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여겨볼 만한 3세대 포켓몬(2)


※ 본 게시물은 PC화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모바일보단 PC화면에서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 소개할 포켓몬들의 CP 및 능력치는 인게임에 적용되기 전 변경될 여지가 있습니다.
    └ (ex: 뮤츠의 능력치 너프, 스이쿤의 기술 변경)

※ 최종진화형만 소개 시 야생에서 전 단계 포켓몬들을 조우하더라도 알아보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이 점을 감안하여 진화 전 단계 포켓몬들도 같이 소개하겠습니다.(이전 글에도 이 부분을 적용해 수정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이전 글에 이어서 내용을 마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에 링크를 첨언할테니 아직 첫번째 글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 게시물은 3세대 포켓몬들을 전혀 모르시는 분들께 어떤 포켓몬들의 전망이 괜찮은지, 즉 킵해둘 만한지 대강의 지표를 제시해드리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3세대 포켓몬들의 능력치 및 타입 상성, 해당 타입에서의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목록을 추려 뽑았으며,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시점에서의 타입별 1티어 격수들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가?

 

-> 1,2세대가 나온지 꽤 지난 시점이기에 각 타입별로 1티어 격수들이 이미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선정된 포켓몬이 특정 타입에서 활약할 만한 잠재성이 있는지를 가장 크게 고려하였습니다.
 
2. 공격력(화력)이 괜찮은 수준인가?
 
-> 현재 포켓몬GO의 메타는 뭐니 뭐니 해도 '화력'입니다. 상대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형태의 공격 기술들만 존재하는 현시점에선 '공격력'이 큰 비중을 차지할 수밖에 없지요. 이를 두번째로 고려하였습니다.
 
2. 내구력(체력 및 방어력)이 적당한 수준은 되는가?

 

-> 아무리 화력이 좋아도 내구력이 지나치게 떨어지면 대전에서 금방 빈사하기에 딜로스가 생기고 효율이 급감합니다. 때문에 '2번'의 조건을 충족해도 본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배제하였습니다.

 

 

3세대 포켓몬이 어떤 '통상 기술'과 '특수 기술'을 배울지 아직은 정보가 없는 관계로, 부득이하게 스킬 정보는 최대한 희망적으로 전망하면서(배치된 기술들의 스펙이 못해도 중간은 되거나 1티어 격수와 동급이라고 전제함)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부분들이 아무리 좋아봤자 스킬이 별로면 말짱 도루묵이기 때문에 본 게시물에서 좋을 거라고 소개한 특정 포켓몬의 전망은 실제 인게임에선 어두울 여지가 있지요. 
 
즉 여기서 소개하는 3세대 포켓몬들은 잠재성이 있다고만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잡고 바로 모래를 쏟아부어 39레벨까지 풀강화하라는 게 절대 아니며, 야생에서 조우 시 킵해둘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차후 스킬 정보가 공개되면 이를 감안해서 본 글보다 더욱 정확하게 괜찮은 포켓몬들을 추려 뽑아주실 분이 계실 거라 믿습니다. 

 

본 게시물은 포켓몬위키, 포켓몬코리아, 게임프레스, 게임인포의 내용 및 이미지를 참고해서 작성하였습니다.

 

 

 

 

9. 톱치 -> 비브라바 -> 플라이곤
Max CP : 2458
 
공격력 : 205
 
방어력 : 168
 
체력 : 160

 

방어 시(플라이곤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2중 약점(196%) : 얼음
단일 약점(140%) : 페어리, 드래곤
반감(71%) : 바위, 독, 불꽃
무효 반감 상성(36%) : 전기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정령 포켓몬
 
* 타입 : 땅/드래곤
 
* 도감 설정 : 날개 치는 날갯소리는 마치 노랫소리 같다. 소리에 매혹된 자는 모래 폭풍에 휩쓸려 플라이곤의 먹이가 된다.

 

 

3세대의 보급형(?) 드래곤 포켓몬인 플라이곤입니다. 

 

타입 상성은 이제까지의 드래곤 포켓몬들과 별 다를바가 없는데요. 눈에 띄는 부분이라면 땅/드래곤이라는 유니크한 듀얼 타입을 보유했단 점입니다.

 

드래곤계에서 명실상부한 1티어 포켓몬인 망나뇽에 비하면 능력치가 많이 떨어지지요. 그래서 드래곤 격수로 쓰기엔 여러모로 무리가 있으며 '땅 타입'을 보유했다는 점이 플라이곤의 유일한 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땅 타입 1티어 격수들인 코뿌리나 딱구리 등과 경쟁해야 하는데, 애석하게도 이들보다 특출나게 능력치가 좋진 않아서 월등히 뛰어난 땅 타입 격수가 될 거라고 생각되진 않네요. 

 

플라이곤의 활로는 통상 기술로 '머드숏'이나 이에 준하는 빠른 기술을 배우는 데에 있습니다. 코뿌리나 딱구리가 땅 타입 1티어 격수임에도 그다지 각광받지 못하는 이유는 그 느려터진 공격 속도 때문인데, 이를 방증하듯 일부 유저 분들은 현재 5단계 레이드 보스인 라이코를 상대로 '머드숏'을 사용하는 '고지'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플라이곤이 '머드숏'이나 그에 준하는 빠른 땅 타입 통상 기술을 배정받는다면 코뿌리, 딱구리와 차별화할 수 있지요. 

 

반대로 말하면 이런 차별화 요소가 없을 시 코뿌리는 물론이고 땅 타입 격수로 새롭게 급부상하리라 예상되는 '대짱이'와도 게임이 되지 않을 듯합니다. 다른 어떤 포켓몬들보다도 기술의 향방에 따라 운명이 갈릴 거라 생각되는 포켓몬입니다.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3단계가 적당해보이며, 평범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2중 약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공략이 그리 어렵진 않을 걸로 예상됩니다.

 

 

 

 
10. 빈티나 -> 밀로틱
Max CP : 2967
 
공격력 : 192
 
방어력 : 242
 
체력 : 190

 

방어 시(밀로틱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풀, 전기
반감(71%) : 강철, 물, 얼음, 불꽃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사랑 포켓몬
 
* 타입 : 
 
* 도감 설정 : 무지개색이라고 전해지는 아름다운 비늘은 보는 방향을 바꾸면 여러 가지 색으로 변화한다. 가장 아름다운 포켓몬으로 불리며 많은 예술가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3세대의 갸라도스라고도 할 수 있는 밀로틱입니다. 전 세대 포켓몬들 중에서도 손꼽힐 만큼 수려한 외형을 지녔기에 매우 인기가 많을 거라 생각되는 포켓몬 중 하나이지요.

 

방어 상성이 좋기로 유명한 물 타입답게 약점이 적으면서 반감도 적당히 있네요. 이와 더불어 상당히 단단한 내구력이 시너지를 발휘해 매우 안정적인 유지력을 보일 거라 생각됩니다. 

 

문제라면 물 타입에는 얻기 쉬우면서 스펙도 출중한 사기 포켓몬 '샤미드'가 있다는 거지요. 밀로틱의 자체적인 스펙은 나쁘지 않지만, 이 샤미드의 존재 때문에 빛이 바랠 가능성이 큽니다. 즉 능력치로는 차별화하기 어렵고 향후 배치될 기술에 따라 위상이 갈릴 듯하네요. 샤미드 수준의 기술들이 배정된다면 스펙은 샤미드와 어금버금할 거라 예상됩니다.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4단계일 거라 예상되는데, 우수한 방어 상성과 더불어 보스화되면서 방어력에 비해 낮았던 체력이 보완되는 관계로 상당히 까다로운 보스가 될 것 같습니다.

 

 

 

 

11. 대굴레오 -> 씨레오 -> 씨카이저
Max CP : 2606
 
공격력 : 182
 
방어력 : 176
 
체력 : 220

 

방어 시(씨카이저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격투, 바위, 전기, 풀
반감(71%) : 물
2중 반감(51%) : 얼음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얼음깨기 포켓몬
 
* 타입 : 물/얼음
 
* 도감 설정 : 발달한 2개의 이빨은 10톤이나 되는 빙산을 일격에 분쇄한다. 지방이 두꺼워서 영하의 기온에서도 끄떡없다.

 

 

3세대의 라프라스라고도 할 수 있는 씨카이저입니다. 

 

방어 상성은 좋다고 하기엔 좀 애매한 편입니다. 약점이 많지는 않지만 반감 역시 적기 때문에 마냥 좋다고 할 수는 없지요. 다만 내구력 자체는 꽤나 탄탄한 편이라 유지력은 나쁘지 않을 걸로 생각됩니다. 

 

물 타입 쪽으로는 워낙 쟁쟁한 경쟁자들이 많아 씨카이저가 두각을 나타내기 어렵습니다. 역시 라프라스처럼 얼음 타입 격수로서의 활로를 찾아야 하는데요. 라프라스가 화력은 좀 달리되 상당히 안정적인 유지력을 보여준다면, 씨카이저는 내구력을 좀 희생해서 그만큼 화력이 강해진 케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3세대에서도 맷집형이 아닌 공격형 메타가 그대로 유지된다면 라프라스가 씨카이저를 넘어서긴 많이 어려울 거라 예상되네요. 통상기, 특수기 모두 얼음 타입의 기술을 배운다는 전제 하에 씨카이저는 라프라스의 상위호환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현재 얼음 타입의 1티어인 프리져와 양대산맥을 이룰 잠재성이 다분한 포켓몬입니다.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라프라스의 전례를 봤을 때 4단계라고 예상되는데, 화력이 좀 더 센 라프라스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12. 아공이 -> 쉘곤 -> 보만다
Max CP : 3532
 
공격력 : 277
 
방어력 : 168
 
체력 : 190

 

방어 시(보만다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2중 약점(196%) : 얼음
단일 약점(140%) : 페어리, 드래곤, 바위
반감(71%) : 격투, 물, 벌레, 불꽃
2중 반감(51%) : 풀
무효 상성(51%) : 땅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드래곤 포켓몬
 
* 타입 : 드래곤/비행
 
* 도감 설정 : 날개가 갖고 싶다는 굳건한 바람이 계속된 결과 몸의 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켜서 멋진 날개가 돋아났다고 한다. 기쁜 마음에 화염을 뿜어 일대를 불태워 버린다.

 

 

1세대의 망나뇽 이후로 전설의 포켓몬이 아니면서도 그와 맞먹는 강함을 뽐내는 포켓몬들이 매 세대마다 꼭 나오게 됐습니다. 2세대의 마기라스가 그랬고 3세대에선 보만다가 이 계통에 속하지요. 그만큼 강력함이 이미 예정돼있는 포켓몬이기도 합니다.

 

방어 상성은 망나뇽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드래곤족의 숙명인지 여전히 얼음에는 쥐약이지만 반감 및 2중 반감하는 타입들도 그만큼 많은 관계로 무작정 안 좋다고 할만한 정도는 아니네요.

 

포지션은 1세대의 드래곤 포켓몬 '망나뇽'과 완전히 일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망나뇽에 비해 내구력은 다소 희생하면서 화력이 좀 더 강해진 케이스라고 할 수 있는데, 능력치만 놓고 판단했을 때는 망나뇽보다 확연히 좋다고 하기엔 좀 애매합니다. 공격력이 확실하게 우위를 점하는 것도 아니면서(ex: 망나뇽 263) 내구력은 꽤나 희생됐기 때문이지요. 

 

즉 보만다 역시 어떤 기술을 배우느냐에 따라 대우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만약 '용성군(=드래곤 타입의 오버히트)'같은 기술을 새롭게 배운다면 화력면에선 능력치 이상으로 망나뇽을 압도할 거라 생각되네요. 즉 망나뇽은 유지력, 보만다는 화력이 각각 부각되는 드래곤 계열의 투톱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4단계일 가능성이 크고, 방어력이 다소 낮으면서 2중 약점이 있기 때문에 언뜻 보면 마기라스보다도 공략 난이도가 낮을 것 같긴 합니다. 허나 대 마기라스 때 주력 격수로 쓰이는 '괴력몬'의 경우 마기라스의 '물기' 및 '깨물어부수기', '스톤에지'를 모조리 반감으로 받아내는 걸 생각했을 때, 보만다의 드래곤 타입 또는 비행 타입 공격 기술들을 반감할 방도가 없는 얼음 타입 포켓몬들은 파죽지세로 쓸려나갈 가능성이 커보이네요. 때문에 보만다는 괴력몬으로 불대문자 마기라스를 상대하는 정도 또는 이보다 약간 더 높은 난이도일 거라 생각됩니다. 

 

 

 

 

13. 메탕 -> 메탕구 -> 메타그로스
Max CP : 3644
 
공격력 : 257
 
방어력 : 248
 
체력 : 160

 

방어 시(메타그로스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불꽃, 악, 땅, 고스트
반감(71%) : 드래곤, 얼음, 노말, 풀, 강철, 바위, 비행, 페어리
2중 반감(51%) : 에스퍼
무효 상성(51%) : 독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무쇠다리 포켓몬
 
* 타입 : 강철/에스퍼
 
* 도감 설정 : 두마리의 메탕구가 합체한 모습이다. 복잡한 신경 네트워크로 이어진 4개의 뇌는 슈퍼컴퓨터를 상회하며 대단한 계산으로 상대를 분석한다.

 

 

1세대의 망나뇽, 2세대의 마기라스 포지션을 잇는 메타그로스입니다. 3세대는 특이하게도 이러한 계통의 포켓몬이 보만다까지 포함하여 두마리가 존재하지요. 그만큼 100% 강력할 거라고 확정해서 말할 수 있는 포켓몬이기도 합니다.

 

방어 상성이 정말 우수합니다. 2중 약점은 전무하고 단일 약점은 고작 4개밖에 안 되면서 수많은 타입들을 반감,2중 반감으로 받아내네요. 이 점이 나쁘지 않은 내구력과 합쳐져서 대전에서의 유지력은 상당할 거라 예상됩니다. 

 

이제껏 소개해온 포켓몬들 중에서 가장 확언해서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강철 타입 1티어인 핫삼을 완벽하게 제쳐버릴 수 있겠네요. 높은 화력에도 불구하고 내구력이 다소 아쉬워 널리 활용되지 못하는 핫삼과 달리, 메타그로스는 이를 상회하는 화력과 더불어 비교하기 미안할 정도의 내구력을 보유하고 있지요. 잉어킹이 배우는 '튀어오르기' 및 '발버둥'을 달고 나오지 않는 이상, 강철 격수로서의 핫삼은 메타그로스를 넘어설 일이 없어보입니다. 3세대 전설의 포켓몬들 중 두마리(ex: 레지락, 레지아이스)가 강철 타입에게 상성 데미지를 입는 관계로 강철의 입지가 지금보다 훨씬 나아질 거라 예상되는데요. 그만큼 강철 격수로서 메타그로스의 전망은 매우 밝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에스퍼 격수로서도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하나같이 낮은 내구력을 지닌 여타의 에스퍼 포켓몬들과는 달리, 메타그로스는 내구마저 괜찮은 수준이니깐요. 허나 에스퍼 타입은 3세대의 전설 레이드에서도 상성 데미지를 줄 여지가 없어 별 메리트가 없는 관계로, 기술 문제만 없다면 메타그로스는 강철 격수로 널리 쓰일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즉 어떤 스킬들을 배정받느냐에 따라 달라질 여지는 있으나, 능력치만 두고 봤을 때는 강철, 에스퍼 두 타입에서 모두 1티어로 활약할만한 잠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 좋게 야생에서 만난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반드시 킵해둬야될 포켓몬이지요. 

 

레이드 보스 포켓몬으로 나온다면 마기라스의 전례를 봤을 때 4단계일 가능성이 크고, 다소 떨어지는 체력이 보스 버프로 보정되면서 무지막지한 내구력과 엄청난 화력을 겸비하게 됩니다. 마기라스와는 달리 2중 약점도 없기 때문에 이제까지의 4단계 보스들 중 가장 까다로운 역대 최강의 보스 포켓몬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 번외편

이번주 토요일부터 고스트 타입의 3세대 포켓몬들이 선행 공개된다고 오피셜 공지가 떳습니다. 다소 스펙이 부족하여 본문에선 이 포켓몬들을 소개하지 않았었으나, 모두 차후 세대에서 진화형을 가졌기에 나름대로 잠재성을 가지고 있지요. 가장 먼저 만날 3세대 포켓몬들인 만큼, 이들도 소개할 필요를 느껴 번외편으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소개할 3세대 고스트 포켓몬들은 본가 게임 기준으로 4세대에서 일반적으로 진화하거나, 메가진화를 합니다.  메가진화는 본가 게임의 6세대부터 등장한 진화 개념이기에 포켓몬GO에선 기약 없이 먼 미래일 거라 예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할로윈 이벤트 때 캐릭터 의상으로 7세대 포켓몬인 '따라큐'의 탈을 형상화한 모자를 푸는 걸 봤을 때, 나이앤틱이 마음만 먹으면 더 빨리 메가진화 컨텐츠를 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벌써부터 메가진화를 신경 쓰는 건 시기상조인 게 사실이니 나중에 진화한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될 듯합니다. 


 
1. 깜까미
Max CP : 1305
 
공격력 : 141
 
방어력 : 141
 
체력 : 100

 

방어 시(깜까미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페어리
반감(71%) : 격투, 독
무효 상성(51%) : 에스퍼, 노말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어둠 포켓몬
 
* 타입 : 악/고스트
 
* 도감 설정 : 동굴 깊은 곳에서 은밀히 생활한다. 어둠 속에서 눈동자가 수상하게 빛날 때 사람의 영혼을 빼앗는다며 두려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3세대의 유령 포켓몬 중 하나인 깜까미입니다.

 

악/고스트라는 매우 유니크한 타입을 지니고 있으며, 본래는 약점이 전무한 완벽한 방어 상성이었으나 6세대부터 페어리 타입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약점이 하나 생기게 된 케이스지요. 

허나 이러한 장점이 무색하게 활약하기 힘든 절망적인 능력치를 지녔고, 덕분에 격수로는 절대 써먹지 못합니다.

 

 

 

  

★. 메가깜까미
 
Max CP : 1708
 
공격력 : 151
 
방어력 : 221
 
체력 : 100

 

방어 시(메가깜까미가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페어리
반감(71%) : 격투, 독
무효 상성 : 에스퍼, 노말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어둠 포켓몬
 
* 타입 : 악/고스트
 
* 도감 설정 : 메가진화 에너지가 가슴에 있던 붉은 보석에 집중되어 거대화되고 몸에서 분리된다. 거대화된 보석은 높은 강도를 자랑하고, 어떤 공격에도 상처를 입지 않는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보석의 그림자 뒤에 숨어서 상대의 틈을 파고든다. 거대한 보석을 이용해 공격을 방어할 수 있지만 공격을 받을 때마다 보석은 점점 작아지며, 더 이상 작아지지 않을 정도가 되면 깜까미가 먹어 삼킨다. 그 뒤 깜까미는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온다.

 

 

완벽에 가까운 방어 상성을 그대로 답습하나, 포켓몬GO에서 활약하기 어려운 내구형인 점도 그렇고 이마저도 그다지 눈에 띄는 수준이 아닙니다. 능력치만 놓고 봤을 때 깜까미는 메가진화를 한 게 무색할 정도로 상당히 마이너하네요. 다양한 변화기 및 특성같은 요소들이 새롭게 구현되지 않는 이상, 메가깜까미의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습니다.
 
 

 

 

2. 어둠대신 -> 다크펫
 
Max CP : 2073
 
공격력 : 218
 
방어력 : 127
 
체력 : 128

 

방어 시(다크펫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악, 고스트
반감(71%) : 벌레, 독
무효 상성(51%) : 격투, 노말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봉제인형 포켓몬
 
* 타입 : 고스트
 
* 도감 설정 : 버려진 인형에 원념이 깃들어 포켓몬이 되었으며 자신을 버린 아이를 찾고 있다. 입을 열면 저주의 에너지가 빠져나간다.

 

 

딱 봐도 저주인형처럼 생긴 다크펫입니다. 
 
팬텀과는 달리 단일 고스트 타입을 가지고 있으며 방어 상성은 단일 타입답게 평범하기 그지없네요. 

 

꽤나 강한 공격력이 돋보이지만 그 팬텀보다도 약한 내구력이 문제입니다. 현재 팬텀이 그 강한 화력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약한 내구력때문에 외면받는 걸 봤을 때, 이보다 더 떨어지는 다크펫은 팬텀 이상으로 대전에서 활약하기 어려울 듯합니다.

 

 

 

 

★. 메가다크펫
Max CP : 3267
 
공격력 : 312
 
방어력 : 164
 
체력 : 128

 

방어 시(다크펫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악, 고스트
반감(71%) : 벌레, 독
무효 상성(51%) : 격투, 노말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봉제인형 포켓몬
 
* 타입 : 고스트
 
* 도감 설정 : 다크펫일 때는 닫혀 있던 지퍼가 열림으로써 억눌려 있던 에너지가 해방돼 강력한 파워를 다룰 수 있게 되었다. 

 

 

메가진화 후 뮤츠 이상의 무지막지한 공격력을 보유하게 되면서 적어도 메가깜까미보단 입지가 나을 걸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다크펫일 때의 낮은 내구력을 그대로 답습한 게 문제지요. 이전보다 나아졌긴 하지만 여전히 팬텀 수준의 내구력을 지녔기에 전망이 그리 좋진 않습니다. 

 

 

 

3. 해골몽 -> 미라몽
Max CP : 1335
 
공격력 : 124
 
방어력 : 234
 
체력 : 80

 

방어 시(미라몽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악, 고스트
반감(71%) : 벌레, 독
무효 상성(51%) : 격투, 노말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손짓 포켓몬
 
* 타입 : 고스트
 
* 도감 설정 : 몸 안에는 텅 비어서 아무것도 없다. 입을 열면 블랙홀처럼 뭐든지 빨아들이는데, 빨려 들어가서 어떻게 되는지는 현재까지도 알 수 없다.

 

 

이름과 모습에서 알 수 있듯이 미라가 모티브인 3세대 고스트 포켓몬 미라몽입니다. 

 

단일 고스트 타입답게 무난한 방어 상성을 지녔고 방어력 역시 매우 높지만, 체력이 심각하게 낮아서 내구력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그러면서 공격력은 고라파덕, 콘치, 파오리 수준인 관계로 대전에서 활약하기 어려울 듯하네요.

 

미라몽은 4세대에서 일반적인 진화형을 얻습니다.

 

 

 

 

★. 야느와르몽
Max CP : 2046
 
공격력 : 180
 
방어력 : 254
 
체력 : 90

 

방어 시(미라몽이 피격 당할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악, 고스트
반감(71%) : 벌레, 독
무효 상성(51%) : 격투, 노말

 

*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움켜쥠 포켓몬
 
* 타입 : 고스트
 
* 도감 설정 : 머리의 안테나로 영계로부터의 전파를 수신한다. 탄력 있는 몸 안에 갈 곳 없는 영혼을 가두어 저승으로 데려간다고 전해진다.

 

 

전 단계인 미라몽과 동일하게 단일 고스트 타입인 관계로 무난한 방어 상성을 지니고 있으며, 낮았던 체력은 애석하게도 매우 소폭 상승하여 내구력이 이전보다 월등히 높아지진 않았습니다. 이와 다르게 공격력은 매우 큰 폭으로 올라갔으나, 미라몽일 때 원체 공격력이 낮았기 때문인지 딱히 눈에 띌만한 정도는 아니네요.
 
4세대가 나올 때까지 현재의 대전 환경에 그다지 변동이 없다면, 야느와르몽은 딱히 활약할 여지가 없을 듯합니다.





 
능력치만 놓고 봤을 때는 3세대 고스트 포켓몬들 모두 딱히 눈여겨볼 만한 정도는 아닙니다. 허나 이는 공격 기술들만 존재하는 포켓몬GO의 현재 대전 환경을 기준으로 판단했을 때 그런 거지요. 이들은 본가 게임에서도 특이한 특성 및 변화기 등을 바탕으로 한 변칙적인 형태가 주전법이기에, 아직 기약은 없지만 포켓몬GO에서도 특성, 변화기 등 새로운 요소들이 구현된다면 지금 전망보다 훨씬 나은 입지를 가질 여지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새로운 포켓몬이 나온다는 게 제일 중요하지요. 대전에서의 스펙만을 놓고 판단하기보단, 신규 포켓몬들을 잡고 즐기는 게 포켓몬GO를 더욱 재밌게 플레이하는 기본적인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재밌는 할로윈 이벤트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사이트




 

 

 

 

 

 

 

 

 

 

 

 

 

 

 

 

 

 

 







 

 

 

 

 

 

 

 

 

 

 

 

 

 

 

 

 

 

 

 

 

 

 

 

 

 

 

 

 

 

 

 

 

 

 

 

 

 

 

 

 

 

 

Lv61
파피푸
37%
 
경험치
68,874
베니
207
이니
12,704
  • 명성치3760
  • 제니408
  • 8
  • 5
  • 4
  • 1
  • 5
  • 4
  • 3
  • 5
  • 1
  • 4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2396      [기타]  울트라/베스트 프렌드 경험치 팁  [3] Heptacle 09-22  1848 1
    2395      [포켓몬]  뮤츠 신스킬에 관한 고찰  [11] 동자개m 09-21  4074 30
    2394      [포켓몬]   뮤츠에게 실버파인 열매를 주었더니 놀.. [4] Ssambob 09-21  3053 5
    2393      [포켓몬]  테오키스에 대한 고찰  [13] 동자개m 09-19  4093 11
    2392      [포켓몬]  테오키스 스탯  [11] 플요97 09-19  2785 4
    2390      [포켓몬]  심심해서 만들어본 4세대 cp와 종족..  [7] 충신여포 09-17  3785 14
    2389      [포켓스톱]   포켓스톱 승인과정을 인그레스 랭커분.. [11] Ssambob 09-16  2224 15
    2388      [출현정보]  울트라보너스 해당 7km 알 지역몬..  [9] 마지막요청 09-16  3983 0
    2386      [기타]  9월 포켓몬고 이벤트 달력  [10] S52 09-12  6880 41
    2385      [기타]  친구 추가용 추천 사이트  [4] 루이25세 09-11  3428 0
    2384      [기타]  교환, 반짝반짝에 대한 모든 것  [31] Heptacle 09-08  6365 21
    2380      [배틀]   레이드 3초 더 버는 법 [2] Heptacle 09-01  5342 12
    2378      [기타]  체육관 및 포켓스탑 아이템/뱃지에 대한..  [7] Heptacle 08-26  7203 13
    2377      [기타]  포린이를 위한 체육관 이야기 [25] 김유빈 08-26  5443 18
    2376      [출현정보]  현재 레이드 보스 목록+100%(8..  [6] 환75 08-25  6818 21
    2374      [기타]  모두 밝혀진 세레비 스페셜 리서치 내용.. [20] 카푸75 08-22  16436 20
    2372      [연구]  성도 위크 필드 리서치 보상 포켓몬+1..  [5] 환75 08-21  9602 16
    2371      [기타]   세레비와 함께 등장한 이로치와 리서치는..  [4] Ssambob 08-21  5983 17
    2370      [포켓몬]  신규 버전 패치 내용 [9] 루이25세 08-20  6480 12
    2369      [출현정보]  현재 레이드 보스 목록+100%(8..  [8] 환75 08-18  4728 20
    2368      [기타]   사라진 라이코 복구 방법 [4] Ssambob 08-17  4419 14
    2367      [포켓몬]  추가) 4세대 대비 투자해도 좋을 포..  [21] Heptacle 08-14  14036 37
    2365      [기타]  초보자를 위한 xp획득 법 총정리  [7] 김유빈 08-13  6485 12
    2364      [기타]   이브이 커뮤니티데이 간단 tip [10] Ssambob 08-11  6302 12
    2363      [포켓몬]  '이브이' 확정 진화 키워드  [5] 환75 08-09  9001 9
    2361      [연구]  8월 필드 리서치 보상 포켓몬+100%  [19] 환75 08-03  23870 31
    2360      [기타]  포린이를 위한 단계별 레이드 파밍  [14] 김유빈 07-30  12147 17
    2359      [기타]  스페셜 위켄드 이벤트 참고  [7] 환75 07-27  10291 15
    2357      [포켓몬]  포켓몬 포획률 공식  [11] Heptacle 07-24  6383 25
    2356      [배틀]  체육관 CP 감소에 대한 정보  [4] Heptacle 07-24  3747 21
    2355      [기타]  특정지역만 가면 GPS가 무지 튀어 레.. [10] 김유빈 07-21  5817 5
    2354      [포켓몬]  현재 레이드 보스 목록+100%  [11] 환75 07-20  8484 14
    2353      [기타]  11만원 패키지 가격 올랐습니다. [11] 루이25세 07-20  5438 2
    2352      [연구]  [초보]어떤 포켓몬을 키워야 하나요? ..  [13] Blog 07-20  8004 22
    2351      [기타]  포린이를 위한 입문가이드 요약 [9] 김유빈 07-19  6629 34
    2350      [기타]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 정보 정리(변경)  [19] 환75 07-18  5168 27
    2349      [포켓몬]  현재 알에서 나오는 포켓몬+100%(..  [22] 환75 07-17  8413 23
    2348      [포켓몬]  이브이 진화형들이 배울 만한 기술목록  [17] 파피푸 07-15  6469 35
    2347      [포켓몬]  21일 한정레이드 '썬더' 개체값 표  [6] 환75 07-15  4616 8
    2346      [포켓몬]  14~15일 한정레이드 '루기아' 개..  [1] 환75 07-15  3138 5
    2344      [기타]  각 스폰서 업체별 쿠폰 획득법 요약 [6] 김유빈 07-12  5560 4
    2343      [연구]  7월 필드 리서치 보상 포켓몬+100% [11] 환75 07-11  12142 46
    2342      [기타]  친구 시스템 관련  [7] 환75 07-11  5063 12
    2340      [기타]  2주년 이벤트 공지입니다 [7] 친절한교주님 07-06  6327 0
    2339      [포켓몬]  [2차징 수정]하이드로캐논 거북왕에 ..  [10] 동자개m 07-04  7655 22
    2332      [기타]  해외 친구를 만들어 봅시다.  [1] 아잉아웈 06-29  8935 6
    2329      [포켓몬]  용잡이로서 알로라 나인테일의 가능성  [35] 파피푸 06-25  10680 66
    2328      [기타]  [단톡방 운영 팁] 레이드를 활용한 교..  [4] dfjklk 06-23  4976 2
    2327      [포켓몬]  레지아이스, 레지락, 레지스틸에 대한..  [13] 동자개m 06-22  12659 23
    2326      [연구]  워터 페스티벌 리서치 보상 (작성 중)  [2] 환75 06-19  5598 4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