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슴체 슬거니까 거슬리면 미리 뒤로가기 누르샘




티어를 올릴려면 가장 단순하게 생각해서 자신의 실력이 오르는게 가장 확실함

그렇다면 롤에있어서 실력의 기준이란 무엇인가? 라고 한다면

보통 피지컬과 판단으로 나눠서 말하는데, 먼저 피지컬과 판단에 공통점이라고 한다면

피지컬이건 판단이건 그 래이팅대보다 높이 있으면 '그 래이팅대는 애들 판단/피지컬이 거기서 거기' 라고 생각하게되지만 자신이 그 래이팅대에 있다면 누구는 피지컬이 좀더좋고 누구는 판단이 좀더좋고 같은 작은차이가 확실하게 보인다는 점임

그런데 고레이팅이 생각하기에 '거기서 거기' 라는거는 올라가서 보면 별차이가 없다는거고 결국 래이팅을 올리고싶다면 피지컬과 판단 둘다 올려야 래이팅을 올릴수 있다는 말임




그렇다면 피지컬과 판단력은 어떻게 올려야하는가?

이것에 대해서는 조금 무책임해 보일수있지만 최대한 알기쉽게 얘기해볼려고 노력하겠음




피지컬이라고하면 짧은시간내에 얼마나 많은 데미지를 쑤셔넣을수 있는가를 말함

그렇다면 짧은시간내에 어떻게 많은데미지, 스킬을 쑤셔넣을수있는가? 하면

흔히말하는 평타캔슬 로 스킬, 평타간의 딜레이를 줄이면 좀더짧은시간내에 더 많은 딜을 뽑아낼수 있다는 얘기인데

이 피지컬(평타캔슬)을 하는방법은 보통 두가지가있음

첫번째, 내캐릭터가 (예를들어Q스킬을 사용한뒤)특정모션이된 직후에 적을 기본공격으로 공격하면 바로 평타가 나간다 이것을 기반으로한 평타 딜래이 감소
두번째, 내캐릭터가 Q스킬을 사용한뒤 *감으로* 이정도 시간이 지났을때 적을 기본공격으로 공격하면 바로 평타가 나간다

이 두가지인데 두종류다 좋은 방식이고 연습하면 할수록, 여러 시행착오를 거칠수록 더욱더 빠르게 사용가능함, 결국은 노력또는 실전경험으로 피지컬은 충분히 좋아질수 있다는 점임

그렇지만 실전경험으로는 쉽게 피지컬을 올릴수 없는게 시행착오를 거치기엔 랭크점수가 떯어지는게 무섭고 자신과 동실력대의 적을 만나는 랭크게임(실전)의 특성상 그런걸 생각할 겨를이 없기 때문에 결국 연습이 중요한건데 현재 롤은 샌드박스 모드가 없어서 쉽게 피지컬을 올리기 힘들다고 생각함,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고랭크의 '저레이팅은 거기서 거기'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것 같음

아무튼 피지컬을 올릴려면 커스텀 게임에서 컴퓨터없이 혼자서 바위게를 상대로 스킬+평타를 써보면서 감을 익히는게 랭크게임을 하는거보다 빠르게 피지컬을 단련할수있는 방식이라고 생각함




그럼 이제 판단력 쪽으로넘어가고싶은데

판단력이라는게 정말애매한거임 판단력의 범위는 피지컬과는 다르게 범위가 너무 넓음

라인전에서 cs 먹으러 가는척하면서 딜교환을 이기는거도 판단이고
라인전에서 안전하게 cs를 먹는거도 판단이고
적움직임이 이상한데 갱온거같음도 판단이고
내가 이스킬이 빠져도 상대방을 죽이고, 난살수있는 각이 있으니 일부러 이스킬을 뺀다음 적이 들어오게 유도해서 역으로 킬을따자! 도 판단이고
내가 블리츠니까 우리팀 원딜이 1렙때 사리게 한다음 1랩때 로밍을 가보자! 도 판단이고
스킬샷을 이렇게 날리면 적이 이런반응을 보일테니 이런식으로 스킬을 날리자! 도 판단인데다가
적이 이타이밍에 잠깐 미니맵을 볼테니 그 잠깐의틈을노려서 들어가자도 판단임

판단력의 범위는 너무넓고 정답이없음

왜냐하면 내가 이렇게 판단했어도 팀이나 상대방이 내판단과 다르다면 말짱꽝인거임

내판단이 맞앗어도 타이밍 0.1초 한끗차이로 틀리게 되는게 판단이고 틀린판단인데 0.1초 늦어서 맞게되는게 판단임

그러니까 판단에는 "정확한"이 거의 없다고 보는게 맞음

하지만 *그 래이팅대에 있는애들은 잘 모르지만 고레이팅이 되면 보이는 저레이팅의 대략적인 판단들*이 분명 있음

그리고 *저 사람은 이번 개임내내 대략 이런쪽으로 판단의 방향을 잡더라* 라는정도의 감도 있고

이건 내가 정답을 정해줄수없지만 분명 매 개임마다의 답이 있는거라는 거임

그리고 저레이팅과 고레이팅의 큰차이점인데 *판단 자체의 속도가 빠름*

예를들어 플래티넘애들은 누군가가 이니시를하면 2~3초정도 멍때린 다음에야 한타가 시작된줄 알고

다이아1~마스터쯤부터 이니시와 동시에 다같이 들어감, 판단자체의 속도가빠름

고레이팅이 저래이팅 양학이 쉽게 가능한이유가 저레이팅이 판단이맞고, 고레이팅이 틀려도 (심지어 고레이팅이 판단이 맞을확률이 더높은데도) 고레이팅이 판단이 더 빠르니까 저레이팅이 판단하기전까지의 시간을 쉽게 노릴수있기때문임
그리고 아직 판단이 끝나지 않은 저레이팅은 고레이팅의 빠른판단 이후에 나오는 행동에 당황하게되고, 당하게 되는것

아무튼 판단력자체는 타고난것과 경험이 필요한 부분이기때문에 실전경험이 답이라고 해줄수있겠는데

무작정 게임수만 많다고 되는게아니라 *이런상황 이런타이밍 이후엔 이런상황이 나오더라* 같은걸 생각하면서 하면 판단력을 기르는데 좀더 도움이 될거라 생각함 





* 기타팁


1. 핑 조금만 찍으샘
핑에대해서는 할말이 보너스팁 치고는 좀길어질수가있는데
위에서 얘기햇듯 큐 같이잡힐정도 래이팅이면 맵리딩이고 판단이고 뭐고 죄다 엇빗슷함, 니가 핑을찍엇다는건 상대방도 알고있는 내용이 거나, 이미늦은 상황이라는 얘기임
나만알고있을 가능성이 높은 갱/로밍같은거 갈때나 가고있음핑 한번찍으면 핑찍는건 충분함
그리고 핑이 미니맵도 가리는거도 문제고 상대방 캐릭터에 찍으면 적캐릭터 모션이 안보이는경우도있음 래이팅오를수록 더 잘알겠지만 나를포함해서 핑찍는거 싫어하는사람이 생각보다많음
입밴 팁게에 핑으로 오더하세요! 이지랄하는 공략글이 꽤 있는걸로아는데 좆도안되는 언랭버러지들의 헛소리니 무시하는게 상책


2. 뭘해도 지는판은 있지만 그런 게임중에서도 이기는판이 있다는걸 생각하샘
팀게임이 언제나 그렇듯 뭘해도 지는판이잇지만, 그렇다고 게임을 포기하지마샘
단순계산으로 생각해보면 지면 원래 뭘해도 지는판이였던거고
만약에 5%확률로라도 이긴다면 대박이고, 그런판 20번하면 20패 -> 20패가 1승 19패 -> 18패가 되는거임
확률에 비해서 리턴 자체는 크진않지만 애초에 잃을게 없는도박은 해서 나쁠게 없다는소리임
시간이 아깝느니 뭐니 얘기가 나올법한 얘기지만 이글은 티어올리는 방법이니 시간관련된 얘기는 논외로 치겠음


3. 죽는걸 두려워하지마샘
프로들 끼리, 챌린저 최상위끼리 싸울때도 5v5 붙어서 유리한쪽이라고해도 5명 다사는경우잘없음 누군가는 포커싱을 당해서 먼저죽을수밖에 없는 거임, 어그로 끌고 딜 다받는거도 실력임, 죽음을 무릎쓰고 딜을 넣는거도실력임, 그러고 살면더 좋겠지만 그렇다고 죽음을 두려워해선안됨, 죽음과 마주할수록 너의신경은 예민해질거고 그런곳에서 슈퍼플레이가 나오는거임
kda 따위 신경쓰는건 지실력에 자신없는 좆밥들이나 하는짓임 어짜피 실력은 티어가 증명해줌 내가 죽더라도 이득보는상황은 엄청나게많음, 판단력에 따른문제지만 아무튼 *KDA 에 집착하지마샘*




뭐 쓸려고 기억해놓은건다쓴거같긴한데 까먹고 안쓴부분도있을꺼임 질문하면 받아줄수도있고 안받아줄수도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