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울
2016-03-12 16:08
조회: 18,262
추천: 17
IGN 인터뷰 전문 - 카드의 너프원문 : FIND OUT WHEN HEARTHSTONE’S CARD NERFS WILL BE ANNOUNCEDhttp://www.ign.com/articles/2016/03/11/find-out-when-hearthstones-card-nerfs-will-be-announced인터뷰 글이 양이 많아 둘로 나뉘어 있으므로, 이 글도 둘로 나누겠습니다. 제멋대로 의역한 부분이 꽤 됩니다. 생산적인 지적은 매우 감사합니다. 하스스톤의 카드 너프가 언제일 지 알아보자. 하스스톤의 수석 개발자인 마이크 도네이스와 게임 디자이너인 피터 웨일른을 만나 새 확장팩인 '고대신의 속삭임'에 대해 물어보았다. 그리고 또한 기본, 오리지널 카드의 너프와 정규전에 대한 개발진의 계획을 들어볼 수 있었다. 뭐라고 했는지 들어보자... IGN: 기본 카드와 오리지널 카드의 너프 내용에 대해 언제 알려줄 생각이야? 구체적인 너프 방안들은 최종 결론이 났는지? Mike Donais: 일단 각 카드에 대한 구체적인 결론을 낸 상태고 계속 내부 테스트 중이다. 하지만 이게 최종적인 결론은 아닌게, 아직 패치는 적용되지 않았고 이 계획은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 확장팩 적용 1주일 전에 밸런스 패치 내용을 발표할 생각이다. “ 확장팩 적용 1주일 전에 밸런스 패치 내용을 발표할 생각이다. IGN: 그래 좋네. 벤 브로드는 최소 2개에서 최대 20개 까지의 카드를 손 볼거라고 했어. 좀 더 범위를 좁혀줄 수 있을까? Mike Donais: 물론이다. 그게 좋겠다. 어, 그 중간쯤, 그러니까 10개에서 12개 사이이다. IGN: 지난번에 자연의 군대와 야생의 포효의 콤보를 고려중이라고 했다. 또 구체적으로 어떤 카드를 주시하고 있는지? Mike Donais: 유저들이 몇몇 카드에 대해 논해왔었다(커뮤니티 등). 우리는 그 카드들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니까, 유저들이 주로 걱정하고 있는 카드들을 우리 역시 모두 고려했다. IGN: 좋아. 그럼 상황을 가정해서, 단검 곡예사를 너프할거라면? Peter Whalen: 카드를 수정하는 것엔 많은 방법이 있다. 마나 비용을 늘릴 수도 있고, 공격력이나 체력을 깎거나, 아니면 능력을 바꿔버릴 수도 있다. 우리는 가능한 경우를 최대한 고려해보고 가장 적절한 안건을 고른다. Mike Donais: 보통은 그 카드를 재밌게 만드는 해당 카드만의 특성이 있고 이 부분은 '카드의 영혼' 부분이므로 건들지 않으려 한다. 하지만 이게 병적인(unhealthy)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수정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하수인 무더기에 돌진을 부여하는 것은 병적인 것이었고 그래서 전쟁노래 사령관에게서 이 부분을 완전히 제거했다. 적은 비용으로 한꺼번에 엄청난 카드를 뽑아대는 것 역시 병적인 부분이다. 굶주린 대머리수리가 그러했다. 그래서 그 카드에게서 병적인 부분을 제거했다.(심하게 너프하긴 했다.) 카드의 성능이 심하게 병적이지 않다면, 그냥 그대로 두는 편이다. IGN: 커뮤니에서 OP라고 주장하지만 개발진 생각에는 그렇지 않은 카드들이 있나? 그러니까 나 이런 사냥꾼이야 같은 카드는 어때? “ 나 이런 사냥꾼이야, 내 생각엔 이 카드가 병적인 방향으로 게임을 이끈다. 우리가 큰 하수인을 생각해 내는 족족 나이사를 맞게 된다... Mike Donais: 박사붐이 좋은 예가 될 거 같다. 커뮤니티에선 아주 오랫동안 박사붐에 대해 걱정했고, 나 역시 매우 강력한 7마나 카드라고 보지만 그렇게까지 병적인 카드는 아닌 거 같다. 정말 많은 덱에서 쓰이지만 그렇게까지 게임을 재미없게 만들진 않는 거 같다. 그게 야생으로 가버려서 기쁘게 생각한다. 어쨌건 이건 큰 문제가 아니다. 나 이런 사냥꾼이야, 내 생각엔 이 카드가 병적인 방향으로 게임을 이끈다. 우리가 큰 하수인을 생각해 내는 족족 나이사를 맞게 된다. 카드 개발에 제한이 될 수밖에 없다. IGN: 그럼 이 카드를 주시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겠군. Mike Donais: 중요도가 매우 높다. IGN: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개발진들은 카드를 버프할 생각이 없다고 했어. 너프로만 밸런스를 조절할 거라고. 너희들 혹시 게임에서 거의 쓰이지 않지만 잠재력이 있는 카드들을 고려해 본 적 있나? 살짝만 상향한거나 해서 말이야, 어쨌건 기본, 오리지널 카드들은 모든 덱의 근간이 될 테니까. Mike Donais: 잘 쓰이지 않는 카드들은 언제나 존재할거다. 성기사의 비밀들을 보자. 1년 전만 해도 이 카드들은 아무도 쓰지 않았다. 굉장한 것은 우리가 수수께끼의 도전자로 이 카드들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우린 이런식으로 카드의 재평가를 유도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고, 커뮤니티도 취지 자체에는 동의한다. IGN: 고유한 역할을 가진 카드들을 야생으로 사라지게 하지 않고 정규전에 남기는 걸 고려해 본 적 있어? 예를 들면 썩은위액 누더기골렘을 기본 카드나, 뭐 그런 걸로 넣는거지. “ 사람들이 정말 좋아하는 카드들을 복귀시키거나 기본 카드에 넣는다는 생각은 마음에 든다. Mike Donais: 사람들이 정말 좋아하는 카드들을 복귀시키거나 기본 카드에 넣는다는 생각은 마음에 든다. 하지만 그걸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할 지 정해진게 아무것도 없어서 지금 하지는 않을것이다. 매년 계속 토의하면서 좋은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 썩은위액 누더기골렘 같은 경우는 좀 망설여지는데, 그게 너무 강력한 카드라서 추후 발매될 카드들이 더 강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IGN: 다시 야생에 대한 얘기를 해보자. 특전 보상카드들은 정규전에서 제외되는데 매우 흥미롭네. 왜냐면 너희들이 특전 보상카드를 더 만들 수도 있는 거고, 그것들은 앞으로 모두 정규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테니까. 거기까지 고려한거야? 정규전에서는 쓸 수 없는 새로운 보상카드들을 야생에 투입시켜서 정규전과는 완전히 다른 메타를 만들 생각이야? Mike Donais: 고려하던 것 중 하나지만, 그건 특전 카드의 진짜 목적이 아니다. 특전 카드들은 게임을 복잡하게 만드는데, 그들은 전용 분류가 필요하고 사람들이 얻는 방법을 알길 원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난 이 특전 카드들이 게임을 복잡하게 만든 만큼 큰 재미를 가져온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특히 내 카드 메뉴에서 "여긴 정규전 카드들, 이건 야생전 카드들" 여기에다 "이건 특전 카드들", "아, 이건 또 뭐시기 카드들" 등을 추가하다 보면 카드 목록이 너무 복잡해진다. 게임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건 우리가 추구하는 방향과 거리가 있다. -계속-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