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바텀 라인은 애쉬를 힘들게 하는 그랩류 서폿이나 강한 라인전을 펼칠 수 있는 원딜들이 너프를 먹어서 평화로운 시기입니다.

유체화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바텀 2:2 맞다이의 약점과 힐이 없어서 생존에 불리하다고 흔히들 생각합니다.
하지만 애쉬는 기본적으로 라인전에서 맞다이를 즐기는 챔피언이 아니며
파밍을 위한 견제는 서로 하지만 오히려 애쉬가 바라는 가장 이상적인 딜교환은 적절히 당겨진 라인에서 갱호응을 통한 2:3 일방적 딜교환입니다.

위에도 적었듯이 요새 바텀 라인은 극강의 라인전을 펼치던 원딜들이 너프를 당하고 그랩류 서폿이 자주 나오지 않기 때문에 애쉬의 반반 파밍을 크게 견제할 상황이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중반부터 힘을 발휘하는 유체화로 갈 경우 생존+무빙+딜링 3가지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스펠입니다.

결의 특성을 찍어 스펠의 쿨감을 15% 받아 왜곡신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유체화 - 147초(기본 179초)
점멸 210초(기본255초)  라는 쿨타임을 가지게 됩니다. 
유체화의 경우 이속+40%증가로 신속신 기준 513의 이속을 보유하게 되어 웬만한 브루저로는 물기 까다롭게 되고 점멸의 경우 왜곡신 업글 이후에는 쿨감소와 더불어 사용시 '20%이속증가'효과를 잠시나마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결의 특성에서 룬갑옷과 고참병의 흉터 효과로 좀 더 라인전 안정성을 올리고 '포식'특성 대신에 '약점노출' or '양날의 검'을 통해   '무자비'특성을 찍지 못 한 딜량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룬갑옷의 경우에는 현재 랭겜에서 많이 픽되고 있는 소라카나 힐 서포터가 나올 때 찍어주고 나머지는 고참병의 흉터를 찍어줍니다.

애쉬로 좀 더 능동적인 플레이와 한타에서 파괴력을 내고 싶으신 유저들은 유체화를 한 번 해보세요. 색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