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가들의 꿈 - 달빛조각사

안녕하세요. 달빛조각사입니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된 공격 속도 및 스킬 모션과 관련해

공격 속도 및 스킬 모션에 대한 원리, 현 상황, 개선 방향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정확한 문제 발생 원인 파악을 위해 다소 안내가 지연된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우선, 문제 발생 원인에 앞서 공격 속도 원리에 대해 안내 후

현 상황 및 개선 방향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공격 속도 계산 원리


1. 공격 모션: 

클래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무기 종류별로 공격 모션 및 속도가 설정되어있습니다.


Ex)

양손 검/양손 도끼: 공격 모션이 길게

단검: 공격 모션이 짧게


2. 공격 모션 속(공격 모션을 초단위로 계산):

무기 종류에 따라 같은 공격 모션을 사용하여도 특성을 고려하여 공격 속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Ex) 양손 검 보다 양손 도끼의 공격 속도가 더 빠름


 공격 속도 증가 물약이 적용된 공격 속도는 캐릭터 상세 정보 화면에 표기됩니다. 



◆ 현 상황 - 문제점


1. '공격 속도 증가 버프' 문제


2월 11일(화) 밸런스 업데이트 시 공격 속도 계산의 오작동으로 

공격 속도 증가 버프 (광폭 물약, 베르사의 가호 등)가 

아이템 효과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로 동작하게 되었습니다.


스킬 모션도 버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면서 모든 공격이 시스템적으로 

네트워크 속도와 안정성을 고려해서 제한하던 속도를 넘어서, 

월등히 빠른 속도로 공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스킬 모션' 문제

① 공격 속도 버프 효과가 스킬 시전 시간에도 반영되면서,

‘공격 모션이 느린 직업’의 ‘공격 속도가 느린 무기’를 사용할 경우 

타 직업군에 비해 스킬 모션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는 상황 발생


② 스킬 모션 속도는 애니메이션 최저 재생속도를 보장하는 공식이 적용되었으나,

일반 공격 속도는 제한되지 않아 스킬 모션 속도만 느려지는 문제 발생


③ 스킬 모션 속도의 최저 재생속도를 보장 및 상한선을 적용하게 되면서,

공격 속도가 느린 무기 간의 스킬 속도 차이가 없어져버리고, 

공격 속도가 1.5배 이상 빨라지는 무기들 간의 스킬 모션 속도가 동일해져 문제 발생




◆ 개선방향

공격 속도 및 스킬 모션 관련 문제는 전면 재조사하고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개선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 개선 방향 ]

- 공격 속도 관련 공식 재검토 및 수정


- 스킬 모션 속도는 최저 속도 보정을 삭제하고, 기존처럼 기본 공격 속도와 연동


- 공격 속도가 느린 무기 간에도 공속 차이를 살리면서 스킬 모션이 슬로우 모션이 되지 않도록 개선


- 현재의 공격 속도 최대 상한 제한을 라이브 상황에 맞게 확대하여 스킬 모션 속도가 현 상황보다 빨라지도록 개선


※ 안내해드린 개선방향은 추후 달라질 수도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이후 개선방향 및 수정 적용 일시 등이 확정되면 별도로 안내드리겠습니다.


기존에 상한선 제한이 해제되었던 문제가 공격 속도 계산식을

정상화하게 되면 현재 버그처럼 빠른 공속 배율이 적용되는 무기들의 일반 공격은 

체감상 약간 느려지게 되고 스킬은 조금 빨라졌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의 사항을 기반으로 기타 여러 가지 상황을 가정하면서 

업데이트 준비에 최선을 다해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