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유재일 페이스북]

저는 정치인들이 오유 통수를 정말 두 번 다시 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제가 제자들 하는 거 어깨 너머로 구경만 했지만 저도 오유는 익히 알고 있었어요. 제가 20년 통수를 맞아본 결과 정치는 결국 세력과 세력의 싸움이더군요. 정의당 메갈 사태를 잘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메갈을 빌미로 세력이 붙은 거였어요.

이재명 시장님은 정동영이 픽업한 사람이에요. 정치적 동지들도 그 때 인맥이 다예요. 중앙대, 변호사 시절 어디를 둘러봐도 이재명 시장님의 정치적 동지는 없어요. 그냥 '정동영과 통하는 사람들'이 처음이자 끝이죠. 지금 명성을 얻었으니 교류도 생기고 세력도 생길 수 있지요. 딱 유비예요. 대중적 지지도는 있으나 장수가 없는.

지금까지는 친노와 유화적인 스탠스를 유지했죠. 팟캐스트도 땡겨줬고. 오유님들의 이재명 시장에 대한 믿음은 그렇게 생겨갔다고 봐요. 문제는 정동영과 정통은 친노에겐 죽일 놈들이라는 거예요. 정동영과 유시민의 대립은 엄청난 상처를 남겼거든요. 그때의 그 조직의 대표 이재명이 또 다시 친노의 대빵 문재인과 승부를 보려한다? 설마 설마? 그렇게 무모할까? 그랬는 데 역시나 무모하더군요.

우산연대로 세력화를 시도하다가 안희정의 유감표명으로 역풍이 불고 박원순도 식겁한 상황이죠. 우산연대 한 방에 살얼음은 깨지고 세력과 세력의 싸움으로 프레임이 확 바뀐거예요. 이재명을 향한 의구심의 둑이 터진거죠. 저도 그렇게 된 거구요. 이재명이 대통령이 되면 청와대에 데리고 갈 비서진은? 아뿔사 정통이구나. 그렇다면 당권은? 어랄라라? 아찔해지기 시작한 거죠.

이재명 시장은 자기 세력의 열세 속에서 참고 참으면서 문재인이 사방팔방의 공격으로 옴짝달싹 못하는 틈을 타서 방어구 하나도 없이 멋진 칼춤을 시전하며 대중적 인기도를 올린 거구요. 이재명 시장이 승부의 깃발을 올리는 와중에 2007년을 기억하는 친노들이 일제히 대응하는 깃발을 올리기 시작한거구요. 너 정통 이재명 지금 한번 하자는 거냐? 그렇다면 너의 세력의 실체를 이제는 까주마. 대충 이런 스토리입니다.

여러분이 혼란스러울 거예요. 이런 정보는 다들 얘기 안 해 주니까. 팟캐스트는 친목모임이지 우리의 치부를 얘기하지 않으니까. 정의당 안에 인천연합이니 참여계니 이런 거를 여러분이 아셨을 리가 없구요.노유진의 정치까페가 그걸 말할리가 없으니까. 결국 정치 싸움은 이렇게 흘러갈 겁니다.

인재를 공유하지 않고 자기 사람, 자기 패밀리로 갈려져 있는 정당이 더민주예요. 캠프 대선이 아닌 정당의 대선이 되려면 다시 옛날로 돌아가 김대중같은 절대적 리더가 나오거나 정당 민주주의가 더 발전해야 할 겁니다. 제 이 댓글이 이재명을 지지하면서 정동영을 싫어하고 난 친노야라고 했던 분들의 머리와 가슴에 폭풍 갈등을 불러올 것을 알고 있습니다. 송구하지만 부탁드립니다. 빠르게 문재인으로 결집해주세요. 대세를 굳혀 주시기 바랍니다. 그게 이재명 시장을 살리는 길이예요.

지금 깃발을 올리면 이재명 깃발을 바라볼 장수들은 정동영, 김종인, 박지원 같은 사람들입니다. 그런 일이 벌어지기 전에 지지율을 빼주시길 바랍니다.

이재명에게 쏟아졌던 의혹들을 문재인의 형수쌍욕파일, 문재인의 음주운전, 문재인의 김부선, 문재인의 논문의혹, 문재인의 학교비하라고 생각해보세요. 어떤 일이 벌어졌을 지. 그리고 이재명 시장이 대통령이 되어 청와대로 데리고 갈 비서진을 생각해 보세요. 이 이후에 친노들이 어떻게 궁지에 몰리게 될 지도 생각해 보시구요.

이재명 시장은 화합의 리더가 아니라 승부사고 권력을 잡으면 숙청을 할 사람입니다.
20년간 야당에서 통수 맞다 이가 갈린 사람이 쓰다 지우기를 반복하며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드리는 말씀이니 여러분이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맞은 통수를 같이 맞으며 다시는 정치에 관심을 가지지 않겠다고 했었습니다. 하도 답답해서 메갈에 대한 넋두리를 유튜브에 올린 게 어찌어찌 뜨더니 이제는 강제로 정치평론을 하게 된 유재일이란 인간이 정치를 냉정히 바라보자. 우리의 꿈을 이어가기 위해 이제 정치에 대한 환상을 걷어치우자라 주장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요즘 이 아저씨가 인벤에 자주 보이길래 검색해보다 발견했습니다
이재명시장에 대해 드루킹과 유재일등 이런 온라인 논객들의 평가는 굉장히 부정적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