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를 질러야하나 말아야하나 고심하다가 강화확률자료를 조사해보았습니다..




필자가 얻은 강화확률수치는 작년 북키에이지 강화확률표로 다음과 같다.



(이 표는 일반-고급-희귀-고대-영웅-유일-유물-경이-서사-전설-신화 가 될 확률 순으로
2배마석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산정된 것이다.)



위 표를 보면 빛줌을 쓸 경우 강화확률이 성공대성공으로 쪼개지는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개인적으로 분석해보건데

일줌빛줌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뭐가 더 잘되고 안되고의 차이라기보단...


예를 들어, 마석써서 경이서사가 될 확률인 10%의 경우를 보자.

일줌 = 검을구슬90개 흰구슬10개 들어있는 주머니서 하나를 뽑았을때 흰구슬이 나올확률

빛줌 = 검은구슬92개와 흰구슬8개가 들어있는 주머니, 검은구슬98개와 흰구슬2개가 들어있는 주머니 
        두개의 주머니를 가지고 각각 차례대로 하나씩 뽑아본 다음, 그 뽑은 두 구슬이 둘 중 '하나라도' 흰구슬일 확률

또는

10%짜리 복권 하나를 긁느냐

8%랑 2% 짜리 복권 두개를 긁느냐(하나라도 당첨시 그걸로 출력해줌)

로 볼 수 있다.



더욱 직관적으로 설명하자면,

수치확률이 무조건 적용 되는 복권이 있다고 가정하자.

일줌복권으로 10개를 깠을 때, 당첨될 확률이 10분의 1인 10%니깐 10개중 하나는 무조건 당첨된다. (당첨률100%)

빛줌 복권으로 10개를 깠을 때, 8%복권과 2%복권 세트로 되어있는걸 10개, 즉 8%짜리 10번과 2%짜리 10번을 긁어보는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수치상으로 8%가 무조건 당첨되려면 약 13번을 긁어야 하고 2%가 무조건 당첨되려면 50번을 긁어야 당첨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8%짜리 10번과 2%짜리 10번, 도합 20번을 긁어보아도 100% 당첨이 아닌 당첨 가능성이 있는 상태 즉 아직까지 확률상에 머물러있게된다. (당첨률이 100%가 아님)


정리하자면, 일줌은 성공률이 쪼금 더 높은 복권 한장이고, 빛줌은 각각의 성공확률은 더 낮지만 기회 자체는 두번 주어진것과 같다.

물론 이건 주어진 횟수에 대한 확률수치가 Linear하게 적용될경우를 상정한것이고

실제로 현실은 Linear하지 못하다.... 어휴 운빨좆망인생 -_-... 


따라서 일줌과 빛줌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을 뿐이며 강화시도자의 개인적인 성향이나 포부
(조금 더 잘되는 한방을 노릴것이냐, 각각의 확률은 토나오게 낮지만 몇번 더 긁어볼 수 있는것을 택하냐)
에 따라 개인적으로 선택하여 지르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주의* 너무 이 분석을 신뢰하지 마세요~! 저 강화표가 '현재' 인게임에 적용되어있는 확실한 강화표라는 보장도, 필자의         분석이 정확하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PS.1  어차피 될놈될입니다... 내가 강화에 날린 돈이 얼만데!

PS.2  본 분석은 강화시 '파괴만 되지말아다오.. 성공이든 대성공이든 뭐라도 떠다오..' 의 관점에서 분석해보았습니다.
       대성공으로 강화등급이 2등급 올라가는 가치에 대해서는 생각치 아니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