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갈입니다.
마영전 시작은 오나로 하였으나, 카이 출시 이후 카이만을 고집하는 뼈카이유저입니다. 물론 요 근래에는 게임 접속도 잘 못하고, 플레이 자체도 힘들어졌지만 그래도 다시금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올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카이에게 중요한 부분이라 함은 역시나 "포지셔닝" 입니다.
(포지셔닝이란, 보스의 "헤드" 를 쏘기 위해 최대한 자신의 자리를 보스의 헤드샷 부분 각으로 노리는 것을 의미하고, 이에 따라서 근딜이 될 수도, 원딜이 될 수도 있는 요소입니다. 예시로, 하반은 너무 먼 거리에서는 화살이 닿지 않고, 너무 가까운 거리에서는 몸샷만 주구장창되어 근중거리 유지를 잘 해야 되는 생각보다 "어려운" 보스입니다. 물론 헤드 생각 안하면 이보다 쉬운 호구는 없죠. 그리고, 이세트가 어렵다하시는 분들 정말 많은데 이세트는 "근거리"에서 헤드를 노려야 잘 맞습니다. 워낙 몸집이 작기때문에 쓰러스핀회피스핀등의 킥류를 섞어주며 보스의 큰 패턴 후 오는 그로기타임때 활변캔밴딩과 백회피에로우스톰등으로 극딜구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이 잘 된다면 쏘는 밴딩과 쏘는 차징은 족족 헤드로 꽂히게 되겠죠.
어떤 누구나 잘 압니다. 카이의 밥줄스킬은 밴딩도, 애로우스톰도, 매그넘(전 갠적으로 매그넘 정말 잘 안씁니다. 다단히트 첫타에만 터지는 헤드와 이후 나가는 밴딩은 조준선엉망이라 몸샷이 될 경우가 많으니까요.) 등등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헤드샷이 최고봉이죠. 이 최고봉의 극대화를 위함은 포지셔닝. 즉, 자리잡기라고 생각합니다. 보스의 패턴을 숙지하고 예상하여 헤드위치를 미리 잡는다면 보스의 머머리는 이미 당신의 헤드샷에 맞고 번쩍거리고 있을 테니까요.

두번쨰로 카이에게 중요한 부분이라 함은 "활변캔" 입니다.
그런 글들이 보이더군요. 숏보우의 시대는 갔다. 롱보우갑의 시대이다. 전 개인적으로 "절대반대" 입니다.
롱보우의 딜링상승은 정말 엄청나죠. 매밴딩계수, 회피롱스톰밴딩계수, 깡밴딩계수 등등 정말 하나 빼 놓을 수가 없을 정도로 강해졌지만....."SP" 어찌모으실거죠? 그리고, sp수급을 빠르게 하고 그 sp를 빠르게 버스트로 터트리는 캐릭인 카이 입장에서는 숏보우는 정말 최고의 "자원수급기" 입니다.
2평속은 차징샷 풀히트보다도 빠르게 자원수급을 야기하며, 추가로 오는 무빙샷버프(이속증가)는 보스의 패턴을 익히고 보스의 딜을 약 한픽셀내지 두세픽셀로 빠르게 피할 수 있게 해주는 회피기가 되주는 좋은 스킬이며 필수불가결한 스킬입니다.
활변캔은 카이의 가장 첫번 째 대규모 패치 때 생긴 것인데, 숏보우로 빠르게 sp수급을 하신 후, 탭과 스킬퀵슬롯을 따닥의 느낌으로 누르시게되면 활이 숏->롱으로 바뀌며 롱보우의 밴딩샷이라던지, 롱보우의 애로우스톰이라던지가 장전됩니다. 즉, 롱보우 버스트딜링이 가능하단 것이죠.

세번쨰로 카이에게 중요한 부분이라 함은 역시나 "센스" 입니다.
이는 제가 일전에는 다루지 않았던 부분이고, 생각만 하고 중요할 것이다라고 생각한 부분인데, 역시나 앞 내용들을 모두 아우르는 그런 부분이라 생각되네요. 스킬셋을 어떻게 할지, 쿨타임이 얼마이며 그동안 나는 무엇을 해야 할지, 보스는 어떤 패턴을 하며 그 패턴을 따라 어떤 각도에서 헤드를 노려야 내가 최대한의 딜사이클을 넣을지. 어찌보면 말로만 하는데 누군들 못하겠느냐 하시겠지만, 어렵습니다. 저도 아직 엄청 미숙한 상태임도 마찬가지고요.
이는 우리 모두가 풀어 나가야 할 부분이죠.

카이는 아직도 망할 버그와 거지같은 날먹인식, 그리고 카이 내부 유저들 중에서의 헤비져가 별로 없다는 큰 리스크가 있습니다. 저는 예전 농인님과 블론드님, 홍님, 죠님 등등의 대단한 교수급 분들은 아닙니다. 그저 유저일 뿐이지요. 제가 중요하다 생각하는 이 글들도 물론 다 저만의 생각이고 다들 다르게 생각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강력히 말씀드리죠. 단 한번도 "날먹" 이라는 말을 들어 본 적 없는 전 이때까지 앞서 말씀드렸던 저 부분들에 정말 민감하고 강하게 생각하고 플레이했습니다. 일전에 어떤 bj분 방송에 들어갔더니, 카이인 것만 보고 "카이 날먹이잖앜ㅋㅋㅋ / 카이 키울바에 딴거하짘ㅋㅋㅋㅋㅋ / 저 10노잼캐 왜함? " 등등의 말이 올라왔고, 4인 죽신팟 (산화때 클을 못했다죠..쥬륵)을 가서 나름 캐리했고, 그때 앞서 저리 말씀하셨던 분들도 그러시더군요. "카이가 저런캐구나.. / 카이 저렇게 하는 유저 처음본다 / 카이 개어렵네 / 카이하러갑니다" 등등 많았었죠. 

여러분. 카이는 절대 날먹도, 그렇다고 노잼도 아닙니다. 우리 스스로가 이때까지 날먹이자 노잼으로 만들 던 것일 뿐이죠.
모두 즐거운 마영전라이프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