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자개입니다.
보만다의 커뮤니티 데이 스킬이 역린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드래곤타입은 각각의 개성이 있는 타입이기에 호불호도 많이 갈리고 논쟁도 은근 잦습니다.
따라서 역린 보만다 다루는 겸 드래곤타입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작성을 해봤습니다.


드래곤은 포켓몬에서 가장 강력한 딜량을 내는 포켓몬이 포진해있는 타입입니다.
드래곤 타입의 포켓몬으로 약점을 찌를수 있는 타입은 같은 타입인 드래곤밖에 없지만, 다른 타입보다 높은 딜량을 앞세워 애매할때 쓰기 좋은 딜러로 활약을 하죠. 극초창기 포고는 '망나뇽고'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당대 유일한 드래곤이던 망나뇽의 입지가 엄청났습니다. 지금보다 자속보너스가 높았고 상성배수는 낮았기에 망나뇽은 가히 깡패 그 자체였죠.
때문에 나이언틱은 드래곤타입의 과효율을 꾸준히 견재해왔으며 그로 인해 한번의 자속 너프와 두번의 상성배수 조정을 겪었고, 예전만큼의 위용을 뽐내진 못하지만 드래곤 전설이 많아져 쓸곳이 나름 있기도 하고 멋있는 외모로 팬층이 두터워 나름대로의 입지는 굳히고 있습니다.

예전만큼은 못하지만 그래도 키울만한 가치는 있는 타입이라고 볼 수 있겠죠.



드래곤타입 스킬은 퀵에 2개 차징에 5개가 존재합니다.

퀵무브는 보시는바와 같이 레이드 쓸거면 드테가 좋고 피비피 쓸거면 용숨이 좋습니다.
차지무브의 경우도 쓰레기인 용파랑 회오리 빼고 나머지 세 스킬만 따로 다뤄보겠습니다.


이론딜 제일 높게 나오는건 용성군이 제일 높게 나옵니다. 
근소한 차이로 역린이 2순위에 위치하며 약간의 차이로 그 아래를 드래곤크루가 차지합니다.
물론 실전 가면 대부분 상황이 역린이 높게 나옵니다.

이론딜량이 같으면 차징수 많은게 어지간하면 우위입니다.
그 이유는
1. 사이클의 순환이 비교적 빨라 에너지 모으다 죽는 리스크가 덜 함
2. 차징기 시전 도중 피격당하면 1차징은 에너지가 안 오르는데 2, 3차징은 올라서 에너지 낭비가 덜함

보통 보스몹의 차징스킬을 한번 맞고 살아서 역린 2연타 날릴수 있을 정도가 되는 스킬이 차이가 가장 심하게 벌어집니다. 대표적으로 펄기아 하이드로펌프 정도가 있겠네요. 

드크의 경우는 보통 30~40초 이후 구간에 급감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어차피 한마리 갖다가 30초 이상 딜하는 일은 거의 없으니 큰 문제는 없고 PVP에서 가장 좋은 스킬이기도 한지라 차별화는 충분합니다.



하이드로펌프 기준 그래프인데 시작하고 10초대에 하펌맞고 역린 2연타로 쓰는 형식입니다.
보통 두방을 못 버티기에 길어야 20초대에 죽습니다.



요건 원시의힘 기준.

차징기의 우선순위를 따지면 역린>용성군=드크 정도가 되겠습니다. 


보만다 역린 고려시 드래곤타입 순위는 이정도입니다.
여기서 나이언틱이 머리를 상당히 많이 썼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디아루가의 경우 상성과 능력치 면에서 모든 드래곤의 상위호환입니다.
하지만 퀵무브와 차지무브를 상대적으로 낮은 스킬을 줌으로서 디아루가만 키우는 사태를 방지했습니다. 디아루가의 메리트를 살리려면 상대적으로 낮은 딜량을 감수해야 하죠. 다른 드래곤들도 전부 이런 상황들이 고려되어있습니다.

자세히 봅시다.


망나뇽
드래곤의 기본베이스 같은 존재.
무난한 딜량, 무난한 내구, 낮은 육성 난이도로 초보가 키우기 좋음.
예전만큼은 못하지만 오랜기간 현역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하드유저분들도 많이 사용함.



레쿠쟈
가장 쎈 딜량을 가졌지만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낮음
전설이기에 육성난이도는 꽤 높은 편.
높은 딜량으로 특화된 포켓몬.


라티오스
실전급 중 유일한 용숨드크 사이클.
딜은 좀 낮으나 시원시원한 손맛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음.
사이클 순환이 빠른 것으로 차별화가 되지만 아무래도 타 드래곤보다는 살짝 밀리는 감이 있는데, 전설이라 육성난이도도 높은 편이라 종합적으로는 좀 밀리는 평.



한카리아스
현시점 미 구현
망나뇽에서 딜을 아주 약간 낮추고 내구성을 강화한 형태.
스팩상으로는 망나뇽 상위격이지만 미구현이고 600족인 특성상 육성 난이도가 엄청 높을 것으로 예상됨.
망나뇽의 자리를 뺏기엔 무리가 있을듯(추후 커뮤 나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커뮤 출시는 1년 이상 걸릴것으로 추정)



디아루가
강철/드래곤이라는 유니크한 타입상성으로 강철의 방어상성이 드래곤의 약점을 모조리 상쇄해줌.
드래곤을 잡을 때 약점이 찔리지 않는다는 점 하나로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고 들어감.
다만 이 대가로 딜량이 타 드래곤보다 낮은 편이고 전설이라 육성 난이도도 높은 편.



펄기아
디아루가만큼은 아니지만 상성이 좋음. 당장은 살릴 곳이 없지만 추후 큐레무나 레시라무 출시시 활약할 것으로 예상됨. 
이론상 딜은 레쿠쟈만큼 높지만 스킬이 용성군이라 실전 딜은 좀 밀림. 다만 내구가 레쿠쟈보다 좋음. 
포지션이 애매하긴 하지만 레쿠쟈보다는 망나뇽에 가까움. 마찬가지로 전설이기에 육성 난이도는 높은 편.



보만다
얘는 곧 커뮤라 주목을 많이 받으니 좀 자세히 봅시다.
(딜 100% 내구 72% 레쿠쟈) - (딜 98% 내구 73% 보만다) - (딜 93% 내구 83% 망나뇽).
망나뇽보단 레쿠쟈에 가까운 형태입니다. 

종합적으로는 레쿠쟈보다 아주 약간 낮은 종합 능력치를 지녔다고 볼 수 있지만, 레쿠쟈는 한마리만 풀강하려고 해도 허리가 휘는 지경인데 보만다는 커뮤데이에 바짝 땡겨놓으면 여러마리 풀강할 사탕을 쟁여놓을수 있습니다.
6마리를 아등바등 챙길 정도는 아니지만 드래곤타입 라인업에서 부족한 자리를 채워넣을 정도는 됩니다.
제 경우는 고개체 한 마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자꾸 드래곤 전설만 풀어서 드래곤 타입이 많이 필요한데 초보분들에게 좋은 찬스가 될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 링크 공유는 자유인데, 이미지나 본문 퍼가실땐 출처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