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글의 내용을 적절히 조합하고 패치된 내용을 고친 글입니다.

사실 고급이라고 부르기엔 별거 없습니다만, 현 포고 배틀 시스템 자체가 (본가에 비해) 단순하다보니 이 정도가 고급이 됩니다... 그냥 많은 분들이 첨 pvp 보고 느끼셨을 '아 이거 뭐 전략이랄게 없는데' 그 정도는 아니다, 그렇게 보시면 될듯 합니다.

1. 스페셜 어택 우선권 (Charge Move Priority, CMP)
다른 트레이너와 배틀할때, 여러분과 상대가 동시에 스페셜 어택에 도달해도, 동시에 쓸 수는 없겠죠. 스페셜 어택 우선권 (CMP)는 그런 무승부의 경우에 누가 더 먼저 쓸지 게임이 어떻게 결정하는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전투 참가 버튼 늦게누르고 먼저누르고에 따라서 결정되는 어이없는 시스템이었는데 나중에 패치해서 완전히 랜덤이 되었다가, 최근 패치로 공격력이 더 높은 포켓몬이 더 먼저 사용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공격력이 같으면 랜덤결정) 따라서 기존처럼 공<방,체가 중요하긴 하지만 미러전의 경우에는 꼭 공격력이 낮다고 좋은 게 아닐 수도 있습니다.

2. 에너지 파밍
포케몬 고에서는, 포켓몬은 가지고있는 스페셜 어택에 관계없이 에너지를 100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스페셜 어택을 사용할 에너지를 모아도, 에너지 제한까지는 노말어택을 써서 에너지를 더 모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서, 블라스트번은 50 에너지를 소모하는 기술입니다. 리자몽 같은 포켓몬은 10번의 회오리불꽃을 써서, 회불당 10 에너지를 얻어서, 두번의 연속된 블라스트번을 날릴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상대 포켓몬을 스페셜 어택 대신 노말 어택으로 쓰러트려서 다음 오는 포켓몬 상대로 많은 에너지를 비축해두는게 더 좋습니다. 이런 전략은 매우 유용하고, 종종 불리한 매치업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3. 실드 유도
여러분과 상대는 어떤 배틀이든 두 개의 실드만을 가지고 있으므로, 한 유명 전략은 상대가 빨리 실드들을 쓰게 해서 나중에 여러분의 스페셜 어택을 막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실드 유도는 낮은 에너지 소모 기술로 상대 실드를 쓰게 해서 실드가 없을때 더 강력한 기술을 쓸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유일한 문제는 상대도 이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사용할 기술이 그들이 피하고 싶은 것인지 아닌지 구별하려고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더 잘하는 트레이너라면 여러분의 스페셜 어택을 사용하기까지 몇번의 노말어택이 필요한지도 알고 있을 겁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흔한 방법은 더 비싼 에너지 소모의 기술까지 충전한 후 더 싼 기술을 쓰는 것 입니다. 이것은 상대로 하여금 여러분이 더 강력한 기술을 쓰려고 한다고 생각하게 하고, 실드를 쓰게 만들어서, 반쯤 충전된 강력한 기술을 나중에 먹일 수 있게 해줍니다.



4. 희생 교체
배틀을 하다보면 시작 매치업이 안 좋아서, 교체하고 싶은 순간이 오지만, 상대 카운터로 교체하면, 상대도 같은 행동을 할 거라고 예상되는 안 좋은 상황이 옵니다. 대때로, 그것은 좋은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희생 교체는 바로 이 행동을 해서 특정한 카운터를 이끌어낸 후 팀에 위협이 되는 것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트로피우스를 가진 상대와 배틀하고 있다고 합시다. 여러분은 팀이 하나의 하드 카운터를 제외하고는 트로피우스에게 약하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트로피우스에게 약한 포켓몬으로 교체해서, 상대가 트로피우스를 꺼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실드를 쓰지 않고, 상대로 하여금 여러분의 포켓몬을 가능한한 빨리 눕히도록 허용합니다. 희생이 빛을 발할 때가 왔습니다: 이제 상대의 트로피우스는 교체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트로피우스 카운터를 꺼내서 팀의 강력한 위협 상대로 에너지를 파밍할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트로피우스를 노말 어택만으로 눕혀서 다음 상대 포켓몬이 연발 차지무브를 맞게 할 수도 있습니다.



5. 3번째 실드
대회 승부에서의 중요한 순간들 중 하나는 포켓몬 중 하나를 3번째 실드로 사용하는 것 입니다. 이건 쓰기 어렵지만, 제대로 쓰면, 상대 전략을 꺾어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살아남아서 전투를 끝낼 포켓몬을 지키기 위해 다른 포켓몬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3번재 실드 교체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상대는 포켓몬이 하나 남았습니다. 여러분은 카운터 포켓몬으로 그 포켓몬을 상대하고 있지만, 체력 혹은 에너지가 불리한 상황이고, 다른 포켓몬 하나가 더 있지만, 체력이 낮을뿐더러 상대 포켓몬에게 약한 포켓몬입니다. 여러분과 상대 모두 실드가 없고, 여러분은 상대가 먼저 스페셜 어택을 쓸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냥 꾸준히 눌러서 이기길 바라는 대신, 언제 스페셜 어택이 올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타이밍을 맞춰서, 상대가 기술을 쓰기 전에, 다른 포켓몬으로 교체하면, 그 포켓몬이 기술을 맞고 기절합니다. 여러분의 카운터가 다시 들어오면, 체력은 여전히 낮지만, 상대가 에너지가 없기때문에, 스페셜 어택을 충전해서 승리할 수 잇습니다. 백업포켓몬을 스페셜어택 흡수에 사용함으로써, 패배 직전에 승리를 낚아 챌 수 있죠. 사용하기 어렵지만, 성공하면 전율을 느끼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6. 순차적 공격 대기 (Queued Sequential Attacking, QSA)
GO Stadium 에서 비교적 최근에 발견된 기술로, QSA는 상대보다 에너지 이득을 얻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 기술입니다. 주의: 우리는 QSA가 의도된 게임 방법이 아니고 구멍이라고 생각하며, 추후 업데이트에서 패치될수 있습니다. 
QSA는 노말 어택의 연속적인 빠른 연타 사이에 스페셜 어택을 선택하면 발동됩니다. 게임은 노말 어택에 스페셜 어택보다 더 높은 우선권을 주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여러분이 노말 어택을 연사하는 한 스페셜 어택은 림보 상태에 놓입니다. 게임은 플레이어의 스페셜 어택 발동 요청을 받고 그것을 노말어택 세례 뒤에 대기시킵니다. (Queued)
이 연사를 끊고 스페셜 어택이 발동되는 것은, 여러분이 노말어택을 계속 빨리 누르지 않거나, 상대가 스페셜 어택을 사용할 때 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노말어택을 끊고 기존에 노말어택 뒤에서 대기하던 여러분의 스페셜 어택을 야기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여러분은 높은 확률로 상대가 스페셜 어택을 쓰기 직전에 추가적인 노말어택을 끼워넣을 수 있어서, 에너지 이득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두번째 스페셜 어택을 쓸 때가 되면, 여러분은 상대보다 빨리 쓸 수 있습니다. QSA는 패치 전에 배틀러들이 "피기백"이라고 부르던 기술, 상대가 스페셜 어택을 쓰려고 할때 추가적인 노말어택을 넣어서 에너지 이득을 보던 기술과 비슷합니다. 
미러전에서 여러분과 상대가 모두 QSA를 시도하면 둘다 노말어택만 쓰다가 끝나게 될겁니다. QSA 쓸때 주의하실 점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확률이라서 여러분이 잘 해도 꼭 되는게 아닐 수도 있습니다.

최초발견자인 WIldSusanBoyle 의 설명은 다음 링크에 있습니다.
다만 이건 영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영어를 알아들어도 설명자체가 쉽지가 않더군요.

다음 동영상을 추천합니다. 이것도 영어긴한데 위에 설명했으니 동작만 보시면 이해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