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리뷰킹 김세바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모니터들은 카테고리가 나뉘고 있습니다. 단순 문서작업 및 웹서핑용 일반 모니터, E스포츠를 위해 탄생한 고주사율의 게이밍 모니터, 그리고 높은 색역을 가지고있는 워크스테이션 모니터등이 있지요. 

오늘 준비한 경성GK QNIX UHD32R HDR HOT 무결점 모니터는, 한가지 카테고리에 전문화 되어있는 모니터가 아닌.  HDR을 지원을 하는 최신 콘솔게임기, AMD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PC게임, AHVA + 글래어 패널을 사용하여 색감에 강점이 있는 모니터라 적당한 수준의 워크스테이션 및 멀티미디어 감상용등 하나의 모니터로 다방면에 활용을 할수가 있는 제품입니다.

이전까지 했던 리뷰와는 다르게, 제가 모니터에 관한 지식이 별로 없는 관계로 실사용하며 느꼇던 점을 이전 모델들과 비교하는 사용기 형식으로 진행 하겠습니다.

 

-




 




동영상 리뷰 4K 지원


읽기 싫으신 분들은 동영상 리뷰로~




















-



모니터의 특징을 잘 살린 박스 디자인입니다. 
HDR 모니터 특유의 선명하고 화려한 색감을 대변 해주는 듯한 느낌을 받게되네요.
박스에는 UHD32R HDR HOT 모니터의 다양한 특장점이 빼곡하게 기재가 되어있습니다. 특장점 읽어보다 시간 다 갈듯한 느낌이 듭니다.


 

-

 


-



UHD32R HDR HOT 모니터는 다방면에 두루 쓰일수 있는 제품이라고 말씀을 들렸는데요, PC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겐 AMD 프리싱크. PS4 PRO와 같은 최신 콘솔게임기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께는 HDR기능. 학업이나 학원에서 포토샵, 에펙, 프리미어, 라이트룸과 같은 영상과 사진관련 작업에선 sRGB 100% 색 재현율과, AHVA + 글래어 패널 특유의 뛰어난 색감.  그리고 하나의 모니터에PC, 콘솔, 셋탑 박스등 다양한 제품을 연결해서 사용 하시는 분들께는 PBP와 PIP기능 등이 있기 때문에 제가 이 제품을 올라운드 제품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

 


-



1년 무상 A/S를 지원하며, A/S를 택배로 보낼때를 대비해서 제품 박스와 내부 완충제를 잘 보관 하셔야 합니다.


 

-

 


-



UHD32R HDR HOT 제품은 무결점 제품과 일반 제품 두가지를 판매 중입니다. 무결점 패널 보증 정책은 경성GK 큐닉스의 상세 설명을 참고 하시면 됍니다. 

보통 중소기업 모니터들은 무결점 정책의 기준이 제각각인데요. 하지만 큐닉스의 UHD32R HDR HOT의 경우 화면 중앙에 1개까지는 정상 판정이고 그 외 부분은 불량판정을 해주는듯 합니다. 대기업 제품과 차이가 없는 꼼꼼한 기준을 가지고 있네요.


 

-




 

 

 

-



개봉방지 실을 제거하게 되면 변심으로 인한 반품과 교환이 불가 하다고 하니 유의 하셔야 합니다.


 

-













 


<클릭하면 사진이 커저요>



-



구성품은 모니터 본품, 조립식 스탠드, 나사와 드라이버, 메뉴얼 및 보증서, 핫키컨트롤러, 파워케이블, HDMI 케이블로 구성이 되어있네요.

개봉기와 조립기는 동영상 리뷰의 1분과 1분 40초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개봉기 1분

조립기 1분 40초




 

 

-



조립은 나사 5개만 돌리면 끝나는 매우 쉬운 난이도 입니다. 다만 조심 하셔야 할 부분은 패널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서 다루셔야 한다는 점이겠지요. 완충제로 포함된 스티로폼을 이용하여 패널을 안전하게 거치후 조립하시면 되겠습니다.


 

-



<별매로 판매하는 리모컨의 수신부>



 

 

 

-



패널이 엄청 슬립합니다. 가장 두꺼운 부분이 100원짜리의 지름보다 작은 정도.


 

-


 

-



좌측의 경우 2017년 12월에 출시된 S社의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우측은 오늘 리뷰하고있는 UHD32R HDR HOT 모니터 이구요. 패널 부분도 2배 가량 두께 차이가 나고, 보드와 전원부가 있는 부분도 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심지어 25인치인 제품보다 32인치인 큐닉스 제품이 무게도 가볍네요.


 

-

 










 

 

 

 

 

 


-



고급스러운 브러쉬 메탈과, 흰색 플라스틱, 그리고 하이글로시 처리가 되어있어 디자인적 측면에서 뛰어납니다.

불과 1~2년 전만 하더라도 외형 하나만으로 고가의 유명 브랜드 제품과 가성비 브랜드를 쉽게 구분 할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출시되는 큐닉스의 모니터는 디자인과 마감적 측면에서 그 갭을 많이 줄였습니다. 



 

-




-



10cm * 10cm 구격의 베사홀을 지원합니다.


 

-

 


-



스탠드의 마감과 디자인 일체감 "이게 가성비 브랜드인가?"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우수합니다.



 

-

 


-



입력단자는 DP포트 1개, HDMI 포트3개 총 4개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

 

 

-



OSD 컨트롤러는 버튼보다는 편한 조이스틱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UHD32R HDR HOT 모니터는 조이스틱을 쓸 일이 없습니다.



 

-



-



그 이유는 바로 외장형 핫키 컨트롤러가 있기 때문이죠. 고가의 제품들에서나 볼수 있었던 외장형 컨트롤러가 큐닉스 제품에도 도입이 되었습니다. 정말 마음에 듭니다.



 

-

 

 

  

 

-



화이트 & 브러쉬 메탈 투톤은 고급스럽고, 슬림한 디자인이 일품입니다. 더불어 32인치 모니터임에도 중량은 겨우 5.6kg입니다. 



 

-















<밝기 균일도>




-



편차가 5% 내외로 형성이 되어있는 200만원 근처의 전문가용 만큼은 아니지만 1~100 밝기 전구간 4~14% 정도의 편차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사용에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











<카메라 글라이더를 이용한 AHVA 패널의 광시야각 90˚ 무빙 테스트. 모니터 정면에서  20˚ 틀어진 위치에서 총 110˚까지의 시야각 한치의 변화도 느낄수가 없는 우수한 시야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영상은 매뉴얼로 촬영 했으며, 셔속, iso, 노출, 조리개값은 고정값입니다.>

-



TN 패널의 게이밍 모니터와는 가장 큰 차이점을 보여줬던 부분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제품의 경우 침대에 누워서 보기는 커녕, 의자에 등을 기대고 앉는것 만으로도 잘 보이지 않는 쫍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UHD32R HDR HOT의 경우 어떠한 위치에서든 어떠한 각도에서든 또렸한 화면을 보여준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첫번째 영상은 모니터 정면에서 20˚ 측면에서 90˚만큼 움직여 총 110˚에서도 또렷하게 보인 다는 것을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PC앞에서, 혹은 침대에 누워서 모니터로 영화나 드라마를 자주 보시는 분들께는 필수적인 요소라 생각합니다.



 

-








<AHVA 패널 + 글래어패널 조합의 최고 장점은 색감과 우수한 명암비>



-



흔히 8bit는 약 1680만 컬러를 담아내고, 10bit는 8bit보다 60배가 높은 약 10억 7천만 컬러를 담아내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카메라는 파나소닉의 gh5로 4k 4:2:2 10bit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bit보다는 8bit작업을 주로 하였는데, 그 이유인즉 이전까지 사용하던 모니터에선 8bit의 1680만 컬러와 10bit의 10억 7천만 컬러를 구분할수가 없을 정도로 색영역이 쫍고 표현력이 부족하였습니다.

하지만 UHD32R HDR HOT의 경우 sRGB 100%, AHVA + 글래어 패널의 조합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와는 비교 할수 없을 정도의 풍푸한 색감을 표현 해 주더군요. 에펙과 프리미어 컬러 그래이딩을 하며 미세한 색영역 차이와 8bit, 10bit 영상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체감할수가 있었습니다.



 

-



 

<브라이트15 콘트라스트50으로 설정한 UHD32R HDR HOT>





<브라이트80 콘트라스트90의 S社 게이밍 모니터>



-



여러분의 모니터에서도 첫번째 사진과 두번째 사진의 차이점이 보이실려나요? 
기존에 사용하던 게이밍 모니터로 후보정 끝마친 파일을 UHD32R HDR HOT 모니터에서 다시 확인 해 보니. 패널부분에 미쳐 터치하지 못한체 하얗게 뜬 부분이 발견되었습니다 -_-;; 분명 번툴로 정리를 했고 검은색으로 마감을 했음에도 이런 사태가;;

모니터 자체의 설정은 게이밍 모니터가 밝기와 대비가 훨씬 높음에도 명암부분의 표현력이 좋지 못해 하얗게 뜬 부분이 검게 표현되는거 같습니다. 두 제품 모두 명암비의 스펙은 동일하나 패널의 태생적 한계로 인한 명암의 표현력 부분에 있었어는 엄청난 차이가 있었습니다.



 

-








다양한 특장점은 고화질 동영상 리뷰로 확인 하시는게 이해가 빠르실껍니다.


기능과 특장점 5분 20초













<PS4 PRO HDR OFF>



<PS4 PRO HDR ON>



<HDR과 NON-HDR의 차이는 PC게임의 하옵과 상옵의 차이만큼이나 극명함.>



-



플스4 프로와 같은 HDR을 지원하는 최신 콘솔게임기를 보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HDR 모니터는 꼭 가져야만 하는 제품입니다. 그란투리스모 신작 트레일러를 보니 HDR과 Non-HDR의 차이는 PC게임으로 따지자면 LOW 옵션과 ULTRA옵션 정도의 차이가 나더군요. 

최신 HDR 게임의 진가를 느낄려면 MUST HAVE.



 

-









LoS 기능 일명 크로스헤어




<핫키 컨트롤러를 이용한 간편한 모니터 설정>




-



 1번 핫키의 경우 LOS 즉 크로스헤어 모드입니다. 3가지 외형에 2가지 색상 총 6개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



 2번의 경우 눈 보호에 유용한 로우블루라이트 기능을 5단계로 조절할수가 있습니다



 

-


 

<클릭하면 사진이 커집니다. 좌측에서 부터 일반, FPS, RTS 모드 순입니다. 명확한 효과를 체감 할수가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은gh5 25mm f1.2 1/125ms iso200 으로 모두 동일합니다-



-



3번 버튼은 모니터 모드를 설정하는 버튼이고, 일반, RTS, 그리고 어두운 곳의 적을 쉽게 발견할수 있도록 FPS 모드까지 총3개의 모드가 조절가능 합니다.





 

-





-



뒤로가기 버튼은 모니터 입력단자를 선택할수가 있다. 하나의 모니터에 다수의 기기를 연결해서 쓴다면 자주 사용하는 버튼이지만 모니터의 측면과 후면에 버튼과, 조이스틱 방식으로 OSD를 컨트롤 하는 제품들에선 하나같이 불편하고 번거롭던 기능키들을 외장형 핫키 컨트롤러를 만들어 정말 손쉽게 조작을 할수가 있습니다. 


필자 역시 로우블루라이트와 같은 기능이 있는 모니터를 썻음에도 OSD컨트롤이 귀찮아 사용을 거의 하지 않았던 기능이였으나 UHD32R HDR HOT의 핫키 컨트롤러는 상황과 목적에 맞게 손쉽게 모든 기능이 설정 가능합니다.



 

-










-



AMD FREE SYNC 기능이 있어 PC게임을 할때 화면이 찢어지거나 따로노는 티어링 현상을 방지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




















-



지금까지 큐닉스의 UHD32R HDR HOT 모니터의 사용기 였습니다. 

이 제품의 체험단 모집글을 보았을때 직감적으로 "나에게 적합한 모니터다"라고 느꼇고, 그 예감은 정확했습니다. 

첫째, 유튜브와 블로그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저에게 사진과 영상은 땔래야 땔수 없는 부분입니다. 뛰어난 색감과 풍부한 명암톤. 사진 후보정은 물론이고, 동영상 컬러그래이딩 작업이 이전보다 수월하고 디테일해졌다는 느낌을 받았고. 가장 만족 스러운 부분은 여지껏 8bit영상과 10bit 영상을 구분할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녀석을 만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8bit, 10bit의 차이는 200만원에 육박하는 전문가용 모니터에서나 체감이 가능하겠지?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UHD32R HDR HOT을 사용해보니 단번에 차이점이 보였습니다.


 

-






 

 

<3번째 사진의 좌측은 8bit 우측은 10bit입니다.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400% 크롭입니다 UHD32R HDR HOT을 만난후 크롭하지 않아도 명확하게 보이게 되었습니다.>


-



여지껏 보지못했던, 크롭을 해야만 느낄수 있었던 색영역의 차이, 색 깨짐의 차이를 극명하게 느낄수 있어 영상과 사진작업 결과물의 퀄리티와 완성도를 보며 만족감을 느끼고, 새로운 세계를 볼수있게 된거 같아 너무나도 만족 스러운 부분입니다.


둘째,  HDR 모니터 중에서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한다. HDR모니터는 비싸다는 편견은 NO!
HDR기능을 지원하는 최신 콘솔게임기를 가지고 계신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HDR 모니터와 TV 구매를 고려하셨거나 이미 구매를 하셨겠지요. 구매하지 못한 분들은 분명 HDR 모니터와 TV의 높은 가격 때문에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UHD32R HDR은 동급 제품대비 가장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으니 가성비의 큐닉스라는 인식에 걸맞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HDR 모니터는 콘솔 게임 유저들에겐 축복입니다.


째, 멀티미디어 감상.
AHVA패널의 뛰어난 시야각,  명암톤이 풍부해 어두운 영상을 보아도 식별이 잘 되고, 눈 부심이 없어 눈이 편하며, 그렇다고 색감이 빠진듯한 흐리멍텅한 색표현을 하는것이 아닌 글래어패널 특유의 또렷한 색감. 제품의 태생은 모니터이지만 TV로 써도 부족함이 없다라고 느꼇습니다.


넷째, 가성비만 강조된 제품인가!? 아니다!
AMD 프리싱크, HDR, 4K, 리모컨 지원, 3개의 화면모드, 크로스헤어 지원, PBP, PIP, 플리커프리, 로우블루라이트 수많은 기능성과 편의성, 사용자의 눈건강을 위한 부분까지 두루 만족하며 결정적으로 고가의 제품들에서만 만날수 있었던 외장현 핫키 컨트롤러가 UHD32R HDR HOT 모델에는 있다는점. 단순히 가성비만이 아닌 다양한 기능을 간편하게 컨트롤 할수있다는 점이 마지막 장점이 되겠습니다.

HDR 기기용, 워크스테이션, 멀티미디어, 게이밍 다방면에 두루 활용할수있는 제품이고, 하나의 모니터로 모든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올라운드 모니터를 원하신다면 구매하셔도 후회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준비한 리뷰는 여기까지 입니다. 저는 또 다른 리뷰로 인사 드리겠습니다.



 

-






경성GK & EMBest로 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