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내에서 사고가 발생했을시 대처하실수 있는 소방본부에서 발표한 응급처치요령을 안내해드립니다.


#기도폐쇄 시 응급처치

 1. 부분 기도폐쇄
   - 숨이 통하는 경우에는 계속 기침을 하도록 유도하며, 지속적으로 기침을 해도 이물질이 배출되지 않을 때에는 즉시 119로 연락을 취한다.
 2. 완전 기도폐쇄 : 의식이 있을때는
   1) 기도폐쇄에 대한 처치 중 의식이 있고 기침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하임리히법을 시행한다. 환자의 뒤에 서서 환자의 허리를 팔로 감싸고 한쪽 다리를 환자의 다리 사이에 지지한다.
   2) 구조자는 한 손은 주먹을 쥔다. 주먹 쥔 손의 엄지를 배꼽과 검상돌기 중간에 위치한다.
   3) 다른 한 손으로 주먹 쥔 손을 감싸고 빠르게 위로 밀쳐 올린다.
   4) 이물질이 밖으로 나오거나 환자가 의식을 잃을 때까지 계속 한다.
                     응급처치 : 화자의 뒤에 서서 환자의 허리를 팔로 감싸고 한쪽 다리를 환자의 다리 사이에 지지하고 한손을 주먹을 쥐고 주먹 쥔 손의 엄지를 배꼽과 검상돌기 중간에 위치하고 다른 한손으로 주먹 쥔 손을 갑싸고 빠르게 위로 밀쳐올린다.
 3. 완전 기도폐쇄 : 의식이 없을 때
   - 의식이 없는 완전 기도폐쇄 환자는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


# 심폐소생술

 1. 의식을 확인한다.
   1) 환자를 조심스럽게 흔들어 보고, 어떠냐고 여쭤보세요.
   2) 주변 사람에게 큰소리로 구조를 요청하고, 119에 신고합시다.
   3) 환자의 머리와 몸을 동시에 움직여 단단하고 평평한 바닥에 얼굴을 위로 향하게 눕혀주세요.
                    환자를 조심스럽게 흔들어 보고, 어떠냐고 물어본다  주변 사람에게 큰소리로 구조를 요청하고, 119에 신고합시다.
 2 .기도를 확보한다.
   1)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위로 들어 올려 기도를 열어 주세요.
    1-1) 이때, 환자의 목구멍과 입 안에 이물질이 있으면 제거해 주세요.(이물질 제거 시 더 들어갈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
   2) 얼굴을 환자 입 가까이 대고 가슴이 오르내리는 것을 관찰해 주세요.
    2-2) 호흡을 검사하기 위해 10초 이내에 걸쳐 호흡을 확인하여야 합니다.(보고, 듣고, 느껴야 합니다)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위로 들어 올려 기도를 열어 준다  얼굴을 환자 입 가까이 대고 가슴이 오르내리는 것을 관찰해 주세요.
 3. 호흡을 유지한다.
   1) 환자의 호흡이 없으면 구조호흡(구강 대 구강법)을 실시해 주세요.
    1-1) 기도유지
    1-2) 환자의 코를 막고 입속으로 두 번 불어주세요. 이때, 환자 가슴이 올라와야 기도로 호흡이 들어간 것입니다.
   2) 10초 이내에 환자의 정상호흡 여부를 확인하여 없으면, 심장이 멈춘 것으로 생각하여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주세요.
    2-1) 정상호흡이 없으면, 환자가 스스로 호흡을 할 때까지 구강대 구강 법으로 1분에 10~12회 공기를 불어넣어 주세요.

 4. 흉부압박과 호흡
   1) 심장이 멈추었으면 아래 방법으로 외부 흉부압박을 해 주세요.
    1-1) 손꿈치 중앙을 양쪽 젖꼭지 사이의 흉부의 정중앙에 놓고 손가락이 늑골에 닿지 않도록 합시다.
    1-2) 다른 손으로 나머지 손을 덮어주세요.
    1-3) 팔을 쭉 펴고 수직으로 약 4~5cm 정도 환자 가슴을 눌러 준 다음 힘을 뺍니다.
    1-4) 분당 100회 속도로 30회 흉부를 압박합시다. 흉부압박 때 환자 가슴에서 양손을 떼지 맙시다.
   2) 구강 대 구강 법으로 두 번 공기를 불어 넣어 주세요.
        2-1) 머리를 뒤로 젖히고, 기도를 열어준 후 환자의 코를 잡고 시행합시다.
       3) 매 30회 흉부압박이 끝날 때마다 두 번 불어넣기를 시행하고, 최초 1분 후와 5회마다 호흡·기침·움직임을 확인해 주세요.
       4) 환자의 호흡이나 기침 또는 움직임이 있을 때에는, 즉시 흉부압박을 중지하고 호흡을 확인해 주세요.
          4-1) 호흡이 없으면 환자가 스스로 호흡을 할 때까지 구강 대 구강 호흡을 계속합시다.


      # 열로 인한 질환 예방

       1. 목이 마르기 전에 물을 마시되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2. 음료수를 많이 마시되 술은 마시지 맙시다.
       3. 이온음료를 마실 때 소금을 따로 드시지 말아야 합니다.
       4. 모자를 쓰고, 목을 감싸는 옷은 피하며 헐렁한 옷을 입읍시다.
       5. 가능한 시원한 시간대에 일을 합시다.
       6. 열 경련이 발생하였을 때는
           1) 더운 기후나 심한 운동 후에 주로 나타나며 땀을 흘림으로 신체의 전해질을 변화시켜서 손과 발, 복부에 경련을 일으키는 것으로 때로는 어지러워 쓰러질 수도 있는 증상입니다.
           2) 환자를 그늘지고 시원한 장소로 옮겨서 편안한 자세를 해주고 의식이 있는 경우 입으로 이온음료를 마시게 합니다.
         7. 일사병이 발생하였을 때는
           1) 열 손상 중에는 가장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더운 곳에서 열심히 운동을 하였거나 장시간 햇볕을 쬐면 일어나는 것으로 토할 것 같은 느낌과 어지러움, 두통, 경련, 일시적으로 쓰러지는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2) 시원한 장소로 옮긴 후 편안한 자세로 뉘어두고 옷을 벗겨줍니다. 부채질을 해주거나 이온음료 또는 물을 줍니다. 단, 의식이 없으면 입으로 아무것도 주지 않습니다.
           3) 일사병은 보통 시원한 곳에서 안정시키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나 주위가 덥고 의식이 없어졌다고 하여 다 일사병은 아닙니다. 따라서 의식이 없는 환자는 의료기관에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열사병이 발생하였을 때는
           1) 흔히 일어나지는 않지만 치료하지 않으면 매우 위험한 병으로 격렬한 신체활동이 있으면서 밀폐된 공간에서 자주 발생하고 때로 잠긴 차량 안에서도 어린이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환자들은 피부가 뜨겁고 건조하며 붉은색을 띠고 땀을 흘리지 않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2) 시원한 장소로 환자를 옮긴 후 옷을 벗기고 젖은 수건이나 담요를 덮어주고 부채질을 해주고, 가장 중요한 것은 체온을 내려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병원으로 이송하여 신속히 치료를 받게 해야 합니다.

        열사병 환자는 몸의 표면보다 중심체온이 상승한 것이 근본적인 문제로서 겉의 피부만 시원하여서는 근본적 처치가 되지 않습니다. 즉 얼음물로 환자의 체온을 낮추려고 하다가는 몸 표면의 혈관이 수축되어 몸 안의 열이 잘 발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혈관이 수축되지 않을 정도의 너무 차갑지 않은 물로 자주 닦아주고 바람을 일으켜 열이 증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벌에 쏘였을 경우

         1. 쏘인 부위 벌침이 남아있으면 바늘이나 칼 등으로 제거, 없으면 신용카드로 긁어서 제거 후 2차 감염 방지 위해 비누와 물로 씻을 것
         2. 환자를 벌이 없는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119 또는 1339에 연락한다.
         3. 피부에 벌침이 남아있는 경우 신용카드 등으로 밀어서 제거한다. 집게 등으로 제거할 때, 침에 남은 독을 짜서 밀어 넣게 될 수 있다.
         4. 상처를 비누와 물로 씻고, 통증이 심한 경우 얼음을 주머니에 싸서(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대 준다.
         5.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구급차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환자를 반듯이 눕히고 입으로 아무것도 섭취시키지 않는다.


        그 외에 행사간 응급상황 발생시에는 안내데스크, 또는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유관기관

         송파경찰서 02-402-0112
         잠실지구대 02-3402-603
         송파소방서 02-431-5119
         중부경찰서 02-2273-4400
         중부소방서 02-2253-0119

        ■ 응급의료기관

         종합운동장 119안전센터 02-2203-2380
         잠실 119안전센터 02-422-0119
         서울아산병원 1688-7575
         서울송도병원 02-2231-0900
         중구 보건소 02-3396-5555
         중부 소방서 02-2253-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