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직치란 무엇이며 왜 알아두어야 하는가.

몬스터 헌터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대다수 게임의 몬스터와는 달리 신체의 부분별로 데미지가 따로 축적됩니다. 그리고 한 부위에 일정한 데미지가 쌓이면 고통을 나타내는 동작을 보입니다. 이걸 경직이라고 부릅니다. 이 경직은 두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a) 몬스터는 경직을 일으키면 그 직전까지의 모든 행동을 중단하고 잠시 동안 무방비가 된다.
 b) 한 부위를 거듭 공격해서 수차례 경직을 일으키면 그 부위가 파괴된다.

a)는 전투를 유리하게 만들고 b)는 보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평범하게 플레이 할 경우, 경직이란게 있어서 한 부위만 때리면 언젠가 경직이 일어나고 파괴가 이루어진다는 것만 이해하고 있으면 됩니다만, 티가렉스 등 상대하기 까다로운 몬스터와 싸울 때나 피치못하게 혼자 사냥에 나가게 될 때에는 그 때 잡으려는 몬스터의 부위별 경직치를 대강 알아두는 것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이런 것이나




이런 것이나




이런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영상들은 촬영자의 운이 매우 좋아서 몬스터가 가만히 있는 것도, 촬영자가 엄청난 예지력의 소유자라 다음에 반격이 오지 않을 때만 공격하는 것도 아닙니다. 자기가 사용하는 무기와 스킬에 의한 모션별 데미지를 계산하여 몬스터의 다음 동작이 나오기 전에 경직치 만큼의 데미지를 계속해서 주고 있는 것입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연습을 통해 누구나 가능합니다. 뭐 완전히 똑같이 하는건 힘들더라도, 조금만 흉내낼 수 있다면 헌팅 시 다소 편하겠지요.



2) 자 그럼 실제론 어떠한가 - 경직치 표.

  표 보는법
  * 원종, 아종, 변종의 경직치는 일반적으로 동일. 차이가 있을 때에는 별도 표시했습니다.
  *     수치 : 경직치. 이것만 달랑 써있다면 그 부위는 파괴되지 않습니다.
    Ⅹ수치
: 부위 파괴에 필요한 경직의 횟수
    /수치
: 경직치의 횟수에 관계 없이 일정 데미지로 부위파괴가 일어날 때, 파괴에 필요한 데미지
  * 클릭하면 커집니다. HTML, ODS, XLS포맷의 파일도 첨부해 두었으니 편한 걸 받아서 사용하세요.
  * 오타나 누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하다고 생각하시면 댓글로 바로 알려주세요.




3) 적을 알았으니 나를 알 시간 - 데미지 시뮬레이터.

이젠 내가 얼마나 데미지를 줄 수 있는지 계산해야 합니다. 근데 직접 할 필요는 없죠.

 허연 무궁화 - 데미지 시뮬레이터(클릭)

열어보시면 좀 어지럽게 느끼실 수도 있을 겁니다만 사용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a) damageT를 더블 클릭해서 실행. 일단 액티브 엑스 경고가 뜨는데 허용해 줍니다.
 b) 사용할 무기종을 맨 위에서 선택하시고,
 c) 그 다음에 몬스터를 고릅니다. 변종을 대상으로 할 경우 먼저 몬스터 목록 옆의 SP에 체크를 하셔야 됩니다.
   d) 무기를 자세하게 설정합니다. 무기선택 바로 옆의 드롭다운 메뉴를 눌러 사용할 무기의 속성 카테고리 지정하면
       보다 빠르게 무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e) 마지막으로 공격력 보정 탭을 선택. 아이템 소지 유무와 사용 스킬에 맞게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다 해주셨다면 세팅에 따라 무기의 모션 별로 몬스터가 부위 별로 받게 되는 데미지가 출력됩니다(여기서 모션이란 무기의 각종 자세를 말합니다. 베기 찌르기 등등..). 참 쉽죠.



4) 실제 사용법.

자 이제 경직치와 내가 줄 수 있는 데미지를 알았으니 두 데이타를 조합해 최종적으로 가치있는 정보를 만들어봅시다.

 a) 먼저 표를 참고하여 잡으려는 몬스터의 부위 중 경직치가 낮은 곳을 몇 개 선정합니다.
      무기의 특성상 때리기 힘든 위치가 있으니 그 점을 고려합니다.
 b) 그 중 데미지 시뮬레이션 결과 사용하려는 무기가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곳을 찾습니다.
       (a, b는 역순으로 해도 상관없어요.)
 c) 이제 초등학교에서 얼마나 산수를 잘 배웠는지 직접 실험에 봅시다.
       경직치 ÷ 모션별 데미지 = 경직에 필요한 타수(크리티컬의 유무에 의해 1~2타 가량 차이가 날 수 있음)

축하합니다. 당신도 이제 경직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솔플을 하셔도 좋고, 응용해서 하메를 만들어보셔도 좋고, 부위 파괴 서브팟을 할 때 좀더 편하게 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짜셔도 좋고..여러가지로 활용해 보세요.



5) 트러블슈팅 - 경직치를 채웠는데도 경직이 일어나지 않아요!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경직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항상 염두에 두세요.

 a) 동기화 우선권을 가져가지 못한 경우 : 몬헌은 동기화 우선권을 가져간 사람의 화면을 기준으로 판정이 이루어집니다. 렉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맵이동 할 때 먼저 들어가보세요.
 b) 몬스터의 사이즈나 무기의 리치로 인해 예상한 것과는 다른 장소에 데미지가 들어가고 있는 경우 : 티가, 에스피나스,  테오 등은 머리와 목의 판정이 좀 애매한 편입니다.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습니다.
 c) 경직 동작이 끝나기 전에 경직치를 초과하는 데미지가 들어간 경우 : 이 경우 두번째 경직 동작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데미지를 주는 간격을 조절해보세요.
 d) 경직 동작이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인 경우 : 마비 중인 테오, 나나, 쿠샬의 날개 같은 경우. 몬스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습니다.
 e) 계산이 틀린 경우 : 티가처럼 분노 비분노가 다른 항목에 있어 바꿀 경우 방어율이 초기화 됩니다. 항목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