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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진척도 시스템 기획을 맡은 라이언 "RyscG" 줄리아니입니다.

 

이번 공지에서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 진척도 시스템의 목표를 간략히 소개한 기존 공지의 추가 설명과 1차 사전 체험에서 받은 플레이어분들의 피드백을 다루고자 합니다. 앞서 사전 체험 기간에 선보인 진척도 시스템과 관련된 몇 가지 세부 사항도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상은 플레이어분들이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얻는 만큼 특별히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야 합니다. 추측해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정확한 수량이나 수치를 알 필요가 있겠죠.

 


카드, 캡슐, 상자


먼저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 얻을 수 있는 주간 보물창고나 지역 보상과 같은 보상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세부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줄 : 캡슐, 서사급 캡슐, 챔피언 캡슐, 만능 캡슐

 

두 번째 줄 : 브론즈 상자, 실버 상자, 골드상자, 플래티넘 상자, 다이아몬드 상자

 

거의 모든 보상이 업그레이드될 수 있습니다. 캡슐은 서사급 캡슐 또는 만능 캡슐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으며, 상자는 다음 등급 상자로, 카드는 다음 등급 카드 또는 만능카드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습니다. 단계적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보상이 여러 번 더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아직 저희가 의도한 대로 큰 기대감을 줄 만큼 구현되지 않았지만요.

 

또한,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는 한 카드를 최대 3장까지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카드든 네 번째 카드가 나오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 또는 희귀급 카드라면 이후 얻는 카드는 각각 파편 25개와 75개로 전환됩니다. 서사급 또는 챔피언 카드인 경우 같은 등급의 다른 카드로 다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서사급 및 챔피언 카드를 획득한 상태라면 이후 얻는 카드는 각각 파편 300개와 1,000개로 전환됩니다.

 

 

지역 보상


지역 보상 시스템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정말 기쁩니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보상을 얻게 되는지, XP가 이후에 각 지역에서 얼마나 효율이 있는지, 그리고 한 지역을 완료하는 데 얼마나 XP가 필요한지에 대한 문의가 있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만으로 얻게 되는 전체 지역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희귀급 만능카드 1

· 서사급 만능카드 1

· 챔피언 만능카드 1

· 무작위 서사급 카드 2

· 브론즈 상자 1

· 실버 상자 1

· 골드 상자 2

· 플래티넘 상자 2

· 다이아몬드 상자 1

· 캡슐 2

· 만능 캡슐 2

· 서사급 캡슐 2

· 챔피언 캡슐 2


위 보상을 모두 획득하려면 한 지역에서 20레벨에 도달해야 하며 총 52,500 XP가 필요합니다. 1레벨로 레벨 업하려면 250 XP가 필요하고 이후 레벨마다 지난 레벨 업보다 250 XP가 더 필요하지만, 보상의 가치 또한 (대체로) 레벨이 오를수록 증가합니다.



보물창고


플레이어분들이 커다란 보물창고를 여는 영상을 보니 정말 기뻤습니다. 보물창고 시스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레벨별 세부 사항을 설명한 다음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일 퀘스트를 모두 완수하신 분들은 10레벨 보물창고를 어렵지 않게 달성하실 수 있습니다. 10레벨 보물창고에는 챔피언 카드 1장과 다른 보상이 들어 있습니다.

 

초기에 보물창고의 최대 레벨은 10이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일찍 10레벨을 달성한 테스터분들의 피드백을 받아 3레벨을 더 늘리게 되었습니다. 낮은 레벨일 때보다 XP 효율이 떨어지지만, 게임을 오래 플레이하시는 분일수록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XP와 진척도


1차 사전 체험의 진척도 시스템은 전반적으로 저희가 의도한 대로 흘러갔지만, 몇 가지 변경 예정인 사항도 있습니다.

 

· 처음 주어지는 무료 만능카드 초기화 무료 만능카드는 사전 체험에 참여하신 플레이어분들이 한 주 안에 어떤 덱이든 곧바로 만들어 보고 가능한 모든 전략을 파악하실 수 있도록 마련된 선물입니다. 따라서 진척도와 만능카드는 출시 전에 초기화될 예정입니다.


· 일일 퀘스트는 하루 11차 사전 체험에서는 플레이어가 하루에 진행할 수 있는 퀘스트보다 훨씬 많은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던 버그가 여러 차례 발견되었습니다. 이 버그는 현재 수정된 상태입니다.


· 패배 시 획득 XP 증가 다시 변경될 수도 있지만, 내년 클로즈 베타에서는 PvP 대전과 AI 대전 패배 시 얻게 되는 XP가 사전 체험 기간의 25 XP에서 각각 100 XP50 XP로 증가됩니다.


· 더 많은 XP 보상 아직 세부 사항을 공개할 수 없지만, 전반적인 진척도 시스템에 XP 보상을 조금 더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어떤 과정에 따라 이러한 수치가 나왔는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목표


저희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다음 세트가 출시되기 전에 코인을 투자하지 않고 "세트를 완성"하는 것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스트리머나 프로 선수가 아니더라도 말이죠.

 

정확히 얼마나 많은 시간을 플레이해야 하는지는 세트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첫 번째 세트는 크기가 매우 크지만, 평균적으로 하루에 7~10게임을 플레이하는 분들의 경우 불가능하다고 느껴지진 않을 것입니다. 플레이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더라도 엄청나게 많은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세트의 경우, 매주 보물창고 레벨이 10에 도달한다면 적어도 다음 세트가 출시되기 전에 세트의 75%는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코인과 관련하여, 저희의 또 다른 중대한 목표는 투자 비용이 게임에서 승리하는 데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지 않는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실지 모르겠지만, 저희는 초기 테스터분들의 강력한 요청에 따라 최근에서야 코인으로 만능카드를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카드를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이 없던 지난 버전의 경우, 플레이 시간이 적은 플레이어분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카드를 구매하여 획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되, 여기에 제한을 두어 비용 투자보다 시간 투자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오히려 차별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만능카드를 매주 제한적으로 판매함으로써 적절한 균형을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추후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방법을 찾을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계획


현재 진척도 시스템은 저희가 세웠던 목표 중 많은 부분을 달성했지만, 체험 기간이 한 주였던 만큼 아직 성공을 자축하기엔 이릅니다. 앞으로 수치들을 손보고 수정할 계획이긴 하지만, 시작이 아주 긍정적인 만큼 1115일부터 시작될 다음 사전 체험에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여러분도 많이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