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는 하스아레나, 승률은 hsreplay에서 덱에 있을 때의 승률 기준입니다.



1. 점수는 바거>사로나>>>>>>부릉이, 승률도 이와 같은 순위다. 승률도 높고 점수도 높다면 생각과 다르더라도 일단 뽑아서 써보자는 생각이다. 이 경우는 물론 바거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후반 픽으로 갈수록 생각과 다른 것을 추천할 때가 많다. 일단은 바거픽.



2. 나머지 카드도 좋지만 승률도 점수도 잿멍울이 모두 높다. 잿멍울 픽.



3. 다람쥐로봇이 나머지 둘이 비해 승률이 압도적으로 높고, 점수도 가장 높다. 다람쥐로봇 픽.



4. 점수는 검은숲 요정이 가장 높게 나왔다. 승률은 악몽의 융합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3코 34들이 매우 높은 편이고, 이 카드 또한 마찬가지이다. 검은숲요정 픽.



5. 불사조가 나머지 둘에 비해 압도적으로 승률이 높다. 현재 시간 기준 60퍼가 넘는데, 나머지 둘은 56퍼대... 점수도 가장 높으니 불사조 픽.



6. 시체생환사 승률이 60퍼가 넘고 불사조보다도 높은데, 솔직히 그정도까지는 아닌 카드라 생각한다. 어쨌든 양 옆 카드보다는 점수상으로도 좋아 보이니 시체생환사 픽.


7. 아라시는 60퍼대, 이글은 56퍼대, 난투는 55퍼대 승률을 기록 중이다. 승률은 보면 알겠지만 난투는 보통은 뽑지 않는 것이 좋다. 점수도 가장 아라시가 높으니 아라시 픽.



8. 승률은 로크가 58.6퍼, 비술사와 물약꾼이 59.1퍼로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 점수는 미세하게 로크가 좀 더 높아서 셋 다 고민해볼 여지가 있다. 3코는 현재 2장, 4코는 3장, 5코는 1장으로 5코가 가장 적기도 하고 시체생환사를 잘 쓰려면 큰 하수인이 있어야 좋다. 따라서 로크 픽.



9. 알서리 59퍼, 바나나 55.5퍼, 비룡 58퍼 정도. 점수도 알서리가 더 높으니 일단 알서리 픽.



10. 박살마 58.3, 민병대 57.7, 혈기사 57.3. 박살마를 아직 한 번도 안 뽑아봤지만 점수도 가장 높은 걸로 보아 이 중엔 가장 좋은 카드로 판단된다. 박살마 픽.



11. 앞의 두 카드는 58퍼대, 최강자는 59.6퍼다. 하지만 덱에 2코 이하 하수인이 1장도 없는 상태여서 점수는 해적이 더 높게 나왔다. 2코가 하나도 없으니 고민없이 약탈자 픽.



12. 반딧불 57퍼대, 나머지 둘은 58퍼대. 보통 다른 직업들은 반딧불 정령 승률이 상당히 높은데, 전사는 출정으로 버티고 후반보는 형태가 많아서 승률이 별로 높지 않게 나오는 것 같다. 하지만 점수는 초반하수인 부족으로 인해 반딧불이 가장 높게 나왔다. 아직 출정도 없고 후반지향형 덱도 아니니 일단은 초반 하수인을 거를 수는 없다. 반딧불 픽.



13. 땅벌레 59.9, 사과나무 57.2, 로켓장화 56.1. 로켓 장화는 난투보다 약간 높은 승률을 보여주는 별로 안좋은 카드이다. 점수도 높은 땅벌레 픽.



14. 해골마 60.1, 주문석 57.8, 맹독전사 57.0. 역시 해골마가 가장 승률도 높고 점수도 높다. 해골마 픽.



15. 순찰대원 58.8퍼, 수확기 53.5퍼, 로켓 장화 56.1퍼. 수확기는 로켓 장화보다도 승률이 안 나오는 카드이다. 7버킷으로 얼른 보냈으면 좋겠다. 당연히 순찰대원 픽.



16. 무태성 58.7, 점액괴물 57.0, 빙정 58.6. 솔직히 초반 하수인이 부족해서 빙정을 매우 뽑고 싶었는데, 점수도 무태성이 더 높게 나왔다. 승률도 미세하긴 하지만 무태성이 좀 더 높으니 일단 픽. 



17. 출정 59.7퍼, 아케 57.8퍼, 광포늑인 59.0퍼. 출정이 박붐 초기만 해도 승률이 별로 안 높았는데, 두 달 정도 쉬엄쉬엄하고 다시 복귀하니 승률이 엄청 높아져있다. 승률도 높고 점수도 높으면 좋은 카드라는 뜻이다. 출정 픽.



18. 용수철 58.9퍼, 깨물이 58.2퍼, 무기프로젝트 50.8퍼. 깨물이도 쓸만은 한데 용수철 로켓에 비할바는 아니다. 점수도 높으니 용수철 로봇 픽.



19. 엘레크 60.0퍼. 나머지 둘은 앞에서 말했지만 쓰레기다. 고민의 여지 없이 엘레크 픽.



20. 폭격로봇 60.2퍼, 바언수 59.5퍼. 하스아레나의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픽이다. 점수상으로는 난투가 가장 높은데, 실제로는 난투는 55퍼대 승률이니 한참 아래의 카드인데, 이런 카드를 추천하다니... 폭격로봇과 비교하면 둘다 필드 밀릴 때 쓰는 카드인데, 폭격로봇을 쓸 상황이 난투를 쓸 상황보다 많다. 1,2코가 없어서 5코 쯤에 필드가 약간 밀릴 것 같은데 이를 효과적으로 뒤집어 줄 것 같다. 폭격로봇 픽.



21. 감전데빌 59.1퍼, 격돌 58.3퍼, 정신 지배 기술자 58.0퍼. 3코보다는 대형하수인 겸 제압기가 필요한 상태이다. 감전데빌 픽.



22. 흥정꾼 58.2퍼, 알서리 59.2퍼, 전투기계 56.6퍼. 점수는 흥정꾼이 더 높게 나왔다. 3코 하수인이 현재 6장, 4코 하수는 3장이라 알서리꾼이 점수가 많이 깎인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두 지표가 갈리면 비어있는 코스트를 채워준다. 흥정꾼 픽.



23. 포효 59.9퍼, 압도 59.5퍼. 압도가 좋은 카드인 건 알았지만 포효의 승률이 생각보다 더 높았다. 2코를 버리고 뒷심을 챙기는 카드인데, 템포 밀리는 카드는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점수도 높으니 일단 뽑고 써봐야겠다. 포효 픽.



24. 군주 59.6퍼, 캥거루 56.0퍼. 캥거루로봇도 반딧불처럼 전사에서만 승률이 낮은 느낌이다. 최근 전사 트렌드는 역시 초반을 버리고 출정 등으로 버티면서 포효로 뒷심을 챙기는 버티기 형태로 주로 승리하는 것인 것 같다. 점수도 잿멍울 군주가 더 높다. 버티다보면 이기겠지. 군주 픽.



25. 민병대 60.7퍼, 피울 58.9퍼. 오늘 본 카드 중 승률이 가장 높은 카드가 나왔다. 점수는 해골마가 가장 높지만 지금 고코스트는 거의 포화 상태이다. 4코도 부족하진 않지만, 고코가 많은 것보다는 4코가 많은게 패 사고 확률이 좀 더 낮다. 중반을 버티기에도 더 편하고. 민병대 픽.



26. 질리악스는 60퍼대, 나머지 둘은 55퍼대. 점수도 질리악스가 가장 높다. 어차피 고코 라인에는 더 자리가 없다. 중반을 버티기 더욱 쉽게 해줄 질리악스 픽.



27. 요정 59.3퍼, 용사 59.1퍼, 야만용사 56.3퍼. 점수는 용사가 가장 높지만, 역시 고코에는 자리가 없다. 고코 폭발보다는 3코 폭발이 더 낫다. 요정 픽.



28. 이 픽은 카드값을 하는 카드가 한장 뿐이다. 굳이 안찾아봐도 정해진 픽. 아가미전사 픽.



29. 비늘벌레 59.7퍼, 로켓병 56.1퍼, 약탈자 54.5퍼. 점수는 로켓병이 1등이다. 6코가 비긴 했지만, 로켓병은 어그로덱에서 마무리용이거나 아니면 6코 5딜의 비싼 제압기일 뿐이다. 이 덱은 버티면 이기는 덱이니 이런 카드는 굳이 필요하지 않다. 차라리 애매한 미드하수인을 추가하는 게 나을 것 같다. 용의 포효로 가끔 버프도 받을듯. 비늘벌레 픽.



30. 하스아레나가 또다시 난투를 추천해준다. 승률은 피울이 가장 높다. 난투는 함정 카드라 별로 뽑고 싶지 않고, 그렇다고 다른 선택지인 주문석을 하기에는 무기가 아라시 1장뿐. 피울을 들고 안좋았던 경우는 무기가 너무 많아서 피울 각이 안나올 때가 있었는데, 이 덱은 다행히 그렇지는 않을 것 같다. 난투 각보다는 그래도 피울 각이 더 잘 나올 것 같아 피울 픽.



초반 하수인은 사실상 반딧불과 2코 해적이 다인데, 3코 34 3장과 4코 불사조, 아라시, 민병대. 그리고 폭격로봇의 힘으로 필드를 뒤집고 후반까지 가서 이겼다. 멀리건에는 반딧불/2코해적/무태성을 제외한 모든 3코/불사조/아라시/민병대 위주로 찾음. 캐리를 제일 많이 한 건 아마도 폭격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