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6 패치는 LCK, LEC, LPL의 포스트 시즌에 사용될 버전입니다. 
9.16 패치에서의 대회 내 라인별 메타에 대해 통계를 바탕으로 시리즈물로 연재하려 합니다.
오늘은 탑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1. 9.15 탑 메타에 대한 단상

먼저 9.16 버전의 탑 메타를 알아보기 전에 9.15를 간단히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픽률 및 승률을 바탕으로 선정한 9.15 버전 대회에서의 탑의 티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9.15, TOP 5 대회(LCK, LEC, LCS, LPL, LMS) 내 탑 챔피언 티어. M은 6번 이하로 선택된 픽들.

현재 대회의 탑 메타는 강력한 1:1 능력을 가지고 있고 팀 밸런스를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는 브루저들의 메타입니다.

상성을 크게 타지 않으면서 강력한 라인전에 한타에서도 준수한 화력을 내뿜는 아트록스
강력한 라인전으로 스노우볼 굴리는 제이스 레넥톤
높은 성장력과 캐리력을 가진 다재다능의 대명사 카밀
근접 챔피언 상대로의 안정적인 라인전과 글로벌 궁극기 궁 갱플

이렇게 다섯개의 챔피언들이 높은 픽률 및 높은 승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그 밖에 이렐리아, 아칼리, 블라디, 케넨, 카르마 등이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 밖에 픽률이 6번 이하인 챔피언으로 클레드, 럼블, 나르, 사일러스, 뽀삐, 피오라, 라이즈, 모데카이저 등이 있습니다.

2. 9.16 패치로 변경된 탑 챔피언들의 승률 변동

9.16 패치로 직접적으로 변경된 챔피언은 총 7개 챔피언으로, 패치 내용 및 다이아, 마스터 구간에서의 패치에 따른 승률과 픽률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판테온은 9.16 대회 사용 불가 챔피언이므로 제외하였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고승률을 유지했던 리븐은 너프로 인해 크게 추락한 반면에 나머지 6개 챔피언은 다이아 구간에서 1~2% 가량 승률이 증가하는 의미있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특히 이 큰 폭으로 버프를 받으며 무려 2.3%의 승률 증가와 함께 승률 상위권으로 진입하였습니다. 마스터 이상의 구간에서 승률과 픽률이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한 피오라잭스도 주목할만 합니다.

3. 주요 챔피언들의 탑 상성표

데이터 크롤링을 이용하여 9.16 버전에서의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모든 서버에서 플레티넘 및 다이아 이상을 만족시키는 유저들의 매치에 대해 전수 조사하여 제작한 상성표입니다. 가렌, 트린다미어, 티모 등을 비롯하여 대회에서는 사실상 기용되지 않는 챔피언들을 제외한 주요 챔피언들 간에 최소 100개 이상의 표본이 있는 매치에 대해서만 승률을 기입하였습니다.


플레티넘 이상, 8,775,846판, 탑 상성표


다이아 이상, 2,310,451판, 탑 상성표

이러한 상성표들을 바탕으로 주요 챔피언들간의 상성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9.16 패치부터 새롭게 떠오를 핫 픽


1. Fiora(피오라)

Strong against: 아트록스 / 카밀 / 사일러스 / 이렐리아 / 클레드
Weak against: 갱플 / 블라디 / 케넨 / 쉔 / 퀸

7.16 패치부터 무려 연속 12단 버프(7.16, 7.18, 7.22, 8.3, 8.17, 8.19, 8.19-2, 8.22, 9.2, 9.8, 9.10, 9.16)의 신기록을 세운 주인공 피오라, 드디어 빛을 봤습니다. 2017년도 중순 이래로 역대 최고의 승률을 기록 중입니다.

아트록스 상대로 초중후반 모두 압도하는 좋은 지표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갱플을 제외한 대부분의 근접 챔피언 상대로 중반부터 스플릿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LCK의 플레이오프에는 도란 너구리 칸이라는 뛰어난 피오라 유저가 3명이나 있기 때문에 언제라도 나올 수 있는 픽입니다. 누가 먼저 레이피어를 들게 될까요?

2. Quinn(퀸)

Strong against: 아트록스 / 레넥톤 / 갱플 / 사일러스 / 이렐리아 / 케넨

퀸은 최근 패치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챔피언은 아닙니다. 하지만 새로운 빌드인 W선마 집공 몰왕 빌드로 크게 비상하며 솔랭을 폭격 중입니다. 기존의 방관 빌드와는 다르게 치명타 빌드로 맞다이와 높은 DPS를 자랑하며, W선마를 통해 난입 없이도 추격 생존이 용이합니다. 초반 성장만 용이하게 이뤄진다면 다재다능한 극강의 스플릿 푸셔입니다.

해당 빌드와 관련된 내용은 인벤 탑 게시판의 물다이아님의 게시글이나 유튜브 계정을 참고하시면 구체적인 장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다이아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e8YEoKunUWyVQQIGeGa-Dg)

AS 케넨과 AS 니코, 탑 트타가 유행할 정도로 스플릿이 강력한 챔피언을 갈구하는 LCK에게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퀸은  9.14에서 커다란 너프를 받으며 대회성적이 크게 추락한 AS 케넨과 AS 니코의 자리를 차지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9.15 버전에서 퀸을 기용했던 G2의 원더, SKT의 칸 이외에도 현재 프로들의 다양한 연습용 비밀 계정에는 퀸이 올라와있습니다. 조만간 퀸은 정의의 날개를 피고 협곡을 누비며 괴롭힐겁니다.

3. Shen(쉔)

Strong against: 이렐리아 / 제이스 / 피오라 / 레넥톤 / 아칼리
Weak against: 아트록스 / 퀸 / 갱플

 대회용 챔피언의 전통적인 강자였던 쉔이 커다란 3단 버프를 받고 다시 돌아왔습니다. 근 2년간의 승률 지표 중에 최고의 지표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아트록스 상대로는 약하지만 평타 비중이 높은 이렐 피오라 제이스 등을 상대로 탱커 중에 가장 좋은 승률 지표를 자랑하며, 레넥톤을 상대로도 충분히 라인전이 가능합니다. 초반의 강력한 라인전과 팀게임에서 OP인 궁극기와 W 스킬, 준수한 CC기인 도발 등을 바탕으로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는 연습하는 프로들은 많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언제든 등장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5. 9.16 패치의 대회 탑 메타에 대한 예상

기본적인 구도는 9.15 패치와 같이 브루저들의 득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후픽으로 굉장히 강력한 카드들인 쉔, 피오라, 퀸의 등장으로 인해 상성 관계가 더 물고 물리게 되면서, 과거처럼 무난하게 아트록스 선픽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대회 내에서 이니시에이터를 담당했던 세주아니가 크게 너프를 받았고, 또 다른 이니시에이터인 탱 자르반 역시 대회에서 매우 안좋은 지표를 보여주며 9.15 패치 후반부터는 나오는 빈도수가 눈에 띄게 감소하였습니다. 이처럼 기존 정글 내 이니이시에이터들이 몰락하면서 본대의 이니시나 스플릿 짤라먹기가 쉽지 않아졌고, 따라서 스플릿푸셔의 선호도는 지금과 같거나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