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번에 로켓단 이벤트 하면서 시에라 메탕이 빠지고 조무래기에 잠만보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pvp용 그림자 포켓몬도 분석 요청이 들어와서 해봅니다.
저는 pvp는 전문가는 아니고 그냥 pvpoke 데이터를 전달하는 수준입니다.

우선 pvp는 종류가 많은데 지금 열려있는 마스터리그/프리미어컵 둘 중 하나로 하기로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그림자 포켓몬이 더 상위권에 많은 프리미어 컵을 첫 분석대상으로 정해봤습니다.

30위 권 안에 있는 그림자 포켓몬 중 비그림자보다 순위가 높은 포켓몬 (1위만 높은 건 실질적으로 같은 성능이라는 것이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4마리, 잠만보, 가디안, 괴력몬, 에레키블입니다. 


매치 상성은 pvpoke의 실드별 전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밑에 그림이 범례입니다.

하얀 칸들은 동실드에서 모두 비기는 경우로 미러전이 아니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실드 하나가 그려진 빨간 칸 위/아래의 포켓몬들은 상대에 비해 실드를 하나 더 써야 이기는 것이고 실드 2개가 있는 칸은 상대가 실드를 안 쓰고 우리가 실드를 2번 써야 이기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초록색 칸에 실드 하나와 X표는 상대가 실드를 우리쪽에 비해 하나 더 써야 이기는 것이고, 실드가 2개 있으면 우리는 실드를 안 쓰고 상대가 실드를 2번 써야 이기는 것입니다.
그 사이에 있는 칸들은 양쪽칸의 중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컨데 하얀칸과 빨간 실드칸 중간의 칸은 동실드에서 불리하다는 뜻으로 동실드 매치업 0-0,1-1,2-2 셋 중 둘을 지는 경우입니다. 
빨간 실드 하나와 둘사이의 칸은 실드를 하나 더 쓰면, 실드수에 따라 (2-1,1-0) 둘 중 한 매치업은 이긴다는 뜻입니다.
마지막으로 실드 2개 옆의 제일 빨간 칸은 상대는 실드를 쓰지 않고 우리는 실드를 2개 때려박아도 진다는 뜻입니다.
물론 이러한 결과는 선으로 만났을 때의 결과로 한쪽의 에너지가 차 있는 상태에서 만나면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이팅 (실드낚시)를 할 경우와 하지 않을 경우 결과가 다른 포켓몬에 대해서는 바 밑에 따로 베이팅을 안 했을때의 매치업을 표시했습니다. (상대는 항상 베이팅을 한다고 가정)
예컨대 그림자 잠만보의 미러전의 결과는 당연히 비김으로 가운데에 그림자 잠만보가 있죠. 하지만 상대는 베이팅을 하는데 우리는 우직하게 엄청난힘을 쓴다면 질것입니다. 그 결과가 바 밑에 오른쪽으로 3칸에 그림자 잠만보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림자 잠만보 미러전은 (운이 나빠서 상대한테 다 베이팅을 먹는 경우에) 비기는 경우에서 실드 한개 반 정도를 손해보는 경우까지 범위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나 더 시뮬레이션에서는 IV 15/15/15를 가정하는데 IV가 낮으면 노말어택의 데미지가 적게 들어가거나 더 크게 들어와서 결과가 바뀔 수 있습니다. 

 블레이범처럼 메타에 잘 안 보일것 같은 포켓몬도 있는데 pvpoke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어컵 메타 포켓몬들을 사용하였습니다. 그 중에는 실제로는 잘 안 나오는 포켓몬도 있겠지만 제가 프리미어컵을 많이는 안 해봐서 딱 잘라서 구분하기가 어렵기때문에 그냥 다 넣었습니다.







다음 글은 하이퍼리그 추천 그림자 포켓몬과 위에 나온 프컵(+마리) 그림자 잠만보 IV 분석 중 하나로 할까합니다. 지금은 하이퍼리그쪽을 먼저 하려고 생각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