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마스터 플래티넘 스타즈에는 DLC 곡을 제외하고 메들리 전용 곡 2개를 포함하여 총 20곡이 수록되어있다. 라이브에서 고득점을 노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곡과 난이도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 기본으로 수록되어 있는 곡의 난이도 별 노트 수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득점을 위해서는 무조건 노트수가 많은 곡이 좋다. 왜냐하면 모슨 스킬중 가장 효율이 좋은 스킬이 체인 보너스 스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익스트림 라이브 클리어 전까지는 MASTER 난이도를 플레이할 수 없으며, 모든 플레이어가 MASTER 난이도를 여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먼저, 자신의 리듬게임 숙련도에 따라 플레이 방침을 정한다. 노트수가 많은 곡이면 좋지만, 리듬 게임 숙련도가 낮다면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말고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가도록 하자.

이번 작품 스코어링의 핵심은 바로 체인 보너스인데, 체인 보너스를 상승시키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체인보너스 악세서리를 착용하는 것, 다른 하나는 곡의 레벨을 높이는 것이다.

체인 보너스란 10 콤보마다 추가적으로 점수를 획득하는 시스템인데, 1 레벨 곡일 경우 50점이 기본 보너스로 추가된다. 그 후 곡의 레벨이 1 오를 때마다 25점씩 추가된다.



1 레벨 (NEW)일 때 체인 보너스가 50점에서 시작하여 10 레벨(LEGEND) 등급일 경우에는 275점까지 상승한다. 여기에 체인 보너스가 붙은 아이템을 착용하면 더욱 높아진다.

▲ 10 레벨인 LEGEND 등급의 곡


즉, 총 10 레벨 곡을 체인 보너스 100 스킬의 장비를 착용하고 풀콤하게 되면, 노트 수가 100개인 곡이라면 3,750 점을 획득하지만, 노트 수가 300개인 곡이라면 11,250 점을 획득한다.

▲ CHAIN BONUS라고 표시된 점수가 체인 보너스로 획득한 점수이다

게임 시스템이 어느 정도 체인 보너스로 인한 차를 감안하고 만들어져서인지, 노트 수가 낮은 곡은 어느 정도 보정 점수가 붙긴 하지만, 그래도 콤보를 거의 놓치지 않고 플레이를 했을 경우, 노트 수가 많은 쪽이 좀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풀 콤보나 그에 준하는 콤보를 이어가며 곡을 클리어했을때 이야기고, 난이도가 어렵다면 무리하게 시도하지 않는 편이 좋다. 앞서 말했듯, 어느 정도 보정이 걸려있기 때문에 낮은 난이도의 곡을 플레이해도 어느 정도의 점수는 확보할 수 있다.

▲ 이미지 속성을 맞출 경우 더욱 빛을 발하는 드라이브 트리오


레벨이 낮고, 노트 수가 적은 곡을 플레이할 때는 체인 보너스보다 드라이브 트리오가 편할 수도 있다. 노트 수가 아무리 적더라도 추억 어필이 나오는 개수는 동일하기 때문에, 체인 보너스로 얻는 추가 점수나 드라이브 트리오로 얻는 추가나 크게 안난다고 생각되거나 한손 플레이 등, 맘 편히 플레이하고 싶은 경우는 드라이브 트리오로 교체하는 것도 고려할만하다.


높은 점수를 내기 위해서, 체인 보너스의 영향을 크게 받으려면 결국 같은 곡을 계속 플레이하는 것이 유리한데, 처음에는 곡 하나를 선정해서 레벨을 높이는 것이 효율적이다. 하지만 같은 곡을 계속 반복하게 되므로 질리기 쉬우므로, 너무 레벨에만 연연하여 한곡만을 플레이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첫 공략 대상으로 유용한 곡을 하나 추천한다면 바로 'Jibun REST@RT'이다. MASTER의 노트 수가 301개로, 노트수가 많은 편이며, 무엇보다 쉽다. PRO 난이도에는 겹노트가 제일 마지막에 하나 나올 정도로 간단하며, MASTER 난이도도 어렵지 않고 복잡한 박자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 거기에 퀸텟 라이브(5인 라이브) 지원 곡이기 때문에 5인 라이브에서도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물론 곡이 명곡 반열에 손꼽히는 곡인 점은 보너스.



자신에게 맞는 곡과 난이도를 골랐으면 이제는 잘 플레이를 하면 된다. 체인 컴플리트 스킬이 없다면, 풀 콤보를 달성해도 딱히 추가 점수가 없으므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가능한 한 모든 노트를 맞추도록 하자.

타이밍만 맞으면 다른 버튼을 눌러도 MISS가 아니라 NORMAL이 뜨며 콤보가 이어지므로, 복잡해서 잘 알아보기 힘들 경우에는 타이밍에 맞춰 일단 누르자. 단, 방향키와 동시에 눌러야 하는 노트의 경우에는 최소한 방향키와 동시에 눌러야만 NORMAL이 뜨게 된다.

GOOD의 경우는 PERFECT에 비해 75%의 점수를, NORMAL일 경우에는 50%의 점수를 획득하게 되니 가급적 PERFECT를 노려보자. 단, 추억 어필 노트 등 특수 노트는 GOOD 이어도 점수가 깎이지 않는다.

또한 PRO 난이도 이상에서 등장하는, 방향키와 동시에 눌러야 하는 노트는 일반 노트에 비해 2배의 점수를 획득한다.

▲ 라이브의 핵심, 익스트림 버스트 어필


별 모양 노트로 등장하는 버스트 노트는 패드의 터치패드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이것이 높은 스코어를 얻기 위한 핵심이다. 버스트 계열 스킬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 인원수만큼 곱해진 점수를 순간적으로 획득하며, 이후 '버스트 모드'라는 것이 발동하여 이후 맞추는 노트는 2배의 점수를 획득하게 된다.

버스트 모드는 해당 곡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지만, 버스트 모드 발동 중 NORMAL이나 MISS가 나오게 되면, 즉시 버스트 모드가 해제되어 버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단, 버스트 모드 모션 중 (배경색이 바뀌고 특정한 행동을 취하는 연출)에 나오는 것은 괜찮다.

▲ 안되겠다 싶으면 재빨리 리스타트


라이브 도중 실수를 많이 해서 실패할 것 같다면, OPTION 버튼을 누르고 리스타트를 선택하자. 안되겠다 싶으면 빠른 리스타트가 나을 수도 있다. 다만, 랭크 업 라이브처럼 3곡을 연달아서 하는 라이브의 경우, 처음 곡부터 다시 시작하니 주의.


라이브에 실패하게 되면 재시도를 할 수 있으며, 재시도시에는 의상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만약 라이브를 시작했는데 의상을 잘못 입고 있는 것을 깨달았다면 일부러 실패한 후에 의상을 갈아입고 재도전할 수도 있다. 다만 의상 및 악세서리 세팅만 교체가 가능하고 곡이나 난이도 설정은 변경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