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 플레이하면서 자주 생기는 랙이나 프레임이 떨어지는 것들..
무슨 원인일까 싶이서. MSI 애프터버너 프로그램을 통해 모니터링 한 것을 올려봄.

테스트 시스템
MSI GS30 laptop + Gaming DOCK GTX970 MSI 트윈프로져5



테스트 게임

더 위쳐3 오리지날.



검은사막



아키에이지



테스트 스크린샷. (※클릭하면 커집니다)



모니터링 결과. ※노트북이므로 CPU가 쓰로틀링이 발생, 데스크탑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위쳐3 (※클릭하면 커집니다)  게임 옵션은 엔비디아 자동 최적화 사용.

GPU 사용량 : 99%
GPU 코어클럭 : 최대치
GPU 메모리클럭 : 위와 동일.
CPU 사용량 :
50~99%

이상적인 예로써 측정함.



검은사막. ※게임옵션은 최대(베타옵션 제외), 64비트모드로 실행.
선택이유는 아키에이지와 비교하기 좋은 최신에 그래픽 좋은 게임이라 선택.

GPU 사용량 : 50~70%의 사용률을 보여줌, 순간적으로 30% 정도까지 내려가는 편.
GPU 코어클럭 : 커이 최대치에서 변동폭이 적음.
GPU 메모리클럭 : 위와 동일.
CPU 사용량 : 10~50% 이하로 측정됨.



아키에이지. ※옵션 최대 DX9모드 프레임제한 해제.

GPU 사용량 : 그래프가 굉장히 요동침. 0~99%까지 활용함. 평균적으로는 50% 이하를 사용.
GPU 코어클럭 : 변동폭이 매우심함. 일정하게 유지하지 못함.
GPU 메모리클럭 : 간헐적으로 다운되는 경향이 보임.
CPU 사용량 : 약 40~60% 사이.



결론.
비싼 GPU사다 돌려줘도 제대로 써먹질 못함.
GPU의 사용량이 일정치 않더라도 GPU 코어클럭을 유지하려 해야하는데 그마저도 안됨.
간헐적으로 gpu 클럭이 0으로 떨어지면서 랙이 발생(이건 이전 측정중에 본것)

CPU에 부하가 심함. 연속적인 게임 플레이로 cpu온도가 높아져있을 지라도.
위쳐3보다 사용량이 낮으면서 쓰로틀링 최대 50% 발생.

검은사막의 경우 초반지역이라 사람이 적어 부하가 적을 수 있다고는 하나.
맵에 NPC도 많고, 풀도 많이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CPU사용량이 아키에이지에 비해 낮음.

후기.
검은사막, 위쳐3 용량에 고생함. 검은사막 실행하니 사인코드3 뜨길래 경악 .

컴퓨터마다 다를 수 있겠죠. 플레이 하는분들에 따라서 랙 없다고 하는분도 있겠구요.
어찌됬는 저는 이렇게 측정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