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그저께부터 친구와 교환 기능이 추가되고 알로라 포켓몬들이 7km 알에서 부화하기 시작했지요. 친구, 교환 관련 팁은 저보다 더욱 출중하신 분들이 정리해주실 거라 믿고 전 새롭게 출현한 신종 포켓몬들에게 초점을 맞췄습니다. 새로운 알로라 포켓몬들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알로라(리전폼) 나인테일이 이번에 소개할 포켓몬입니다.
 
 
 

1. 알로라(리전폼) 나인테일이란? 
 

MaxCP : 2184

공격력 : 170

방어력 : 207

체력 : 146
* 방어 시(나인테일이 공격받을 때)의 타입 상성 
 
2중 약점(196%) : 강철
단일 약점(140%) : 불꽃, 독, 바위
반감(71%) : 벌레, 얼음, 악
무효 상성(51%) : 드래곤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여우 포켓몬

* 타입 : 얼음/페어리

* 도감 설정 : 고요한 성격의 알로라 지방의 나인테일은 기존의 나인테일의 변종으로 확인되기 전부터 알로라지방 신화 속 화신으로 존경받아왔다. 나인테일이 사는 산에는 신이 찾아온다고 전해져서 옛날에는 출입을 금지했었다. 
 

알로라 포켓몬들 중 다른 의미로 컬트적인 인기를 지닌 게 그 나시라면, 일반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포켓몬은 바로 이 알로라 식스테일, 나인테일입니다. 두 포켓몬 모두 원종의 귀여움과 멋스러움을 잘 살리면서 변경된 타입(얼음, 페어리)의 이미지를 디자인에 잘 투영했다는 평을 받고 있지요. 
 
역시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한건지 포켓몬고에서도 알로라 포켓몬들 중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2. 원종 나인테일에서 변경된 점
 
2-1. 능력치의 변화
 
(원종 나인테일)
 
MaxCP : 2157

공격력 : 169

방어력 : 204

체력 : 146
 
(알로라 나인테일)

MaxCP : 2184

공격력 : 170

방어력 : 207

체력 : 146
 
원종에 비해 공격력은 1, 방어력은 3 올라갔으며 최대 CP는 27 상승했습니다. 올라갔다 말하기에도 민망할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어쨌든 원종에 비해 능력치 자체는 상향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2-2. 타입의 변화
 
(원종 나인테일)
 
* 타입 : 불꽃

* 방어 시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바위, 땅, 물
반감(71%) : 얼음, 불꽃, 풀, 벌레, 강철, 페어리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알로라 나인테일)
 
* 타입 : 얼음/페어리

* 방어 시의 타입 상성 
 
2중 약점(196%) : 강철
단일 약점(140%) : 불꽃, 독, 바위 
반감(71%) : 벌레, 얼음, 악 
무효 상성(51%) : 드래곤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완전히 다른 포켓몬이라 할 정도로 타입이 변화했으며 그로 인해 방어 상성 또한 크게 변했습니다. 약점 개수만 따진다면 알로라 나인테일 쪽이 2중 약점이 하나 생기고 반감 개수도 줄어들면서 하향됐다 볼 수 있지요.
 
하지만 페어리 타입이 추가됨에 따라 드래곤 타입의 공격을 무효 상성(2중 반감)으로 받아낸다는 이점이 생겼으며, 이러한 방어 상성덕에 부실한 내구체계에도 불구하고 알로라 나인테일을 드래곤 카운터로 활용할만한 가능성이 있는지 따져보는 계기가 됐습니다. 
 
 
 

2-3. 배우는 기술의 변화 


(원종 나인테일)
 
* 통상기1 : 속여때리기 [악 타입]
* 통상기2 : 회오리불꽃 [불꽃]
 
 
* 특수기1 : 열풍 [불꽃 타입] 
* 특수기2 : 오버히트 [불꽃 타입] 
* 특수기3 : 솔라빔 [풀 타입]
 
 
 
(알로라 나인테일)
 
* 통상기1 : 속여때리기 [악 타입]
* 통상기2 : 눈싸라기 [얼음 타입]
 
 
* 특수기1 : 냉동빔 [얼음 타입] 
* 특수기2 : 눈보라 [얼음 타입] 
* 특수기3 : 매지컬샤인 [페어리 타입] 
 
 
타입이 완전히 달라지면서 배우는 기술 역시 완전히 바꼈습니다. 눈에 띄는 건 현존하는 얼음 타입의 통상기들 중 가장 압도적으로 높은 EPS 수치(차징 에너지를 얻는 지표)를 지닌 '눈싸라기'와 함께 2차징기인 '냉동빔'을 배운다는 거네요. 
 
상당히 빠른 차징 에너지 수급력과 2차징기인 냉동빔이 시너지를 일으켜 매우 빠르게 차징기를 쓰는 유니크한 얼음 타입의 포켓몬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런 케이스면서 실전에 활약할만한 능력치를 보유한 얼음 포켓몬은 현재로선 메꾸리(눈싸라기+눈사태)와 알로라 나인테일(눈싸라기+냉동빔) 단 두마리 뿐입니다. 이 외에는 씨레오, 뽀뽀라, 눈꼬마 등 실전에서 활약하기 어려운 미진화체들인 관계로 사실상 이 두마리 외엔 전무하다 봐도 되지요. 
 
 
 
 
3. 대 레쿠쟈전에서의 비교(알로라 나인테일, 라프라스, 메꾸리, 프리져)
 
현존하는 얼음 포켓몬들은 다른 타입에 비해 대체적으로 공격력이 많이 낮습니다. 그나마 화력이 강한 루주라의 경우 너무나 낮은 체력때문에 활용성이 애매하지요. 물론 풀강 루주라를 12~18마리 이상 보유 시 3명의 적은 인원들로도 레쿠쟈 클리어가 가능하다지만(6마리 전멸 시 바로 2,3진 루주라 부대로 재참가하여 교체 딜레이를 최소화. 이런 방식이면 내구력 약한 고화력 포켓몬들 본연의 화력을 충실히 살리는 게 가능), 들어갈 자원(사탕 및 모래)을 고려하면 절대 일반적인 경우라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보통은 현존 얼음몬들 중 1티어인 프리져, 흔해서 구하기 쉬운 씨카이저 파르셀, 최강의 얼음 차징기라 평가받는 눈사태를 배우는 메꾸리, 씨카이저가 나오면서 좀 애매해졌지만 레거시 기술인 냉동빔이 있다면 쓸만한 라프라스정도가 얼음 타입으로써 널리 활용되는 편입니다. 
 
여기서 더 추가한다면 지금 나오는 5단계 레이드 보스인 레지아이스를 거론할 수 있겠네요. 레지락과 동일한 내구형 능력치라선지 저평가 받고 있습니다만, 현존 얼음 1티어인 프리져와 비교했을 때 대 드래곤전에서 평타 1~2방정도밖에 차이나지 않는 화력, 그러면서 평타 3~4방가량 더 버티는 내구력으로 인해 제 개인적으론 프리져와 비등비등한 스펙이라 평가하고 있습니다. 
 
잡설이 길었는데, 이번 글에선 얼음 타입들의 주활용처인 대 드래곤전, 그 중에서도 5단계 레이드로 출현했던 레쿠쟈를 상대할 때 알로라 나인테일과 여타의 얼음 포켓몬들이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보려 합니다. 

비교 대상은 라프라스, 메꾸리, 프리져 세마리이고, 루주라, 씨카이저, 파르셀은 제외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교 포켓몬
 
* 라프라스 : 알로라 나인테일과 비슷한 공격력을 지녔으면서(ex: 라프라스 165, 나인테일 170) 레거시 스킬로 2차징기인 냉동빔을 보유하고 있음. 또한 얼음 포켓몬들 중 탑 수준으로 꼽히는 안정적인 내구력을 가졌으니 내구력을 평가할 척도로 매우 적절한 포켓몬. 
 
* 메꾸리 : 얼음 통상기 중 가장 높은 EPS 수치를 지닌 눈싸라기를 바탕으로, 알로라 나인테일과 더불어 얼음 포켓몬들 중에선 가장 빠르게 2차징를 사용하는 포켓몬. 포지션이 완전히 겹치는 관계로 비교하기 매우 적절함.   
 
* 프리져 : 현존 얼음 포켓몬들 중에선 유일하게 준수한 딜과 안정적인 내구력을 모두 갖춘 명실상부한 얼음 1티어 포켓몬. 걸출한 얼음 포켓몬들이 많은 4세대 출현이 다가오면서 다소 빛이 바랜 감이 있지만 아직까진 프리져가 얼음 탑이라는 의견에 이견이 없으며, 현존 1티어와의 비교는 그 포켓몬의 스펙을 평가하기에 가장 적합한 척도임.  
 
 
* 비교 대상에서 제외한 포켓몬
 
* 루주라 : 전형적인 유리 대포(화력은 무척 강하나 내구력은 매우 떨어짐) 포켓몬이라서 알로라 나인테일과는 그 형태가 많이 다름. 
 
* 씨카이저 : 차징 에너지 채우는 속도가 그리 빠른 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얼음 2차징기를 못 배우기 때문에 알로라 나인테일과 비교하기엔 차이가 있는 형태임. 
 
* 파르셀 : 현존 최강의 얼음 2차징기인 눈사태를 배우나, 차징기 위주라기보단 평타 자체의 딜도 우선시 하는 형태다보니 알로라 나인테일과는 조금 차이가 있어 비교하기 다소 적절하지 않음. 
 
즉 알로라 나인테일과 활용 형태(최속의 차징 에너지 회복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2차징기를 사용)가 동일하거나 비슷한 화력을 내기에 비교하기 적절하단 판단으로 메꾸리 및 라프라스를 선정했으며, 현존 1티어와의 비교도 있어야 어느정도의 스펙인지 가늠할 수 있다는 생각에 프리져도 비교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이 세마리와의 비교만으로도 대 드래곤전에서의 알로라 나인테일의 스펙을 어느정도 평가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3-1. 대 레쿠쟈전에서의 화력 비교(알로라 나인테일, 라프라스, 메꾸리, 프리져)
이 항목에선 알로라 나인테일, 라프라스, 메꾸리, 프리져가 레쿠쟈한테 공격을 가했을 때 구체적으로 어느정도의 데미지를 주는지 표기합니다. 
 
통상기 괄호 안의 정보는 본 기술의 발동시간이 몇초인지, 또 1회 사용 시 차징 에너지를 얼마나 회복하는지 등을 표시한 것이며 1차징기 사용에 소모되는 에너지는 100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2차징기는 50이겠지요.
 
또 반드시 얼음 기술을 사용해야 대 레쿠쟈전에서 효용성 있는 딜이 나오니 그 외의 기술들은 모두 배제했습니다.
 
<방어 포켓몬 - 레쿠쟈>
 
 
<알로라(리전폼) 나인테일 공격 시>
 
* 눈싸라기(1초)(15에너지) : 8 데미지
 
* 냉동빔(2차징) : 106 데미지
 
* 눈보라(1차징) : 153 데미지
 

<라프라스 공격 시>

* 얼음숨결(0.9초)(8에너지) : 12 데미지

* 냉동빔(2차징) : 103 데미지

* 눈보라(1차징) : 149 데미지


<메꾸리 공격 시>

* 눈싸라기(1초)(15에너지) : 8 데미지

* 얼음뭉치(1.2초)(12에너지) : 15 데미지

* 눈사태(2차징) : 112 데미지

 
<프리져 공격 시>

* 얼음숨결(0.9초)(8에너지) : 14 데미지

* 냉동빔(2차징) : 119 데미지

* 눈보라(1차징) : 171 데미지

 
 
데미지 수치가 어지럽게 널브러져 있어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어 보이니 해외 포럼인 게임 인포 기준의 딜 지표도 말씀드리지요. 
 
알로라 나인테일은 대 레쿠쟈를 상대로 68~70%, 라프라스는 70~72%메꾸리는 80~81%프리져는 81~84%입니다. 즉 알로라 나인테일의 딜은 라프라스와 어금버금한 수준이고, 메꾸리 및 프리져와는 꽤나 차이가 있다고 평할 수 있겠습니다.
 
 

 
3-2. 대 레쿠쟈전에서의 내구력 비교(알로라 나인테일, 라프라스, 메꾸리, 프리져)
이 항목에선 알로라 나인테일, 라프라스, 메꾸리, 프리져가 레쿠쟈에게 공격 받았을 때 어느정도의 데미지를 입는지 표시합니다. 
 
3-1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알로라 나인테일의 화력은 대중적인 얼음 포켓몬들 중 가장 화력이 떨어진다는 라프라스와 비슷한 정도입니다. 즉 특출난 화력을 보유한 건 절대 아니지요.
 
하지만 포켓몬고는 화력이 전부가 아닙니다. 때리기만 하는 게 아니라 상대의 공격을 무조건 맞을 수밖에 없는 형태로 배틀 디자인이 짜여있기 때문에 결국 이론상의 화력을 발휘하려면 어느정도의 내구력이 뒷받침돼야 하지요. 즉 대 레쿠쟈전에서 알로라 나인테일의 내구력이 상당한 수준이라면 딜 지표 이상으로 활약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각 얼음 타입들의 방어력, 체력 능력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인테일 : 방어력 207 / 체력 146
* 라프라스 : 방어력 180 / 체력 260
* 메꾸리 : 방어력 147 / 체력 200
* 프리져 : 방어력 249 / 체력 180
 
포켓몬고에서 내구력은 방어력보단 체력이 더 비중 있게 반영됩니다. 그런데 애석하게도 다른 포켓몬들에 비하면 알로라 나인테일의 체력은 처참한 수준이네요. 안정적인 내구력은 절대 아닙니다. 
 
다음은 대 레쿠쟈전에서 받아낼 기술들에 대한 방어 상성입니다. 
 
<나인테일> - 얼음/페어리
 
* 비행기(에어슬래시, 제비반환)에 보통(100%)의 데미지
 
* 드래곤기(드래곤테일, 역린)에 무효상성(51%)
 
* 바위기(원시의 힘)에 단일 상성(140%)
 
<라프라스> - 얼음/물
 
* 비행기(에어슬래시, 제비반환)에 보통(100%)의 데미지
 
* 드래곤기(드래곤테일, 역린)에 보통(100%)의 데미지
 
* 바위기(원시의 힘)에 단일 상성(140%)
 
<메꾸리> - 얼음/땅
 
* 비행기(에어슬래시, 제비반환)에 보통(100%)의 데미지
 
* 드래곤기(드래곤테일, 역린)에 보통(100%)의 데미지
 
* 바위기(원시의 힘)에 보통(100%)의 데미지
 
<프리져> - 얼음/비행
 
* 비행기(에어슬래시, 제비반환)에 보통(100%)의 데미지
 
* 드래곤기(드래곤테일, 역린)에 보통(100%)의 데미지
 
* 바위기(원시의 힘)에 2중 상성(196%) 
 
이러한 사항들을 모두 반영했을 때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공격 포켓몬 레쿠쟈(공통)>

<방어 포켓몬 - 알로라(리전폼) 나인테일>

* 에어슬래시 : 12 데미지

* 제비반환 : 45 데미지

* 드래곤테일 : 7 데미지

* 역린 : 46 데미지

* 원시의 힘 : 67 데미지

 
<방어 포켓몬 - 라프라스>

* 에어슬래시 : 13 데미지

* 제비반환 : 51 데미지 

* 드래곤테일 : 14 데미지

* 역린 : 102 데미지

* 원시의 힘 : 76 데미지
 
 
<방어 포켓몬 - 메꾸리>

* 에어슬래시 : 16 데미지

* 제비반환 : 61 데미지

* 드래곤테일 : 17 데미지

* 역린 : 122 데미지

* 원시의 힘 : 65 데미지
 

<방어 포켓몬 - 프리져

* 에어슬래시 : 10 데미지

* 제비반환 : 38 데미지

* 드래곤테일 : 11 데미지

* 역린 : 75 데미지

* 원시의 힘 : 78 데미지

 
에어슬래시, 제비반환, 원시의 힘 등의 기술들에는 다른 이들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많이 닳는 경우도 있어 그리 눈에 띄지 않습니다만, 드래곤테일 및 역린과 같은 드래곤 기술을 상대할 땐 그야말로 기스가 나는 수준입니다. 특유의 높은 방어력과 무효 상성이 시너지를 일으켜 정말 가볍게 받아내네요. 
 
과연 낮은 체력이 결부된 최종 내구력도 이런 단단함을 보여줄지 궁금한데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독성을 올리고 내구력을 비교하시기 쉬우시도록 해당 기술들만을 맞은 경우 몇대째에 빈사하는지 표시했습니다.    
 
 
* 나인테일 : 에어슬래시에 11대 / 제비반환에 3대 / 드래곤테일에 19대 / 역린에 3대 / 원시의 힘에 2대
 
* 라프라스 : 에어슬래시에 17대 / 제비반환에 5대 / 드래곤테일에 16대 / 역린에 3대 / 원시의 힘에 3대
 
* 메꾸리 : 에어슬래시에 11대 / 제비반환에 3대 / 드래곤테일에 10대 / 역린에 2대 / 원시의 힘에 3대
 
* 프리져 : 에어슬래시에 16대 / 제비반환에 5대 / 드래곤테일에 14대 / 역린에 3대 / 원시의 힘에 2대
 
낮은 체력 때문인지 비행, 바위기는 메꾸리와 거의 동급 수준으로 버티는 정도입니다. 메꾸리는 원체 내구력이 떨어진단 평을 받는 포켓몬이다보니 이는 절대 호평이 아니지요. 내구력 탑급인 라프라스과 비교해보면 상당히 떨어지는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래곤테일은 그 라프라스보다 더 잘 버티고, 역린은 동급이네요. 즉 알로라 나인테일은 대 드래곤전에서 활약하는 얼음 포켓몬들 중 대 드래곤 기술 한정으론 가장 높은 내구력을 뽐낸다 봐도 무방합니다.
 
체력이 너무 낮아서 이런 결과가 나올 줄은 전혀 예상치 못했는데 저도 정말 놀랐습니다. 높은 방어력과 무효 상성의 조합이 생각 이상으로 큰 존재감을 발휘하네요. 
 
 
 
 
4. 실제 레쿠쟈 레이드에서의 내구력 비교(알로라 나인테일, 라프라스, 메꾸리, 프리져)
바로 위에 각 포켓몬들이 드래곤테일, 역린 등을 맞았을 때 몇대째에 빈사하는지 표시해놨지만 사실 저건 단순 내구력을 비교하기 편하게 할 목적으로 표시해둔 것 뿐, 실제 레쿠쟈 레이드에서의 내구력이라 하긴 어렵습니다. 레쿠쟈가 드래곤테일만 20대 때리는 게 아니고 제비반환, 역린 등을 연속으로 10대 때리진 않기 때문이지요. 레이드 보스인 레쿠쟈 역시 평타를 쓰고 차징 에너지가 찰 때마다 중간중간에 계속 역린, 제비반환, 원시의 힘 등의 차징기를 사용하는 관계로 이러한 상황을 대입해야 좀 더 실전에 가까운 내구력을 알아볼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레이드 보스는 체력이 닳는 정도에 따라 차징 에너지 사용 빈도가 달라집니다. 레이드 참여 인원수에 따라, 그들이 레쿠쟈에게 시간당 데미지를 얼마나 가했냐에 따라 보스 레쿠쟈의 차징 에너지 회복 속도는 유동적이기 때문이지요. 즉 여기서 전제한 상황이 모든 레이드 상황에서 동일하게 적용되진 않는다는 점은 명백히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다행힌 건 레이드를 막 시작했을 때는 다들 차징기를 바로 사용하시지 못한 채 평타를 연타하시면서 차징 에너지를 채우시기 바쁘단 거네요. 즉 바로 차징기를 쓰는 유저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레쿠쟈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역시 어느정도는 일정하여 공격 패턴이 본격적으로 꼬이는 중간에 비하면 따져보기 쉽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모든 상황(인원, 유저들 공격수 라인업에 따라 레쿠쟈의 차징 에너지 회복 속도가 달라져서 변수가 너무 많음)을 전제할 수는 없다는 점 미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제 핸드폰에 기록돼있는 레쿠쟈 레이드 동영상과 같은 단톡 유저 분들의 기록 영상 및 기억, 유튜브에서의 레쿠쟈 레이드 동영상들을 보고 가장 많이 보인 패턴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에어슬래시, 제비반환, 원시의 힘일 때는 어차피 다른 얼음 격수들과 비슷하거나 더 떨어지기 때문에 알로라 나인테일의 장점을 가장 극대화시킬 수 있는 드래곤테일, 역린 레쿠쟈만을 전제로 했으며 기준으로 삼은 공격 패턴 두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패턴1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드래곤테일 1대 → 역린
* 패턴2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역린 
 
 
<각 포켓몬들의 40레벨, 15IV 기준 최대 HP>
 
* 나인테일 : 127 

* 라프라스 : 217

* 메꾸리 : 169

* 프리져 : 154
 
이를 지표로 따져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 패턴1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드래곤테일 1대 → 역린 
 
* 나인테일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드래곤테일 1대 → 역린 = HP 7 남고 생존

* 라프라스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드래곤테일 1대 → 역린 = 빈사 
 
* 메꾸리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빈사

* 프리져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드래곤테일 1대 → 역린 = 빈사 
 
 
 
* 패턴2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역린
 
* 나인테일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역린 = HP 14 남고 생존
 
* 라프라스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역린 = 빈사
 
* 메꾸리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빈사

* 프리져 : 드래곤테일 3대 → 역린 → 역린 = 빈사
 
 
실전에선 훨씬 더 많은 패턴이 있겠지만 그 모든 것들을 다루는 건 불가능하니 직접 레이드에서 활용해보시고 경험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로 보이는 패턴에서 알로라 나인테일의 생존력이 독보적인 만큼, 여타의 패턴에서도 대개 비슷한 결과가 나올 거라 생각합니다. 
 
 
 
5. 드래곤 카운터로서 알로라(리전폼) 나인테일의 가능성
위에서 잠깐 보여드렸던 게임인포에서의 딜 지표는 특정 시간대까지 그 포켓몬이 생존해서 딜을 넣는다는 전제하에 도출해낸 값입니다. 그런데 드래곤 기술 한정의 레쿠쟈 레이드에선 알로라 나인테일의 유지력이 독보적인 만큼, 딜 지표는 변화될 여지가 충분해 보입니다. (같은 포켓몬을 6~12마리 활용하는 상황X. 루주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런 전제면 내구력 필요없이 공격력 좋은 게 최고입니다. 본 글에선 다른 포켓몬들과 함께 해당 얼음 포켓몬(나인테일, 라프라스, 메꾸리, 프리져)을 딱 한마리만 활용한다고 전제했습니다.)
 
 
딜 차이가 너무나 미미했던 라프라스는 확실히 넘어설 걸로 보여지고, 너무나 빨리 빈사하는 메꾸리보다 냉동빔을 한대 더 때려 넣어 거의 10% 차이가 났던 메꾸리와의 딜 격차를 넘어설 상황은 충분히 있을 걸로 보입니다. 다만 1티어인 프리져와의 내구력 차이가 10%가량의 딜을 넘어설 정도로 압도적이진 않기 때문에 프리져의 왕좌를 넘보긴 어려워 보이네요.
 
정리하면 드래곤 기술만을 사용하는 대 레쿠쟈 레이드에서 알로라 나인테일 한마리의 화력은 라프라스보단 확실히 좋고메꾸리는 넘어설 여지가 있으며 프리져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할 만합니다. 
 

사실 강한 화력의 포켓몬들만을 쭉 활용하는 유저 분들에게 본 글은 별로 유익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저같이 그 포켓몬의 외형에 매력을 느껴 어떻게든 활용해보고 싶은 분들도 분명 계실테고, 그런 분들한텐 알로라 나인테일은 충분히 매력적인 포켓몬일테지요. 능력치가 절망적이라고 알로라 나인테일의 활용을 포기하실 분들께 본 글이 조금이라도 유익하게 다가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한 사이트 출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