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에 꽂혀서 복귀이후 지금까지 쭉 허크만 잡고 있는 사람입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가끔 그소가 질리는데요, 그래서 심심풀이 삼아 15 듀라테이드를 만들고
아스 순회를 돌곤합니다. 꽤 많은 판수를 테이드를 들고 돌다보니 왜 이무기가 노답인지 살살보이더군요.
이유 몇개를 꼽자면

1.더러운 자원관리

관리해야될 자원이 너무 많습니다. 진짜 많아요. 모든 캐릭터들이 관리해야하는 스테와 sp를 제외하고
테이드만의 특수자원이 탄수 / 상처 / 과열 이렇게 3가지나 됩니다. 뭐 탄수야 딜사이클 끊기는거 감수하고
제자리 회피 2번이면 일반탄 죄다 장전되니까 그럭저럭이라지만 강화탄이 문제가 심해요. 제가 테이드하는거
옆에서 보던 길드원이 너는 콩벌레냐 뭐그리 많이 굴러다니냐 라고 했습니다. 강화탄 수급 수단이 너무 적어요.
퍼펙트 리로드랑 회피 후 추가 조작인데 딜레이가 좀 됩니다. 그만큼 강화탄 딜은 괜찮아요. 근데 쓸 상황이
너무 적게나옵니다 과열 때 한번 더 설명할건데 보통 퍼펙트 리로드-임슈삿 6발 혹은 강화탄 2발 장전-임슈삿2발
이런 식으로 딜을 하실텐데 저 상황 말고 강화탄을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아니 못쓰는거죠 딜로스 생기니까.
강화탄 수급 좀 쉽게 됬으면 좋겠네요

두번째로 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테이드가 총만 안쓰고 칼도 쓰는 이유죠. 칼로 상처를 내서 탄환의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여기까진 좋아요. 근데 상처 유지가 너무 귀찮습니다. 몇 번 패치되고나서 그나마 좀 편해진 감이 있지만
귀찮은건 여전하죠. 게다가 상처도 단계가 있어요. 3단계 까지가려면 칼질 12번해야됩니다. 그나마 18번에서 줄어든거네요 이거는. 이 귀찮은 짓을 캔슬해줄 sp250짜리 스킬이 있죠. 그래서 테이드들이 고양이 들고 시작하는겁니다. 근데 이건
스킬이죠. 빗나갈 수 있어요. 그러면 12번 칼 휘적거려야됩니다. 그러면 적한테 상처새기면서 내 멘탈에도 상처가 나요.
천신만고 끝에 3단계 상처에 도달했습니다. 그럼 이제 총만 쏘면 될까요? 아니죠 칼질하면서 상처를 유지해야죠. 물론
테이드는 스태미너 때문이라도 칼질을 합니다만 그럼에도 분명 신경을 써야해요. 특히 보스를 때리지 못하는 패턴이 나올
경우 상처가 그대로 날아가는거죠. 그러면 다시 새겨야됩니다. 확실히 귀찮아요. 그러면서 이 상처 증뎀 받으면서 쏘는 딜
이 압도적이냐? 그렇지 않습니다. 약한편이죠.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거는.

세번째, 과열입니다. 테이드는 더블샷이라는게 존재하죠. 총알을 2발씩 쏘는겁니다. 당연히 딜이 쎄요. 그래서 페널티로
과열이라는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더블샷을 연속해서 사용할때마다 게이지가 차오르고, 게이지가 다차면 강제로 더블샷
모드가 풀리면서 한 발씩만 나가죠. 그러면 적당히 조절하면서 쏘면 되는거 아니냐 하실텐데 이게 공속이 높을수록 
당연하게도 과열게이지가 빨리 올라갑니다. 그만큼 빨리내려가긴하는데 굉장히 거슬립니다. 보통 말뚝딜 사이클을 저는
탕-탕탕-탕탕-탕탕-탕 으로 보는데 공속이 80넘어가면 저 딜사이클에 가운데 스피닝을 섞어도 2~3번 사이에 과열이 걸립
니다. 웨울 들면 더심해요. 일부로 탕-탕탕-탕-탕-탕탕 이렇게 안하면 저 사이클 한번에 과열걸립니다. 더 문제는 과열 게
이지가 내가 사격을 할때는 안줄어든다는겁니다. 탄을 사용하는 스매시를 사용하면 과열이 안내려가요. 테이드한테 굳이
고공속이 필요없는 이유이자 한계인거죠. 안그래도 구린 회피 가지고 열심히 구르면서 탕탕 하는데 삐걱삐걱대면서 안
나간다? 정말 화가 많이 납니다. 

캐릭터 하나에 이정도로 많은 조건을 달아놓고 그 리턴인 딜조차 안좋으니 유저수가 적을수 밖에 없죠.

2.더러운 회피

회피가 정말 더럽습니다. 샷건이랍시고 거리비례 데미지 감소를 넣어놓은 주제에 원거리라고 회피가 구려요. 
일단 제자리 회피는 장전이라서 논외로 치고, 구르기만 놓고 봣을때 되게 안좋은 회피기에요. 무적시간이 엄청
긴 것도 아니고 패치되긴 햇어도 바로바로 굴러지지도 않죠. 그나마 타 캐릭보다 좋다고 할수있는게 구르고 탕탕
즉 회피 스매시가 딜이 좀 된다는건데 이거는 회피가 안좋아서 근접 못하고 거리 재면서 딜할때나 좋은거지....
암튼 샷건이라고 붙어서 딜하게 만들어놓은주제 원거리 취급해서 회피기가 안좋습니다. 참 똑똑한 운영진 같아요
제자리 장전이랑 스피닝에 가드 추가해라

이제 딱히 생각나는 단점은 없네요. 테이드도 나름 재밋습니다. 모션은 취향을 좀 크게타지만 총 사운드는 진짜
괜찮아요. 물론 누가 이거때문에 테이드 하겠냐만은 테이드 나름의 재미와 장점은 존재합니다. 근데 저 위의 
단점들이 게임플레이를 너무 크게 제약합니다. 확실히 개선이 필요한 캐릭터에요. 개선점은 좀 더 플레이를 
해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테이드 유저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