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상성에 대한 정리

 

 

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이번에 체육관 개편, 레이드 컨텐츠가 추가되면서 대두되는 요소가 하나 있지요. 바로 타입 상성입니다. 기존에는 타입 상성 데미지의 비중이 별로 크지 않아서 잘 몰라도 무방했지요. 하지만 이전보다 타입 상성 데미지가 증가하고, 또 핵심 컨텐츠인 '레이드'가 타임 아웃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약점 상성을 공략한다는 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이미 많은 팁글에서 타입 상성의 핵심 내용들이 거론돼있지만 중심 주제는 아니라선지 간단하게만 언급되는 편이지요. 본 글은 상성의 기본 개념부터 알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걸 상정하고 작성하였습니다. 

 

가독성과 이해도를 고려하여 최대한 내용을 쉽게, 그리고 짧게 풀어쓴 관계로 일부 내용은 불친절할 여지가 있습니다. 의구심이 들만한 부분들은 댓글 또는 쪽지를 보내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1. 타입 상성의 개념


 

<'포켓몬 셔플' 홈페이지에 기재된 타입 상성 그림>

 

이상해씨는 풀 타입, 꼬부기는 물 타입, 파이리는 불꽃 타입인 것처럼, 포켓몬들은 모두 고유의 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타입의 기술은 어떤 타입의 포켓몬에게 더욱 강한 데미지를 주지만, 또 어떤 타입의 포켓몬은 특정 타입의 기술에 데미지를 줄여서 받기도 하지요. 이를 '타입 상성 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어떤 포켓몬이 누구에게 강하고 약한지 판단하는 하나의 기준이 됩니다. 






2. 타입 상성표 보는 방법



<본가 게임의 타입 상성표>

 

포켓몬고의 타입 상성은, 본가 게임에서 정립된 상성 시스템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즉 위의 표를 기준으로 상성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거지요.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강한 데미지 / △ = 약한 데미지 / X = 매우 약한 데미지 / 빈칸 = 보통 데미지)

 

 

A. 공격하는 기술의 타입주체가 되는 경우

'공격하는 기술'의 타입이 '전기'일 경우(데미지를 주는 입장)

물, 비행에게 강한 데미지(◎) 

 풀, 전기, 드래곤에게 약한 데미지(△)

→ 땅에게 매우 약한 데미지(X)

 나머지 타입들은 보통 데미지(-)

 

 

B. 공격받는 포켓몬의 타입주체가 되는 경우 

 

'공격받는 포켓몬'의 타입이 '땅'일 경우(데미지를 받는 입장)

 

→ 물, 풀, 얼음에게 강한 데미지(◎) 

 독, 바위에게 약한 데미지(△)

→ 전기에게 매우 약한 데미지(X)

 나머지 타입들은 보통 데미지(-)

 

 

많은 분들이 이런식으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잦습니다.

 

"물 타입은 땅 타입에게 많은 데미지를 가하니, 반대로 땅 타입이 물 타입에게 공격하면 물 타입은 약한 데미지를 받는다."

 

즉 특정 타입에게 강한 데미지를 가한다면, 거꾸로 그 타입에게 공격 받아도 이를 약한 데미지로 받는다는 거지요. 하지만 위의 타입 상성표에 나와있듯이 그런 경우도 물론 있으나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타입 상성표를 보시고 정확하게 숙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3. 상성 데미지의 구체적인 수치

 

* 보통 데미지(-) = 1배 (100%)

 

* 강한 데미지(◎) = 1.4배 (140%)

* 약한 데미지(△) = 0.714배 (71%)

* 매우 약한 데미지(X) = 0.51배 (51%)

 

 

포켓몬에게 적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색 = 공격자 / 파란색 = 방어자

 

A. 보통 데미지(-)

풀 타입 기술노말 타입인 잠만보에게 공격을 가하면 보통의 데미지(100%)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잠만보)
B. 강한 데미지()

 

불꽃 타입 기술풀 타입인 이상해씨에게 공격을 가하면 강한 데미지(140%)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이상해씨)
C. 약한 데미지()

 

불꽃 타입 기술물 타입인 꼬부기에게 공격을 가하면 약한 데미지(71%)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꼬부기)
D. 매우 약한 데미지(X) 

 

드래곤 타입 기술페어리 타입인 픽시에게 공격을 가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51%)를 입힌다.(공격자) / 받는다.(픽시)

 


 




4. 상성 데미지의 중첩

 

포켓몬들이 모두 한개의 타입만을 가지고 있으면 위의 설명으로 모든 상황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두개의 다중 타입을 가진 포켓몬들도 존재하지요. 이럴 경우, 하나씩 따져서 곱해봐야 합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죤투(노말/비행) - 방어자>

1. 강철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보통의 데미지(-)


강철 타입의 기술로 노말 타입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을 공격하면 보통(1배)

 

1배 * 1배 = 1배. 즉 '보통의 데미지'

2. 바위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강한 데미지(◎)

 

바위 타입의 기술로 노말 타입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1배 * 1.4배 = 1.4배. 즉 '강한 데미지'

 

3. 벌레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약한 데미지(△)

 

벌레 타입의 기술로 노말 타입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1배 * 0.714배 = 0.714배. 즉 '약한 데미지'

 

4. 땅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매우 약한 데미지(X)

 

땅 타입의 기술로 노말 타입을 공격하면 보통(1배) / 비행 타입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1배 * 0.51배 = 0.51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핫삼(강철/벌레) - 방어자>

 

풀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매우 약한 데미지(X)

 

 

 풀 타입의 기술로 강철 타입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 벌레 타입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0.714배 * 0.714배 = 0.51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리자몽(불꽃/비행) - 방어자>

 

* 땅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약한 데미지(△)

 

 

땅 타입의 기술로 불꽃 타입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 비행 타입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1.4배 * 0.51배 = 0.714배. 즉 '약한 데미지'

 

 

 

정말 극단적인 상성이 합쳐지면 다음과 같은 경우도 가능합니다.

 

 

<마기라스(바위/악)-방어자>

* 격투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매우 강한 데미지(◎◎)


격투 타입의 기술로 바위 타입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 악 타입을 공격하면 강한 데미지(1.4배)

1.4배 * 1.4배 = 1.96배. 즉 강한 데미지 이상의 '매우 강한 데미지'

 

<팬텀(고스트/독)-방어자>

* 격투 타입의 기술에 공격을 받을 시 : 정말 매우 약한 데미지(△X)


격투 타입의 기술로 고스트 타입을 공격하면 매우 약한 데미지(0.51배) / 독 타입을 공격하면 약한 데미지(0.714배)

0.51배 * 0.714배 = 0.36배. 즉 매우 약한 데미지 이상의 '정말 매우 약한 데미지'

 

 

타입 상성을 복잡하게 만드는 만악의 근원이 바로 이 이중 상성입니다. 그래도 단일 타입보단 다중 타입의 포켓몬들이 더 흔한 만큼 반드시 이해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지요.

 

 

 

 

 

5. 자속성

포켓몬고에는 '자속성'이라는 요소가 있습니다. 이전에 망나뇽이 드래곤테일/역린 기술배치로 날뛸 수 있게 한 원흉이기도 한데, 개념과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속성 : 포켓몬의 타입과 사용하는 기술의 타입일치할 때 부여되는 보너스 데미지.(1.2배)

 

어떤 풀 타입 기술의 위력을 100이라고 가정할 시, 풀 타입인 이상해씨가 사용하면 기술의 위력은 120이 됨. 

 

같은 기술을 물 타입인 꼬부기, 불꽃 타입인 파이리가 사용할 시, 기술의 위력은 100에서 변하지 않음. 

 






6. 활용편

현재 포켓몬고의 핵심 컨텐츠는 뭐니 뭐니 해도 레이드입니다. 레이드의 보스 포켓몬들은 제한 시간 내에 체력을 다 깎아야 클리어되는 타임아웃 방식이며, 이를 위해선 타입 상성을 고려한 최대의 데미지를 가할 필요가 있지요. 

 

아직 타입 상성이 너무 헷갈리는데 이걸 어떻게 일일이 따져가면서 하냐고 포기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포켓몬고 인벤의 '쟁화'님이 다음과 같은 엑셀 파일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자료 인용을 허락해주신 쟁화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특정 기술배치를 가진 특정 포켓몬이, 상대 레이드 포켓몬을 공격했을 때 어느정도의 시점에서 HP가 0이 되는지를 측정한 결과가 쫙 나와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사진과 함께 살펴볼게요



 

 

 

다운받은 압축 파일을 풀면 'TheMasterSheet Raidver2.0'라는 이름의 엑셀 파일이 나타납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쫙 보여지지요. 사진들이 작게 나오니 클릭해서 보시길 권장합니다.

 


 

<실행하면 보여지는 초기 화면>

 

 

상당히 복잡해보이지만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하나하나 설명해드릴게요.

 

 


 

<D1셀 칸을 마우스로 선택하기.>

 

일단 좌측 상단에 위치한 D1셀의 'average'칸(사진에서 빨간 네모칸)을 원클릭합니다. 그 후 궁금한 레이드 보스 포켓몬을 기입 후 엔터를 치시면 되는데, 전 '후딘'을 입력해보겠습니다.




<D1셀칸에 '후딘'을 기입 후 엔터>

그러면 사진과 같이 좌측의 숫자들이 쫙 바뀌지요. 이 상태에서 '후딘'이 적혀있는 D1셀칸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D1셀칸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

사진에서 빨간 네모칸으로 표시한 '숫자 오름차순 정렬'을 클릭하면, 레이드 보스 포켓몬 '후딘'을 빨리 빈사시키는 포켓몬들이 순위별로 쫙 나타납니다.

 

 


 

<'오름차순 정렬' 후 해당 레이드 포켓몬을 빠르게 제압하는 순위별로 나타난 데이터>

 

이 자료를 토대로 후딘에게 효과적으로 데미지를 줄만한 포켓몬들을 3순위까지 꼽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팬텀 : 병상첨병 / 섀도볼

 

2. 팬텀 : 기습 / 섀도볼

 

3. 쁘사이저 : 벌레먹음 / 시저크로스

 

병상첨병/섀도볼 기술을 가진 '팬텀'이 후딘을 가장 빠르게 제압하고, 기습/섀도볼을 가진 '팬텀이'이 2위네요. 

 

좌측의 140.4 / 144.5는 후딘을 제압하는 데에 걸리는 시점을 나타냅니다. 빨리 제압할 수록, 즉 숫자가 낮을 수록 해당 레이드 포켓몬에게 강하다고 보시면 되지요.

 

이는 에스퍼 타입인 후딘이 고스트 타입 및 벌레 타입의 기술에 강한 데미지를 입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팬텀과 쁘사이저는 각각의 기술들을 자속성으로 사용하면서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으니 해당 순위는 매우 당연한 결과지요. 

 

이렇게 공격 상성은 본 엑셀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아주 간단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좋은 자료를 만들어서 공유해주신 쟁화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럼 이 지표대로 후딘의 상대로 팬텀을 꺼내도 되는가인데 제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후딘은 통상 기술로 사이코커터(에스퍼), 염동력(에스퍼) / 특수 기술로 미래예지(에스퍼), 기합구슬(격투), 섀도볼(고스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팬텀은 이 중 에스퍼, 고스트 타입 기술들에 강한 데미지를 입지요. 때문에 후딘을 상대로 팬텀을 꺼낼 경우, 스킬 에너지를 다 채우기도 전에 후딘에게 압살 당합니다. 상대 포켓몬에게 최대한의 딜을 주기 위해 통상 공격기는 그냥 맞아주고 특수 기술만 피해주면서 레이드를 진행하는 게 대부분인데요. 후딘의 자속 받는 에스퍼 타입 기술들에 계속해서 강한 데미지를 받는 팬텀이 후딘의 상대로 적합할리 없지요. 결국 오랫동안 살아남아야 엑셀의 지표대로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팬텀은 후딘의 상대로 탈락입니다.

 

데미지 3순위인 쁘사이저의 경우, 벌레 타입이라서 후딘의 에스퍼, 고스트 타입 기술들은 보통 데미지로, 격투 타입 기술은 약한 데미지로 받습니다. 그런 점에서 쁘사이저의 유지력이 팬텀에 비해 월등하기에, 팬텀보단 쁘사이저가 후딘의 상대로 훨씬 적합합니다. 

 

 

위의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쟁화님의 엑셀 자료를 활용하여 해당 레이드 포켓몬을 빨리 제압할만한 멤버들을 추려 낸다.

 

2. 레이드 포켓몬이 배우는 기술들을 확인 후, 추려낸 멤버들이 이를 최소의 데미지로 받아내는지 고려한다. 특히 계속 맞아주는 레이드 포켓몬의 '통상 기술'이 요주의 요소임.

 

3. 1,2번 항목을 모두 고려하여 최적의 멤버를 선정한다.

 

 

물론 포켓몬마다 고유의 방어력, 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타입 상성만으로 '최소의 데미지'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즉 능력치도 적절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지요. 

 

 

 

 

 

쉽고 짧게 쓴다고 했는데 쓰다보니 뭔가 내용이 또 장황해졌네요. 필력이 여기까지밖에 안 되는 것 같아 정말 아쉽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v61
파피푸
90%
 
경험치
71,504
베니
220
이니
15,324
  • 명성치3785
  • 제니408
  • 8
  • 5
  • 4
  • 1
  • 5
  • 4
  • 3
  • 5
  • 1
  • 4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2546      [배틀]   PvP 메커니즘 선행 분석  [8] Heptacle 12-05  5714 25
    2544      [배틀]  PVP관련 타입별 데미지 순위를 정리해..  [16] 카푸75 12-03  9205 25
    2543      [포켓스톱]  포켓스톱 신청 베타테스트 기간이 끝.. [4] 빈뜨 12-03  4066 0
    2539      [기타]   2018 총결산 커뮤니티데이 팁![쌈밥.. [7] Ssambob 11-30  7168 12
    2537      [포켓몬]   12월 커뮤니티 데이 실전 포켓몬들 ..  [20] 라스자칼 11-29  13833 40
    2536      [기타]   포고 복귀 유저는 어떤게 궁금했을까요?..      Ssambob 11-29  2364 0
    2534      [기타]   포고 복귀 유저는 어떤게 궁금했을까요?.. [6] Ssambob 11-28  3849 4
    2532      [포켓몬]  포켓몬고 초보자용 공략집(심화) - ..  [11] 빠라바 11-26  14096 46
    2531      [포켓몬]  포켓몬고 초보자용 공략집(기초) - ..  [9] 빠라바 11-26  11640 38
    2525      [포켓몬]  커뮤니티 데이 총정리  [32] 동자개m 11-22  14165 47
    2522      [포켓몬]  크레세리아에 관한 고찰  [13] 동자개m 11-21  8181 28
    2519      [기타]  이상한 상자 미세팁  [12] 대마왕v 11-20  7644 3
    2513      [포켓몬]   이상한 상자로 멜탄을 포획해 봤습니다.. [2] Ssambob 11-18  6151 4
    2512      [포켓몬]  멜탄 스페셜리서치 및 멜탄&멜메탈에 ..  [11] 동자개m 11-18  19600 21
    2509      [포켓몬]   멜탄 포획 영상 (닌텐도 스위치 연동.. [2] 이미난카 11-17  2769 0
    2508      [기타]  닌텐도 스위치 페어링 깨알팁. [4] 폭풍마법사 11-17  3213 3
    2507      [포켓몬]  신오의 돌 포켓몬 티어 목록  [10] Heptacle 11-17  18232 9
    2494      [기타]  친구삭제 한번에 여러명 해야할때 팁 [5] 루이25세 11-13  3854 2
    2493      [포켓몬]   리오르를 얻을 수 있는 tip![쌈밥.. [6] Ssambob 11-13  6710 9
    2479      [포켓몬]  포린이를 위한 레이드몬스터 포획 강좌  [16] 동자개m 11-09  12224 36
    2478      [포켓몬]   11/10(토) 별의모래 6배를 노려..       Ssambob 11-09  3510 1
    2477      [배틀]  레이드 데미지 계산기 ver.3(엑셀 ..  [5] hawaii 11-08  2869 19
    2459      [포켓몬]   팬텀(핥기)의 가치와 4세대 포함한 ..  [32] 라스자칼 11-02  10942 27
    2458      [포켓몬]   11/3 핥기 고개체 팬텀을 얻을 수.. [11] Ssambob 10-29  9929 21
    2457      [포켓몬]   메타그로스(코멧펀치, 강철타입)의 가..  [16] 라스자칼 10-25  10703 35
    2456      [포켓몬]  기라티나에 관한 고찰  [18] 동자개m 10-24  17714 58
    2448      [포켓몬]  코멧펀치 메타그로스에 대한 고찰  [23] 동자개m 10-20  16594 70
    2440      [포켓몬]  4세대 포켓몬들에 관한 고찰  [57] 동자개m 10-17  26560 139
    2439      [포켓몬]  11/15 개정 개체값(방어력,체력)..  [8] hawaii 10-16  9672 12
    2438      [포켓몬]  11/15 개정 CP 비교표  [9] hawaii 10-16  13918 27
    2435      [포켓몬]  이번에 바뀔 CP표입니다 [10] 카푸75 10-16  12827 25
    2423      [포켓몬]   에스퍼타입의 가치와 에스퍼 위크 이벤..  [15] 라스자칼 10-09  8169 23
    2410      [배틀]   테오키스 2계정 공략으로 확인해본 방어.. [6] 바닐라i 10-03  6218 6
    2407      [포켓몬]  10월 1일 기준 확인된 레이드  [26] Luckyandbad 10-01  12025 7
    2401      [연구]  포켓몬 도감... 을 표방한 구글 어시..  [14] 오버플로우 09-27  8305 20
    2400      [연구]  뮤츠 신스킬 정보  [8] Heptacle 09-27  9342 5
    2396      [기타]  울트라/베스트 프렌드 경험치 팁  [3] Heptacle 09-22  11633 4
    2395      [포켓몬]  뮤츠 신스킬에 관한 고찰  [20] 동자개m 09-21  13104 34
    2394      [포켓몬]   뮤츠에게 실버파인 열매를 주었더니 놀.. [5] Ssambob 09-21  10934 7
    2393      [포켓몬]  테오키스에 대한 고찰  [13] 동자개m 09-19  9369 11
    2392      [포켓몬]  테오키스 스탯  [11] 플요97 09-19  5350 4
    2390      [포켓몬]  심심해서 만들어본 4세대 cp와 종족..  [7] 충신여포 09-17  8292 15
    2389      [포켓스톱]   포켓스톱 승인과정을 인그레스 랭커분.. [12] Ssambob 09-16  4849 16
    2388      [출현정보]  울트라보너스 해당 7km 알 지역몬..  [9] 마지막요청 09-16  9294 0
    2386      [기타]  9월 포켓몬고 이벤트 달력  [11] S52 09-12  10742 42
    2385      [기타]  친구 추가용 추천 사이트  [11] 루이25세 09-11  7964 1
    2384      [기타]  교환, 반짝반짝에 대한 모든 것  [34] Heptacle 09-08  16063 22
    2380      [배틀]   레이드 3초 더 버는 법 [2] Heptacle 09-01  7968 12
    2378      [기타]  체육관 및 포켓스탑 아이템/뱃지에 대한..  [7] Heptacle 08-26  10115 13
    2377      [기타]  포린이를 위한 체육관 이야기 [25] 김유빈 08-26  9922 21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