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쓴 글을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셔서 다시 돌아 왔습니다~

오늘은 서폿 운영의 기초에 대해 팁을 써보겠습니다.
팁을 쓰기 전에 클랜 홍보 한번만 간략하게 하겠습니다.

저는 Lavish 라는 클랜에 소속되있구요!
저희 클랜의 장점은 각 라인별로 챌린저 , 마스터 유저들이 멘토링을 통해서 실력향상을 시켜준다는 점!
다인랭크 클랜이라는 점! 곧 상금도 걸고(100~300) 대회도 열 것이라는 점! 등등이 있습니다.
클랜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
P.s 글솜씨가 별로 없어서 참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ㅠㅠ!
궁금하신건 댓글로 질문 주시면 보는대로 답변하겠습니다!

운영이란 무엇인가 ?

운영은 쉽게 말해서 게임을 이기는 법 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마스터가 하는 운영과 챌린저가 하는 운영은 하늘과 땅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의 팁을 읽는 브실골플다 님들은 충분히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초반 운영법은 모두 아실거라는 가정 하에 쓰겠습니다. 사실상 라인전 단계의 운영은 챔프별로 천차만별 다르기 때문에 설명을 통해서 배우는 것 보다는 인벤 내 공략게시판을 통해서 많이 배우시기 바랍니다 :D)


1. 초반 운영법

서포터의 초반 운영은 생각보다 굉장히 중요합니다.
언제나 빽업을 갈 준비를 해두어야 하고 , 빽업을 갈때에도 우리 라인의 상황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적 정글이 어떤걸 먹는지 파악해야합니다.
게임이 시작하면 적 정글이 무엇을 먹는지 파악하면 우리 정글에게 굉장히 유리하기때문에
팀원들과 함께 움직여서 적정글의 스타트 지점을 파악해주시면 좋습니다.


2레벨 바텀 싸움.

바텀에서의 2레벨 싸움에 중요한건 서로간의 상성이 아닙니다.
포커싱을 누구로 잡느냐 및 어그로를 얼만큼 받고 빠질 수 있느냐 라고 생각합니다.
2레벨 포커싱은 CC기를 걸 수 있는 거리에서 원거리 딜러가 포함되있다면 원딜을 먼저 공략합니다.
하지만, 거리가 좀 멀다면 서포터를 공략해주는것도 절대 나쁜 판단이 아닙니다.
원딜과의 호흡이 잘 맞아서 포커싱을 성공적으로 한다면 디나이의 시작이 될 수 있죠!
* 미니언 어그로는 서폿이 받다가 빠져주는게 정말 좋습니다.


기본적인 빽업의 기준
(절대적인게 아닙니다)

1. 원딜의 피가 많을 때
2. 라인을 밀고있을 때
3. 라인이 우리타워에 허깅되면 절대로 빽업을 가서는안됩니다 무조건 원딜이 다이브당해서죽어요.
4. 이동시에는 최대한 안전한 루트로 이동해야합니다.

우리 원딜의 피가 많거나 우리가 라인을 밀고 있을때에는 바로바로 빽업을가주시는게 좋습니다.
적 서포터가 먼저가는 것 보다 내가 먼저 도착해서 적의 딜러 및 정글러를 먼저 잡아주시면
혼자 오는 서포터쯤은 무서운게 아니기때문이에요.
빽업은 항상 속도가 중요하고 판단이 중요합니다.
내가 저곳을 갓을 때 우리팀을 살릴 수 있는지 혹은 적팀을 잡아낼 수 있는지 판단을 빠르게 하셔서 움직이셔야합니다.
이때 확인하셔야 할게 내가 갔을때의 소규모 교전을 승리하는지 생각하셔야합니다.
탑라이너가 텔을 타고 내려오고 3:3 , 4:4 교전이 일어날 것까지 생각하면서 움직이시면 좋습니다.


현 메타에서 서포터라는 기준은 바텀에 짱박혀 있는게 아닌
주도적으로 움직이면서 제2의 정글러처럼 아군에게 유리한킬을 따내는게 초반 서포터의 할 일입니다.
사실상 정글 캐리메타이기 때문에 정글러가 갱을 성공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게 포인트죠

적 버프타이밍 1분전에 미리 정글러와 들어가서 카정을 치고 시야를 먹어두고 나오는것도 매우 좋습니다.
시야를 먼저 먹고 교전을 일으키면 승리할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이죠


2. 중반운영법

라인전이 끝나고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라인전이 끝났다. 제일 처음으로 무엇을 해야할까요?


타워가 밀린라인, 민 라인 , 둘다 살아있는 라인을 체크해야 합니다.
현 메타를 기준으로 라인전이 끝나고 탑은 타워를 민 라인으로 이동하여 스플릿을 준비합니다.
서포터는 타워를 민 라인과 미드 사이의 시야를 장악해주고 스플릿이 가능한 챔프가 안심하고 밀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시야 장악이 끝나고 스플릿이 시작되면 반대 라인을 푸시를 해줍니다.

이렇게 2차타워 한개와 밀지 못한 1차타워를 같이 공략해줍니다.
스플릿을 하는 챔프쪽은 시야장악이 이미 되어 있기 때문에 오브젝트 운영을 하기에 굉장히 편리해집니다.

서포터는 중반에 늘 미드와 가까이 있는게 중요합니다.
미드 중심으로 양쪽오브젝트 체크에 힘쓰고 적에게 걸리지 않고 와드를 박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알고 적은 모르는 시야를 기점으로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교전을 승리로 이끄는게 서포터의 할 일이죠.

자신이 본 적 챔프들의 스펠이 돌아오는 시간은 지속적으로 체크를 해주셔야하는건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실제로 브실골플다에서 이렇게 체크를 해주는 사람이 흔치 않습니다. 다 알고있는데도 안하는거죠..


중반 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와딩이 안되있는곳에 혼자있는 라이너입니다.
와딩이 안되있는곳에 혼자 있는 라인은 늘 빽업을 빠르게 올라가야하며, 적이 기본적인 생각만 있다면
무조건 적으로 따러 옵니다(이건 절대적입니다). 
정글러와 탑라이너와 미리 말을 맞추고 필수적으로 빽업을 가주세요

중반의 와딩은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적이 어느곳에 와딩을 했는지는 항상 꼭 꼭 꼭 기억해두셔야합니다.
또한 중요한 와딩 지점은 적미드 1차타워를 밀지 못했다면
양 쪽 사이드를기점으로 시야를 먹어야 하고 적 미드 1차타워를 밀었다면 필수적으로 2차타워 앞에 와딩을 하여
적 정글러 및 라이너들이 어느 쪽으로 이동하는지를 필수적으로 파악해 주셔야합니다.

또한 적이 와드를 하지 않은 위치이지만 이곳에 와딩을 해야되는 위치라면 핑와나 렌즈를 통해
적극적으로 낚시를 준비하는것도 서포터로서의 할 일입니다.
위로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낚시플레이가 게임의 승패를 좌우할 만큼 크게 작용합니다.

오브젝트 관여에 대해서 짧게 얘기하자면, 오브젝트는 서포터가 70프로는 관리해 주셔야합니다.
게임이 중반으로 흐르게 되면, 시야싸움과 오브젝트싸움은 서포터가 주도하게 될 때가 많습니다.
언제나 체크를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3. 후반 운영법

2차타워를 모두 밀었을 때.
2차를 모두 밀었을 때에는 우리가 유리한 오브젝트는 바론과 용이 있습니다.
30분 기준으로 3용을 채웠다면 용과 바론 모두 시야관리를 해주셔야합니다.
30분 기준으로 1용이라면 용보다는 바론 위주의 낚시플레이나 시야관리가 필요합니다.

후반에는 한사람 한사람이 실수하지 않는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꼭 정글러 및 팀원들과 함께 움직이며 와딩을 해주세요. 혼자가다가 짤리면 그거 서폿잘못입니다.

후반으로 갈 수록 원딜의 존재가 정말 중요해지기 때문에 이니시를 걸기 보다는 원딜러에게 붙어 어그로를 빼주는역할을 해주시는게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치를 할 때에는 퇴로를 항상 만들어줄 준비를 해야합니다.
또한 한타시 엑티브 아이템을 상황에 맞게 꼭 사용해주셔야합니다.

서포터의 후반에 가장 중요한 할일을 나열해보겠습니다.

1. 바론 시야싸움 (팀과함께 낚시플레이)
2. 원딜과의 거리유지
3. 엑티브 아이템의 사용

억제기를 미는 순서
바텀 - 탑 - 미드 순으로 밀고 가면 됩니다.
바텀을 가장 먼저 미시는게 좋습니다. 바텀을 밀게 되면 바론 낚시 및 트라이에 굉장히 유리해지고
모여서 탑 미드 사이의 시야를 먹기에도 굉장히 수월해지죠
바텀 뒤에는 탑을 미시면서 용과 바론의 주도권을 완전히 가져오는게 베스트입니다.

바텀이나 탑을 미실때에는 서포터는 항상 적이 어느곳에서 등장할지 생각해야하며 어떤스킬을 대신 맞아줘야 할지 혹은 어떤식으로 원딜을 지켜줘야할지 필수적으로 생각합시다.


----------------------------------------------------------------------------

1부에서는 간단하게 설명을 해봤습니다.
반응이좋다면 2부에서는 위에 설명한 것들을 토대로 게임을 하면 어떤식으로 진행이되는지
스크린샷과 영상을 통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와드의 세부적인 위치 + 서포터에게 가장중요한 20가지 팁을 가지고 돌아올게요!

추가적으로 댓글에 질문 해주시는걸 보강해서 글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생클랜 Lavish 많이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클랜원 상시모집하는 중이니 많은 신청바래요!!