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약이나 팔아보려 왔습니다.

제가 쓴 글은 언제나 그래왔듯이 이번에도 '동방Project'가 주제입니다.

본 글을 통해 동방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했습니다.


* 본 내용은 본인 지식과 더불어 정확성 및 객관성을 더하기 위해 일부 '동프 나무위키' 항목을 참조했습니다.



[동방 프로젝트의 신작 캐릭터 ALL STAR]


1. 동방 프로젝트란?

동방 프로젝트는 ZUN 씨의 1인 동인 서클 '상하이앨리스환악단(上海アリス幻楽団)'에서 만든 게임 시리즈로서

장르는 '탄막 슈팅 게임'입니다(일부 제외).

흔히 '비행기 게임'이라 부르는 그 게임 종류입니다.

구작 '영이전'을 시작으로 최근 '감주전'까지 정식 넘버링을 달고 나온 것이 15작품,

외전 9작을 더하면 24작품이라는 풍성한 볼륨을 자랑합니다.

또한 게임뿐만 아니라 코믹스, 소설 등의 작품 또한 꾸준히 발매되고 있습니다.

작품 수에서 알 수 있듯이 역사가 길며, 작년에 20주년 기념파티를 하기도 했습니다.


[최신작 동방감주전]


2. 동방의 특징

우선 가장 중점이 되는 원작이 '게임'이라는 점,

그것도 미연시나 비주얼 노벨 같은 장르가 아니라 슈팅 게임이라는 점이 다른 작품들과의 큰 차별점입니다.

이로서 원작만으로도 충분히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지만 게임을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들이나

여타 다른 이유로 원작을 즐기기가 힘든 분들도 다른 방법으로 즐기는 것이 비교적 수월합니다.


첫째. 유연한 2차 창작

동방은 2차 창작이 매우, 눈에 띄게 활발합니다.

그 이유는 동방의 2차 창작에 대해 원작자인 ZUN씨가 굉장히 관대하게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설정이나 내용 등등에 대해 어떻게 표현을 하던, 

도를 벗어나는 내용이나 심각한 설정 파괴가 아닌 이상 대부분은 허용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팬들에게서)


[충분히 가능하다]

따라서 그 색채가 매우 다채로워 봐도봐도 질리지가 않고 새로우니, 이만한 것이 세상에 또 어디있겠습니까?


→ 일러스트 및 동인지 감상하는 맛이 일품(H말고요..)


둘째. 다양한 캐릭터

동방엔 어마어마한 수의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구작에 약 30명, 신작에 약 100명에 이르는 방대한 볼륨입니다.

그만큼 다양하고 개성 강한 캐릭터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많다~]

다만 그 수가 많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이름을 외우기에 부담스럽고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경우엔 억지로 외우려 하기보다 원작과 동인지 등을 통해 계속 캐릭터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시작했기에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 다양한 코스프레가 가능하며 다양한 피규어(!)가 제작됨


셋째. 다양한 음악

원작이 게임인터라 각 캐릭터마다 고유의 테마곡을 갖고 있습니다(일부 제외).

또한 테마곡이 아닌 곡 또한 테마곡 만큼이나 더 있으니 그 수를 헤아리기 힘듭니다.

중요한 것은 음악에도 ZUN씨가 2차 창작의 길을 열어두었다는 것입니다.

이로서 수많은 어레인지가 탄생하게 됩니다.


[곡이 많아 보이지만 빙산의 일각]

그 장르는 CLASSIC, JAZZ, POP, ROCK, HIP-HOP, NEW AGE, ELECTRONIC 등등을 가리지 않고

전 분야에 걸쳐 발현되어 같은 곡이라 할 지라도 어레인지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확 바뀌어서, 마치 새로운 곡을 듣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따라서 이 또한 질릴 수가 없습니다.



3. 왜 동방인가?

분명 라노베에도 귀여운 캐릭터들이 나오고

미연시에도 섹시한 캐릭터들이 나오는데

왜 굳이 동방인가?

아니메도 코스프레가 가능하고 동인지가 있는데,

어째서 동방인가?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로 유행을 타지 않습니다(연속성).

대개 애니나 라노베 등은 유행을 타기 마련입니다.

유행을 탈 때엔 게시판 지분의 반 수 이상을 차지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만

그것이 1년, 2년 이상 유지되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후속작이 나오면 모르겠으나 그것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케이스(롱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반면 동방은 유행과는 거리가 있기에 오랜기간 휴덕을 해도 크게 리스크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로 '논란'이 없습니다.

어떠한 논란이냐.

'우익' 문제입니다.

애니나 라노베 등에서 항상 잊을만하면 들려오는 것이 이 우익 논란입니다.

일부 ***(자체검열)와 같은 것들은 아주 큰 파문을 일으키며 문제가 되었습니다만

동방은 여태껏 이러한 논란이 인 적이 없습니다.

다만, 간혹 2차 창작에 있어 개념이 없는 사람들이 이러한 표현(ex. 전범기)을 쓰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2차 창작자의 문제로서 원작 자체에는 이러한 문제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좋다가도 이런 장면이 나오면 눈살이 찌푸려진다]



이상 간단하게 알아본 동방 프로젝트였습니다.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것이 동방이니 관심 있으시면 한번쯤 찾아보시는 것도 좋으실 듯 합니다.


오탈자, 잘못된 내용(오류) 수정 등등 댓글 달아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동방에 대해 궁금하신 점도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 드릴테니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