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4부터 정말 즐겜즐겜으로만 롤을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트타만 천판이상 한 유저고, FPS 준프로 경력이 있으며,
롤을 제외한 타 게임에서는 대부분 랭커를 찍을만큼 피지컬 및 뇌지컬이 평균이상은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티어가 낮은 이유는 아무래도 주위에 롤을하는 친구가 없어서 늘상 피드백없이 혼자 즐겜을 해왔고,

티어에 대한 욕심도 없어서 솔직히 이상한 서폿 만나 멘탈이 터지면 하고싶은대로 마구잡이식 게임을 많이 하는편이었습니다.

결정적인 단점은 타 챔피언에 대한 스킬이해도가 부족해서 교전에서 패배하는 경우도 많구요.

언제 한번 마음먹고 티어를 올려볼 생각도 있지만, 타게임 프로연습생 시절 게임 승리에 대한 스트레스를 너무 심하게 받아서 게임이 싫어졌던 기억때문에 욕심을 섣불리 내기가 무섭습니다.

제소개는 여기까지하고,


트타를 오래해온 입장에서 트타는 지금 상당히 좋은 원딜러라고 생각합니다.

향로메타시절과 시즌5 세기말이었나 연사포+스태틱이 같이 터지던 트타가 원딜중에 1티어에 근접한적이 딱 두번가량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 당시에는 다른 게임에 몰두하느라 많이 게임을 못했던게 좀 아쉽구요.

그 이후로 지금 트타는 가장 강한 시대를 맞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트타가 상당히 좋은 챔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인식이 상당히 많이 안좋은 편에 속한다는 사실이 조금 안타깝다고 느껴서,

저보다 티어는 높을지언정 저보다 트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트타에 대해서 장단점을 말씀드려 볼까합니다.



1. 특징

브론즈 45.58%
실버 47.08%
골드 48.05%
플래 48.40%
다야 48.63%
마스터 55.02%(209판)
챌린저 53.03%(66판)

현시각 티어별 트리스타나의 승률통계입니다. 

위의 통계를 보시면 상위티어로 갈수록 트타는 점점 승률이 좋아지는 챔피언입니다.


vs라인킬확률

루시안에게만 45%의 라인킬 확률로 라인전 맞다이에서 불리함을 나타낼뿐

몇몇 원딜과 라인킬확률이 비등하고, 대부분의 원딜과의 라인에서의 싸움에서 지지 않는 챔피언입니다.


vs봇타워철거시간

위의 통계자료에서 보았듯이 트타는 라인전이 약하지 않은 챔피언임에도
의문인 점이 봇타워 철거시점이 상대원딜보다 트타는 느렸던 통계가 있습니다.
(이부분이 아직 트타를 픽한 원딜러들이 트타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소 반반 간 경우에 저는 봇타워를 먼저 밀리는 경우는 위에서 심하게 터져서 이리저리 불려다닐 때 뿐이었거든요)



2. 장/단점

트타는 비인기 챔피언입니다.(귀여움의 그 인기 말고 픽률말이에요 ㅠ)

때문에, 원딜 잔뼈가 굵은 유저가 아니라면 트타에 대한 특성을 잘 알지 못하고,
서폿에 끌려온 다른라이너나 원딜에 관심없는 서폿은 트타가 초반에 강한 챔피언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사실 2렙 3렙타이밍에 트타는 점프로 상대를 밟아도 서폿에게 큰 cc기를 맞지 않는한 앞점프로 못잡는 원딜이 없습니다.
상대 서폿의 하드cc스킬이 의미없이 빠지면 양측이 동등한 상황에서는 점프로 밟으면서 들어가면 이깁니다.

이때 트타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서폿이 선점멸을 쓰면서까지라도 들어가주면 상대가 점멸로 회피해도 밟힌 순간 슬로우까지 뭍어서 필킬이 나오죠.

이 타이밍에 이득을 취하지 못한다면 트타는 초중반 딜로스 및 초반 짧은 사거리+E패시브로 인해 파밍싸움에서 밀리게 됩니다.

당연히 라인전에서 압박을 받기 시작하면 전체적으로 우리팀 정글러 운영이 어려워지기때문에 스노우볼이 굴러가기 시작하죠.


여기까지는 트타가 작년시즌부터 이어오던 특징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트타가 조금 달라졌습니다.

자세한 패치노트는 모르겠지만 집공을 든 트타는 1코어부터 3코어까지의 그 사이의 미친 깡딜 쓰레기에 애매한 사거리로 한타기여도가 쓰레기였습니다.

허나 지금은 조금 달라졌습니다.

다른 원딜만큼은 아니지만 그 암흑기의 트타만큼 딜이 안나오지는 않고, E폭과 킬어시로 점프초기화를 잘 활용한다면

초중반 국지전에서도 엄청 좋은 활약을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는 뭐 원딜 잔뼈가 굵으신 원딜러분들은 다 아시는 사실일테고,


트타는 좀 특이한 챔피언입니다.

중반부부터 폭풍성장을 못한 트타는 꽝붙는 한타에서 활약을 하기보다는 운영형 챔에 가깝다고 봅니다.

고티어로 올라갈 수록 트타의 승률이 높아지는 통계가 이 때문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킬어시를 빵빵하게 먹지 못한 트타라면 계속해서 사이드라인에서 타워푸시를 해줘야하는 챔피언입니다.

W와 궁이라는 2개의 스킬형 생존기가 존재하고 W는 상황에 따라 2회이상 쓸수도 있습니다.

다른 원딜에 비해 생존 및 도주가 용이하며, E스킬이 타워에 뭍어서 엄청나게 빠른 타워철거가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트타가 약한 중반타이밍에 우리팀이 트타가 사이드에서 라인을 밀어넣을때 싸움을 피하고 미드에서 라인클리어 위주로해주고, 밀어넣은 라인을 받아먹으러 상대팀이 흩어진 순간

슬슬 우월해지는 사거리와 E폭탄을 타워에 계속해서 뭍혀서 상대가 타워에 붙어서 라인클리어를 쉽사리 하지 못하게 하여 빠르게 타워를 압박해야 합니다.


이런 사이클을 2~3회만 반복하게 되면 꽁짜로 얻을 수 있는 타워가 2개이상인데

문제는 저티어에서는 이러한 트타의 특성에 대한 인지도 부족하고, 상대팀에 사이드에 있는 트타를 보고 강제 이니시를 걸어오는 것에 같이 합을 맞춰줍니다.

그래서 트타를 할때에는 우리팀에게 많은 빽핑스킬이 요구됩니다;;

나는 공짜로 사이드 타워를 밀고 있으니 가만히만 있어도 이득이라는 사실을 아군에게 계속해서 주입해줘야합니다;;


이렇게 사이드라인 운영을 잘 하다보면 트타는 어느새 상대 원딜보다 레벨링이 앞서고 있고, 레벨링에 따른 사거리 증가혜택을 받게됩니다.

후반이되면 예전만큼은 아니어도 강력한 트타가 다시 나옵니다.

우월한 사거리 및 생존기로인해 한타 포지션 잡기가 쉬운 챔피언이고, 때에따라서는 뒷진영에 있는 상대 딜러를 암살하고 점프로 빠져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트타는 모든 스킬이 타겟형 스킬로 팀이 잡기 까다로워하는 요리조리샥샥 잘하는 챔피언에게 상당히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모든스킬쿨에 불이 들어와있는 경우 원딜과의 1:1싸움에서도 매우매우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너무 두서없이 정리안된 글인데 요약을 하자면,

장점
1. 2~3렙/6렙 단계에서 그 어떤 원딜보다 강력한 챔피언
(갱킹을 잘 당하지 않는다는 점)

2. 봇라인 반반가도 예전보다는 딜로스가 적어졌고, 약한 타이밍에 운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점

3. 중반타이밍 사이드 스플릿푸셔로 사용이 가능한 챔피언이라는 점

4. 후반까지 불리하지 않게 끌고 온 게임에서 여전히 트타는 후반이 강한편에 속하는 원딜이라는 점

5. 물몸 챔프(암살자 혹은 타 원딜)와 1:1교전시에 폭딜로 지지 않는 챔피언이라는 점

6. 유리한 게임에서 우월한 사거리로 타워철거가 빨라서 역전을 쉽사리 당하지 않는 챔피언이라는 점


주의할점
1. 사거리가 긴 원딜 및 서폿 상대로 cs 먹기가 버겁다는 점

2. 깡딜이 좀 약하고 E패시브때문에 cs를 신중히 먹어야한다는 점

3. 점프판정이 좋지 않아 약간의 숙련도가 필요하다는 점(쓰레쉬 E에 날아가다 긁히면 최악)

**4. 저티어에서는 우리팀이 트타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특성을 어느정도 인지시켜줘야한다는 점



라인전시 상대원딜별 주의사항

1. 시비르
폭탄이 터지는 타이밍에 E를 잘 쓰는 시비르 유저라면 불리하게 시작한 싸움에서 맞딜에서 질수도 잇습니다.

2. 루시안
맞딜을 유일하게 질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너무 쎄요;

3. 자야
역시 폭탄타이밍에 궁을 잘 쓰면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초 교전은 피빼고 궁뺀다는 생각으로만 치고 빠지고
상대가 궁이 없을때는 다른 원딜처럼 타이밍보고 맞딜을 칩니다.

4. 징크스, 케이틀린
우월한 사거리로 cs를 먹을때 피를 야금야금 갉아먹으려합니다.
극초반에 cs를 좀 포기하면서 라인만 적당히 맞춰줍니다.(cs못먹는 바보행세)
그리고 날카롭게 2~3렙에서 각보고 점프로 밟으면 쉽습니다.

5. 베인
점프로 밟으러 가려다가 선고에 벽꿍당할 우려 있습니다.
선고가 안나오는 중앙통로쪽에 베인이 있을때 공략하는게 좋고 상대 타워에 가까워서 골목이 좁은경우 딸피여도 함부로 앞점프로 들어가면 벽꿍+포탑어그로로 흑백화면 볼 수 있습니다.

6. 하드cc서폿들
아무리 상대 원딜 밟고 시작해도 상대 서폿 대처가 좋으면 질 수 있습니다.
상대 서폿 주요스킬 빠졌을 때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럭스 속박, 그랩류, 알리꿍꽝 등
허나 스킬이 안빠졌어도 킬을 꼭 내야하겠다는 상황이라면 점프로 밟고 서폿이 cc걸으려고할때 선플로 피해주세요.
그렇게 선플을 써도 원딜은 슬로우가 뭍었기때문에 플로 도망치려해도 트타가 더 빨리 쫓아갑니다.
또 E폭탄 4방터트리면 점프 쿨 초기화 되서 또 밟을 수 있습니다.

7. 정글러 삼거리를 통한 갱킹시
파고들어오면 과감히 점프or앞플써서 타워반대쪽에 선다음 궁으로 우리타워에 밀어넣습니다.
그리고 E폭 4타 빨리터트려서 타워로 복기해서 계속 두들겨패주면 갱승도 의외로 상당히 잘나옵니다.

응용으로 강가에서 우리쪽 삼거리 벽너머로 궁으로 넘겨버릴 수도 있습니다.
와드 지우러온 서포터 그쪽으로 밀어놓고 2:1싸움으로 죠패도 됩니다.



이상 실골 트타 원챔 유저의 글이었습니다.

티어가 낮아서 솔직히 이렇게 쓰는게 창피하고 뭔 실골이 와서 공략글을 쓰는거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마챌티어 원딜러들 유튜브봐도 트타를 왜 저렇게 쓰지? 하는 의아한 상황을 엄청 많이 봐왔습니다.

그렇게 해도 실골에서 노는 저보다 카이팅이 좋아서 쓸어담지만, 제가 제일 좋아하는 귀요미 트타 많이 애용해보시라고 홍보글 올리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