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워 2 - 레인저 커뮤니티: Hunter`s House 바로가기

 

 

이미지 갯수 제한때문에 본의아니게 글을 3개나 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벤에 글을 쓸 때는 이미지를 많이 자르고 원문 링크를 거는데, 글 내용상 쉽지 않아서 이렇게 됐네요. 귀엽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4개의 이미지는 미처 못올렸으니 더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블로그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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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 2, 로그인 화면부터 전율이.. 베타테스트 리뷰 - 2부

 

 

같은 직업이라도 무기에 따라 스킬이 바뀌고, 또 선택에 따라 다른 스타일이 탄생한다.

 

캐릭터를 생성하며 직업을 선택하는데, 총 8개의 직업이 있다. 엘리멘탈리스트, 워리어, 가디언, 엔지니어, 레인저, 네크로맨서, 씨프, 메스머 등이 있다. 메스머는 환영술사로 생각하면 된다. 직업마다 다른 스킬이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같은 직업이라도 착용하는 무기에 따라 다른 스킬을 사용한다. 길드워 2에서 한손 무기는 3가지, 보조 무기는 2가지, 양손 무기는 5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한손 무기는 쌍수로 활용하면, 보조로 인식돼 2가지를 받으므로 어찌됐든 총 5가지의 무기 기술을 쓸 수 있다.

 

▲ 아직 스크롤이 반도 안내려갔다. 가장 많은 무기를 착용할 수 있는 워리어의 기술 창이다. 

그리고 같은 무기라도 직업에 따라 다른 스킬을 가진다. 같은 롱보우라도 레인저와 워리어의 기술은 다르다는 뜻이다.

 

 

워리어는 특히 가장 많은 무기를 사용할 수 있고, 레벨 8이 되면 스왑 기능을 통해 미리 장착한 두 번째 무기로 바꿀 수 있다. 스킬 또한 바뀌게 되므로 전투 시에 이를 활용해 다양한 전술을 펼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레인저의 경우 장거리 사격에 유리한 롱보우를 끼고 싸우다가 근접하면 한손검과 뿔피리로 스왑해 적을 교란하며 빠른 움직임으로 전투를 펼칠 수 있다.

 

▲ 물 속에서만 사용하는 무기도 있다. 스왑 장비 외에 따로 장착 칸이 있고, 물 속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스왑된다.

 

 

이러한 무기 기술은 총 10개를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바에서 5개를 차지한다. 나머지 5개 중 1개는 힐 계열 스킬, 3개는 유틸리티 스킬, 1개는 엘리트 스킬로 구성된다. 레벨에 따라 순차적으로 잠금이 풀리며 레벨 30에 마지막으로 엘리트 스킬이 해제된다. 여러가지 스킬 중에서 골라 사용하기 때문에 전장이나 사냥에서 그 선택이 중요하다.

 

▲ 맵에서 얻은 스킬 포인트로 스킬을 얻고,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른다. 엘리트 스킬은 아래에 또 있다.

 

 

이게 끝인가? 아니다. 특성도 있다. 레벨 10부터 얻는 특성 포인트로 스탯별로 투자할 수 있으며, 얻는 부가 효과도 선택해야 한다. 언제든지 약간의 비용만 지불하면, 초기화할 수 있으니 잘못 찍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 레인저의 특성이다. 공격력을 올려보고자 파워에 투자했다.

각 레벨마다 저렇게 부가 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 물론 그만큼 투자해야 한다.

 

 

진짜 끝인줄 알았다면, 오산이다. 마지막으로 직업마다 독특한 기술이 하나씩 있다. 레인저는 펫 전용 기술, 워리어는 무기 특수 기술, 엘리멘탈리스트는 불, 물, 공기, 대지의 4속성 스탠스 전환 등이 그것이다. 이렇게 길드워 2에서는 다양한 스킬이 존재하면서도 언제든지 쉽게 바꾸면서 다양한 형태의 전투를 할 수 있다. 게다가 다른 직업의 스킬과의 연계하여 발동하는 콤보 시스템 또한 있어 맞추는 재미도 있어 보인다.

 

▲ 레인저의 스킬 바다. 좌측 상단 F1~3은 펫 전용 기술이다. 다른 직업은 이것 대신 특수 기술이나 스탠스 전환이 있다.

오른쪽의 화살표는 펫 스왑, 왼쪽의 화살표는 무기 스왑이다. 레벨이 부족해 우측의 유틸리티와 엘리트 스킬은 열리지 않았다.

 

 

▲ 엘리멘탈리스트의 스킬 바다. 좌측 상단 F1~4까지 불, 물, 공기, 대지 속성의 스탠스로 전환한다. 각각 마법이 다르다.

위의 레인저와 비교해보면, 엘리멘탈리스트는 무기 스왑이 없다.

 

 

그래픽이 지난 1차와 비교해 깔끔해졌다. 배경음악도 훌륭한 편이다.

 

그래픽에 관해서는 굳이 쓸 필요가 있을까 싶다. 스크린샷으로도 충분히 그래픽을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한가지 말하자면, 지난 1차 테스트와 다르게 기본 설정을 바꾼 건지는 모르지만 상당히 깔끔해졌다. 길드워 2 특유의 일러스트처럼 멋있긴 하지만 약간 산만한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 베타 클라이언트는 끝선 처리가 확실히 된 모습이다. 그래픽의 향상으로 전투의 맛은 더 향상되었음은 말할 필요도 없으리라. 

 

배경음악은 이 정도로 표현하면 될 것 같다. 보통 왠만큼 게임을 하다 보면, 도중에 '아, 이 음악 다시 듣고 싶은데?'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만큼 게임의 몰입도와 긴장감을 높여주는 것이 훌륭한 배경음악인데, 길드워 2의 BGM은 충분히 그 역할을 하고 있다.

 

 

타격감은 보통에서 중상 정도다. 직업간 편차가 있긴 하다.

 

사실 몇몇 이는 이런 말을 하기도 한다. 북미 게임에 타격감은 기대하지 말라. 타 게임 이름은 대지 않겠지만, 실제로 그런 경우가 많다. 길드워 2는 그런 스타일을 고려했을 때는 중상이고, 블레이드 앤 소울과 같은 게임과 비교한다면 보통 정도라 보면 될 것 같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기술의 이펙트가 멋드러지게 표현됐고, 직업 간의 타격감도 차이가 있어서 때리는 맛은 있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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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갯수 제한때문에 본의아니게 글을 3개나 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벤에 글을 쓸 때는 이미지를 많이 자르고 원문 링크를 거는데, 글 내용상 쉽지 않아서 이렇게 됐네요. 귀엽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4개의 이미지는 미처 못올렸으니 더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블로그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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