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상당히 많은 고속/시외버스 노선의 개편이 예정되어 있어, 별도의 글을 통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1) 김해 장유 정류소 경기도행 버스 승차 장소 변경

오늘 오전 08시 첫차부터 김해장유 정류소의 오산/수원/안산행 승차장이 변경됩니다.
타 노선의 승차 위치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장유농협 건너편 GS25 편의점 앞)




2) 일부 노선 호남선 > 경부선 노선 이전 안내



7월 1일 토요일부터 서울 - 안동/영주/예천 노선의 서울시 종착 터미널이
센트럴시티(터미널 코드명 서울호남)에서 서울고속버스터미널(터미널 코드명 서울경부)로 변경됩니다.

해당 노선 운영사는 코리아와이드 경북(구.경북고속)과 경기고속입니다.


3) 송탄터미널 재개장



지난 6월 23일부터 평택시 송탄동에 위치한 송탄터미널이 원래 위치로 재이전하였습니다.
2년여 전부터 있었던 땅 주인의 알박기로 바로 옆에 위치한 임시터미널로 1년 전 이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택시의 추경 예산 투입으로 터미널 부지를 재매입하여 터미널 건물을 리모델링 오픈했습니다.



송탄터미널 경유 주요 노선 및 터미널의 운영사는 KD운송그룹입니다.


4) 경부선 일부 노선 환승터미널 이용 잠정 중단 / 요금 인하




서울 - 영천/경주/포항/울산 노선의 선산휴게소 환승이 6월 28일(내일)부터 잠정 중단됩니다.

이는 상주-영천 간 민자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내일부터 해당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때문이며,
대신 이에 따라 네 노선의 요금이 단축된 거리만큼 인하될 예정입니다.
약 30여 분의 시간 단축효과가 있으며, 인하될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경부 - 울산 : 일반고속 기준 22,900원 → 21,600원 (우등고속 인하 금액 미정)
서울경부 - 포항 : 일반고속 기준 21,400원 → 19,500원 (우등고속 인하 금액 미정)
서울경부 - 경주 : 일반고속 기준 20,400원 → 19,100원 (우등고속 30,300원 → 28,300원)
서울경부 - 영천 : 일반고속 기준 18,900원 → 17,300원 (우등고속 28,000원 25,600원)

해당 노선 운영 고속버스사는 한일고속(울산/포항/경주/영천), 금호고속(울산[1팀/3팀]/경주). 천일고속(포항/경주), 동양고속(포항), 삼화고속(울산) 입니다.




5) 서울 - 양양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소요시간 단축


서울 양양 고속도로가 6월 30일부터 개통됨에 따라, 7월 1일부터 고속버스도 위 도로를 이용합니다.
이에 따라, 서울경부/동서울/인천 - 양양/속초행 노선의 소요시간도 약 40분 단축될 예정입니다.
별도 요금 인하 계획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6) 고속버스 예매 홈페이지 완전 통합 완료



구.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코버스) 전산망과 이지인터넷(이지티켓) 전산망의 통합이 완전히 완료되어
한국스마트카드(티머니) 전산망의 하나의 홈페이지로 개편 오픈하였습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기존 코버스와 이지티켓 홈페이지 주소와 동일합니다.

오늘로 예정되어 있는 정식 오픈 전까지 센트럴시티/동서울터미널/천안터미널의 인터넷 예매가 제한됩니다.
(단, 고속버스 모바일 앱이나 현장 예매는 지금도 정상적으로 가능합니다.)


7)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 확대



기존 서울경부 - 부산 / 서울호남 - 광주 노선에만 운행되던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오는 30일부터 12개 노선으로 확대 운영됩니다. (운영 노선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이 중 김해 - 인천공항 프리미엄 버스는 국내에서 제일 비싼 운임의 노선으로 요금은 53,9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