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오스는 그래픽은 입체감 터지는 3차원 게임이지요.
하지만 정작 캐릭터들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은 2차원.
(간혹 솟구쳐 오르는 친구들도 있지만..논외로 합시다. ;-)

그러니 당신이 게임을 잘 하려면이곳
히오스 세계의 2차원의 공간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아. 물론 어려울 거 없어요.
단지 가상의 원을 이해하고 있으면 됩니다.

바로 당신과 적의 원이죠.

일단 당신의 원부터 이야기 해볼까요?

본인 캐릭터를 중심점으로 두고,
당신이 마법사라면 가진 스킬들 사거리를
혹은 일반적인 원거리 공격수라면 일반공격 사거리를
기준삼아 가상의 원을 그려보세요.

네. 그게 당신이 가진 원입니다.

그 원을 빼앗기면 당신이 죽을 확률은 무척 높아지고
그로인해 당신이 마땅히 해야 할일들을 하지 못하게 되겠죠.

그러니 최대한 당신은 그 원안에 적들이
당신에게 다가오지 못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당신의 공격범위인 원의 테두리에서
당신의 적이 머무도록 기민하게 움직여야 해야지요.

우클릭 a 우클릭 a...
혹은 우클릭 qwe.. 우클릭qwe...

이렇게 계속 우클릭과 공격버튼을 번갈아가면서요.

분명 처음은 어렵지만 자신의 원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한다면
분명 다른 사람들에게 기본은 한다고 인정받을꺼에요.

그리고 당신은 히오스를 하는 즐거움을 충분히 느낄꺼랍니다. ;-)

이제 적의 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요?
적도 당신처럼 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 역시 당신을 원의 테두리에 두고 싶어할꺼에요.
가끔은 그 원이 당신보다 더 길수도 있고
혹은 짧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이 게임에 묘미가 들어납니다.
바로 나와 상대의 원을 서로 밀고 당기는 공방에서 말이죠.

때에 따라 적이 가진 원은 당신보다 길고 강력합니다.
스킬이 준비되거나 일반공격할만큼 충분한 체력이 있다면요.

하지만 때에 따라 적의 원은 약할 수도 있습니다.
스킬을 소모했거나 일반공격을 할만큼 체력이 부족하다면요.

그러니 당신은 조심스럽게 상황 보고
내 원을 밀어 상대를 칠지, 원을 거둘지, 아니면 단순히 겁을 줄지.
도망을 갈지등의 여러가지의 복잡한 변수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렇게 장황하게 늘어놓으니 복잡할지 모르겠지만,
앞에서 말씀드렸이 당신의 원을 이해하고 있다면,
당신은 충분히 상황에 맞는 가장 최적의 행동이 무엇인지
자연스레 알게 될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당신은 원을 가지고 있고,
히오스는 이 원들끼리 밀고 당기는 게임이라는 것을.

이것만 알아도 당신은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