가피해가 높을수록 최종 대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정확한 적용식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 수치는 오로지 무기, 방어구 강화로만 올릴 수 있지만 매우 핵심적인 스탯이라 강화를 필수로 하게 만들었습니다.
*강화 수치에 따른 추가피해 (링크)

마영전의 공제
빠른전투의 경우에 전투력과 테크닉만 확인하지만 유저들이 따로 파티를 모으거나 결사대와 같은 전투를 할 때에는 가끔 일정 이상의 스펙을 요구합니다. 주로 전투력, 테크닉말고도 공격력, 추가피해를 확인합니다. 스탯을 어떻게 올릴지, 이를 위해 어떻게 장비를 맞출지는 다음에 이야기하겠습니다.
*마영전의 스탯 효율 - 공격력과 추가피해 (링크) - 밸런스 크리티컬 공격속도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