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력몬] 최고 효율의 풀강 레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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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포공카에서 '충남II별명무설정'님께서 만들어주신 데미지 자동 계산기를 사용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1원짜리 팁] 시리즈로 좋은 내용을 알려주신 별명무설정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http://cafe.naver.com/headapji/453907) 





1. 들어가며

레이드가 열리면서 괴력몬이 신분상승이 되었습니다. 주요 4성 보스포켓몬인 라프라스, 마기라스, 잠만보에게 supreme counter로 알려지면서, 또한 3성 레이드에 직접 출현하기도 하면서 우리가 괴력몬 라인업을 전보다 다양하게 갖추게 되었는데요.

이전 글에서 공격용 포켓몬의 별의모래 소비 대비 최고의 전투효율은 30레벨에서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을 함께 알아봤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인할 수 없는 '풀강의 가치'에 대해 많은 고렙 트레이너들 사이에서 얘기가 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포켓몬 레벨이 증가할수록 별의모래 소모량이 커지는데요.
30 ->40레벨 강화시 필요한 별의모래가 165,000개.
이는 20렙 포켓몬 두 마리를 30렙으로 강화하고도 남는 모래양이죠.

'풀강이 명품을 만든다, 그런데 모래는 최대한 아껴보자'
앞으로 각 포켓몬이 명품이 되는 최적의 레벨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먼저, 레이드 전투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딜러, 괴력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 보스포켓몬의 특징

내 포켓몬이 보스포켓몬과 주고 받는 데미지를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선, 보스포켓몬의 특징을 알 필요가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알려진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 IV 100% (15/15/15)

- 티어에 따른 일정한 체력치
- 1성 : 600 HP
- 2성 : 1800
- 3성 : 3000
- 4성 : 7500
- 5성 : 12500

- 티어에 따른 특정 CPM값
- 1성 : 0.59~0.61
- 2성 : 0.67
- 3성 : 0.73
- 4성 : 0.79
- 5성 : 0.79

(https://www.reddit.com/r/pokebattler/comments/6k03g0/info_sent_by_server/)
(https://www.reddit.com/r/TheSilphRoad/comments/6ozx3c/legendary_analysis_complete_initial_thoughts/?st=j5gc4gy0&sh=b0ee3c19)
(https://www.pokebattler.com/raids)





3. 공격IV가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

세 가지 IV 중 가장 중요한 수치라고 언급되는 공격IV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레이드는 라인업이 모두 기절해도 재입장이 가능하고, 또한
팀별로 넣은 딜량에 따라 포획공의 갯수를 차등하니 딜링의 중요성이 강조되는데요.




표를 보시면 공격IV가 줄어들면서 스킬데미지가 0~1씩 감소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포켓몬고의 데미지 공식은 소수점 이하를 버리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두 이와같은 정수로 표현됩니다)

내 30렙 괴력몬의 공격IV가 13이라면, 공격IV 15인 괴력몬에 비해 폭발펀치를 쓸 때마다 1의 딜로스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몇 번 쓰지도 못하고 기절해버리는 스킬데미지보단, 자주 쓰는 '평타데미지'가 중요하겠지요.

[카운터]의 스킬데미지가 16이 되기 위해 필요한 괴력몬의 레벨은 몇일까요?



즉 내 괴력몬의 공격IV가 15라면, 이 녀석을 36렙까지 강화하면 마기라스 레이드에서 평타를 칠 때마다 남보다 1씩 데미지를 더 주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36렙의 괴력몬은 마기라스 레이드 전투에서 15회 이상 [카운터] 스킬을 쓰고 기절하기 때문에, 남보다 최소 15 이상의 데미지를 더 넣는 셈입니다.

괴력몬 공격IV가 14라면, 공격IV 15인 괴력몬과 같은 결과를 위해선 강화를 한 번 더 해야 함을 표에서 알 수 있습니다.



라프라스 레이드 전투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라프라스 레이드를 위해 괴력몬을 강화한다면, 공격IV 15일 때 31렙까지만 강화해도 [카운터]를 더 세개 넣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방어IV에 따른 데미지 감소량



포켓몬고 내에서 적용되는 데미지 공식.
(Floor:내림, CpM:포켓몬 레벨마다 정해져있는 상수, STAB:자속)

식을 보시면 방어자(스킬 맞는 쪽)의 방어스텟과 포켓몬레벨이 들어오는 데미지양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는데요.

방어스텟은 방어IV에 따라 변하게 되는데, 방어스텟이 달라짐에 따라 들어오는 데미지 양을 도표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물기]같은 스킬은 보통 30렙 괴력몬이 10회 전후로 맞고 기절하게 되는데요. [물기]의 데미지를 4로 받아낼 수 있다면 괴력몬의 생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깨물어부수기] 스킬은 보통 괴력몬이 3회 전후로 맞고 기절하는데, 이 데미지가 1 감소하면 괴력몬의 체력을 3 만큼 벌 수 있겠네요.



표를 보시면 내 괴력몬의 방어IV가 15일 때, 35.5레벨까지 강화한다면 [물기] 스킬을 4의 데미지로 받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방어IV가 14라면, [물기] 데미지를 4로 받아내기 위해선 36레벨까지 강화할 필요가 있어지네요.

먼저 살펴본 공격IV 관련표와 함께 보시면서, 내 괴력몬의 IV에 따른 최적의 풀강 레벨을 찾아보실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공14, 방14의 IV라면 쎈딜을 넣기 위해선 최소 36.5렙, 물기를 약하게 맞기 위해선 최소 36렙이 필요하겠구나 라고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라프라스 레이드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라프라스 레이드에선 크게 눈여겨 볼 부분이 없겠습니다. 라프라스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얼음숨결]이나 [물대포]스킬의 데미지를 1 줄일 수 있다면 생존에 도움이 되겠으나, 이는 방어IV 15인 괴력몬을 40렙까지 강화해도 달성이 불가능하네요.





5. 체력IV에 따른 실제 체력(HP)

* 체력 = Floor{(체력스탯 + 체력개체값) x CPM}

포켓몬의 체력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30렙 괴력몬을 예시로 IV에 따른 체력을 표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체력 IV 차이에 따라, 1~3 정도의 체력(HP)차이가 발생하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이 수치를 무시하면 안 되는게, 괴력몬이 딸피로 남아 평타 [카운터]를 한 번 더 넣어도 15(마기에게) 혹은 12(라프에게) 만큼의 딜을 더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아래는 괴력몬을 추가 강화 시 체력IV에 따른 체력(HP)의 도표입니다.
레벨이 올라감에도, IV 차이(10~15)에 따른 체력차이가 3~4 정도로 유지됨을 알 수 있습니다.







6. 결론

괴력몬이 레이드 상황에서 보여줄 수 있는 퍼포먼스를 다소 번잡하게 살펴보았는데요. 

공격/방어/체력 IV 중 어떤 수치가 괴력몬의 능력에 가장 중요할까가 궁금하여,
괴력몬 IV를 (10/15/15) (15/10/15) (15/15/10) 으로 나누어 각각 시뮬레이션을 돌려 보았습니다.

하지만 30렙 괴력몬 수준에서는 총 딜량에 큰 차이는 보이지 않았고,
상대 마기라스의 스킬구성에 따라 딜량 분위가 바뀌는 점을 관찰하였습니다.

- 물기/불대문자 마기라스 상대로는 10/15/15 괴력몬이 딜 1위
- 아이언테일/깨물어부수기 마기 상대로는 15/15/10 괴력몬이 딜 1위

따라서, 만약 괴력몬을 30렙까지만 강화하여 전투에 투입하실 계획이라면,
딱히 특정 IV에 무게를 두시기 보단, 총 IV 값 (93%, 96%, 98% 등)을 보시고 높은 녀석을 강화하여 사용하시면 무방할 듯 합니다.

반면, 괴력몬 하나 정도는 풀강을 해서 전투에 활용하고싶다 하신다면,
해당 괴력몬의 공격IV와 방어IV를 확인하시고,
밑의 두 표를 참고하셔서 필요한 레벨까지 강화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포켓몬 레벨 30 -> 36 까지 강화하는데 필요한 별의모래는 78,000개 입니다)

(레이드 시뮬레이션 : https://www.pokebattler.com/)

다음번엔 안정적인 괴력몬잡이인 드폭 망나뇽에 대해 한번 조사해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하여 찾아본 부분이라,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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