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유효 공격력) = (공격력) - (몹방어력) + 900 + 6.25 (추가대미지)

(신규 유효 공격력) = (기존 유효 공격력) + 2400 exp [ - (기존 유효 공격력 / 4000) ]

((공격력)>(몹방어력)일 경우 한정)

으로 추측됩니다. 개발자노트에 공개된 표에서 사용 가능한 데이터가 12k, 14k, 16k 밖에 없고, 추가대미지는 0으로 설정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추측입니다. 실제 패치된 후 더 많은 데이터나 클라분해 등을 통해 확실히 알 수 있겠죠.




(개발자노트에 공개된 표는 추가대미지=0 을 가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배율)*(스킬 보너스)*(밸런스/크리 효과) 는 0.501 로 설정된 것 같고, 가정된 몹방어력은 11k 입니다.)
((공격력) < (몹방어력) 일 경우는 공식이 변경되기 때문에 추정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근거는 위와 같고요...

과연 신규 대미지 공식이 어떤 식으로 산출되었나 궁금해서 이것 저것 시도해 봤습니다. 선형, 쌍곡선, polynomial 등등 다양하게 해봤는데 계수들이 데브캣이 인위적으로 설정했을 법하게 제일 깔끔하게 떨어지는 것이 exponential 이더군요. Exponential의 계수가 -1/4000 로 정확하게 떨어지는건 아무래도 우연의 일치로 보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스샷 보시면 12k, 16k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맞는 반면 14k는 조금 오차가 있는데요, 밸런스에 의한 오차나 (개발자노트의 스크린샷의 숫자와 표에 있는 숫자에 차이가 있죠) 데브캣의 오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어디까지나 추측성 글이니 수학에 거부감이 없으신 분이라면 그냥 재미로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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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식을 좀 더 깔끔하게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