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글에 오역이 있거나 번역이 빠지거나 한 게 있는 것 같아서 레딧 글 번역해 봤습니다.

출처: https://www.reddit.com/r/Overwatch/comments/8fgabm/all_symmetra_rework_comments_made_by_devs_today/

궁 대사 출처: https://us.forums.blizzard.com/en/overwatch/t/so-will-symmetra-get-an-ult-voice-line/84337/5

Q: 시메트라 개편: 수비? 지원?

A: 현재 수비임. 포탑이 피해를 주는 게 아니라 치유를 해주게도 해봤는데 너무 안 어울렸음. 오버워치 경기 페이스가 워낙 빠르다 보니.

그래도 포탑 배치하는 방식 새 거를 시도하고 있음. 직접 자기가 벽에 붙이는 게 아니라, 안 펼쳐진 포탑을 투사체처럼 쏘면 벽/천장 등등에 붙는 것임. 한번 붙으면 지금 시메가 벽에 직접 붙인 포탑처럼 펼쳐짐.

이게 더 나은 이유는 많지만 가장 큰 걸 꼽아 보면 공격에 쓰기 훨씬 쉬워지고 포탑 배치를 새 위치로 좀 더 쉽게/빠르게 갈아엎을 수 있음.

Q: 그럼 포탑이 정크랫 통통탄처럼 포물선을 그리고 날아감? 아니면 직선으로 날아감? 혹시 너무 멀면 안 붙음? 지금 광자 방벽 쏘는 것보다 빠른지?

A: 현재로서는 직선으로 무한히 날아감. (파라 로켓 생각하시면 됨.) 투사체 속도는 막 엄청 빠르진 않아서 날아가는 게 적들한테도 보임. 날아가는 걸 쏴서 떨어트릴 수는 없는데 아직 다듬는 중이라 바뀔 수도 있음.

Q: 레알? 그럼 무슨 소용? 피는 여전히 1?

A: ㄴㄴ 다른 것도 바뀜. 들고 있을 수 있는 갯수도 배치할 수 있는 갯수도 3개로 제한할 거지만 피해도 늘리고 감속 효과도 늘림. 현재 피는 30인데 테스트하면서 아마 바뀔 것 같음. 여전히 나름 쉽게 없앨 수 있지만 아무 피해에나 죽는 것과 그냥 피가 좀 낮은 거랑은 아무래도 큰 차이가 있음.

Q: 아... 안 돼... 3개밖에 없으면 포탑 무용지물...

A: ㄴㄴ 지금까지 확인된 바로는 포탑이 약해지기는커녕 훨씬 강해졌음. 포탑 하나하나의 위력이 올라갔으니 기존 포탑과 비교하면 2개씩 배치하는 것과 엇비슷한 정도임. 전장 여러 곳을 커버하는 능력은 좀 내려갔지만 전체적인 임팩트를 보면 효과는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올라갔음.

추가로 포탑 자꾸 배치하느라 시간 들어가는 게 줄었으니 여기저기 다니면서 포탑을 유용하게 배치하느라 신경 쓰던 거 없어지니 좀 더 많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음.

Q: 무기도 혹시 바꿀 예정임?

A: ㅇㅇ 여러 가지 해보고 있는데 지금 나름 괜찮게 보고 있는 건, 주 발사가 적한테 붙는 건 없애고 광선을 좀 더 굵게 직선으로 좀 더 멀리 나가게 (역주: 다른 분은 자리야처럼이라고 표현하심) 만드는 것임. 지금처럼 피해 주면 피해가 올라가는 건 여전하지만, 초당 30/60/120 주던 거에서 65/130/195로 올라감. 단, 1초당 올라가는 거가 아니라 2초당 올라가는 것임. 가능성이 어마어마해졌지만 최대 피해로 올리는 건 더 어려워짐. 그리고 방벽을 때리면 탄약이 소모되는 게 아니라 충전됨. 결론적으로 방벽 없애는 데 좋을 뿐만 아니라 방벽에서 충전을 얻어서 그거 갖고 적도 없애는 데도 좋음.

보조 발사(우클릭)는 충전해서 쏘는 큰 투사체인 건 여전하지만 여기도 중요한 변경점이 많음. 첫 째로 최대 충전 시간이 2초에서 1초로 감소. 두 번째로 투사체 속도가 초속 10미터에서 초속 30미터로 크게 증가. 마지막으로 적을 뚫고 가던 건 없어지고 적이나 환경에 닿으면 폭발해서 주변에 피해를 줌. 피해 계속 엄청 다듬고 있는데 직격타 맞았을 때 총 피해는 130정도에서 왔다갔다 하고 있고 130 피해의 상당 부분은 범위 피해가 아니라 순수 직격타 피해임.

다시 말하지만 여전히 엄청 뜯어고치고 있어서 다 바뀔 수 있을 것이지만 현재 상황이 어떤지 좀 더 잘 파악하시라고 알려드리는 것임.

Q: 궁은 그럼 어떻게 됨?

A: 그냥 한번에 다 알려드릴 걸 그랬음. 큰 그림을 같이 봐야 이해되는 게 많을 테니 그냥 남은 거 다 말씀드리겠음.

순간이동기가 E로 가고 광자 방벽이 궁으로 갈 건데 여기도 엄청난 변화가 있음.

순간이동기는 이제 이렇게 바뀜: 출구는 지금과 비슷하게 까는데, 자기 정면 발밑에만 깔던 거 대신 25미터 떨어진 곳까지 깔 수 있음. 입구는 그러면 전투준비실에 생기는 게 아니라 자기 정면에 생김. 잠깐 동안만 유지되지만 지금처럼 아군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기존엔 순간이동기 못 타던 것도 이제는 타고 지나갈 수 있음. 예: 토르비욘 포탑, D.Va 자폭, 정크랫 타이어 등등. 이제 시메트라만 할 수 있는 기발한/재밌는 플레이가 가능해짐. 공격팀에서 고지 점령하기 어려운 조합으로도 고지 점령할 수 있게 됨. 피는 300으로 낮췄고 입구도 뽀갤 수 있음. 출입구 한 쪽 뽀개면 다른 쪽도 같이 뽀개짐.

광자 방벽이 궁으로 갔고 또 많이 바뀌었음. 움직이는 방벽을 쏘는 게 아니라, 고정된 장소에 크기가 무한하고 피가 5000인 방벽을 설치함. 메이가 빙벽 올리는 것과 비슷하게 올리는 거라 원거리에도 깔 수 있고 방향도 바꿀 수 있음.

아직 작업이 초기 단계라 모습/애니메이션/사운드 등 작업은 최근에야 시작했고 좀 더 걸릴 것임. 언제 여러분께 보여드릴 수 있을지, 언제 여러분이 플레이할 수 있을지 날짜가 나온 건 없지만 막 엄청 오래 걸리진 않길 바람.

Q: "고정된 장소에 크기가 무한하고 피가 5000인 방벽을 설치함"

O___________O 에에에에에에엥???

헐 완전 대박


A: 플레이테스트 해봤더니 ㅇㅇ 진짜 재밌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게 다양하고 정확히 어디 설치하는지가 엄청 중요함. 전장 전체를 가로지를 수 있다 보니 한조 궁처럼 전투준비실에서 한타 한가운데에 까는 것도 가능함.

Q: 그러면 보호막 생성기는 이제 아예 없어지는 거?

A: ㅇㅇ 현재로선 보호막 생성기는 없어짐.

Q: 궁극기 대사 바뀔 것임?

A: ㅇㅇ 새 궁 대사 넣을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