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슨 돌창인생을 인증하는 멋진 조형물)

 

얼마 전 모든 카드를 수집하고 그동안 모았던 카드팩 개봉 스샷을 전수 조사했습니다...대략 이 자료들은 재작년 3월부터 하스스톤을 시작한뒤 5월부터 모았던 것이고 일퀘를 거의 놓치지 않고 착실하게 하며 골드를 모아서 깠던 것들입니다. 물논 현질도 44만원정도 해서 카드깡도 간간히 했습니다. (아시아 서버만 깐 것이고 계정2개를 돌리다가 중간에는 하나 포기했... 아마 저장하지 못한 것과 모바일로 깐 것 까지 포함하면 대략 1500팩은 넘게 깐 것 같고 올카드는 1200팩정도면 가능한 듯 보입니다. 황금카드를 제외하고...)

 

 

 

이 자료를 통해 황금카드의 출현빈도와 (온겜넷 직관을 하면 황금카드 출현시 카드팩을 추가로 주는 이벤트 때문에 궁금해짐) 전체 카드중 전설카드의 보정을 어느 정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대략 요점만 보면 40팩에 가까운 팩을 뭉텅이로 까면서 전설이 하나도 안나온적은 없었고 (밑에 글찾아보시면 전설카드 보정에 대한 글이있슴니다) 분기별로 묶어놓은 팩 자료에서도 거진 30-40팩 간격으로 하나씩은 나온 걸로 보아 보정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당.

 

또한 오리, 고놈, 마상으로 나눠서 세어본 결과 황금카드는 전체 모집단의 표본 수치가 달라 분명하게 확신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팩 하나를 뒤집었을 때 황금카드일 확률은 약3%이며 확장팩에 상관없이 비슷하게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황금 전설이 0.008%이라는 극악의 수치는...

그리고 카드를 하나 뒤집을 때 그 확률은 독립시행이 맞지만 카드팩에 5장이 들어가있고 여기서 무조건 한 장이상은 희귀카드인데 왜 희귀카드가 확률이 100% 아니냐는 질문은 필요없다!

(위의 총 카드확률은 카드 한장을 뒤집었을때의 확률임, 보정은 아마 팩단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세줄요약

올카드하시려면 대략 1000팩이상 까셔야되고 원하는 전설카드는 뽑기를 기다리기보다 만드는게...

황금카드로 원하는 카드를 뽑으려는 것은 확률에 기대어보았을때는 욕심. 그냥 속편이 만드세요

카드 확률은 독립시행이자 운빨이다, 하지만 전체 카드팩 결과를 보면 어느정도의 보정은 존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