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 개요



마스터즈 투어는 세계에서 300+명의 선수들을 초청해 총 $250,000 달러의 상금을 걸고 펼쳐지는 대회입니다.
2019년 마스터즈 투어는 6월 아메리카, 8월 아시아, 10월 유럽 총 3차례 진행됩니다.

이 중 아메리카의 마스터즈 투어는 6월 14일 - 6월 16일에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300+명이 참가하는 마스터즈 투어에 초대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먼저 유저들이 쉽게 선발 과정에 참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등급전을 200위 안으로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등급전을 200위 안으로 마감한 선수들은 지역별로 등급전 예선에 초청받으며, 이 예선의 상위 4명은 마스터즈 투어의 진출권을 획득하게 됩니다. 각 투어에 대한 선발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6월 라스베가스 등급전 예선 : 4월 13일
8월 아시아 등급전 예선 : 5월 11일, 6월 22일
10월 유럽 등급전 예선 : 7월 13일, 8월 25일


나머지 하나는 투어 참가자들의 대부분인 약 240명을 선발하는 마스터즈 예선에서 우승하는 것입니다.
마스터즈 예선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3지역에서 진행되는 Battlefy 오픈 컵대회이며, 한 시즌 8주의 기간 동안 매주 약 30회씩 총 약 240회 개최됩니다. 마스터즈 예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6월 라스베가스 마스터즈 예선 기간 : 3월 - 4월
8월 아시아 마스터즈 예선 기간 : 5월 - 6월
10월 유럽 마스터즈 예선 기간 : 7월 - 8월

또한 각 마스터즈 예선에서는 순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최근 확장팩의 하스스톤 카드팩이 상품으로 지급됩니다.

1위 : 20팩 + 마스터즈 투어 진출권
2위 : 20팩
3위 - 4위 : 15팩
5위 - 8위 : 10팩
9위 - 16위 : 5팩
17위 - 32위 : 3팩
33위 - 64위 : 2팩
65위 - 128위 : 1팩


ㅡㅡㅡㅡㅡㅡㅡ


*올해 마스터즈 투어는 경비 지원을 하지 않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캐주얼한 유저들 입장에서는 마스터즈 예선에서 우승을 거둬 투어 진출권을 따내더라도, 실제로 멀리 떨어진 지역의 오프라인 투어에 적지 않은 경비를 지불하며 참가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게임을 플레이하며 카드팩을 얻고 싶거나, 보상에 상관없이 대회에 경쟁적으로 참가해보고 싶거나 등의 다른 동기가 있다면 괜찮지만, 진지하게 투어 진출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이점을 유념해주세요.


1. 참가 신청

신청은 Battlefy에서 진행되는데, 먼저 https://battlefy.com/hsesports 에서 원하는 일정을 찾아 이동해야 합니다.
공홈의 https://playhearthstone.com/ko-kr/esports/schedule 에서도 가능합니다.



들어가면 이렇게 전체 대회 목록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해당 서버에 덱만 준비되어 있다면 참가할 수 있으며, 각 예선 참가 신청은 대회 시작 날짜 2주 전부터 가능합니다.

그런데 대회는 실제로 정기적으로 어느 지역에서 언제마다 진행되는 걸까요?
한눈에 알아보기 쉽지 않아 보여 따로 정리했습니다.

(AM : Americas / AP : Asia-Pacific / EU : Europe)



*추후 변경될 수 있으니 신청할 땐 직접 공식 일정을 확인합시다.

월요일, 화요일을 제외하고 다음과 같은 시간대에 열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메리카 : 오전 0시, 오전 3시, 오전 6시 (또는 오전 1시, 오전 4시, 오전 7시)
아시아 : 오전 11시, 오후 2시
유럽 : 오후 5시, 오후 10시 (또는 오후 4시, 오후 9시)

작성 시간 현재 3월 12일 화요일이니 2주 뒤인 3월 26일 화요일까지의 대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3월 23일 토요일 오전 11시에 열리는 아시아 #79 대회를 신청해보겠습니다.
위의 대회 목록 페이지에서 March 23, Sat / 11 AM KST Asia Pacific Online Qualifier 라고 써있는 부분을 찾아 Join 버튼을 누릅니다.

그 전에 Battlefy 아이디가 없다면 먼저 회원가입을 완료해주시고,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는 진행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롬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면 이런 페이지가 등장합니다.
이곳이 선수들이 실제로 대회를 등록하고, 체크인을 진행하고, 결과를 보고해야 하는 페이지입니다.
또한 개요 페이지 하단에는 숙지해야 할 진행 사항과 규칙 등의 중요한 내용이 써있으니 읽어봅시다.

마스터즈 예선의 각 정원은 224명인데 현재 214명이 신청했다고 합니다.
214명 대신 정원 224명을 조금 넘었을 수도 있는데 늦은게 아니니 먼저 우상단의 빨간 참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규칙에 동의한다는 내용입니다. 읽어본 후 체크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배틀넷 로그인을 진행하고 계정을 연동한 후 그 다음 화면까지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Discord 닉네임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대회 안내와 분쟁 해결 등에 디스코드가 필요하니 회원가입을 완료하고 닉네임#5638 같은 형식으로 적은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대회 디스코드 주소는 신청 페이지 하단의 연락 탭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회에서 사용할 덱을 제출해야 합니다.

2019 하스스톤 마스터즈 시스템에서는 기존의 정복전 대신 새로운 경기 방식인 스페셜리스트 룰을 사용하며, 그에 따라 선수는 메인 덱 1개와 메인 덱과 같은 직업이며 최소 25장이 동일한 2차, 3차 사이드 덱을 제출해야 합니다.
스페셜리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youtube.com/watch?v=jJIZiWipVFc 공식 영상을 참고합시다.




3개의 덱 코드를 조건에 맞게 입력하면 이렇게 되고 Next를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덱은 대회 시작 30분 전까지 계속 수정이 가능하니 우선 같은 덱 3개로 빠르게 신청해놓고 대회 직전에 실제 사용할 덱으로 수정해도 좋습니다.



2. 대회 진행

먼저 당일 실제로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선 참가 신청뿐만 아니라 체크인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2주 전에 제일 먼저 등록을 했더라도 대회 30분 전부터 체크인을 하지 않으면 대회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앞서 말한 정원 224명이 넘어간 후 참가 신청을 한 선수는 대기자 명단으로 들어가는데, 이 대기자 명단의 선수들은 먼저 신청했던 선수들이 당일에 체크인을 하지 않으면, 신청했던 순서대로 빈 자리를 채워 참가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정원 4명의 대회에 8명이 다음의 순서대로 신청했다고 한다면,

신청순 1 2 3 4 / 5 6 7 8 
체크인 o x x o / o x o o

체크인을 하지 않은 선수들이 제거되고 다음과 같이 신청 순서대로 1, 4, 5, 7 총 4명이 참가하게 됩니다.

신청순 1 4 5 7 / 8
체크인 o o o o / o

이러한 자동 출석체크 과정이 있기 때문에 신청할 때 이미 정원을 조금 넘어 늦은 것처럼 보이더라도 대개는 참가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최근 3번의 아시아 대회 체크인/신청자 수는 214명/535명, 181명/489명, 179명/547명으로 표시된 신청 인원의 절반 이하만이 참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체크인은 개요 페이지 우상단에서 대회 30분 전부터 활성화되는 체크인 버튼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오전 11시 대회라면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체크인을 완료한 후 대회가 시작되고 나면 대진표가 생성됩니다.
자신이 체크인 인원 중 등록순으로 224명 안에 들었다면 대진표에 배치됩니다.

대진표가 생성된 후엔 라운드가 업데이트되고 상대가 정해질 때마다 매치 체크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라운드마다 상대가 정해진 후, 한쪽이 체크인을 했을 때 다른 한쪽이 10분 안에 체크인을 진행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패배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자신이 남들보다 먼저 경기를 완료했다면 다음 상대가 언제 정해지는지 알 수 없어 계속 대진표를 주시해야 하는 문제가 있는데, 일단 크롬에서 다음 매치가 준비되었다는 알림이 옵니다.

이 대진표 생성 알림은 디스코드에서도 확실히 받을 수 있는데




대회 서버에서 #change-role 채널에 입장하고 !activeplayer 를 입력하면 역할이 부여되어 진행중인 대회의 라운드가 갱신될 때마다 알림을 받게 됩니다.
대회가 종료된 후 알림을 받고 싶지 않다면 !drop 을 입력하면 역할이 해제됩니다.

매치 체크인까지 진행하고 추가로 준비 버튼까지 한번 더 누르면 해당 라운드의 경기가 시작됩니다.
게임 진행은 스페셜리스트 룰에 따라 1세트는 메인 덱으로, 2-3세트는 3개의 덱 중 원하는 덱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 후 각 세트가 종료될 때마다 이 화면에서 결과 보고를 진행하면 매치가 완료됩니다.
서로의 덱은 결과 보고 화면 하단에 공개됩니다.

만약 상대가 1세트에 메인 덱을 꺼내지 않았거나, 접속이 끊겼거나 하는 등의 이슈가 생겼을 땐 결과 보고 위의 경기 이슈 보고 버튼을 눌러 어드민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혹시 기다려도 어드민이 오지 않는다면 디스코드의 #tournament-chatter 채널에 문의합시다.

디스코드에 따로 증거 스크린샷을 제출해야 할 수 있으니 꼭 대회 전 미리 디스코드에 입장하고 세트 승리를 포함한 모든 상황에서는 반드시 스크린샷을 확보해 놓아야 합니다.




대회 방식은 129-224명 기준 스위스 8라운드 + 8강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스위스 방식은 일정 라운드 동안 같은 승패의 선수들끼리 대전해 순위를 가리는 방식으로, 한 라운드의 모든 선수들의 경기가 끝나야 다음 라운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짝이 충분할 때, 5라운드에서 자신이 현재 3승 1패라면 같은 3승 1패의 상대와, 1승 3패라면 같은 1승 3패인 상대와 대전하게 됩니다.

8라운드 기준 7승 1패를 기록하면 확실하게 8강에 진출할 수 있고, 최소한 6승 2패의 전적은 확보해야 8위 안에 진입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스위스 라운드가 모두 종료되면 스위스 순위 1위 vs 8위 / 4위 vs 5위 / 2위 vs 7위 / 3위 vs 6위 순서대로 8강 토너먼트 대진을 진행해 마스터즈 투어에 진출할 우승자를 가리는 것으로 대회가 끝나게 됩니다.

대회 시작부터 스위스 라운드가 종료될 때까지의 시간은 대회 진행에 따라 다르지만 기록에 따르면 대체로 7시간에서 10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만약 초반에 성적이 좋지 않아 진출 가능성이 없거나, 다음 라운드를 진행할 시간이 없거나 하는 경우에는 디스코드의 #drop-me-please 채널에 배틀태그와 대회 번호를 입력하면 대회 중간에 포기할 수 있습니다.
대회를 포기하더라도 최종 성적에 따라 카드팩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카드팩은 순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배분되며, 보상은 대회 종료 48시간 이내에 지급됩니다.

1위 : 20팩 + 마스터즈 투어 진출권
2위 : 20팩
3위 - 4위 : 15팩
5위 - 8위 : 10팩
9위 - 16위 : 5팩
17위 - 32위 : 3팩
33위 - 64위 : 2팩
65위 - 128위 : 1팩



3. FAQ

Q. 요약점
A) 컵대회 3월 - 8월 매주 약 30회 진행 / 상위 128명 카드팩 획득 / 우승자 투어 진출 (경비지원 X) / Bo3 스페셜리스트 / 스위스 8R + 8강 토너먼트 / 대회 30분 전 체크인, 라운드 시작 10분 이내 체크인, 대회 디스코드 입장, 분쟁 발생시 스크린샷 캡처 필수

Q. 224명 선착순에 들려면 대회 30분 전이 되자마자 체크인을 빨리 하는 것도 중요한가요?
A) 체크인 순서는 대회 참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선착순은 대회를 신청했을 때의 순서와 체크인 여부만 참조합니다.

Q. 위의 순위표처럼 6승 2패가 여러명일 때엔 어떻게 순위를 결정하나요?
A) 스위스 방식에서 승패가 동률일 땐 타이브레이커라는 수치로 순위를 가립니다. 하스스톤 대회에서는 보통 '내 상대들의 승-패' 수치를 첫번째 타이브레이커로 놓습니다.
같은 승패라도 자신이 초반에 많이 이겼다면 초반에 많이 패배한 선수에 비해 계속 승률이 높은 어려운 상대를 만나게 되기 때문에, 대체로 타이브레이커도 함께 높아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현재는 사이트 오류로 상세 수치는 표시되고 있지 않아 수정중이라고 합니다.

Q. 상대의 덱이 3개 전부 똑같은데 잘못 제출한 게 아닌가요?
A) 문제 없습니다. 스페셜리스트 룰에서는 메인 덱과 사이드 덱이 각각 25장 이상의 카드를 공유해야 하는데, 덱이 30장 모두 일치하는 경우 또한 조건에 어긋나지 않습니다.

Q. 2개의 대회에서 2개의 클라이언트로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나요?
A) 허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한 대회에 참가하고 있는 중에 다음 대회에 체크인한 뒤 선착순에 들어 대진표에 들어갔다면, 이미 진행중이던 대회에서는 탈락 처리되니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다만 별다른 패널티는 없기 때문에 다음 대회로 넘어가고 싶은데 선착순에 들지 확신이 서지 않는 경우엔 먼저 체크인한 뒤 선착순에 들었다면 다음 대회를, 들지 못했다면 이미 참가중인 대회를 계속 플레이하는 방식이 가능합니다.


참고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