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에... 뻘글만 쓰는 Unknownguest입니다.
활 성능 따지면 언급 되는게....
화살레벨, 속성, 깡댐...
이 세개는 꼭 논란이 많더군요.
그래서, 여기에 대해서 대충 시뮬로 돌려봤습니다.
..말 그대로 대충이라, 정확한 지침은 되지 못하겠지만 어느정도 참고는 되리라 생각합니다.



시뮬 공통조건: 공대, 힘의 부적/발톱, 연사활강화, 3차지, 최대 대미지거리(중거리), 대상 몬스터 비분노
피리/물약류 공업 버프는 제외, 약점에 가장 쉽게 집중할 수 있는 연사활만을 사용.
대부분의 대미지 계산은 분할계산의 합을 토대로 계산하였기에, 착오 없으시길.
그리고 개인적인 계산 방법에 의한 오차도 존재할 수 있으니, 결과물을 무조건 믿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시뮬은 일본 프리덤 사이트 시뮬을 이용했습니다. 다운받는 시뮬은 뭔가 좀 이상하게 나오는거 같더군요)



[ 3레벨과 4레벨 화살 레벨에 의한 대미지의 차이 ]

사실, 이 부분은 다른 화살보다 연사활이 더 민감한 부분이죠.
확산활은 화살수가 늘어나는게 아니고, 관통은 1타가 추가되기는 하지만 이게 전탄이 다 약점에 히트하란 법도 없고..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쪽은 화살이 1개가 늘어나는 연사활이라고 판단해서, 연사활 중심으로 실험했습니다.
화살이 1개 늘어나지만, 정작 증가하는 수치는 2라 상당히 작아보이고 화살이 날아가는 거리가 짧아서
최대 대미지 거리도 조금 차이가 나기에 사실상 미미하다고 판단하는 부분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시뮬을 돌려봤습니다.


* 섬멸과파괴의강궁1(300, 연사3) vs P마스터보우5(276, 연사4)
대상: 방어배율 0.55 라쟌 머리 (탄 육질 60)
화사, 강격, 회심

섬멸과파괴의강궁1 = 134
P마스터보우 = 135

참고로, 마스터보우의 경우 3까지만 맞았을 경우 124, 이후 맞는 위치마다 다르겠지만,
4시 최대대미지 중거리 11, 먼 중거리 7, 원거리구간 6.....

일단 전탄이 크리거리를 정확히 맞췄을 경우엔 마스터보우5가 섬파궁을 능가합니다.
...아니, 차이가 사실상 미미하니 그냥 동급이라 봐도 무방하겠죠.
화살 1개가 공격력강화[대]의 차이를 커버해버리는 광경입니다. (공대의 공격배율 증가치는 20, 실 공격력은 24)
단지, 4번째 화살을 맞추기 힘들다는 단점이 존재하지요.
4번째화살이 살짝만 빗나가도 섬파궁에 비해 밀리는 댐딜을 보여줍니다.
실상 써보면 4번째 화살까지 크리거리를 맞추기에는 어느정도 숙련이 필요하므로..
숙련되기 전이라면 일단은 공대를 완벽히 커버한다 볼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화살 1개의 차이도 무시할 수준은 아니라는 겁니다.



* 승리와영광의용궁(324/용270, 연사3) vs P마스터보우7(300, 연사4) vs 시스네다오라2(312/용240, 연사4)
대상: 방어배율 0.65 아크라 바심 꼬리결정 (탄 육질 40, 용 0)
화사, 노강격, 회심

승리와영광의용궁 = 74
P마스터보우 = 75 (3시까지는 73, 4시는 거리 안맞으면 무조건 1)
시스네다오라2 = 77 (3시까지는 75, 4시는 거리 안맞으면 무조건 1)


....왜 시험 결과가 이리 나온건지 모르겠지만
(시스네 3시까지의 대미지가 왜 승영궁보다 센거냐!! 개인적으로는 74로 판단)
사실은 6.0에 나올 섬파궁2를 의식한 실험입니다. 그런데 결과가 너무 이상하게 나왔네요.
위의 실험과 비교해도 뭔가 좀 이상하고..
확실한 것은, 여기에서도 역시 연사레벨이 어느정도 먹고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물론 빗맞으면 그만큼 댐딜력도 떨어지지만... 확실히 나쁘지는 않습니다.
보통 상황이 어떻게 변할런지 예측이 어려워 거리를 온전하게 유지하기 힘들다고 한다면
연사4렙의 화살 1개는 공대와 동급 혹은 살짝 떨어진다고 봐도 되겠네요.
(어느정도 거리만 맞으면 공대와 차이가 크게 안나니 말이죠)
이 실험을 토대로 보자면, 섬파궁2가 나와도 변종전에 대해서 P마스터보우7을 능가하기는 좀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지금까지는 깡댐 화살 비교.
화살 1개가 늘어나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라면, 역시 속댐이겠죠.
속성활이 화살 1개가 증가함에 의해 받는 영향은 얼마나 될까요?


* 소닉보우3(216/빙140, 연사3) vs 그라키퍼보우(204/빙140, 연사4)
대상: 방어배율 0.6 디아브로스(원종) 꼬리 (탄 육질 85, 빙 20)
화사, 강격, 회심

소닉보우 = 160
그라키퍼보우 = 169(3시까지는 154, 4시 최대대미지 중거리 15, 먼 중거리 10, 원거리 8)


...비교 대상의 갭이 위의 것들보다는 적어서 너무 당연한 결과가 나와버렸는데...
(저렇게 예를 든 이유는 비슷한 스펙이기도 하고 만드는 시기가 아예 같은 활이라 그렇습니다)
일단은, 이번엔 아예 대충 쏴도 연사4렙을 가진 그라키퍼 보우가 더 세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이정도면 공대 정도까지는 충분히 커버할 듯 보입니다.

즉, 속성활의 경우 웬만한 경우라면 연사4렙이 더 좋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 속성에 의한 대미지 차이 ]

보통 활 하면 대체로 패궁이나 시스네 하나면 끝이다... 라는 관점이 많아서...
뭐, 활을 주력으로 쓰지 않는다면 그렇습니다만....
활 특성상 속성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죠.
....워낙 활 깡댐 증폭이 장난 아닌지라 묻히는 경향이 크지만,
(거리에서 1.5, 3챠지에서 1.5, 강격에서 1.5...... 탄강화도 아마 깡댐이 상승하지 않았던가요;;)
속성이 어느정도 먹는다면 충분히 중요 요소가 됩니다.


* 칵토스 지헬(276/화280, 연사4) vs 시스네다오라2(312/용240, 연사4)
대상: 방어배율 0.45 가노토토스 변종 날개 (탄 육질 40, 화 20, 용 5)
화사, 노강격, 회심/노회심, 4시 전탄 크리거리 히트

칵토스 지헬 = 57/46
시스네다오라 = 53/42 (용속이 주는 대미지 0)

참고로 용속이 10을 먹는 다리조차 방어배율 적용하니 시스네의 속댐은 0....;;

느닷없이 실험 스펙이 이상하게 바뀐것 같지만, 일단은 넘어가고(..이봐)
참고로 가노토토스 변종의 날개 경직치는 100입니다. 가노통 변종은 탄 약점이 배에 있지만
사실상 연사활로 배를 겨누다간 꼬리치기에 맞기 쉽습니다.
그래서 더 안전하고 경직치가 낮은 날개를 공략하는게 더 안전합니다.

위의 두 활로 대미지를 준다면, 시스네로는 2발이 전부 크리가 터지면 경직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3타 경직이죠.
하지만, 칵토스의 경우 1발만 크리가 터져도 2타 경직입니다. 게다가 칵토스 자체의 회심률도 짐승처럼 높아서
두번 때려 보통 1대 크리 터뜨리는 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때문에 실질적으로 칵토스 지헬로는 날개 2타 경직이 거의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되죠.
가노통의 경우 일정 대미지가 쌓이면 아주 목숨걸고 도망가려는 특징이 있는데,
연사가 있다면 이걸 이용해 무한 경직이 가능합니다. (2타 모두 크리가 안터지는 경우도 있으니 100% 장담은 못하지만;;)
혹시 시스네로 2타 무한경직(1타만 크리)이 된다면 제보 좀...;;;
약간의 차이가 명품을 만들어낸다는 점이 이런 부분에서 여실히 드러나는겁니다.

단, 칵토스는 모든 속성활을 통틀어 손가락에 꼽힐정도로 강력한 속성활이라, 이런 것이 가능한거지요.
패궁의 경우는 52/41, 로젠 지헬의 경우도 52/41로 나왔습니다.
대체로 저정도 육질이면 패궁과 로젠지헬 정도의 스펙이 동급이라는 이야기겠죠?
(시뮬을 돌려본 결과... 합산수치로 보았을 때는 로젠지헬이 54/44가 나왔습니다...;;
아마 소수점 이하의 화살 하나하나를 전부 계산해 그런 것이겠죠;;;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펠레 지헬은 63/50(합산수치).... 이쪽 계산이 좀 애매한데(분할계산하면 노회심시 49..;;)
만약 이렇게 된다면 가노변종 날개에 펠레지헬 3차지가 들어갈 경우는 회심 없이 2타면 무조건 경직....;;;
그런데 사실상 49쪽이 좀 더 신빙성이 있어서... 그냥 무한경직은 아마 힘들듯 싶습니다.
게다가 펠레 무기는 칵토스처럼 회심이 높은 편도 아니니...
(참고로 펠레 지헬의 스펙은 300/화320, )






......막상 실험해보고 나니 뭔가 언급이 이상하게 된 감이 많이 보이네요.
비교 대상도 이상하고....
혹 비교하고 싶으신 것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차후 검토해서 눌러보겠습니다.
(...랄까나, 그분들이 직접 눌러보면 되잖아-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