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축제가 열리기 전 싱숭생숭한 마음으로 소식 및 정보 게시판을 눈팅하다가,

용옥 소재 획득 팁글을 보다가 문득 의문이 생겨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가 겨우 이정도 실험으로 며칠동안 피똥쌌네요... 팁게 장인분들 정말 존경합니다 (_ _)






인게임 프로필입니다 (길드 카드가 너무 예뻐서 *^_^*...)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쓸데없는 말로 스왑주의가 필요합니다.※>>  (작성자 탓입니다.)
<<※3줄 요약은 맨 밑에 있습니다. 글을 못읽겠다 하시는분은 맨 아래로.※>> 



(가) 실험 목적

헌터들이 특수소재(물욕) 획득을 위해 "길드크로스 셋"을 사용하거나, "키린+기에나 셋"을 이용합니다.
(이렇게 소재 추가 획득 세팅을 입고서도 수렵이 가능한 경우에 말이죠.)

리오레우스의 화룡의 홍옥이라던지, 오도가론의 참조룡의 보옥같은 소재가 그 예시구요.


그러나 특수소재를 얻을 때 어떤 세팅이 유용한지 직접 실험된 글이 없어서 의문이 남게 되었고,

직접 실험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일단 세트 효과를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하위 세트 효과는 제외 합니다.)


길드크로스 셋 효과 - 길드의 안내(강운) : 퀘스트 클리어로 받는 보수의 수가 높은 확률로 늘어난다.

레이기에나 셋 효과 - 풍표룡의 은총(행운) : 퀘스트 클리어로 받는 보수의 수가 늘어날 확률이 높아진다.

키린 셋 효과 - 환수의 은총(포획 명인) : 포획으로 받는 보수의 수가 높은 확률로 늘어난다.



처음 세트효과들의 설명을 읽어보다 혼란이 왔었습니다.

행운과 강운의 스킬 비교입니다. 

"높은 확률로 늘어난다" vs "늘어날 확률이 높아진다"

제가 국어를 못하는건지, 저 위의 단어 순서만 다르게 배치해서 다른 뜻이 되는것을 이해하지 못하겠더라구요.

높은 확률로 늘어난다는게 즉 늘어날 확률이 높아진다는 뜻이 아니란 말인가!?

"확률이 높아진 것"과 "높은 확률"엔 단어만으로 알 수 있는 명백한 차이가 나는건가?

저는 같은 설명의 순서를 바꾸기만 했다고 느껴저서 말장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 언어실력이 미흡해서 혼자만 이해 못할 수 있지만, 저에겐 실험의 한 이유였습니다.)


단지, 스킬명만 놓고 따져서, 행운과 강운. "행운이 강해지면 강운인건가?" 라고 생각하면 납득은 갑니다.

강운이 행운보다 스킬효과는 더 좋겠구나, 라고 막연하게 말이죠.

(포획관련 세트 스킬은 키린셋 효과가 유일무이 하기때문에 비교 할 대상이 없습니다.)


행운스킬보다 강운스킬이 더 좋지만, 행운스킬은 포획명인스킬과 같이 띄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라고 한다면,

어느게 더 좋은지는 이런식의 뇌피셜만으론 해결되지 않는 문제였죠.



실험을 함에 있어, 두가지를 서로 비교하기보단, 기본과의 비교가 더 정확할 거라고 판단하여

1. 추가 소재 획득 스킬이 없는 일반 세팅
2. 강운세팅
3. 행운+포획명인 세팅

이렇게 세가지 케이스를 비교했습니다.




(나) 세팅소개

1. 기본적인 확산헤보 사냥 세팅입니다. (추가 소재 획득 스킬이 없는 세팅)







2. 강운을 띄운 길크 확산헤보 세팅입니다.



장전확장3렙과 완충3을 통해 딜로스를 줄이고자 노력했습니다.

공격의 호석과 건강제일의 호석 비교입니다.

공격5+완충1 = 공격력 20증가 vs 완충3+공격2 = 공격력 26증가





3. 행운+포획명인을 띄운 키에나 확산헤보 세팅입니다.



무결주와 해방주 슬롯을 위해 팔과 허리부분을 기에나 방어구로 선택했습니다. 


※강운세팅과 행운+포획명인세팅의 딜링 차이는 없습니다. (장전확장3, 완충3, 공격2 로 동일)



(다) 실험조건

실험에 앞서 유형별로 최대한 같은 조건과 환경이 갖춰지도록 노력했습니다. 

(미처 생각하지 못한, 실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1.목적 : 스킬의 효과로 인한 소재 획득 및 특수소재(물욕소재)획득의 확률 및 갯수 비교

2.대상 : "스킬이 없을 때"와 "강운", "행운+포획명인"의 세가지 유형

3.조건 : 잡는 몬스터(볼보로스), 수렵조건(포획), 동반자(X), 식사버프(X)



 -비고-

볼보로스로 실험한 이유는 볼보로스의 특수소재가 용옥 하나뿐이였고,

부위파괴로 인한 특수소재의 보수 추가가 없는 몬스터였습니다.


포획명인 스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세가지 케이스 전부 포획으로 진행하였구요.


식사버프를 하지 않은 이유는 혹시라도 

복고양이의 행운(퀘스트 보수로 받는 아이템의 수가 늘어날 확률이 높아진다)이 발생 할지도 모르기때문입니다.




(라) 실험결과

실험 횟수는 유형 별 100회씩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실험을 하면서 표본횟수가 애매하다고 느꼈습니다.

(유형 별 100회가 적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많은 횟수라고도 생각이 안듭니다.)

유형 별 500회씩이었다면 결과의 정확도가 더욱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실험 가능한 사람 찾습니다.ㅠㅠ)



-전체 결과표-



※ 용옥(특수소재) 획득 시, 빨간색 글씨가 퀘스트 보수 창 획득. 파란색 글씨가 추가 보수(포획 보수) 창 획득입니다.

※ 실험 시, 수치상 약1%의 오차범위가 존재합니다. (계속된 동일 조건 실험에도, 오차범위 1%는 여전히 존재했음)

※ 보수 소재 획득 갯수는 보상 칸의 숫자, 즉 보수 창의 한칸은 1개를 의미합니다.


예시)


퀘스트 보수는 13칸의 소재획득, 추가보수는 7칸의 소재 획득. (퀘스트 보수 13개, 추가보수 7개라 지칭.)







1. 일반 세팅



100회중 용옥을 15개 획득 : 퀘스트 보수로 4개, 포획보수로 11개 획득했습니다.
(용옥 획득률 15% : 퀘스트 보수로 4%의 확률, 포획 보수로 11%의 확률)

퀘스트 보수 소재는 평균 11.42개로 나왔고, 포획 보수 소재는 평균 5.25개로 나왔습니다.






2. 강운세팅



100회중 용옥을 14개 획득 : 퀘스트 보수로 4개, 포획보수로 10개 획득했습니다.
(용옥 획득률 14% : 퀘스트 보수로 4%의 확률, 포획 보수로 10%의 확률)

퀘스트 보수 소재는 평균 13.86개로 나왔고(21.4%증가)

포획 보수 소재는 5.31개로 나왔습니다.(1.1% 증가) ※단, 동일 조건이기 때문에 오차범위 입니다.※


◎ 일반세팅과 퀘스트 보수로 획득한 용옥이 같습니다 (표본이 애매해서 단언하거나, 확신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즉, 용옥 소재의 획득 량이 눈에 띄게 차이나는 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일반세팅보다 포획보수로 용옥이 한개 덜 나왔는데 동일 조건에서의 오차 입니다.)


 주목 할 점은, 일반세팅에 비해 퀘스트 보수 소재가 "21.4%" 증가 되었다는 점인데, 

    이 부분이 바로 강운의 효과인것 같습니다. (퀘스트 보수가 약 20%증가)

    (이 실험 자체가 표본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는 점 거듭 말씀드립니다.
     다만, 소재의 획득 갯수는 500~1000 단위를 넘어가므로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3. 행운+포획명인 세팅



100회중 용옥을 18개 획득 : 퀘스트 보수로 5개, 포획보수로 13개 획득했습니다.
(용옥 획득률 18% : 퀘스트 보수로 5%의 확률, 포획 보수로 13%의 확률)

퀘스트 보수 소재는 평균 12.47개가 나왔고 (일반세팅보다 9.2%증가)

포획 보수 소재는 6.36개가 나왔습니다.(일반세팅보다 21.1% 증가)

(※특이한 점은, 7개 이상 뜨지 않던 포획 보수 창에서 "포획명인"을 띄우자 심심찮게 7칸이 등장합니다.※)


◎ 일반세팅에 비해 퀘스트보수가 "9.2%" 증가포획 보수가 "21.1%" 증가 되었습니다.

   즉, 행운+포획명인의 효과는 퀘스트 보수가 약 10% 증가, 포획 보수가 약 20%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오차범위 1%를 계산하여 보기 쉽게 가감하였습니다.)


◎ 일반세팅보다 용옥 획득률이 증가했습니다. (오차 범위를 넣어 계산하면 12%~13% 증가했습니다.)

   (계산상으론 20% 증가지만, 표본이 애매해서...확실치 않다 거듭말씀드리며ㅠㅠ) 

   퀘스트 보수가 약 20% 증가한 강운세팅의 용옥 획득률을 보면 일반세팅과 별다른점이 없지만,

   포획 보수가 약 20% 증가한 행운+포획명인 세팅의 용옥 획득률은 확실하게 늘어났습니다.

  
◎ 주목할 점은 "포획 보수가 증가하니, 용옥 획득률도 같이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마)결론

길드 (강운) 효과퀘스트 보수가 약 20% 증가

◈ 키에나 (행운+포획명인) 효과 : 퀘스트 보수가 약 10% 증가 + 포획 보수가 약 20% 증가

◈ 특수소재(물욕소재 : 용옥, 보옥 등) 파밍 시 : 강운과 행운의 효과는 미미함(거의 없음).

◈ 특수소재(물욕소재 : 용옥, 보옥 등) 파밍 시 : 포획명인이 획득률을 올려준다.




※퀘스트 보수로만 뜨는 식사권이나 각종 티켓작은 "강운"의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합니다.

※고룡 소재 파밍시엔, "강운"말고 쓸 것이 없습니다.

※물욕소재 파밍은 조사퀘를 따라올 수 없습니다. (조사퀘+행운+포획명인= 물욕에서 좀 더 빨리 해방) 



----------------------------------------------------------------------------
PS. 진짜 쓰잘데 없는 정보긴 하지만, 몬스터들 섬광맞으면 눈감고 있습니다.
     이걸 이제 알았네요.



PS. 소재 획득 갯수와 용옥 획득 갯수는 보상창 스샷으로 찍어 압축하여 "링크" 첨부합니다.(300장)
     (인벤 업로드는 용량 제한이 굉장히 작았었네요.)
       






※ 과도한 언쟁이나 공격적인 댓글은 자제바랍니다.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