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 월드 챔피언십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함께, 리그오브레전드는 점차 세계 E-Sport의 무대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뛰어난 실력,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선수들의 경기들은 언제나 팬들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최근들어 전세계 LoL팬을 가장 놀라게 만든 충격의 주인공이 누구냐고 물어본다면, 열이면 열 TaiPei Assassins(이하 TPA)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국내 최강의 라인전 실력을 보유, 롤드컵 조별 리그를 3전 전승으로 돌파한 나진 소드를 2:0의 압도적인 스코어로 완파, 한국 팬들에게 놀라움을 안겨주었으며, 유럽의 패자이자 세계 최강에 가장 가깝다고 평가받던 러시아의 Moscow Five를 상대로 1패 이후에 2연승으로 역전, M5마저 쓰러트리고서 결승전에 진출했습니다.


결승전에서는 마지막 남은 한국의 프로팀인 아주부 프로스트를 상대로 1패 이후의 3연승으로 압도적인 경기를 보여주면서 승리, 당당하게 시즌 2 우승컵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 시즌 2 월드챔피언십의 우승자 TPA. 승리를 점친 사람이 열에 하나가 안되었다고. ]




이에 인벤에서는 TPA와의 단독 연락을 통해 인터뷰를 기획, 여러분의 질문을 전달했고, 챔피언이 되어 대만 국내로 금의환향한 TPA는 숨가쁜 스케쥴 와중에도 틈틈히 짬을 내어 인벤의 질문에 모두 대답해주었습니다. 그 TPA의 대답들을 아래에 공개합니다!




★ TaiPei Assassins의 주요 경력

2011.10.16 - Garena G1 eSports competition 우승
2011.12.09 - WCG2011 8~12위

2012.07.15 - IPL5 타이완 예선 1위
2012.09.01 - 시즌 2 챔피언십 타이완 지역 예선 1위
2012.10.13 - 시즌 2 챔피언십 우승





[ TPA 멤버들. 가운데 여성분은 서포터 Colallin 선수. 매니저가 아닙니다. ]



※ TPA 멤버들의 이름은 좌측부터 Lilballz (宋寬柏, 송관백, Alex Sung), Bebe (張博爲, 장박위, Cheng Bo Wei), MiSTakE (陣彙中, 진휘중, Chen Hui Chung), colalin (林潁璇, 임영선, Lin Ying Hsuan), Toyz (劉衛健, 유위건, Kurtis Lau), NeXAbc (邱柏傑, 구박걸, Qiu Bo Jie), Stanley (王榮燦, 왕영찬, Wang June Tsan) 입니다.



대만의 암살자 TPA,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시즌 2 세계챔피언 등극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을 간단하게 말한다면?

팬분들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여러분 모두를 사랑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어준 가레나에게도 감사를 표하며, 스폰서인 Acer, Razer, Intel 그리고 Kingston에게도 감사합니다.




Q. 월드 챔피언십에서 TPA의 우승을 점치는 사람이 대단히 적었는데, 나진소드와의 준결승을 앞두고 있었을 때의 심정이 어떠했나요?

나진 소드가 정말 강력한 팀인 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무지 불안해하고 있었습니다.




Q. 일전에 공개된 멤버의 스크린샷에는 챔피언십에 나오지 않은 두명의 멤버가 있었는데, 여성 1명과 남성 1명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팀에 소속된 여성분의 이름은 Colalin이며, 서포터를 담당합니다. 다른 동료인 Nexabc는 미드 AP 플레이어구요. 이 두명은 TPA의 전신이었던 FTW때부터 함께 한 멤버입니다.

원래는 Lilballz, Stanley, MiSTakE, Colalin, Nexabc로 구성된 FTW라는 팀이었는데, 가레나가 팀을 지원을 약속한 뒤로 이름을 TPA(TaiPei Assassins)로 바꾸었습니다. Toyz와 Bebe는 이후에 합류한 멤버이고, 그렇게 팀이 구성되어 6명의 남자와 1명의 여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팀 매니저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TPA는 기업처럼 체계화 된 이스포츠 팀이라는 이야기가 들리는데, 더 많은 것을 알려주세요.

매니저는 우리의 연습 스케쥴을 관리하고, 언론/미디어 인터뷰를 도와주며, 대회 주최측과의 협상을 진행하고, Facebook에 있는 팬 페이지를 갱신합니다. TPA는 또한 팀의 미래에 대한 계획과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하는 감독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 TPA 선수단 전원. 선수복을 입지 않은 가운데 여성분이 인터뷰를 적극 도와준 매니저 Erica 양 ]





Q. 상대의 전략을 분석하고, 자신의 전략을 만들고, 밴/픽 싸움을 주도해서 판을 짜는 플레이어가 누구인가요?

팀원들 모두가 상대를 분석하고 전략을 만들어 나가는데 참여합니다.




Q. 밴픽시 고려하는 요소가 무엇인가요? 프로팀들에서는 밴픽시 상대의 강점을 제거할 지, 자신의 전략을 방어할지에 대해 어떻게 결정하는지?

밴픽시에는, 팀 전체가 밴픽에 앞서 어떤 전략을 갈지에 대해 생각해둡니다. 그리고 이후의 밴픽에서 원하는 형태로 챔피언들을 금지하고, 선택해가는거죠. 이 과정에서 마찬가지로, 상대가 원하는 챔피언도 없애거나 빼앗아오는 게 포함됩니다.




Q. 인터뷰에서 북미팀들을 상대로 "연습을 열심히 하지 않는다"고 말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TPA의 연습량과 스케쥴은 어떻게 되는지?

TPA는 시즌 2가 시작하기 두 달 전부터 게이밍하우스에서 합숙을 시작했고, 주당 6일 동안 아침 9시부터 밤 10시까지 연습했습니다. 이 연습 스케쥴에는 물론, 운동하는 시간이나 영어 공부 시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TPA는 기자회견을 통해 "북미팀들은 아시아팀들만큼 열심히 연습하지 않는다"고 말해 화제가 되었다. ]





Q. 시즌 2 월드 챔피언십에서 가장 힘들었던 상대가 누구였나요?

MiSTakE :
가장 어려웠던 상대는 M5였습니다.




Q. 토이즈 선수에 대해 잘생겼다는 칭찬이 많습니다. 프로 선수들 중에서 경쟁이 될만한 미남자를 꼽는다면?

Toyz :
당연히 막눈입니다 :D




Q. 베인으로 엄청난 활약을 보였는데, 라인전에서 약하기로 잘 알려진 챔피언입니다. 그런데도 베인을 결정적인 시합에서 사용한 이유는?

Bebe :
최근의 추세가 후반전이기 때문에, 베인만 2달 동안 연습했습니다. 그 연습을 믿고서 선택했습니다.





Q. 문도 플레이가 환상적이었는데, 문도로 게임 초반을 넘기는 묘수가 있다면? 문도의 세팅도 알려주세요. 그리고 한국에서는 강타/탈진을 주로 사용하는데, 탈진 대신 점멸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Lilballz :
문도는 공격적인 정글러기 때문에, 초반 와드가 가장 중요합니다. 탈진 대신 점멸을 드는 이유는, 적의 정글을 쳐들어감에 있어서 생존 스킬을 가지고 있는 것이 훨씬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Q. 탑라인에서 치열한 전투가 인상적이었는데, 탑라이너로서 반드시 익혀야할 챔피언을 추천해준다면?

Stanley :
잭스를 반드시 플레이해보시길 권합니다.




Q. 토이즈의 오리아나와 프로겐의 애니비아가 대결한다. 누가 이길 것 같습니까?

Toyz :
제 오리아나가 이길 것 같습니다.(웃음)




[ 오리아나를 풀어준 3,4경기에서 압도적인 활약을 보였던 Toyz 선수 ]




Q. 가장 상대하기 어려웠던 봇라인은 어디인지, 그리고 대결해보고 싶은 봇라인은 어디인가요?

Bebe :
M5가 가장 상대하기 어려웠습니다. WE를 상대로는 다시 한 번 대결해보고 싶습니다.




Q. 경기 전반에 걸쳐서 문도의 위치선정이 탁월했는데, 단순히 경험과 육감에 의해서 가능한건지? 아니면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노하우가 있는 건가요?

Lilballz :
게임 초반에 적의 정글에 와드를 넣어두었기 때문에, 적들의 전체적인 움직임과 심리를 파악하는 게 가능했습니다.




Q. 니달리도 대단히 잘 썼는데, 막눈의 니달리와 대결해본다면 어떨 것 같은지? 적으로서 상대한다면, 탑라이너 중에서 막눈과 PDD(IG의 탑라이너) 중 누가 더 까다로운지?

Stanley :
막눈의 니달리를 상대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누구의 니달리가 뛰어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막눈과 PDD 중 한 명을 고르라면, 당연히 막눈입니다. 우리팀의 전략이 막눈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정도로 강합니다.




Q. 인터뷰 현장에서 "아주부 프로스트의 서포터는 정말, 정말 뛰어나다"고 언급한 적이 있는데, 프로스트에 대한 솔직한 감상을 들려주세요.

MiSTakE :
Azubu MadLife는 최강의 서포터 중 한 명이며, 스킬샷의 적중율이 놀랍습니다. 게다가 자신과 적이 입힐 수 있는 피해량에 대한 계측이 엄청나게 정확해요.




Q. 프로겐의 애니비아와, 빠른별의 애니비아는 어떻게 다른가요?

Toyz :
프로겐의 플레이하는 애니비아가 세계 최고이며 다른 모든 챔피언들보다도 훨씬 뛰어나게 사용한다는 것만 빼면 그렇게 큰 차이는 없습니다. 빠른별은 애니비아를 사용 가능한 다른 챔피언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프로겐의 애니비아는 금지를 하지만, 빠른별의 애니비아는 쓸 수 있도록 놔두죠.



Q. 프로스트의 AD인 Woong에 대해서 평가해 주신다면?

Bebe :
Woong은 환상적인 AD 플레이어입니다. 다만, 쓸 수 있는 챔피언의 폭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Q. TPA의 정글러로서, Frost의 정글러인 CloudTemplar의 장단점을 평가해 주신다면?

Lilballz :
Cloudtemplar는 좋은 정글러입니다. 다만, 우디르나 문도처럼 공격적인 정글러를 플레이하는 것을 고려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1경기 패배 이후, 압도적인 장악력으로 3경기를 내리 승리로 가져간 Lilballz선수의 정글 문도 ]




Q. 이온충격기를 사용하는 쉔의 빌드가 특이한데, 자세한 빌드나 아이템의 우선순위를 알려줄수 있나요?

Stanley :
제 쉔은 황금의 심장, 닌자의 신발, 얼어붙은 망치, 군단의 방패/태양불꽃 망토, 이온 충격기, 삼위일체, 대자연의 힘 우선으로 빌드를 진행합니다.




Q. 스스로를 평가했을 때, 개선하고 싶은 스킬/플레이의 단점이 있나요?

Toyz :
스노우 볼링(영향을 미치기 위해 이득을 계속해 가져가는)이 필요한 챔피언들을 지금보다 더 잘하고 싶습니다.




Q. 이후로 모든 적들이 당신의 문도를 밴하려 할텐데, 어떻게 대비하실 것인지?

Lilballz :
플레이할 수 있는 다른 정글러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Q. 베인으로 첫번째 코어템을 유령무희를 진행하시던데, 첫번째 용싸움 같은 시기에서 화력이 부족하진 않나요?

Bebe :
약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다른 아이템들과 비교해봐도, 첫번째 아이템으로 유령무희를 마련하는 것이 훨씬 큰 이득이 됩니다.



Q. 미드 라이너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챔피언을 추천해준다면?

Toyz :
모르가나를 하세요!




Q. M5를 상대로 니달리의 아이템 빌드가 리글의 랜턴, 정령의 형상, 조화의 성배를 포함하는 대단히 독특한 빌드였는데, 그렇게 빌드를 진행한 이유가 있나요? 한타를 전혀 고려하지 않으신 건지?

Stanley :
전 니달리에 대단히 익숙하기 때문에, 모든 아이템 빌드를 이해하고 있으며, 매 경기마다 다양한 아이템빌드를 진행합니다. 단지 상황에 따라 좀더 쿨타임 감소가 필요한지, 공격력이 더 필요한지, 생존력이 더 필요한지를 고려해보고, 그에 따라 진행하는 거죠.




Q. 정글러가 승리를 위래 고려해야하는 요소가 무엇이 있나요? 게임 진행에 따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임무가 있다면?

Lilballz :
1순위는 봇라인에 압박을 주는 것입니다. 2순위는 상대의 버프를 빼앗는 것이고, 3순위는 아군 미드에게 블루버프를 먹이는 일입니다.




[ 결승 2경기의 분수령이 되었던 봇라인 습격. 이후 일방적으로 전라인을 압도하게 되는 TPA ]






Q. Frost와의 첫판에서 패배한 이후, "봇라인 AD와 정글 플레이 부분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았다"고 했는데, 좀더 자세히 말씀해주세요.

MiSTakE :
이번 시즌 2 챔피언십에서는 프로스트의 정글러와 AD가 자신있게 사용할 수 있는 챔피언의 폭이 대단히 좁았습니다.




Q. 이후의 패치로 죽음불꽃손아귀의 너프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후의 변화를 예상하신다면? 베이가는 어떻게 될까요?

Toyz :
그다지 큰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베이가는 여전히 대회에서 볼 수 없을 것이구요.




Q. 베인으로 상대하기 가장 까다로운 적 조합은? 가장 선호하는 아군 서포터 챔피언은 무엇인가요?

Bebe :
베인으로서 이즈리얼 + 소나 조합이 가장 까다롭습니다. 소나는 가급적 제 서포터였으면 좋겠어요.




Q. TPA가 보여준 문도의 라인 커버가 환상적이었습니다. 파밍을 충분히 한 라이너가 정글을 청소하고, 빈라인을 문도가 파밍하는 것이 의도된 전략이었나요?

Lilballz :
후반의 문도는 엄청나게 강합니다. 그래서 팀원들이 제가 최대한 많은 파밍을 할 수 있도록 양보해주었습니다.




Q. 올라프의 아이템 빌드는 어떻게 되나요? 올라프를 탑라인 챔피언으로 선택하는 조건이 있다면? 트린다미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Stanley :

페이스북에다 올라프에 대한 제 가이드를 올려둔 게 있습니다. 트린다미어는 별로 좋은 챔피언이 아니에요.

 

 


☞ TPA Stanley의 탑솔 올라프 간단 공략 -Quick Guide [클릭]

 


☞ TPA Stanley의 올라프 가이드 - 페이스북 페이지 링크 [클릭]


[ Stanley 선수의 올라프 마스터리, 룬 세팅. 클릭하면 원래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






Q. 한국 팬들을 위해서 오리아나 가이드를 써 주실 계획이 있으신지?

Toyz :
현재로서는 아무런 계획이 없습니다. 요즘 너무 바쁘네요. (웃음)




Q. AD 캐리의 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 플레이가 무엇인가요?

Bebe :
1순위, 죽지 않을 것. 2순위, 파밍을 많이 할 것.




Q. 한국 팬들을 위해 문도 공략을 써주실 생각은 없으신지?

Lilballz :
제 페이스북 페이지에 이미 문도 가이드를 올려두었습니다. 언제든지 체크해보세요.



☞ TPA Lilballz의 정글 문도 간단 공략 -Quick Guide [클릭]


☞ TPA Lilballz의 문도 가이드 - 페이스북 페이지 링크 [클릭]


[ Lilballz 선수의 문도 마스터리 & 룬 세팅. 클릭하면 원래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





Q. 나진 소드의 봇듀오가 TPA를 상대로 "라인전이 지옥같았다"고 평했습니다. 나진소드를 상대해본 소감은 어떠한가요? 그리고 현재 TPA의 봇라인을 상대로 주시 중인 다른 상대가 있는지?

MiSTakE :
나진 소드의 봇듀오를 처음 상대해봤는데, 강했습니다. 서포터 소나가 대단해서 밴을 해야 했습니다.
현재 주시 중인 봇듀오는 CLG.EU의 Yellowpete + Krepo 입니다. 실수를 거의 하지 않더라구요.




Q. 막눈에 대해서 페이스북에 올렸던 이야기가 화제가 되었는데,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막눈 선수랑 대결했다는 라인이 탑라인이었나요, 미드라인이었나요?

Toyz :
자세한 건 제 페이스북에 있습니다.(웃음) 그 당시에는 막눈이랑 미드에서 대결했어요.




Q. 이후의 패치에서 이즈리얼 정수의 흐름(W) 스킬에 적 챔피언 공격속도 감소 옵션이 삭제될 예정입니다. 그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요? 그 패치 이후에도 이즈리얼이 지금처럼 좋은 선택이 될까요?

Bebe :
그러한 변화는 분명히 이즈리얼을 다르게 만들테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좋은 AD 캐리 챔피언인 건 맞습니다.




Q. 최근 모습을 보이지 않는 람머스, 헤카림, 세주아니 등의 챔피언은 출현할 기회가 있을까요?

Lilballz :
이후로는 우디르, 쉬바나 같은 후반형 정글 챔피언이 더 널리 쓰이게 될 것 같습니다.




Q. Erica양도 게임을 하나요? 좋아하는 챔피언은? 레이팅 점수는 얼마나 되나요?

Erica :
전 매니저라 전문적으로 플레이하지는 않구요.(웃음) 좋아하는 챔피언은 잔나입니다.




[ 통역과 스케쥴 관리를 담당하는 Erica양. 사진은 WCG2011에서 핫샷과 함께. ]





Q. 토이즈 선수의 오리아나를 뒤이을 챔피언은 뭐가 될까요? 현재 어떤 챔피언을 마스터하기 위해 노력중이신지?

Toyz :
그 다음 챔피언이 블라디미르였으면 합니다(웃음)




Q. 자이라, 럭스 등 비전통적인 서포터들이 주목받고 있는 시기입니다. 시즌 3에서 서포터의 경향과 추세가 어떻게 될 것으로 예상하시는지?

MiSTakE :
골드템들이 하향되어서, 좀 더 공격적으로 진행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한국에서 첫 선을 보인 이래, 이후 시즌 2 챔피언십까지의 성장세가 놀랍습니다. 어떤 것이 그 이유가 되었나요?

Stanley :
그렇게까지 많이 발전하지는 않았습니다. 예전에도 이만큼 잘했습니다(웃음)




Q. 이즈리얼의 너프가 예정된 이후로, 다음의 1순위 AD 챔피언은 누가 될 것 같나요?

Bebe :
코그모로 예상합니다.




Q. 시즌 2를 대표하는 메타라면 미드라이너가 정글몬스터를 빼먹는 "더티파밍"을 꼽을 수 있습니다. 라이엇은 시즌 3에서 정글플레이가 달라질 것이라 예견하기도 했구요. "더티파밍"에 대한 의견과 시즌 3의 변화에 대한 예상은 어떠신가요?

Lilballz :
그렇게 만들어진 미드라이너 중심의 메타를 썩 좋아하진 않습니다. 내 늑대들이 보고 싶어요. (웃음) 시즌 3에서 정글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막눈 선수로부터의 특별 메시지입니다.

"1년전에 아는 외국인 친구가 너를 소개해줬을때의 당시에는 나름 레이팅도 높은 유저였고 했었지만 나는 그때 그 외국인 친구보다 너의 센스 그리고 특히 배우려고 하는 마인드를 보고 그때부터 뭔가 이녀석 괜찮네라는 느낌을 받았었는데 내가 EDG에 들어가고 국대를 준비하게되면서 서로 연락을 못하게됬는데. 그 이후로 어떻게 지냈었는지 궁금하네."

Toyz :
반갑습니다! :D TPA에 입단하기 전까지 주로 대만 서버에서 계속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돈이라던가 가족문제 같은 몇 가지 근본적인 문제들 때문에 거의 LoL을 관둘 뻔 했는데, 그때 TPA가 저를 팀으로 초청해줘서, 지금의 내가 있습니다.




Q. 각자 포지션에서 최고의 대적상대 3명씩을 꼽아주세요.

Top - Maknoon(소드), Reapered(블레이즈), Shy(프로스트)
Mid - Froggen(CLG.EU), Alex Ich(M5), Rapidstar(프로스트)
Jungle - Illusion(IG), Diamondprox(M5), Helios(블레이즈)
AD - WeiXiao(WE), Pray(소드), Woong(프로스트)
Support - Madlife(프로스트), Gosupepper(M5), Krepo(CLG.EU)




Q. 챔피언십을 통틀어서, 포지션별 최고의 플레이어는 누구인가요? 만약 자신을 제외한다면 누가 될까요?

저희들을 제외한다면,

Top - Maknoon(소드)
Mid - Rapidstar(프로스트)
Jungle - Diamondprox(M5)
AD - Pray(소드)
Support - Madlife(프로스트)




Q. 대회에서 쓰고 싶은데, 팀원들이 말리는 챔피언이 있다면?

Bebe :
트리스타나를 하고 싶은데 팀원들이 말립니다.(웃음) 제일 좋아하는 챔피언이에요.




Q. 거꾸로, 팀원에게 제발 하지 말아달라고 하고 싶은 챔피언이 있다면?

Toyz :
그건, 아마도 Lilballz의 리신이지 않을까.... :D




Q. 결승전에서 스카너/블리츠크랭크의 밴을 연속 4번 한 이유가 있나요?

MiSTakE :
아주부 프로스트의 전략은 스카너와 블리츠크랭크에 의존하는 바가 크기 때문입니다.




[ 결승전 4경기 동안 블리츠크랭크과 스카너는 고정밴 ]





Q. 시즌 2 챔피언십에서의 활약에 비하면, 한국의 배틀로얄에서 보여준 실력 - 대략 2승 17패에 가까운 성적은 좋지 않았습니다. "TPA가 본실력을 숨기고 한국팀의 전략을 염탐하러 온 것이다"같은 루머도 있는데, 이에 대한 공식적인 대답을 들려주세요.

그것은 오해입니다. 이러한 인터뷰의 질문에 대해 없던 사실을 지어낼만큼 많은 시간이 있지도 않았습니다. 온라인 대회 동안, 모든 경기를 진지하게 임했습니다. 이기고 싶었거든요. 하지만, 대만과 한국사이의 핑 문제로 우리의 활약이 나빴고, 그 당시 처음 만나본 한국팀은 정말 강했습니다. 모든 패배가 정말 절망적이었습니다. 프로게이머로서, 불안정한 회선으로 인한 핑 문제는 생각보다 많은 문제를 만듭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 자체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우리가 만났던 한국팀들의 강함에 깨달은 바가 많으며, 훗날 한국 토너먼트에서 핑문제 없이 대회를 진행할 수 있을 때, 우리만의 TPA 스타일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Q. 승점제 풀리그인 가레나 프리미엄 리그(Garena Premere League)이 TPA의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나요?

GPL은 승점에 따른 리그전으로, 그 점수를 통해 팀의 강약을 파악할 수 있는 훌륭한 대회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참가팀 전원에게 모든 팀과 대결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그를 통해 서로 더욱 성장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Q. 외국시청자들을 위해 다른 대만의 프로팀도 소개해주세요. 이후 다른 챔피언/전략을 시도하실 생각이 있으신지?

대만의 프로팀은 저희 TPA가 유일합니다. 예, 기회가 된다면 새로운 챔피언과 새로운 스타일을 꼭 보여드리겠습니다.




Q. 최근 Zonda, GoDJJ의 두 명을 TPA의 새 멤버로 영입했습니다. 이에 대해 알려주신다면?

TPA는 이 두 명의 멤버를 주축으로 하는 미래의 계획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조만간™(모렐로의 트레이드 마크) 알려드리겠습니다.







[ 최근 TPA는 북미 최고랭킹 2700점을 넘는 GoDJJ를 추가로 영입했다. ]





Q. 다시 대결하고 싶은 상대가 있나요?

러시아의 M5와 다시 대결해보고 싶습니다.




Q. 시즌 3에 대한 TPA의 포부를 들려주세요.

시즌 3에서도 왕좌에 올라, 시즌 2보다 훨씬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에 있는 팬들을 위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성원에 감사하며, 여러분 모두를 사랑합니다. 한국팀들과 만나서 알게 되고, 친구가 된 것에 매우 행복합니다. 또한, 한국에서 프로게이머와 팬들이 만들어내는 분위기에 대단히 많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더 멋진 게임으로 여러분을 감동시켜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모쪼록 앞으로도 저희 TPA에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인벤에게도, 즐거운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 기자회견에서 "백만달러로 뭘 할거냐?"는 질문에, "내 TV를 갖는게 소원"이라고 답했던 Bebe선수 ]




[ 백만달러 상금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스스로를 증명하는 것 ]





한국어와 대만어를 두고서 서로 영어로 소통해야 했던 터라, 통역과정에서 의미전달이 매끄럽지 않았던 부분은 아무래도 아쉽습니다. 하지만, "우승상금으로 무엇을 하겠느냐?"는 북미 리포터의 질문에 "내 TV를 사는 게 소원이다"라고 답했던 천진난만했던 모습과, "백만달러의 상금이 얼마만큼의 동기부여가 되었나?"하는 질문에 "돈보다도, 자신을 스스로에게 증명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라고 대답한 진지한 모습 모두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시즌 2 세계 챔피언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노력해 다음시즌에서 더욱 멋진 경기를 보여드리겠노라 다짐하는 부지런한 TPA에게, 응원 한마디씩 부탁드립니다! :D




☞ [공식] TaiPei Assassins 공식 홈페이지 [클릭]

☞ [공식] TPA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 Toyz선수의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 Bebe선수의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 Stanley선수의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 Lilballz선수의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 Mistake선수의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 NeXAbc선수의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 홍일점, Colalin선수의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 지난 기사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유쾌한 친구들, Team Dignitas [클릭]

☞ 지난 기사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열정으로 똘똘 뭉친 CLG.NA [클릭]

☞ 지난 기사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국이 좋아요! CLG.EU [클릭]

☞ 지난 기사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완벽한 다이브를 위해! 나진 소드 [클릭]

☞ 지난 기사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LoL 스포츠맨십이란? SK Gaming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