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유저들의 큰 관심사 중에 하나가 개인방송 이다. 꾸준히 운영해 인기만 끌면 돈도 벌수 있어 직업적으로 개인방송을 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반인 뿐만 아니라 연예인이나 방송인 들 까지 개인방송 시장에 진출할 만큼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복잡한 S/W 셋팅과 고가의 관련장비 때문에 접근이 힘들었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개인방송에 최적화된 플랫폼이 갖추어져 있으며 장비들도 저렴하게 구입하거나 PC방과 같이 비용을 지불하고 일정시간 방송을 위해 전용 공간을 사용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스트리밍에 적합한 고성능 프로세서를 개발하고 있는 인텔에서는 유저들이 보다 쉽게 개인방송을 할 수 있도록 전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인텔 이지 스트리밍 위자드를 사용하면 PC에 능숙하지 않은 초보자도 쉽게 개인방송을 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개인방송을 위한 솔루션인 INTEL EASY STREAMING WIZARD 의 특징 및 사용법을 확인해 볼 예정이다. 그럼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오픈 브로드캐스터 소프트웨어 (OBS)는 스트리밍에 맞게 완벽 하게 구성 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프로세서의 인코딩 기능, 사용 가능한 대역폭과 마이크 및 카메라와 같은 장치에 맞게 OBS를 조정 해야 하기 때문이다.


Intel Easy Streaming Wizard는 flash에서 스트리밍 및 레코딩 기능을 제공 하는 간단한 단계별 프로세스로 OBS를 구성 하고 튜닝 하여 설정을 간소화 할 수 있다.


시스템 요구 사항은 기본적으로 7세대 이상의 인텔 프로세서에서 지원하며 8GB 이상의 메모리와 게이밍 그래픽카드, 외장 카메라 등이 필요하다. 또한 윈도우 10 64비트에서만 활용할 수 있다.





테스트용 으로 사용하고 있는 9세대 인텔코어 i9-9900 & RTX 2070 기반의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S/W 는 인텔 홈페이지에서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우선 S/W를 설치하면 개인방송에 필요한 OBS 스튜디오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해 설치한다. 이 작업을 마치면 스트리밍 서비스 선택창이 활성화 되는데 사용하는 서비스 (트위치와 유튜브) 스트림키 가져오기를 클릭하고 순서대로 실행하면 스트림 키를 확보할 수 있다. (유튜브나 트위치 계정이 있어야 하며 없으면 만들어야 한다.)




컨텐츠 유형을 선택하고 영상 및 레코딩 파일의 품질을 사용자 환경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비디오 및 오디오 장면 등을 선택하면 기본 셋팅이 완료된다. 게임 방송의 경우 일반적으로 마이크만 연결하면 되지만 자기 얼굴이 같이 나오는 것을 원한다면 카메라도 미리 설치해 놓기 바란다.



기본 셋팅을 마치고 설치된 OBS를 실행한 모습으로 전체화면이 원할하게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측면에 제어창이 활성화 되어 방송 및 녹화 등을 원하는 대로 시작 및 중단할 수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실행한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개인방송 채널에 진입한 모습으로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개인방송이 그러하듯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긴 했지만 끊어짐이나 깨지는 현상없이 부드럽게 스트리밍이 이루어 졌다.



개인방송을 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는 유저들을 위한 S/W 이다. 초보자 까지 고려한 인터페이스로 쉽게 관련 기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해 짧은 시간에 모든 작업을 마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방송 셋팅을 익숙하지 않은 필자는 5분 안에 모든 셋팅을 마칠 수 있었다. 개인방송에 필요한 인텔 프로세서 기반의 PC와 마이크, 카메라만 미리 장착되어 있다면 어려움 없이 셋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방송을 위한 모든 장비를 구입해 놓고도 어려운 S/W 셋팅 때문에 개인방송을 하지 못했던 유저들에게 인텔 이지 스트리밍 위자드 S/W를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손쉬운 사용법으로 누구나 만족스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