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만삽입니다.
 
전에도 올렸던 글이지만 질문게/자유게/직업게에서 물어보시는분이 너무너무 많아서 올려보아요.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야망 -> 밸런-2 공속+1 공+752 크리+2
용맹 -> 밸런+5 공속+4 공+130
 
* 미묘하고 파면 팔수록 미묘하며 갈수록 미묘한 공속은 논외입니다..
 
공속에 영향이 없는 직업이 있는가 하면 공속 1~2 차이로 스매시를 넣느냐
 
못 넣느냐 하는 직업도 있기 때문이죠
 
공속때문에 고민중이신분들은 과감히 '뒤로가기'를 누르신 후
 
'표범의' '꽃잎' '인챈트룬' '강화의룬' 을 구입하러 가시면 되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의견이 이러하더라고요.
 
1. 밸런스가 너무 낮으면 용맹으로 밸런스 챙기는게 딜에 더 도움이 된다?
2. 밸런스가 적당히 높으면 용맹 효율이 더 증가해서 딜에 더 도움이 된다?
3. 공격력이 낮으면 무조건 야망이 좋다?
4. 공격력이 낮아도 밸런스 붕괴되면 딜이 낮아지므로 오히려 용맹이 더 좋다?
 
그래서 딜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공격력/밸런스/크리티컬 세 가지를 비교해보았습니다.
 
* 계산방법
하반 기준 / 방 11000 크저 59
(공-몹방어)  18000-11000 = 7000
(밸런최저딜) 7000*0.65 = 4550
(밸런최고딜) 7000*1.00 = 7000
(밸런평균딜) (4550+7000)/2 = 5775
(크리딜량)   5775*1.95 = 11261.25
(크리확률)   80-59 = 21%
(총딜량)     (5775*0.79)+(11261.25*0.21) = 4562.25+2364.86 = 6827.11
 
(공-몹방어)  18622-11000 = 7622
(밸런최저딜) 7622*0.58 = 4420.76
(밸런최고딜) 7622*1.00 = 7622
(밸런평균딜) (4420.76+7622)/2 = 6021.38
(크리딜량)   6021.38*1.95 = 11741.69
(크리확률)   82-59 = 23%
(총딜량)     (6021.3*0.77)+(11741.69*0.23) = 4636.40+2700.59 = 7336.99
 
위의 계산 방법은 밸런스/크리티컬/몹방어/몹저항 모두 포함한 실질적 딜 효율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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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 계산 한 값입니다.
 
공/밸/크가 다른 상황에서 용맹vs야망을 유추해보니 총 7가지 경우의 수가 나오더라고요
 
힘들었음 ㅜ
 
몹 방어 및 저항은 하반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방11000 크저59
 
1-1 (공/밸/크 모두 낮은 상황)
    18000 65밸/80크(용맹) - 6827.11
    18622 58밸/82크(야망) - 7336.99
 
 
1-2 (공/밸 낮은 상황)
    18000 65밸/107크(용맹) - 8408.4
    18622 58밸/109크(야망) - 8881.5
 
 
1-3 (밸/크 낮은 상황)

    20248 65밸/80크(용맹) - 9151.7
    21000 58밸/82크(야망) - 9626.15
 
 
1-4 (공/크 낮은 상황)

    18000 90밸/80크(용맹) - 7976.68
    18622 83밸/82크(야망) - 8497.98
 
 
1-5 (밸 낮은 상황)
    20248 65밸/107크(용맹) - 11108.71
    21000 58밸/109크(야망) - 11652.5
 
 
1-6 (공 낮은 상황)

    18000 90밸/107크(용맹) - 9682.4
    18622 83밸/109크(야망) - 9786.85
 
 
1-7 (크 낮은 상황)

    20248 90밸/80크(용맹) - 10538.32
    21000 83밸/82크(야망) - 11149.28
 
+ 추가 : 1-8 (넘사벽 스펙)
 
20248/90밸/107크(용맹) - 12972
21000/83밸/109크(야망) - 13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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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드네요 쩝..
 
용맹이나 야망으로 인해 오버밸런스/ 오버크리/ 오버공격력이 나오지 않는
 
스펙을 기준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결론>
 
*** 21k 미만은 야망이 좋군요 ***
 
*** 리버레이트/각성 등으로 21k 오르락내리락 하시는분은
 
 고민해보시고 용맹하는것도 나쁘진 않을듯합니다 ***
 
***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공속은 논외로 작성한 글입니다 ***
 
+추가 : 하반 방어를 기준으로 작성된 글이지만 글의 요지는 공 상한을 넘지 못하는
 
공격력을 가지고 있을 때, 용맹보다는 야망의 효율이 좋다 라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