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하나둘 복귀하는 연어와 도대체 뭘 입어야 될지 어떤 장비를 목표로 달려야할지
고민인 뉴비를 위해 이 팁글을 작성합니다.
저자본 세팅은 과거에 작성했던 저자본 뉴비&연어 90제 레지나 장비팁
현재 팁 맨 아래에 있는 균자 경계풀셋을 참고하세요.


1. 90제 무엇을 써야 하나요?

여러분이 지향하는 바가 어떤가에 따라 대답이 달라집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브라하는 '가성비방어', 레지나는 '방어', 경계는 '밸크공속'이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천옷은 현재까지 등장하지 않았지만 천옷이 등장하면 천옷은 '가성비밸크공속'이라고 대답 할 수 있겠네요.
예전만큼 커스텀에 의미는 없어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조금이라도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리시려는
분들은 커스텀을 하기도 합니다. 우선 각 장비 특성부터 설명하고 커스텀 몇가지도 추천하겠습니다.

2. 천/경/중/플 그 차이는 무엇인가요?

90제의 제작 방식(봉힘+전승석)때문에 이제 스텟은 모든 장비가 동일한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그럼 차이점은 장비 마스터리에서 오는 방어력, 강화시 상승 방어력, 사용 가능 인챈트 입니다.
우선 마스터리별 추가 방어력은 5랭크 기준 천옷+136 경갑+156 중갑+174 플레+194입니다.

여기에 강화시 상승 방어력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실제 누적되어 10강 강화시에는 천옷+76 경갑+107 중갑+148 플레+189 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브라하가 레지나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물론, 수리비 아까워 강화 안하고 쓰는 사람들에겐 가성비 좋은 브라하가 되겠지요.

사용 가능 인챈트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주 쓰이는 인챈트는 새싹, 고급마나 등이 있지만 생략하고
여기서 주목할만한 부분은 치명/아르마딜로/균형잡힌/자스민/열의의 인챈트 가능 여부 입니다.
브라하에 아르마딜로를 이용해서 스테미너 세팅을 할 수 있고, 경계에 치명을 이용해서 크리티컬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경계나 신규 천옷 상의를 쓴다면 상의에 시간의 대신 균형잡힌을 이용해서 여유 밸런스를 더 확보하고
공속 세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세팅은 여러분의 취향과 지향하는 바에 따라 갈리는 겁니다.

3. 추천하는 커스텀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사실 커스텀이라는게 결국에는 '균열(깨열/고선/고열/되메)' 몇개쓰냐 라는 질문 아닐까 싶은데요.
무기와 악세에서 밸크를 어떻게 가져오냐에 따라 다르니 이래라 저래라 하기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성비 세팅하는 방법만 몇가지 써보겠습니다. 80제에는 '깨달음의'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까워요..
글 마침부에 직업별 추천 세팅을 추가해두었으니 급하신분은 그부분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1) 4+1 세팅
90제 4셋에 80제 한파츠를 섞어 입는 방법입니다.

밸크 때문에 4+1을 선택한 경우에는 손발은 균열이 아니어도
되메나 고선 등으로 밸크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머리나 하의 한파츠를 80제 균열로 잡고 세팅합니다.
마공캐의 경우에는 80제 방어구 방어력이 굉장히 낮게 설정되어있어서 방어력에서 큰 손해를 보기 때문에
조금 투자해서 90제 경계 보라봉힘 균열을 이용하는 쪽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힘캐라면 방어력 400정도 포기하고 천만골드 정도 세이브 하는거니 충분히 해볼만하다 생각됩니다.
4+1세팅은 80제 균열을 싼맛에 샀을때(1000~1500선), 혹은 본인에게 막귀가 있을때 이용하는것이 현명합니다.
이렇게 세팅하겠다고 직작하는건 미련한 겁니다. 직작 하실거면 보라봉힘 경계에다 하세요.

2)3+2 세팅
90제 3셋에 80제 2파츠를 섞어 입는 방법입니다.
2균열을 위해 경계 등장 전까지 보편적이었던 세팅입니다.
1균열로 이용해도 충분히 괜찮은 가성비 세팅이 가능합니다.

2균열의 경우 힘여캐는 블랙펄 머리하의, 리시타 카이는 해적레더 머리하의를 이용합니다.
허크 카록은 해적 머리상의로 가능은 하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마공캐는 80제 기본 방어력이 너무 낮아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앞서 말했듯 싼맛에 사서 적당히 쓰는 힘여캐나 카이 리시타 유저에게는 가성비로 괜찮은 세팅입니다.

1균열의 경우에는 머리,상의를 이용합니다.
힘캐는 해적 머리+상의, 마공캐는 헤레몬소프트 머리+상의를 이용합니다.
상의에 어차피 '시간의' 인챈트를 사용할 거라면 주황봉힘이 없어도 되는
저렴한 80제에다 인챈하면 기대값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쓸만합니다.
헤레몬소프트 상의는 지능이 높아서(220) 지능만으로 따지면
90제에 꿇리지 않지만 방어력에서 손해를 많이 봅니다.
그래도 이정도면 싼맛에 80제 균열 사서 쓰기에는 가성비로 괜찮은 세팅입니다.
해적의 경우에는 힘이 좀 낮지만 이쪽도 싼맛에 쓰기에는 괜찮습니다.

3)3+3 세팅
90제 3셋 + 90제 3셋으로 가장 무난한 세팅입니다.

베스트 조합은 방어력이 가장 높은 경계 무기/머리/하의 + 레지나 상의/손/발 입니다.
이미 레지나 무기가 있다면 레지나 무기/손/발 + 경계 머리/상의/하의가 방어력이 가장 높고,
레지나 무기/상의/손(발) + 경계 머리/하의/발(손)이 가성비로 좋습니다.

앞서 브라하를 가성비로 설명했지만 브라하 자체 물량이 적어서 바가지 판매가 많아
브라하는 레지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할 경우에만 구매해서 사용하는것이 현명합니다.
(가급적 레지나를 추천합니다. / 같은 이유로 차후 90제 천옷이 나와도 경계를 추천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10강 무기 기준 노정령작 만크리 만밸 세팅노캐시 22/200 가성비 세팅 몇가지 두고 갑니다.

만밸 만크 세팅은 올주황(6800+4600 / 41 / 27 30 / 20 4)무기에 방어구는 매끈/봉힘만 주황이고
단단 전승석은 보라 기준입니다(힘130 지능180 의지60 크저 10).
2성 방어구라면 전승석이 주황이면 비슷한 스펙이 나올거라고 생각됩니다.
VVIP보너스(물공171 마공150 의지90) + 한정아바타(방어500 밸런스2) 포함입니다.

깜빡하고 마음 인챈트를 추가 안했는데 취향껏 추가하여 쓰시면 됩니다.
한정아바타가 없으신 분은 안정된 전승석을 41 -> 43으로 교체하여 쓰시면 됩니다.
VVIP(VIP, 피방)버프가 없으신분은 어떻게든 의지 1867만 넘기시면 됩니다.

자금이 부족하신 분이면 가성비가 좋은 경계의 수호자 풀셋으로 가셔도 무방합니다(되메 대신 고선을 사용)

1. 리시타/카이/카록/벨라/허크/린 + 피오나는 방패만 취향껏 인챈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리시타의 경우에는 여정 인챈트 대신 치명을 하나 더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2. 이비
나중에 눈치챘는데 팔찌 한쪽 방어력이 35로 오타가 났습니다. 애교로 봐주세요.

(스태프) 명쾌 인챈트로 조금 더 저렴하게 만들었습니다. 대신 안정된을 41말고 42를 사용합니다.


(낫) 인챈트를 정심을 사용하면 크리가 128이 되는 대신 공속이 47이 됩니다.
듀얼비 님들을 위해 무기 외 조건을 모두 동일하게 하다보니 오버밸런스가 나왔는데
낫만 사용하는 유저분들은 죽은자 한짝을 초승달로, 무기의 안정된전승석을 41에서 42로 교체하면
밸런스 낭비 없이 만밸이 가능합니다.


3. 아리샤
캡쳐 끝내고 나중에 확인하다가 아리샤만 레지나 무기를 쓰고
상의 접미도 낙인을 사용한걸 알게되었는데, 경계롱블을 더 추천합니다(경계롱블+레지나상의).
상의 접미도 보호 쓰셔도 상관 없구요. 여기도 팔찌 마공/방어력이 뒤바껴 있네요. 참고만 하세요.

4. 마공캐 가성비 풀경계 세팅
이비는 룬캐스틀릿 대신 크리작 마족의서 사용하면 됩니다.
무기는 6800+4600 / 27 30 / 43 / 20 4 기준이고
아무런 캐시보너스(아바타/vvip 등) 스탯이 포함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방어구는 9랭크까지만 가능하면 되기 때문에 보라 봉힘으로 사용합니다.
7랭 성공률을 극복할 자신이 있는 분은 단죄를 이용하시고 안정된을 41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5. 힘캐 가성비 풀경계 세팅
피오나는 취향에 맞춰서 방패를 추가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무기는 6800+4600 / 27 30 / 43 / 20 4 기준이고
아무런 캐시보너스(아바타/vvip 등) 스탯이 포함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방어구는 9랭크까지만 가능하면 되기 때문에 보라 봉힘으로 사용합니다.
7랭 성공률을 극복할 자신이 있는 분은 단죄를 이용하시고 안정된을 41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지금 당장 위의 아이템을 맞추려고 하면 가격에 짜증만 날 뿐이고
어차피 스펙의 끝에 도달하면 게임에 흥미가 떨어집니다. 천천히 모으면서 하나 둘 바꿔가는 재미를 느끼세요.
투자(장비구매)는 항상 멀리 내다보고 하셔야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