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 서..

이 글은 주로 아리샤가 새로 나오면서 처음 마영전에 발을 들이게되실 분들을 위해 직접 부캐를 키워가며
차근차근 준비해 온 것입니다.
하지만 준비 과정에서 저도 새로운 팁을 많이 알아가기도 하면서 꼭 신규 유저분들만이 이 글의 대상이라곤 생각하진 않습니다.
다양한 팁이 있으니 가볍게 즐겨주시고 오타,  추가할 만한 사항, 잘못된 부분은 쪽지로 지적해주시면 빠르게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글 작성에 있어 분류를 나누다 보니 전개 순서가 육성 과정과 조금 틀어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팁을 좀 더 효율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키우면서보단 키우기 전에 한번 정독 후 플레이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쓰는사람은 길게쓰는게 편할지 모르지만 저도 긴 글 읽는걸 매우 싫어하기 때문에 최대한 핵심만 적으며 짧게 작성하려 노력했지만 더 많은 정보를 드리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양이 좀 불어나게 되더군요. 정말 읽기 싫으시다면 굵은 글씨만이라도 훓어봐주시길 바랍니다.

경어가 뒤죽박죽인것 양해 부탁드립니다.

 


목차

  • 퀘스트
  • 전투 진행
  • 진영 [변신]
  • 편리한 설정
  • 유용한 프로그램
  • 링크



퀘스트

초반에 퀘스트를 깨시다 보면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1. 레벨이 부족하여 퀘스트 진행이 힘들다.
2. 방금 다녀온 전투를 다시한번 가야한다.
3. 장비가 너무 약소하다.
4. 피로도가 부족하여 진행하기 힘들다.

등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선 이러한 문제점을 잡아주기 위한 글로 초점을 맞출 것 이고 또 추가적으로 퀘스트 진행에 있어 도움이 될만한 팁을 적어드리는 쪽으로 작성했습니다.


1. 퀘스트 진행을 위한 레벨링


레벨이 부족하여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려 해도 그 전투에 입장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대처법이 있지만 가장 현명한 방법은 서브퀘스트 클리어를 통해 레벨링을 하는 것 입니다.
시즌1 서브퀘스트 중에서도 특히 콜헨 퀘스트는 물품을 구입하여 클리어 할 수 있는 것이많기 때문에 구입가능한 퀘스트 물품을 미리 알고 사전에 구입해두신다면 퀘스트 수령과 동시에 클리어가 가능해지면서 쓸데없는 동선낭비, 피로도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입문하시는 분에게 있어선 비용적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는데요. 이는 제가 작성한 팁에서 가격을 참고하시고 되도록 싼 부분만 해결 하시고 넘어가는 것이 대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구입 가능한 퀘스트 아이템 목록 (클릭) [물공케 한정, 추후 마공케 업데이트 예정]



추가적 경험치 팁입니다.

ㅁ 1500 경험치가 부족하다면 로체스트에 다녀오자.

ㅁ 전투를 어려움으로 클리어 하자.

ㅁ 경험치가 높은 기사의 맹세를 선택하자.


전투 어려움 클리어, 경험치가 많은 기사의 맹세 선택은 그리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초반 구간 1~20 정도 는 솔로 플레잉 하시면서 15레벨까진 무제한 부활이 가능하며 어려움을 선택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 후반엔 솔플시 죽는경우가 다반사로 이루어지며 전투 재도전등을 통해 피로도 낭비, 시간낭비가 생길 일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기사의 맹세 또한 마하의 계절은 보스 몬스터가 매우 강력해 지기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고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방어구를 수리하지 않고 전투 승리, 1~2인 이하로 전투 승리



2. 같은 전투의 반복 줄이기


전투의 반복은 주된이유가

1. 퀘스트 진행흐름을 몰라 다음 다른 퀘스트로 다시 가야한다.
2. 퀘스트 아이템 코어가 보스가 아니라 중간보스여서 코어를 뜯지 않고 지나친 경우 다시가야한다.
3. 퀘스트 아이템이 드랍되지 않았다.

제가 부캐를 키우면서 전투의 반복을 막을만한 팁을 대강 알아오며 작성해왔습니다.
한번 읽어 보시고 머릿속에 살짝 기억만 해두셨다가
전투를 가기전 "아 맞다! 여기는 뭔가 팁이 있었던거 같아." 정도로만 기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ㅁ '허무의 왕자' 를 가는 메인스토리는 진행 후 '평원 입구' 를 가야하니 서브퀘스트에 '평원 입구'를 미리 가두지 않는다.

ㅁ '평원의 놀' 은 장비퀘스트 '엘더나이트' 때 다시 가야하므로 일단 34랩 이 후에 가자.

ㅁ '붉은 폐허' 는 강력한 어시스트가 없다면 절대 마하의 계절을 선택하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레벨에 비해 너무 강력해 집니다.

ㅁ 레벨 40 때 '맹약' 스토리의 전투 진행은 '놀의 왕, 폐허의 패자' → '골리앗' → '놀의 왕 도망자' 순 이므로 메인과 서브퀘스트 순서에 맞춰 가도록 하자.

ㅁ '작고 귀엽고 빨간' 은 그리드에서 나온다. 율케스의 유물에서 안나온다면 '움직이기 시작한 진실' 전투를 갈때 노리자.

ㅁ '브린의 연구' 보스 이케루크는 '반격에 날' 에서 또 나온다.

ㅁ '설인 경보' 에서 예티 코어를 뜯어야 한다.

ㅁ '알리야'는 라고데사에서 꼭 나온다.

ㅁ '바다 향기' 퀘스트 아이템 '얼음 버섯' 은 보스가 아닌 중간보스 '에이리올'에서 나온다.

ㅁ '니아브와의 약속' 퀘스트로 가야하는 '조사'는 후에 메인 스토리에서 가게 된다.

ㅁ '지하 수로' 전투는 솔로 플레이로 '6분 안에 클리어' 가 매우 힘듭니다. 기사에 맹세 선택에 참고하세요.

ㅁ '골렘 아글란' 과 '콜루' 는 서브 퀘스트로 매우 많이 나오므로 그 외에 퀘스트를 미리 깨두면 전투의 반복을 줄일 수 있다.

ㅁ 기사의 맹세 ' XX회 전투 불능이 되지 않고 전투 승리' , ' XX분 안에 클리어' 는 주의해 주시고 'X회 장비가 파괴되지 않고 전투승리' 는 방어구를 몇 개 빼고 가면 수리하지 않는 이상 안전합니다. ex) 5회일 경우 방어구를 4개만 낀다., 단 방패도 파괴된 장비에 포함.

ㅁ 로체스트 오르텔 성 레이드 부터는 일부터 파멸의 마수까진 개발자가 두번 돌게 만들어 놨습니다. 서브퀘스트이니 천천히 해도 되지만 파멸의 마수 같은 경우 두번 가지 않으면 메인퀘스트 진행이 막힐 수 있으니 로체 레이드 때부터 Vvip 1일치 혹은 피시방 가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ㅁ 배의 무덤 퀘스트 맵에서도 C맵의 오른쪽으로 가시면 보스 '콸테이락'이 나오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심지어 퀘스트 '던져라!' 에서도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 약소한 장비 보완

솔직히 말해 아직 준비중인 팁입니다. 고로 짧게 핵심만 집고 넘어가자면
장비는 추후 공격력 제한방과 방어력 증진을 위해 70레벨기준 
블랙헤머 머리, 상,하의 
레전더리 손, 발 
10강 작렬하는 야망 고대 엘쿨루스 무기를 추천해드립니다. ex)매드니스, 글리사드, 엘리미네이트 등...
공제에 연연하는 이유는 정말 슬프지만 그래야만 수월한 파티 입장이 가능해지고 그것은 다시 돈을 벌 기회가 되어
캐릭터 성장에 발판이 됩니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좋은 인챈트도 많아지고 무기도 좋아져서 공제 맞추기도 좋지만
저 처럼 몇년동안 노공제방을 찾고 사람 모으고, 노가다 뛰면서 돈을 모으는 힘든 경험을 시켜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비 숙련은 플레이트를 추천드리며 저레벨 구간을 버틸 장비는 아직 준비가 덜 되었으나
저는 플레이트 숙련 만을 찍었기 때문에 중갑 D 숙련과 플레이트 숙련 6랭으로써 블러드 프린스세트와 스위프트 머리 상하의, 로리카 플레이트 손발 을 끼며 던전을 돌았지만 솔직히 블러드 프린스 만으론 힘듭니다.
무기는 초반엔 보스를 잡으면 나오는 무기를 껴주시고 60부터는 잠시 드림워커계열 정도를 노강으로 사셧다 70레벨에 되파시고 통칭 용무기 라 불리는 것을 사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를 위한 과정은 뒤에 팁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 피로도 보완

간단한 팁입니다.
피로도 같은 경우 홈 VVIP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정각마다 30% 의 피로도를 채우실수 있는 포션을 줍니다. 또한 피로도 소비 도 절반으로 줄게 되어 매우 유용합니다만 긴 기간 필요 없습니다.
제 공략과 함께라면 길게 잡아도 7일보다 긴 것은 쓸모 없습니다!
가급적 1일을 추천하지만 가성비가 있다보니 7일도 나쁘진 않다 생각합니다.

또 피시방에 가시면 같은 효과를 받을 수 있으니
약 40분쯤 피시방을 가시면 정각에 한번더 피로도를 회복할 수 있으니 한 시간만에 60피로도를 회복하실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VVIP 효과 

피로도 소모가 절반으로 감소
매일 여신의 가호 3개, 큐미의 회복포션 20개 // 여신의 가호는 정각마다 1개씩 최대 1개까지 충전됩니다. 
정각마다 케이라의 특별한 피로도 회복제 3개 충전  // 최대 3개까지이므로 사용하지 않으면 지급되지 않습니다.
출항 횟수 제한 +1
일정 확률로 보너스 코어 획득 // 빨간색 빛나는 코어입니다. [사진 추가 예정]
레벨에 따른 능력치 상승 
                                     1 ~ 10 레벨 : 공격력 +19, 마법 공격력 +18, 의지 +10
                                    11 ~ 20 레벨 : 공격력 +38, 마법 공격력 +35, 의지 +20
                                    21 ~ 30 레벨 : 공격력 +57, 마법 공격력 +53, 의지 +30
                                    31 ~ 40 레벨 : 공격력 +76, 마법 공격력 +70, 의지 +40
                                    41 ~ 50 레벨 : 공격력 +95, 마법 공격력 +88, 의지 +50
                                    51 ~ 60 레벨 : 공격력 +114, 마법 공격력 +105, 의지 +60
                                    61 ~ 70 레벨 : 공격력 +133, 마법 공격력 +123, 의지 +70
                                    71 ~ 85 레벨 : 공격력 +152, 마법 공격력 +140, 의지 +80

단, VVIP 추가 전투 경험치는 처음 50%, 사용 후 접속 2시간 이후 부터 100% 추가 지급이 됩니다.



5. 퀘스트 관련 잡 팁


ㅁ 마지막 소지품함을 장비로 바꿔두면 쓸모없는 "부서진 XX장비" 처리에 좋다.



ㅁ 결전, 폐허의 부는 바람, 붉은폐허  아래쪽 항아리에 다가가면 나오는 다수의 거미를 밟아 타이틀 획득 가능



ㅁ '티이의 소원'은 선택에 따라 보상이 다르다.
건강 ㅡ 상급 생명력 포션 80개
돈    ㅡ 13000골드

ㅁ 이상한 여행자 퀴즈에 마을 NPC 수의 정답은 '매번 다르다.'

ㅁ 이상한 여행자의 '전문기술을 배워보자' 는 전문기술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니 아무렇게나 답변해도 된다.

ㅁ '평원 입구' 퀘스트는 퀘스트 템이 많은데 여축을 박으면 도움이 될꺼 같다. [퀘템이 행운과 관련인진 모르나 여축을 박지 않았을때 퀘템이 한번에 모두 드랍되지 않아 다시한번 갔었음]

ㅁ '오래된 쪽지'는 짖밟힌 초원에서 나온다. 그리고 관련 퀘스트를 다 깬 후 남아있으면 버려도 좋다.
 
ㅁ 전투 '조사' 는 메인 퀘스트 전투 '지원요청' 이후 나오니 니와브와의 약속은 잠시 미뤄두자

 
ㅁ 퀘스트 '가져가는건 능력만큼' 의 밀가루 포대는 더 모을수록 소량의 돈 만 더 주므로 더 구해다 주지 않는걸 추천
    5개 다 모을시 추가 보상 - 5만 골드

ㅁ 사막게 퀘스트는 뒤에 나오는 보스 스킵을 이용하면 편하게 갈 수 있고 다른지역을 갔다 다시 돌아오면 4번정도 다시 게가 출연하므로 다시 사막게를 모으기 위해 오지 않아도 된다.
 
 






전투 진행

전투 진행에 있어 솔로 플레잉을 자주하게 될텐데 그에 대한 서포트나 처음하시는 분들이 전투 진행에 있어 자주 곤란한 일을 겪는 부분을 짚어드리겠습니다.



보조무기 이용


 창 

창에게는 *부파치와 다운치란 것이 존재합니다. 
다량의 다운치가 쌓이면 몬스터는 다운 모션과 함께 프리 딜 혹은 포션타임이 생기는데 이는 대략 3~4발 정도 맞추시면 다운이 됩니다.
보통 전투 기준으로 창을 14개 들고 가실 수 있어 여유 있고 남는 창을 통해
레버나 스위치를 직접 가지 않고 활성화 시킬 수 있어
초반 솔플시 매우 유용히 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카록같은 경우 다운시 대부분 보스잡기 기술이 가능하고 보스잡기는 무적시간동안의 강력한 딜로써 한두번이면 보스가 죽기 때문에 초중반 필수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계란형님 최고!

*부파치란 부위파괴에 적용되는 데미지를 뜻합니다. 일정 부파치가 쌓이면 부위파괴가 되며 부위파괴가 가능한 몬스터와 부위는 각각 다르고 없을 수 있습니다. 또 부위파괴 관련 타이틀 또한 다수 존재합니다.

 갈고리

솔로플레이시 주로 쓰이진 않지만 2인 이상의 파티플레이시 엄청난 효율을 자랑해 줍니다.
갈고리가 통하는 몬스터는 아직 조사중...제보 부탁드립니다.
대표적으로 움직임이 커 때리기 힘든 평원입구, 짖밟힌 초원 보스에서 보스의 다리에 갈고리를 걸게되면
강제로 다운이 되어 프리딜타임을 벌 수 있기때문에 유용히 쓰입니다.
대표적으로 콜헨의 놀 보스들, 로체스트의 실베린, 배의 무덤에서 강력한 보스인 갑판장과 항해사 에서도 매우 유용히 사용됩니다.
하지만 연약한 이비는 갈고리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ㅠ






 팔라라의 빛

한마디로 섬광탄입니다. 적을 스턴상태로 만드는데 효율이 극과 극으로 나뉘는 보조무기입니다. 
한마디로 효과 좋아 스턴이 긴 몬스터가 몇몇 있지요.
대표적으로 얼음계곡 깊은곳에 블랙밸리, 배의 무덤에 백작 코메스 에서 정말 효과적으로 쓰입니다. 추가 제보 부탁드립니다.

추천 보스: 블랙밸리, 이즈루크, 거대 거미, 라고데사, 백작 코메스, 이베어크, 쟈르가, 이노노크, 블러드 피스트, 블러드로드 [사진추가예정]



길찾기


정말 해메는 분들이 많은 곳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몇군데만 짚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황혼의 사막

영상은 기본적으로 잡몹을 미리 다 잡고 길만 쭉 가는걸 보여드렸습니다.



마이오스 위치




B맵에서 바로 오른쪽을 보시면 벽돌이 쌓여있는데 몇대 때리시면 벽이 무너지면서 저렇게 숨겨진 포탈이 보입니다. 마이오스는 그 포탈 속 지하던전에 위치합니다.



제논 위치



초심자들이 제일 찾기 힘들어 하는 보스입니다.


원래 마지막 개구멍으로 들어가면 있는 사신들을 잡으면 제논이 나옵니다.


갑자기 긴급정검한다해서 걍 뛰엇네요;;;




제사장 알테론 위치








추가 보스 스킵 팁

대부분 벽에 꼬옥 붙어서 가시면 멀리있는 잡몹과 보스의 어글을 끌지 않고 지나가실 수 있습니다.

단, '샤미르' '바크람' '아카난' 같은 맵에 어슬렁 거리는 보스는 물약 보조무기 등 소모템을 사용, 앉기 등 어그로를 끄는 행동을하시면 자동으로 어그로가 끌려 쫒아옵니다. 주의하세요.

'메세스'는 제외

관련영상(클릭)


포션 어그로 실험 영상






보좌관 샤미르 스킵






심판관 바크람 스킵






수문관 아카난 스킵






지휘관 이크리엄 스킵






2. 안개 봉우리, 달빛 봉우리


감시자 모르그



맵에 들어오시자 조금 앞 바로 왼쪽 구석진 이 곳에 아주 작고 귀여운 감시자 모르그가 있습니다.




F 포탈




포탈이 있을 곳 주변에 저런 나무 상자와 그안에 작은 포탄이 있습니다. 가서 잡기E 키로 집은뒤




나무상자가 쌓여있는 곳을 조준해 던져 줍니다.




평~ 숨겨져 있던 포탈이 보이게 됩니다.





수석 조수 마르칸



요기 구석진 곳 숨겨진 지하던젼 포탈이 있습니다. 이곳으로 가시면 마르칸이 나옵니다.







진영 [변신]

레벨 40 이 되면 맹약 퀘스트를 통해 마영전 플레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선택이라 할 수 있는 진영을 고르게 됩니다.
이번 글은 진영의 선택과 그 방향성을 잡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글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선택은 자신의 몫이란 것 명심해주시고 제 글과 개인적인 추천은 이번 진영에 있어선 참고 정도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진영에 관한 지식

ㅁ 1,2차 변신 시 진영능력에 해당되는 최대 채력으로 체력과 스테미나가 모두 회복

ㅁ 변신은 매 정각마다 초기화 되며 한시간, 한 전투당 한번만 변신이 가능합니다. 
    ex) 한 전투에서 변신 후 정각에 재차 변신 불가능

2차 변신에는 AP 20이 소비가 되며 AP가 부족할 시 2차 변신이 불가능 합니다.

변신 지속시간은 2분이며 2차 변신 최대 지속 시간은 70초 입니다. (따라서 1차 변신 후 50초 후에 2차 변신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 입니다. 바로 2차변신을 하게 되면 변신 지속 시간은 총 70초가 되겠습니다.)

ㅁ 1.2차 변신 후 각 10초간의 무적시간이 있습니다. (단, 변신 모션부터 쿨타임이 시작 됨)
    + 따라서 변신 모션 스킵 트릭이 있습니다.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ㅁ 변신 상태에서는 역경직이 없습니다.

ㅁ 변신으로 생긴 추가 공격력과 크리티컬은 상한선을 넘습니다.

진영 1차 스킬은 2차 스킬에 중첩됩니다.

ㅁ 진영 스킬 포인트는 총 40 이며 진영 레벨당 1포인트 씩 얻습니다.

진영 경험치는 1회 변신시 기본 75, 변신 후 딜을 넣을 경우 최대 100 까지 얻습니다.

변신 후 모든 방어구는 파괴됩니다. (단, 방어구 파괴 횟수에는 적용되지 않음)

ㅁ 기본적으로 변신시 생명령 500 (마법)공격력 700 최대 스테미나 50이 증가한다.







 다크나이트 - 공격형

다크나이트는 주로 공격형 진영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어력이 충분한 장비를 맞추거나 안정적 딜링이 가능한 직업군이 주로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다크나이트의 수련 스킬



 생명력

최대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1단계: 500  증가
2단계: 1000 증가
3단계: 1500 증가

추천하는 스킬입니다. 
피가 적을때 변신을 하면 최대 피통에 추가된 채로 풀피가 되기때문에 변신 딜에 있어 보다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추 후 '아티펙트: 서큐버스의 송곳니'를 통한 흡혈시 최대 피통이 많다는 것이 또 다른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공격력

공격력, 마법 공격력, 밸런스 증가

1단계: 공격력 or 마법공격력 500 
          밸런스 1
2단계: 공격력 or 마법 공격력1000 
          밸런스 2
3단계: 공격력 or 마법 공격력 1500 
          밸런스 4

거의 필수라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공격력과 밸런스 증가는 딜의 핵심으로써 자리잡습니다.
단 밸런스는 90이 상한선입니다. [변신시 밸런스 상한 뚫는지 아시는분 쪽지 부탁드립니다.]




 강탈

강공격 등 특수 공격을 통해 상대방의 생명력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빼앗은 생명력은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으로 추가됩니다.

1단계: 5%의  생명력 흡수
2단계: 10%의  생명력 흡수
3단계: 15%의  생명력 흡수
4단계: 20%의  생명력 흡수
5단계: 25%의  생명력 흡수

매우 비추천하는 스킬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설명을 보시고 흡혈 기술이라고 오해를 하시던데요.
흡혈 기술은 절대 아닙니다.

매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스킬이기에 각종 연구가 있었고 그 결과는 스킬 레벨당 효율은 매우 낮다는 점입니다.

연구 자료를 정리해 드리자면
1~5 단계의 생명력 흡수 퍼센트 증가들은 다 그냥 헛소리라 할 수 있습니다.
제작자가 어떤 생각으로 저렇게 설명은 쓴건진 모르겠지만 저희가 대부분 이해하는 선에서의 효과와는 매우 다릅니다.
강탈의 데미지라던가 배율이 조금 올라가는 등의 차이일뿐 강탈 데미지 조차 퍼센트에 비례해 2~5배 씩 증가하지 않습니다.
또 스킬로 인해 증가하는  최대 (마법)공격력 증가는 1000으로 강탈 한개당 4씩 증가하며 가끔씩 5씩 증가하고 그 확률은 스킬 수행 레벨에 차이납니다. 따라서 타격 속도에 따라 최대 증가치로 도달하는 시간이 조금씩 차이나겠습니다.
또 자체 데미지는 밸런스와 크리티컬의 영향을 받는것 같다는 결과입니다. 즉, 고정데미지가 아니라 조금씩 차이가 생깁니다.
또한 부파치가 있습니다. 부위 파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그부분에선 요긴하게 쓰입니다 // 하지만 요즘은 카이가 부파를 대충 다해줍니다. 또 캐릭별 부파치가 있는 공격이 꽤 있습니다.


정리를 해드리자면

ㅁ 강공격 특수공격시 강탈이 발동하여 데미지를 주고, 공격력을 증가시킴
ㅁ 최대 (마법)공격력 증가 1000, 강탈 한개당 4씩 증가하며 단계가 높을 수록 5씩 증가할 확률이 높습니다.
ㅁ 강탈의 대미지는 밸런스나 크리티컬의 영향을 받습니다.
ㅁ 부파치가 존재합니다. 

그래도 공격력 증가가 무려 1000이며 부파치도 있으니 1개 정도는 꼭 찍어줍시다.

추가로 불벼락과 둔화는 저도 잘 모르지만
일단 주로 마영전은 레이드를 돌기 때문에 대상은 한명이며 많아야 2명이 되고
강탈에 더이상의 투자하는 포인트가 아까우며
불벼락 또한 더욱 그레이트한 똥임이 밝혀져 더이상 쓰지 않겠습니다.
꼭 둔화를 찍고싶으시다면 불벼락에 1 투자 하시는것도 그리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팔라딘은 석화가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저항

5포인트 이상의 수련이 필요 합니다.

적에게 피해를 받아도 크게 넘어지지 않으며 피해에도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1단계: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서서 버틸 수 있는 확률 20%
2단계: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서서 버틸 수 있는 확률 40%
3단계: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서서 버틸 수 있는 확률 60%
4단계: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서서 버틸 수 있는 확률 80%
5단계: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서서 버틸 수 있는 확률 95%

꽤 추천하는 편입니다.

확률 적으로 마치 잡몹에게 약한 공격을 받은것 마냥 살짝의 경직이 일어납니다.
슈퍼아머 상태는 아니고 단지 넘어져서 데굴데굴 구르며 눕지 않도록 다운하는데 필요한 피격데미지를 늘려줍니다.
딜링에 있어 슈퍼아머 판정이 주인 직업군과 의지가 높아 서서버티기등의 확률이 높은 직업군에 있어선 어떻게 보면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닐 꺼란 생각도 조금 듭니다.
효율상으론 15%가 증가하는 마지막 포인트는 약간 아까우시다면 안찍으셔도 괜찮을듯합니다.




 오라

5포인트 이상의 수련이 필요 합니다.

자신을 포함한 근처 모든 캐릭터의 최대 스태미나 상승

1단계: 30 상승
2단계: 60 상승
3단계: 90 상승
4단계: 120 상승
5단계: 150 상승

추천하는 편입니다.

캐릭터의 스테미나 의존도에 따라 꽤 달라지는 스킬인데요.
그래도 대부분의 직업이 많은 스테미나를 요구하기 때문에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 이것의 장점중 하나는 중첩이 되는지
단체변신시 이동하면서 다른 사람 오라가 계속 적용되면서 반 무한 스테미나가 됩니다.[확실한 실험은 X]
하지만 스테미나가 별로 중요하지 않고 파티원들을 위한 오라보다 다른 스킬에 투자해 더 강해지겠다.
하시는 분들은 적게 찍고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활력

5포인트 이상의 수련이 필요 합니다.

전투를 통해 SP가 회복되는 양이 늘어납니다.

1단계: 30% 증가
2단계: 60% 증가
3단계: 90% 증가

추천하는 편입니다.

역경직이 없는 변신상태는 타격수도 늘면서 SP가 정말 대폭적으로 늘어난다는걸 체감할 수 있는데요
게다가 단계별 30% 증가로 간격이 크므로 수련치가 아깝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SP 가 많아봤자 쓸것도 없는 분들은 적게 찍으시는것도 무방하죠.
개인적으로 전 본캐인 창시타를 키우면서 SP가 충분한데 쓸 스킬이 없어 아깝더군요.




 잠재력

15포인트 이상 수련이 필요합니다.

힘, 민첩, 의지, 지능이 증가합니다.
1단계: 200 증가
2단계: 400 증가
3단계: 600 증가

매우 추천하는 스킬입니다.

마영전의 경우 스텟별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감안 하면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각 스텟을 주요 능력치로 환산하면

힘 1 = 공격력 2.7
민첩 1 = 방어력 0.5
의지 133 = 크리티컬 1

이를 통해 어마어마한 능력치 상승이란걸 알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순수 공격력만 1550 이나 올라가고 또 크리티컬은 상한선이 50%이지만 변신을 통한 크리티컬 증가는 상한 선을 넘기때문에 걱정 없습니다. 또한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도 9%나 올라가게 됩니다.
추가로 의지나 민첩에 따른 추가 스킬들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ex)행동불능 버티기, 서서버티기 등..
꿀!

능력치 관련은 는 뒤에서 한번 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차 변신 글은 신규 유저 분들의 육성 속도를 생각 해 보았을때 아직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 판단해 좀 우선순위를 낮추겠습니다.








 팔라딘 - 방어형

팔라딘의 장점은 높은 방어력으로 인한 안정적 딜링이 가능해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요즘은 석화가 '죽음의 신' 에서 꽤 유용하게 쓰이고 있지요.
또 구지 꼽자면 1차변신에 비해 2차변신은 다크나이트보다 멋지다는 평도 주로 보입니다.
단점으로는 극후반에 가시면 장비의 방어력이 충분할 수 있고 일정 선에서 부터는
방어력은 큰 효율을 발휘하지 않기 때문에 어찌보면 아깝다고 느끼실 수 있다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변신만 믿고 방어력을 포기할 순 없는 노릇이기도 하구요.




 생명력

최대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1단계: 500  증가
2단계: 1000 증가
3단계: 1500 증가

추천하는 편입니다.

주로 안정적 딜링을 원하신 팔라딘이라면
높은 생명력은 역시 큰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다크나이트 보다는 변신시 채워지는 에너지가 쉽사리 달지 않기때문에
더 더욱 높은 효율을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큐버스의 송곳니'와의 효율도 역시 흡혈은 담을 그릇이 클 수록 좋겠지요.
하지만 방어력이 높아 어차피 피가 남아 돈다!
하신다면 적게 찍으셔도 무방하겠습니다.




 방어력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1단계: 250 증가
2단계: 500 증가
3단계: 750 증가

매우 추천합니다.

사실 이걸 찍기 위해서 팔라딘을 한 것이기도 하겠지요.
이게 필요없어 안찍고싶으신 분들은 사실상 다크나이트를 하시는게 맞습니다.
따라서 팔라딘이시라면 매우 추천드립니다.




 손아귀

강공격 등, 특정 공격시 발동하는 유도탄을 사용합니다.

1단계: 유도탄으로 입는 피해 5% 증가
2단계: 유도탄으로 입는 피해 10% 증가
3단계: 유도탄으로 입는 피해 15% 증가
4단계: 유도탄으로 입는 피해 20% 증가
5단계: 유도탄으로 입는 피해 25% 증가

조금 추천하는 편입니다.

하... 또 참 어려운 부분이죠.
이에 관해선 실험글도 별로 없지만
대략 유도탄 1개의 데미지는 창 1개 정도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 오로지 스킬레벨과 마법공격력만이 데미지 증가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물공케릭터들은 더욱 효율이 없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마공케라해서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마공케가 팔라딘을 선택할 만큼 메리트가 있는 스킬이라고도 생각하진 않습니다.
최대 장점은 천벌을 거쳐 석화를 찍을 수 있다는 정도, 사실 딜을 생각해서 찍을만한 스킬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우선순위는 낮게 잡으시고 상위 스킬인 천벌 ㅡ>석화를 위해 하나만 찍어둡시다.

석화는 꽤 추천하는 편입니다.




 저항

5포인트 이상의 수련이 필요합니다.

적에게 피해를 받아도 크게 넘어지지 않으며 피해에도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1단계: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서서 버틸 수 있는 확률 20%
2단계: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서서 버틸 수 있는 확률 40%
3단계: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서서 버틸 수 있는 확률 60%
4단계: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서서 버틸 수 있는 확률 80%
5단계: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서서 버틸 수 있는 확률 95%

매우 추천하는 편입니다.

변신상태에서만은 안정적이고 꾸준한 딜링을 원했던 진영인 만큼 의지가 높은 캐릭터가 아니라면 찍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효율을 생각한다면 마지막 5단계는 15% 증가하기 때문에 4까지만 찍으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오라

5포인트 이상의 수련이 필요합니다.

1단계: 자신을 포함한 근처 캐릭터의 SP가 3초마다 1씩 차오름
2단계: 자신을 포함한 근처 캐릭터의 SP가 3초마다 2씩 차오름
3단계: 자신을 포함한 근처 캐릭터의 SP가 3초마다 3씩 차오름
4단계: 자신을 포함한 근처 캐릭터의 SP가 3초마다 4씩 차오름
5단계: 자신을 포함한 근처 캐릭터의 SP가 3초마다 5씩 차오름

조금 애매합니다.

5단계에서도 시간상으로 계산해보면 총 200SP 가 차며
파티원들 전원이라고 생각해도 총 1600SP 즉 6칸 조금 넘는 SP가 찹니다. *SP는 한칸당 250이다.
총카이의 밴드서포트, 다음 진영 스킬인 활력을 생각해보면 더더욱 필요성을 못느끼기도 합니다.
그래도 200SP 를 소중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진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론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 스킬인 활력과 연계한다면 매우 좋은 스킬이 될 수 있습니다.
활력의 SP 회복 추가는 이 오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오라와 활력이 만랭이라면 총 회복량은 380이며 2차 변신시 스킬 중첩을 고려하면 약 2칸정도 SP를 수급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활력과 함께 어떻게 찍을 것인지 고려를 하여서 해주시면 좋겟습니다.


관련 링크입니다.

팔라딘 오라스킬에 대한 순수 SP 회복량 - 에피르네시스




 활력

5포인트 이상의 수련이 필요 합니다.

전투를 통해 SP가 회복되는 양이 늘어납니다.

1단계: 30% 증가
2단계: 60% 증가
3단계: 90% 증가

추천하는 편입니다.

공통 스킬이고 추가할 말이 없으므로. 요약하자면
1포인트당 30%증가는 증가폭이 꽤 크기 때문에 효율이 높다.
역경직이 없어 타격수가 늘기 때문에 SP 수급이 많아져 더 효율이 좋다.
SP가 남아도는 직업엔 그다지 필요 없을 수 있다.




 잠재력

15포인트 이상 수련이 필요합니다.

힘, 민첩, 의지, 지능이 증가합니다.
1단계: 200 증가
2단계: 400 증가
3단계: 600 증가

매우 추천하는 스킬입니다.

공격력이 1550 상승, 크리티컬이 약 4%, 크리티컬 데미지 약 9% 증가
서서버티기, 행동불능버티기 증가.
이 덕에 어떻게 보면 저항을 4정도만 올려도 나머지 20퍼센트는 땜빵이 된다 볼수 있습니다.





변신 모션 스킵법


변신 모션 스킵의 중요성은 앞서 말씀 드렸는데요
변신 모션이 대강 5초라 짧다 느끼실 수 있지만 변신상태라면 정말 많은 딜을 넣을 수 있는 무적 시간입니다.
이를 벌어다 주는 트릭이 바로 이 변신 모션 스킵인데요.
기본적으로 '보조무기 자동 조준' 을 이용해서 모든 직업군이 가능하지만
개인적 스킬로 가능한 몇몇 캐릭터들은 더욱 쉽게 모션 캔슬을 할 수 있습니다.

검시타 - X
창시타 - 제자리 리버레이트
이비 - 이글 탈론
피오나 - X
기둥카록 - 기둥 던지기
블래카록 - 빅뱅 어택
카이 - 활 변형

여기 써있진 않아도 기본적인 원리는 차징이기 때문에
적혀 있지 않은 직업군들도 이를 응용하면 전부 가능할 꺼라 생각합니다.

이 팁은 관련 글이 너무나도 자세히 잘 나와있기 때문에 추가적 내용은 링크로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한번 보신다면 변신 모션 스킵에 대한 이해와 응용은 충분히 가능 할 것이라 믿습니다.

인벤 닉 '어젤타인' 님의 - 전캐릭 변신 스킵법 모음집 (번외 추가)




+추가

비교적 최근에 올라온 모든 캐릭터 별 변신 모션입니다. 좋은 자료라고 생각해 링크 추가해드립니다.

인벤닉 '케이붐' 님의 - [BGM有]캐릭터별 변신 움짤 모음집 Release
BGM이 꽤 큽니다.





2차 변신은 조금 우선도를 낮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팔라딘은 2차가 더 기대되는군요





편리한 플레이 팁

약간 마영전을 즐기실때 자그마한 팁이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겐 좀 더 편리한 플레이가 가능한 팁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 자체가 지금까지 마영전을 즐기면서 봐온 인벤 팁들, 개인적으로 쌓아온 지식들을 바탕으로 적은 것이지만 이번 팁에 있어서는 제가 재차 글을 작성하지 않아도 될 팁이기 때문에 주로 링크를 첨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설정


왼쪽 하단 ^ 버튼을 눌러 설정에 상단 기타 란에 가시면 하단에 체크표시가 있는데 
보편적으론 아래와 같이 해줍니다.
[여기엔 없지만 카록같은경우 힘겨를 위해 버튼 활성화도 체크해줍니다.]




이 설정의 장점은






게임 끝날때마다 나타나는 이 짜증나는 친구 추천 창을 영원히 없애주며




오른쪽 상단에 프레임을 표시해 줌으로써 쉽게 말해 현재 렉 상태를 볼 수 있고
만약 프레임이 좋은데 화면이 멈춘다면 호스트분 께서 문제가 있는 것이라는 것도 알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시계는 주로 변신 시간과 마차의 정기운행시간, 추가적으로 각종 이벤트 시간 등 을 체크하는 너무나도 당연하고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 개인적인 팁이지만

마우스 키 설정에선 빨리 달리기 버튼을 Ctrl ㅡ> Shift 로 바꿔주시는게 더 편합니다.






2. 한/영 키 설정


마영전을 플레이하시다보면 갑작스럽게 채팅이 영어만 나오면서 'gksrmfdl dkscuwudy' 현상은 정말 빈번히 겪게 되는 문제일 겁니다. 이럴경우 한/영 키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임시방편으론 일단 Alt+Shift 키를 눌러주는게 보편적인 해결책 이지만 이 또한 먹히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여
이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아래 링크를 통해 설정을 다듬어 줍시다.

인벤 닉 '에반제라드' 님의 - [환기팁]한/영 키가 안먹힐때 확실한 해결법



인벤 닉 '미네엘' 님의 훌륭하신 댓글 요약.

제어판 - 국가 및 언어 - 키보드 및 언어 - 키보드 변경(C) - 고급 키 설정 - 키 시퀸스변경(C) -입력 언어 전환이 기본적으로 ''왼쪽 Alt+Shift''로 되어 있을거에요.

이걸 ''할당하지 않음(N)'' 에 체크하시게 되면 포맷하기 전까진 한/영 걱정 없으실거에요.





3. 종료시 팝업 창 없애기


매번 게임 종료 할 때마다 나타나서 렉은 렉대로 걸리면서 항상 번거로웠던 종료창을 없애주는 팁입니다.


인벤 닉 'LoveN' 님의 - 마영전 종료시 팝업 창 없애기








4. 콜헨에서 로체 배 띄우기 ↔ 로체에서 콜헨 배 띄우기


정말 유용한 팁중 하나입니다. 뱃삯을 줄여주고 쓸데없는 동선 또한 줄여줍니다.
다만 단점은 방장만 해당되기 때문에 파티원의 경우는 직접 전투에 맞는 지역에서 입장해주어야 합니다 ㅠㅠ

두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인벤 닉 'Apink' 님의 - 콜헨에서 로체배 띄우기 (모든 해상도 가능)



이것은 추가로 와이드한 모니터에서만 가능한 방법이지만 와이드 모니터를 쓰시는 분들은 
이게 더 편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추가해 봅니다.

인벤 닉 'Takashi' 님의 - 콜헨에서 로체 배띄우기







5. F12 미리 누르기

맵 이동 시 F12 를 누르는 것은 미리 눌러두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너무 일찍 눌러두는 것은 안되니 잡몹을 다잡았는데 저 멀리 미리 누가 포탈에 접근한다 하는 타이밍 쯤에
미리 F12를 눌러두시면 됩니다. 혹은 잠깐 손을 놓아야 할 때도 좋구요.








6. 걷기 포션

포션관련 팁입니다. 핵심만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포션을 두 종류를 들고가셔서
서서 마실땐 '고급 생명력 포션' 을,
걸으면서 마실 땐 '생명력 포션' 을 마시는 것 입니다. 

대부분 체력 포션을 한 종류만 들고가시는 분들이 계신데
저같은 경우는 이렇게 두 종류의 포션을 들고 가면서 마십니다.

장점은 되게 여러가지 있습니다.

고급 생명력 포션을 서서 '생명력 포션 숙련' 효과를 받은 것과 걸으면서 마신 회복량은 정말 엄청난 차이가 나지만
그냥 생명력 포션은 둘이 차이가 별로 안납니다. 또한 가격면에서 있어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차라리 걸어다니면서 빠른 모션으로 두번 섭취하는게 서서 마시는 것 만큼 체력 회복이 빠릅니다.
또 걸으면서 마실땐 각종 모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서 마시기엔 어그로가 끌려 위험할 수 있다는 상황에 간간히 마셔주면서 체력 회복을 하시고 또 그 동안 스테미너 회복도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포션이지만 저는 주로 '행불 포션' 이라 부르는데
걸으면서 마시는 저 싸구려 생명력 포션이 가장 빛을 발할때가 바로 행동불능버티기가 발동되었을 때 입니다.
행동 불능 버티기는 피가 1이 되면서 사망하는 것을 한번 막아주는데
이것은 피가 1일땐 발동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행동불능버티기가 떴거나 혹은 리버레이트, 한계초월 등으로 피가 1일때 걸으면서 일단 빠르게 행불 포션을 마셔주신다면 추후 서서 포션을 드실 경우
포션을 마시다가 맞아서 죽는 경우를 다시한번 행동불능버티기로 살아남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꼭 서서 포션을 드시기 전이 아니더라도 다시 한번 행불이 뜬다는것은 생존에 있어 엄청난 메리트가 되죠.
행불 포션의 사용은 게이밍 마우스를 통해 드시면 정말 편하다는 것도 팁!
그렇기에 저는 재생을 정말 좋아합니다 헿

추가로 이런 포션 사용에 있어 최근 정말 훌륭한 실험 글이 있어 링크를 드립니다.
이 팁과 더불어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인벤 닉 '디나미스' 님의 - 이동 물약과 캐릭터별 스킬 팁







7. 연아 스탭

마영전의 대표적 빠른 이동기 중 하나는 바로 '연아 스탭' 입니다.
방법은 대시 첫 모션을 연속적으로 사용하면서 빠르게 나아가는 것인데요.
예전엔 스테미나 소모가 매우 극심했지만 이젠 달리기에 스테 소모가 없어졌으므로 더욱 유용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연아 스탭을 쓰시는 분들중 간혹 W키를 누르시면서 Shift 키 or Ctrl 키를 새끼 손가락으로 연타하시면서 손가락에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Shift 키 or Ctrl 키 를 누르시고 중지로 W 키를 연타하시면 더욱 편합니다.

참고로 연아스탭은 연타 속도가 느릴 수록 효율이 안좋아 차라리 그냥 뛰는게 더 빠를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연타해줍시다.
동영상 추가 예정









유용한 프로그램



예전부터 인벤을 꾸준히 보면서 마영전을 즐기신 분들이라면 마영전 관련 프로그램들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런 부류기 때문에 ㅋ 현재 제가 주로 쓰는 프로그램들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대표적인 인벤 닉 '자바스크립트' 님의 작품들 입니다.
되게 많이 있지만 오류가 나는 것도 있고 해서 개인적으로 유용히 쓰는 것들만 집어보겠습니다.






염색 앰플 도우미 finDye (영상 추가)


염색 앰플을 사용하실때 색깔을 찾아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설명 꼭 보시고 사용해보시면 딱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구작이긴 합니다만 저는 신작 finDye2 의 경우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쓰질 않았는데
컴퓨터를 바꾸고 생각나서 지금 다시 써보니 역시 작동되지 않네요...
라이트 해서 그런지 전 이걸 주로 씁니다.







좀 더 그래픽 설정하기 - HeroesSettings



그래픽 설정에 추가적 도움을 주는 듯한데 사실 저도 적용은 시켰는데 잘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체감한건 천물리는 확실히 달라지더군요
제 다크크레스트 뒷치마?가 원래는 움직이다 멈추면 ↙  ↘ 막 튕기듯이 움직엿는데
이젠 펄럭러러러러... 하면서 자연스럽게 멈춥니다!

설명 잘 읽어보시고 쓰셔요~







인벤 닉 '프로일라인' 님의 작품 - 마영전 채팅 도우미-hChat 1.08


사실 마영전을 킬때마다 매번 켜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매번 킬만큼 마영전에 자주 쓸 프로그램, 바로 채팅매크로 변경,추가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법은 키자마자 다들 아실 꺼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한번쯤 읽어봐주시는게 좋습니다~

이것으로 펫 소환, 골램 등의 명령어를 매크로로 쓰실수 있습니다!!!!!









인벤 닉 '에쮜' 님의 - 자동염색 Dye-nogi



정말 라이트해서 오류가 난건 본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설정에 조금 귀차니즘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자체에는 설명이 거의 없기 때문에 꼭 본문을 참고하시길 바라구요
아마 룩덕노기 영웅전에서 빼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이게 왜 인증글이 안됬는지가 정말 의문이군요.









아래는 추가로 제가 쓰는 프로그램들 입니다. 파일은 맨 위 첨부파일에서 다운받으세요.






ColorPic




보시면

아래에 마우스 주변 돋보기 기능과

중간에 Red Grn Blue 로
마우스가 위치한 픽셀의 RGB값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정말 라이트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사용 팁은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려둔 체로 Alt+Tab 을 해주시면 아이템 정보가 뜬 체 컬러픽을 열 수 있기 때문에
그 후에 색상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색깔의 네임벨류가 있고, RGB값을 중요시 하는 룩덕노기 영웅전에선 필 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Always on top


용도는 주로 띄워진 창을 최상위로 올리는데 쓰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오른쪽 아래 시작줄에 활성화가 되고 오른쪽 클릭후 사용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예를들면 인터넷을 키신후 Shift + F2 를 하실경우 인터넷이 뒤로 가지 않고 상단에 위치해
저는 주로 유튜브를 보면서 마영전할 때 유용히 씁니다.

또 이 프로그램의 유용성은 버그를 풀 수 있는데요.

가끔 마영전이 버그로 이 프로그램처럼 최상위 판정이 날때가 있습니다.
알트텝을 눌러도 시작줄만 나올뿐 아무것도 위로 떠오르지 않는데요.
그 버그는 꽤 유명해서 인벤 내에도 해결법이 있지만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이 때 작업관리자를 통해 잠시 마영전을 최소화 시켜 내려주시고 이 프로그램 킨후 
다시 마영전으로 돌아와 기능 중 하나인 최상위 해제, 즉 Shift + F3 을 해주면
버그가 사라집니다~ 

정말 아쉬운 딱 하나의 단점은 
F1 이 모든창 내리기라서
나이스 를 치지 못하고... 만약 실수로 누르면 마영전이 내려가버립니다...
최상위는 프로그램이 꺼도 유지되기 때문에 그래서 전 필요할때만 딱 쓰고 끕니다...








태산을 이루는 티끌 팁


ㅁ 돈을 보낼땐 받을 사람이 잡템을 대금 청구로 보내 돈을 지불해주는 식으로 하는 것이 우편 수수료가 적다.
    - 실제로 현질도 이렇게 한다능 쿨럭...

ㅁ 배달부 포는 5주에 한번씩 찾아온다.

ㅁ 전투 시간이 거의 다됬을때 '1분 미만' 이라 표시되는 시간은 사실 '1분 25초' 나 된다.

ㅁ 뷰티샵, 아바타샵, 염색샵에서 Num Lock 키를 누르면 캐릭터가 움직인다.

ㅁ 출항할 때, 뷰티샵, 아바타샵, 염색샵에서 - 키를 세번 누르면 아래에 메뉴가 활성화 되 소지품함을 클릭해 장비를 갈아입을 수 도, 스킬을 찍는 등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다.

ㅁ 거래소에는 정확히 일치 라는 체크 버튼이 있다.

ㅁ 방어구는 최대 내구도 포션으로 내구도를 올리면 게임에서 잘 파괴되지 않는다.

ㅁ 거래소에는 가격, 품질, 등의 버튼을 클릭해 오름,내림차순 설정을 할 수 있다.

ㅁ 제작시 재료는 품질이 낮은 것 부터 사용되고 같은 품질의 경우 인벤토리의 뒤쪽에 있는 것부터 소비된다.

ㅁ 공격력, 방어력은 1000 단위로 15k, 17k 등으로 불리며 이는 15000 과 17000을 뜻한다.

ㅁ 창시타는 예전 구르기에 무적시간이 없었으며, 연속 구르기가 빠르게 안됬고 스테미나 소모도 30이 었으며 윈드밀이라는 흑역사가 있었다.

ㅁ '리블' 은 '리얼 블루'가 아니라 '리얼 블랙' 이다.

ㅁ 레이드에서 펫은 쥐도새도 모르게 순식간에 죽고 항상 그렇게 게임은 죽은채로 끝난다.

ㅁ 캐릭터의 키는 공격 사거리와 공격속도에 영향을 준다. 최소키 > 최대키+20 이며 작을 수록 빠르다.

ㅁ 민첩은 리시타의 퓨리와 문스플리터, 허리케인의 배율을 높여준다.

ㅁ 마영전 내의 모든 소수점 이후는 버림으로 적용된다. ex) 5개의 반 = 2

ㅁ 스토리 때문에 오프닝 스킵하기가 싫다면 상점의 연습모드 출항권을 이용해 부담없이 오프닝만 보고 나올 수 있다.






다음은  능력치 관련 식을 좀 긁어 모아 봤습니다.




평균 데미지 = 최대 데미지 * (100+밸런스/200)

공격력 상한선 = 몬스터 방어력 + 10000

크리 데미지 배수 = 1 + 크리스킬 + 1.5*의지/100
                           //의지는 2000 까지만 적용

크리 확률 (%) = 스탯창 - 몹저항 (스탯창 = 3 + 크리스킬 + 스탯창크리 + 0.75*의지/100)
                       //의지는 2000 까지만 적용, 최소확률 3, 최대확률 50

크리 다운치 = 2배

몹의 크리(%) = 몹의 크리 - 캐릭터의 크리저항 [하지만 몹의 크리티컬은 최대 3% 까지만 내려감]


마법 공격: 크리 대미지 = 일반 대미지 * (1.15 + (매직 크리티컬 스킬 대미지 증가율) + 지능 * 0.00015)

스매시: 크리 대미지 = 일반 대미지 * (1 + (크리티컬 히트 스킬 대미지 증가율) + 의지 * 0.00015)

장비 파괴로 감소된 방어력 = 장비착용시 방어력 - {(장비방어력 + 장비숙련방어력 - 스톤스킨방어력) / 2} 








추가로 생각날 때 마다 업데이트 할게요~ 제보 부탁드려요~











링크



우왕!

대부분 쓰고 싶었던 것들을 모두 작성했습니다.

마지막 파트는 정독해주시고, 추천을 주시고, 댓글도 써주시고 쨋든 모든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제가 가진 모든 유용한 링크를 정리해 선물로 드리겠습니다 ㅎㅎ


필요할 때 마다 꺼내볼 정보 링크

꼭 북마크를 해두시길 추천합니다.


인벤 닉 'EverAfter' 님의 - 캐릭터별 공격정보/배율표





인벤 닉 'EverAfter' 님의 - 몬스터 정보






인벤 닉 'EverAfter' 님의 - 스탯별 효과





인벤 닉 'Nu예삐Oh나' 님의 - 무기별 공격 사거리 정보(종합)




인벤 닉 'Masterclass' 님의 - 팔찌 보석 능력치 범위





인벤 닉 '레이아스' 님의 - 의문의 배달부 포





인벤 닉 'sonica' 님의 - 정령석 스텟의 MAX 증감 값





인벤 닉 'XE제스티아' 님의 - 고정 데미지





EverAfter 님은 클라이언트 분해와 다양한 팁을 많이 작성하신 분입니다.
이름검색을 통해 쭉 훓어보시면서 마음에 드시는 팁을 더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한번쯤 보셨으면 하는 팁


이 팁부터는 선택적으로 보시라고 많은 양을 달 것이기 때문에 내용에 관한 단어만 적겠습니다. 작성자분들 이해해주세요 ㅠ
베스트 댓글까지 읽어보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마영전 BGM 변경

크리티컬

크리티컬 저항

수리비

역경직

부위 파괴

발리스타

밸런스

레벨에 따른 애완동물 능력치

피격 데미지와 방어력

펫에관한 고찰

보안상자의 드랍 확률

낚시 물고기의 드랍 확률

정령석








가볍게 즐기실 만한 팁


라키오라 삼키기 패턴

채팅 명령어

마을 캠프파이어 능력치

티탄 돌리기

아율른의 지름길

전신 촬영법

난이도별 보상

임무

마영전 메인 스토리 대사집

토르 성검 이야기

뷔제 얼음 감옥 회피법

스테미나에 관하여







와.... 드디어 다 적은 듯합니다.

생각해보면 더 쓸만한 정보는 많지만 이정도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하구요
각종 매너나 싸인 들은 안에서 차근차근 배우실 꺼라 생각해요

앞으로 추가해야할 부분도 있고... 디떼일을 살려야할 부분도 있고... 아직 끝이 아닙니다 ㅠ

거의 제 마영전 삶에 있는 모든 지식을 쏟아 부으려 애썻지만 이미 몸에 베어버린 그런 부분이 많아 머릿속 깊숙한 곳까지 꺼내지 못한 정보들이 생각나지 않아 아쉽습니다.

수정하는 동안 너무 묻혀버린 팁이라 이제곧 다음페이지로 넘어가 버리는군요...

재업할까 생각할 정도로 아쉽지만

그래도 그건 좀 심한것 같다는 생각에 차마 그러진 못하고 있습니다 ㅠ

그래도 어떤 방식으로든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화이트프리미엄' 이었습니다. 귓 쪽지 언제나 환영입니다.

끝까지 봐주신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2014/8/10 - 내용 작성 완료 T^T

해야할 목룍
마공케 스토리템
티이의 소원 돈 확인
F포탈 동영상
진영 2차 
연아 스텝 동영상
초심자를 위한 장비 트리
박일호 공략
크라켄 공략



개강도하고 제시간도 보내다 보니 수정이 늦어지네요
다음 방학시즌이나 이 공략이 다시 필요할때쯤 이번에 작성한 분량만큼 처럼 대폭 수정과 추가를해서 재업하겠습니다 ㅎ
그때를 기다려주세요~ 아.. 군대가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